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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16일 일요일
Seong-Jin Cho & Antonio Pappano at Seoul Arts Center (16 November 2018)
2018년 11월 16일 20시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Seong-Jin Cho, piano / 조성진, 피아노
Orchestra dell'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 / 산타 체칠리아 국립 음악원 오케스트라
Antonio Pappano, conductor / 안토니오 파파노 지휘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 안토니오 파파노 (조성진 협연)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110주년, 도이체 그라모폰 120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내한하는 열정의 지휘자 안토니오 파파노와 DG의 두 스타 피아니스트!
110년 전통의 이탈리아 명문 음악 단체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와 음악 감독 안토니오 파파노가 2018년 11월 15~16일 양일에 걸쳐 내한 공연을 펼친다.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는 전임 음악 감독인 정명훈 지휘자와 두 차례 내한 공연을 펼친 바 있으나, 파파노는 이번이 첫 내한이다.
이탈리아 로마의 산타 체칠리아 국립음악원 소속으로 1908년 설립된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는 주제페 시노폴리, 다니엘레 가티, 정명훈 등 화려한 명성의 지휘자들의 조련을 거치며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로 발돋움했다. 오랜 역사에 걸맞게 말러, 드뷔시, 생상스, 슈트라우스, 스트라빈스키, 시벨리우스, 힌데미트와 같은 유명 작곡가들과 토스카니니, 푸르트뱅글러, 카라얀, 아바도와 같은 당대 최고의 지휘자들이 산타 체칠리아를 지휘한 바 있다.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의 위상은 여러 매체를 통해 드러난다. 영국의 음악지 `클래식 FM 매거진`은 베를린 필하모닉, 빈 필하모닉,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런던 심포니, 시카고 심포니 등과 함께 ‘세계 10대 오케스트라’에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를 선정했고, 그라모폰에서는 ‘산타 체칠리아 오케스트라 성공의 비결’이라는 특집 기사를 통해 이들을 집중 취재했다. 작년 미주 투어 후에는 워싱턴 클래시컬 리뷰 선정 ‘2017년 톱 10 공연’에 오르기도 하였다.
한편, 안토니오 파파노는 그 동안 내한이 손꼽아 기다려지던 거장 지휘자 중 한 명이다. 1990년 첫 국제 데뷔를 한 이후, 1993년 빈 슈타츠오퍼, 1997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1999년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등에서 지휘하며 승승장구했다. 2002년부터 영국 코벤트 가든의 음악감독을 맡고 있으며, 2005년에는 산타 체칠리아의 음악 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번 공연의 화룡점정은 누가 뭐래도 두 피아노 협연자이다. 현재 클래식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슈퍼스타, 조성진과 다닐 트리포노프가 그들이다. 이들은 많은 면에서 비슷하고, 또 다르다.
다닐 트리포노프는 2010년, 제16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3위에 올랐고 이듬해인 2011년에는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 도전해 1위를 수상했다. 같은 해 조성진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3위, 2015년 제17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1위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비슷한 음악 커리어를 걷고 있지만, 이들의 음악을 들여다보면 둘은 매우 다르다. 트리포노프의 첫 DG 앨범은 리스트, 스크랴빈, 쇼팽 등을 연주했던 카네기홀 데뷔 실황이었다. 이후 라흐마니노프와 리스트를 거쳐 가장 최근에는 쇼팽 음반을 발매했다.
조성진의 첫 정규 DG 앨범은 쇼팽이었다. 두 번째 앨범은 드뷔시, 다음 음반은 모차르트로 이어진다. 트리포노프가 화려한 테크닉을 내세운 서정성으로 승부한다면, 조성진은 좀 더 음악적으로 탄탄하게 내실을 다지는 느낌이다.
이번 공연에서 트리포노프는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조성진은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선택했다. 본인들의 강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선곡이다.
영국 가디언지가 ‘화려하고, 격정적이며, 황홀한 최상의 연주’라 극찬했던 안토니오 파파노 지휘의 산타 체칠리아와 이 시대 가장 매력적인 두 피아니스트의 조합.
어떤 공연을 골라야 할지 고민은 우리 몫이다.
Program
Beethoven Symphony No. 2 in D, Op. 36 / 베토벤 교향곡 2번
I. Adagio molto - Allegro con brio
II. Larghetto
III. Scherzo. Allegro - Trio
IV. Allegro molto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Op. 37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con brio
II. Largo
III. Rondo. Allegro - Presto
Liszt Liebesträume, S. 541 No. 3 in Ab (encore) / 리스트 <사랑의 꿈> 3번
Intermission
Beethoven Symphony No. 5 in c, Op. 67 / 베토벤 교향곡 5번
I. Allegro con brio
II. Andante con moto
III. Scherzo. Allegro - Trio
IV. Allegro
지난 11월 16일, 예술의 전당에 다녀왔다. 나한테는 버린 카드나 마찬가지였는데 이웃님이 양도해주셨다. 다른 이웃님을 통해 취소표가 많이 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미 그 전에 양도받았다. 12만 원 이하로만 갈 거였는데 마침 12만 원인데다가 트리포노프는 3층이었지만 조성진은 합창석! 굳이 안 가려고 했던 이유는 프로그램이 전부 베토벤이라서 그랬다. 조성진이 앙코르로 비창 2악장 칠 것 같아서 꺼렸던 것도 있었다.
교향곡 2번은 전날에 프로그램북을 읽으면서 내용만 예습했지 음악은 들어보지 않았으니 들어도 잘 모른다.
이어서 조성진이 넥타이를 매고 등장했는데 박수 소리가 전날보다 더 작았다. 박수 소리는 키신 > 트리포노프 > 조성진 순이었는데 셋만 놓고 볼 때 세계적인 인기 순위이기도 하다. 협주곡 3번은 2악장에서 노스탤지어를 자아냈다. 마치 쇼팽 협주곡 1번 2악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조성진은 향수 표현에 일가견이 있다. 앙코르는 <사랑의 꿈>이라서 의외였다. 비창 2악장 듣기로 체념하고 왔으니까. 빈자리도 어쩌다 보였다.
교향곡 5번은 1악장이 워낙 유명한데 프로그램북에 보면 핵심은 4악장이라고 했다. 들어보니 정말 무게중심이 그랬다.
오케스트라 앙코르가 없으니깐 들었던 생각은... 전날 트리포노프의 공연도 보길 잘 했다는 것! 다닐이나 조성진이나 온몸을 다해 연주했다.
이날 사인 받지는 않았고 조성진이 등장한 것까지 보고 갔는데 회색 카디건을 입었다. 이날은 가까스로 막차 타고 갔다. 올해에 계속 조성진의 연주를 안 보다가 처음 보게 되었는데 계속 안 가고 있었더니 외국 분이 오히려 뭐라고 그러셨다. 나중에 외국 커뮤니티에 가서 다녀왔다고 말씀드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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