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6일 월요일

2011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II Day 2 (28 June)


https://www.youtube.com/watch?v=dXRo9AKp4_g&t=1s
https://tchaikovskycomp.livejournal.com/19024.html
https://tchaikovskycomp.livejournal.com/19616.html

2011년 6월 28일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3라운드 2일째
Great Hall of the Tchaikovsky Conservatory in Moscow / 모스크바 국립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대강당
Russian National Orchestra /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
Alexander Dmitriev, conductor / 알렉산더 드미트리예프 지휘

12:00-17:00
Dress Rehearsal
Yeol Eum Son
Alexey Chernov
Alexander Romanovsky
Seong-Jin Cho

드레스 리허설은 화면에 떠서 그냥 받아 적었다. 결선 둘째 날에 처음 출연한 게스트는 유태계 피아니스트 예핌 브론프만.


19:00
Yeol Eum Son (South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Age: 25
2 May 1986 in Wonju / 1986년 5월 2일, 원주 출생
1994 - 제13회 춘추피아노콩쿠르 (현재 음연 콩쿠르) 초등2학년부에서 기형석과 공동 2위
1997 - 3rd Tchaikovsky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Musicians in St. Petersburg, Russia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제3회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최연소 2위
1999 - Oberl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Cleveland, Ohio (USA) 1st prize (youngest winner) /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오벌린 국제피아노콩쿠르 최연소 1위
2000 - 제49회 이화경향 음악 콩쿠르 중학교부에서 서한나와 공동 1위
2000 - 7th Ettlingen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Category B up to 20 years) 1st prize, EMCY (European Union of Music Competitions for Youth) Prize and Bärenreiter Urtext-Prize (youngest winner) / 독일 제7회 에틀링겐 국제 피아노 콩쿠르 시니어 부문 (20세 이하) 역대 최연소 1위, 세계청소년음악콩쿠르 유럽협회 특별상 및 베렌라이터 상 (8월)
2002 - 53rd Viotti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ercelli, Italy 1st prize (youngest winner) and "Steinway & Sons" Special Prize / 이탈리아 베르첼리 제53회 비오티 국제음악콩쿠르 역대 최연소 1위 및 피아노제작사 스타인웨이가 수여하는 특별상 (10월)
2003 - 한국음악협회 한국음악상 신인상
2004 - 제1회 금호음악인상
2005 - 10th Hamamatsu Academy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Japan 1st prize / 일본 제10회 하마마쓰 아카데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3월)
2005 - 11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Aviv, Israel 3rd prize and Competition Bronze Medal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1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3위 및 동메달 (4월)
2005 - 15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Finalist (Top 12) / 폴란드 바르샤바 제15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10월)
2006 - 15th Leed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England 2nd stage (Top 33) / 잉글랜드 제15회 리즈 국제피아노콩쿠르 2라운드 진출 (9월)
2008 - 6th Kissinger Klavierolymp in Bad Kissingen, Germany 1st prize / 독일 제6회 바트 키싱엔 피아노 올림피아드 1위 (10월)
2009 - 13th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Fort Worth, Texas (USA) 2nd prize, Silver Medal, Steven de Groote Memorial Award for the Best Performance of Chamber Music ex-aequo with Evgeni Bozhanov (Bulgaria) / 미국 텍사스 주 포트워스 제13회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은메달, 에프게니 보자노프(불가리아)와 스티븐 디 그루트 기념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6월)
2010 - 강원도 원주시 홍보대사 (11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2nd prize, Silver Medal, Special Prizes for Best Performance of the Commissioned Work (by Rodion Shchedrin) and Best Chamber Concerto (Mozart Concerto) Performance ex-aequo with Daniil Trifonov (Russia)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2위, 은메달, 필수 지정곡(셰드린 연습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및 다닐 트리포노프(러시아)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7월)
2011 - 예술의전당 홍보대사, 금호 아시아나 솔로이스츠 단원 (7월)

Round I - Yamaha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Tchaikovsky 12 Pieces of Moderate Difficulty, Op. 40 No. 8 Valse / 차이코프스키 12개의 어려운 소품 중 8번 <왈츠>

Tchaikovsky Nocturne in F, Op. 10 No. 1 / 차이코프스키 녹턴 작품 10-1

Tchaikovsky Children's Album, Op. 39 No. 14 Polka / 차이코프스키 어린이 앨범 중 14번 <폴카>

Tchaikovsky/Samuil Feinberg: Scherzo from Symphony No. 6 "Pathétique"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중 스케르초 (사무일 파인베르크 편곡)

Round II Phase I - Hamburg Steinway
Schumann Humoresque in Bb, Op. 20 / 슈만 위모레스크

Kapustin Variations, Op. 41 / 카푸스틴 변주곡 작품 41

Shchedrin Concert Etude "Tchaikovsky Etude" / 셰드린 연주회용 연습곡 <차이코프스키 에튀드>

Liszt Rhapsodie Espagnole, S. 254 / 리스트 스페인 랩소디

Round II Phase II - Hamburg Steinway
Mozart Piano Concerto No. 21 in C, K. 467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III. Allegro vivace assai

Round III Part 1 - Hamburg Steinway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전에 외국어 후기를 쓱 훑어봤는데 손열음이 원래 치기로 되어 있었던 곡은 프로코피에프 2번. 준결선도 모차르트 24번이었는데 21번으로 바꿨다. 갈라 콘서트에서는 프로코피에프 2번을 연주했다. 손열음의 주특기 중 하나가 라흐마니노프 3번. 연주가 끝나고 첼로 부문 참가자들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나왔다. He. She. It. (Oh. Oha. Oho). 다음으로 드디어 Press Office. 콩쿠르 진행자들을 다룬 내용. 체르노프가 연주하기 전에 안내 방송에 나왔는데 클라이번이 이번에는 2층 발코니에 있다. 사람들이 환호한다. 미국뿐만 아니라 러시아에서도 영웅! 미국에서 다시 피아노 부문 우승자가 나온다면 엄청난 화제가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두 번 다시 일어나기 힘든 일인 듯...


Alexey Chernov (Russia) / 알렉세이 체르노프 (러시아)
Age: 28
1982년 8월 26일 출생
1996 - 5th Ettlingen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in Germany Encouragement Award (Top 10) / 독일 제5회 에틀링겐 청소년 국제피아노콩쿠르 장려상 (8월)
2001 - 15th Vianna da Mott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Lisbon, Portugal 6th prize / 포르투갈 리스본 제15회 비안나 다 모타 국제음악콩쿠르 6위 (7월)
2004 - 10th UNIS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Pretoria, South Africa 4th prize /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리토리아 제10회 우니사 국제피아노콩쿠르 4위 (2월)
2005 -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Minsk, Belarus 1st prize ex-aequo with Tsimur Shcherbakov (Belarus) / 벨로루시 민스크 국제피아노콩쿠르 - 치무르 쉐르바코프(벨로루시)와 공동 1위 (12월)
2006 - 22nd Valsesia Music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arallo, Italy 3rd prize / 이탈리아 바랄로 제22회 발세시아 무지카 국제음악콩쿠르 3위 (9월)
2006 - 2nd Parnass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nterrey, Mexico 2nd prize ex-aequo with Rufus Choi (USA) / 멕시코 몬테레이 제2회 파르나소스 국제피아노콩쿠르 - 루퍼스 최(미국)와 공동 2위 (10월)
2006 - 3rd Emil Gilel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Odessa, Ukraine 2nd prize ex-aequo with Alexandre Pirojenko (Russia) / 우크라이나 오데사 제3회 에밀 길렐스 국제피아노콩쿠르 - 알렉산더 피로옌코(러시아)와 공동 2위 (11월)
2007 - 3rd Nikolai Lysenko International Musical Competition in Kiev, Ukraine 3rd prize / 우크라이나 키예프 제3회 니콜라이 리센코 국제음악콩쿠르 3위 (12월)
2008 - 4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s in Moscow, Russia 2nd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2월)
2008 - 3rd Rhode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Greece Finalist (Top 7) / 그리스 제3회 로도스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4월)
2008 - 4th Muse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antorini, Greece 1st prize ex-aequo with Vasilis Rakitzis (Greece) / 그리스 산토리니 제4회 뮤즈 국제피아노콩쿠르 - 바실리스 라키치스(그리스)와 공동 1위 (9월)
2009 - 11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Grosseto, Italy 1st prize, Audience Prize and Special Prize / 이탈리아 그로세토 제11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청중상 및 특별상 (2월)
2009 - 9th Morocco Philharmonic Orchestr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Casablanca 1st prize unanimously and Audience Prize / 카사블랑카 제9회 모로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국제피아노콩쿠르 만장일치 1위 및 청중상 (3월)
2009 - 19th Concorso Internazionale per Pianoforte e Orchestra "Città di Cantù" in Italy [Classical Concertos] Semifinalist (Top 16) and [Romantic Concertos] Semifinalist (Top 16) / 이탈리아 제19회 칸투 국제피아노협주곡콩쿠르 [고전파 협주곡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및 [낭만파 협주곡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5월)
2009 - 16th Leed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England Semifinalist (Top 12) / 잉글랜드 제16회 리즈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9월)
2009 - 10th Spanish Composer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Las Rozas de Madrid, Spain 1st prize and Spanish Music Prize / 스페인 라스로사스데마드리드 제10회 스페인 작곡가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스페인 음악 특별상 (11월)
2010 - 1st Sussex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orthing, England 2nd prize / 잉글랜드 워딩 제1회 서식스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4월)
2010 - 13th Jean Françaix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Vanves, France 1st prize / 프랑스 방브 제13회 장 프랑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4월)
2010 - 20th A.M.A. Calabri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Lamezia Terme,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라메치아 테르메 제20회 칼라브리아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5월)
2010 - 26th Valsesia Music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arallo, Italy 1st prize ex-aequo with Yoshifumi Morita (Japan) / 이탈리아 바랄로 제26회 발세시아 무지카 국제음악콩쿠르 - 요시후미 모리타(일본)와 공동 1위 (9월)
2010 - 14th Luciano Gante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Pordenone,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포르데노네 제14회 루치아노 간테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0월)
2010 - 4th Campill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alaga, Spain 1st prize / 스페인 말라가 제4회 캄피요스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2월)
2011 - 57th Maria Canals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Barcelona, Spain 3rd prize / 스페인 바르셀로나 제57회 마리아 카날스 국제음악콩쿠르 3위 (3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5th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5위 (7월)
2011 - 19th Cleveland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Ohio, USA 2nd prize and Beethoven Prize / 미국 오하이오 제19회 클리블랜드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및 베토벤 특별상 (8월)
2011 - 27th Ettore Pozzoli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eregno,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세레뇨 제27회 에토레 포졸리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9월)
2012 - 22nd Citta di Cantu International Piano Concerto Competition in Italy [Classical Concertos] 2nd prize (1st was not awarded), [Romantic Concertos] 1st prize and Gran Premio ex-aequo with Christopher Falzone (USA) / 이탈리아 제22회 칸투 국제피아노협주곡콩쿠르 - 크리스토퍼 펄존(미국)과 [고전파 협주곡 부문] 1위 없는 공동 2위, [낭만파 협주곡 부문] 공동 1위 및 그랑프리 공동 수상 (5월)
2012 - 5th Parnass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nterrey, Mexico 2nd prize / 멕시코 몬테레이 제5회 파르나소스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0월)
2012 - 26th Concurso Internacional de Piano "Cidade de Ferrol" 1st prize / 스페인 제26회 페롤 시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1월)
2013 - 14th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Fort Worth, Texas (USA) Semifinalist (Top 12) / 미국 텍사스 주 포트워스 제14회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6월)
2014 - 16th Gina Bachauer International Artists Piano Competition in Salt Lake City in Utah (USA) Semifinalist (Top 12) / 미국 유타 주 솔트레이크 시티 제16회 지나 박하우어 아티스트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6월)
2014 - 8th International Piano-e-Competition in Minneapolis, Minnesota (USA) 2nd prize /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 제8회 미네소타 국제 피아노 e 콩쿠르 2위 (7월)

[Arthur Rubinstein Competition]
Stage I - Steinway
Scriabin 3 Etudes, Op. 65 / 스크리아빈 3개의 연습곡 작품 65
No. 1 Allegro fantastico
No. 2 Allegretto
No. 3 Molto vivace

Brahms Intermezzo in b, Op. 119 No. 1 / 브람스 인터메조 작품 119-1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Stage II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변주곡>

Purcell Suite in C, Z. 666 / 퍼셀 모음곡
I. Prelude / 프렐류드
II. Allemande / 알르망드
III. Courante / 쿠랑트
IV. Sarabande / 사라방드

Paul Ben-Haim 5 Pieces, Op. 34 / 파울 벤-하임 5개의 소품 중 1, 2, 3번
I. Pastorale
II. Intermezzo
III. Capriccio agitato

Scriabin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소나타 5번

Finals
Dvořák Piano Quintet No. 2 in A, Op. 81 / 드보르작 피아노 퀸텟 2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Dumka. Andante con moto
III. Scherzo (Furiant). Molto vivace
IV. Finale. Allegro

Mozart Piano Concerto No. 27 in Bb, K. 595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o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 Poco più moderat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 - Hamburg Steinway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Tchaikovsky 18 Pieces, Op. 72 No. 5 Meditation / 차이코프스키 명상

Tchaikovsky Seasons, Op. 37bis No. 8 August. Harvest / 차이코프스키 사계 중 8월 <수확>

Scriabin 3 Etudes, Op. 65 / 스크리아빈 3개의 연습곡 작품 65
No. 1 Allegro fantastico
No. 2 Allegretto
No. 3 Molto vivace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Round II Phase I - Hamburg Steinway
Bartók Etude, Op. 18 No. 3 / 버르토크 연습곡 작품 18-3

Shchedrin Concert Etude "Tchaikovsky Etude" / 셰드린 연주회용 연습곡 <차이코프스키 에튀드>

Scriabin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소나타 5번

Purcell Suite in C, Z. 666 / 퍼셀 모음곡 Z. 666
I. Prelude / 프렐류드
II. Allemande / 알르망드
III. Courante / 쿠랑트
IV. Sarabande / 사라방드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연습곡>

Round II Phase II - Hamburg Steinway
Mozart Piano Concerto No. 27 in Bb, K. 595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o

Round III Part 1 - Hamburg Steinway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Allegro vivace assai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앗! 관악기 소리가 갈라진 채로 시작한다. 예상대로 남성적인 연주. 1악장 말미에서 클라이번을 비춘다. 음질 구려도 클라이번의 결선 연주는 지금 들어도 감동. 어렸을 때 클라이번은 어머니와 함께 그림책에서 러시아의 바실리 성당을 봤다. 20년이 흐른 후 그곳에 가기로 하고 약속의 땅을 밟았다. 클라이번은 모스크바로 향할 운명이었을까? 클라이번은 결선 연주를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 젊은 시절의 영광? 아니면 인생무상? 연주가 끝나고 출연한 게스트는 심사위원 피터 도노호. 심사위원들이 앉아있는 걸 보면 과거의 입상자들을 찾게 된다. 옵치니코프랑 공동 2위에 입상했는데 당시에는 서로 대화조차 할 수 없었다고. 세월이 흐르면 이렇게 나이가 들어 콩쿠르 참가자가 아닌 심사위원으로 재회하기도 한다.


Tchaikovsky Competition Live Journal Review by Elena Cheremnykh (29 June 2011)
Второй день финальных прослушиваний продолжился  в жанре «борьба в крупном весе». А чем, как не крупномасштабными пианистическими категориями славятся у нас Первый концерт Чайковского и Третий концерт Рахманинова? Кстати, рахманиновский опус в этот день случился в результате очередного изменения в программе корейской пианистки (и единственной представительницы прекрасной половины фортепианного человечества на нынешнем финале) – Йол Юм Сон.

결선 둘째 날은 “무게감 있는 싸움” 장르가 계속되었다. 대규모의 피아니스틱한 범주가 아닌 경우, 우리의 차이코프스키 1번 협주곡과 라흐마니노프 3번 협주곡으로 유명한 것은 무엇일까? 그런데 이날의 라흐마니노프 작품은 한국인 피아니스트 손열음의 또 다른 변경의 결과로 인해 일어났다. (그리고 현재 결선에서 5명 중 3명으로 절반이 조금 넘는다.)

Вообще-то 25-летняя кореянка, игравшая теперь уже в красном платье (после лилового на Моцарте),  первоначально заявлялась со Вторым концертом Прокофьева, с которым, думается, была бы полюбопытнее. Не могу избежать соображений о её чрезвычайных бойцовских качествах. Почему-то кажется, что своим Третьим Рахманинова Йол Юм Сон поставила осмысленную подножку 17-летнему соотечественнику – Сенгу Джину Чо  (которого слушала в зале), накануне игравшему ту же музыку с энным количеством недопонятостей, общих мест, но и с некоей подкупившей меня наивностью. Вероятно, так и должны играть Третий рахманиновский подрастающие вундеркинды: как нечто большое и чистое, трудное и потому  старательно раскладываемое на кучки устрашающих кульминаций и россыпи арпеджио и гамм. Внятного целого из этой музыки у Чо не получилось.  Но, кажется, не получилось и у Йол Юм Сон, хотя она играла взрослее, я бы даже сказала, методологически хитрее: экономила вплоть до каденции звук в первой части, раздувала эффектным динамическим пузырем вторую и выкладывала, как на витрине, виртуозные подробности третьей.

실제로 25세의 한국인 여성은 붉은 드레스(모차르트에서는 라일락 이후)를 입고 연주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프로코피에프 2번 협주곡을 연주할 예정이었으나 내 생각에 더 호기심이 많은 것 같다. 나는 그녀의 특별한 전투 특성에 대해 생각할 수 없다. 어떤 이유로 그녀의 라흐마니노프 3번으로 (그녀가 홀에서 들었던) 17세의 동포 조성진에게 의미 있는 행사를 두었는데, 조성진은 같은 수의 오해, 공통 장소뿐만 아니라 나를 유혹한 어떤 천진난만함으로 같은 음악을 연주했다. 아마도 라흐마니노프 3번에서 성장하는 괴짜는 이런 식으로 연주해야 하는데, 크고 깨끗한 것처럼 어려우므로 무서운 클라이맥스의 무더기, 아르페지오와 스케일이 놓인 자리에 조심스럽게 배치되었다. 조성진은 이 음악에서 분명한 전체를 얻을 수 없었다. 그러나 손열음은 보다 어른스럽기는 하지만, 성공하지 못한 것 같은데, 방법론적으로 까다롭다. - 1악장에서 소리를 카덴차까지 저장하고, 화려한 다이내믹 거품으로 2악장을 부풀렸으며, 전시회처럼 3악장의 기교 디테일을 배치했다.

Лично меня такая расчетливость лирического, силового и виртуозного модусов ее игры настораживает. Не время и не место говорить, что в подкорке рахманиновского мелодизма – старинная практика знаменного распева, который толчками длит развитие рахманиновских мелодий. А у пианистки в лирических разделах была тишь-гладь да Божья благодать. Когда же доходило до качеств мужского пианизма (Рахманинов, известно, легко брал дуодециму), то женское скольжение по маленькому/ большому звуку получалось ну совсем из другой истории.  Интерпретация? Можно думать и так. Но если в интерпретации мощь или лирику вам преподносят аккуратными арт-галерейскими порциями, а динамический масштаб раздувают до громового эквивалента катаклизмам ХХ века, вы  вправе задаться вопросом: а известна ли интерпретатору дата создания интепретируемого? В 1909 г., когда Рахманинов сыграл премьеру Третьего фортепианного на гастролях по США с Нью-Йоркским симфоническим под управлением Вальтера Дамроша, до катаклизмов было далеко, как и до образа гиганта эстрадного пианизма, приросшего к Рахманинову в той же Америке сильно позже. Предъявив требуемую последним конкурсным этапом спортивность и конкурентский азарт, Йол Юм Сон оставила открытым вопрос об искренности ее отношения к самому произведению. Искренность, наверное, для конкурса дело не первое, но какие-то струны нашего восприятия все-таки задевающее. Текст текстом, спорт спортом, но авторская мысль – не нить Ариадны, плутающая по лабиринтам интуитивного представления о конкретном произведении  конкретного композитора.

개인적으로 나는 그녀의 연주에서 서정적인 신중함, 힘, 거장적인 모드에 놀랐다. 이것은 라흐마니노프 멜로디즘의 피질(皮質) 하부(下部)에서 말할 시간이나 장소가 아니다. - 라흐마니노프 멜로디의 전개를 촉진하는 즈나메니 성가(12∼17세기의 러시아 교회 성가 중 하나)의 고대 관행이다. 그리고 서정적인 부분에서 피아니스트는 조용한 표면이자 신의 은혜였다. 남성 피아니즘의 자질(12도를 쉽게 닿았던 것으로 알려진 라흐마니노프)에 대해, 작은/큰 소리에 대한 여성의 활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에서 잘 나타났다. 해석?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해석에서 아트 갤러리 일부에 힘이나 서정시가 표시되어 다이내믹 규모가 20세기의 대격변에 해당되는 엄청난 수치로 팽창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권리가 있을까? - 그러나 해석자는 해석자의 작성 날짜를 알고 있을까? 1909년, 라흐마니노프가 발터 담로쉬의 지휘로 뉴욕 심포니와의 투어에서 자신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을 초연했을 때 대격변은 멀리 떨어져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미국에서 라흐마니노프와 함께 자란 거대한 팝 피아니즘의 이미지는 훨씬 더 늦었다. 마지막 콩쿠르 무대에서 요구되는 화려함과 경쟁적인 흥분을 보여주면서 손열음은 작품 그 자체에 대한 태도의 진실성에 대한 의문을 남겼다. 진실성이 아마도 콩쿠르에 첫 번째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인식의 일부는 여전히 상처를 입을 것이다. 정석대로, 운동은 스포츠이다, 저자의 생각을 제외하고 - 아리아드네의 실이 아니라 특정 작곡가의 특정 작품에 대한 직관적인 아이디어의 미로를 헤매고 있다.

(후략)


Tchaikovsky Competition Live Journal Review by Gustav Alink (29 June 2011)
Differences...

차이점들...

The second evening of the piano finals we heard two very contrasting pianists. First, Yeol Eum Son from South Korea performed Rachmaninov's 3rd piano concerto. I had looked forward to this very much. The previous evening, the Russian National Orchestra had demonstrated a very Russian approach, which I liked but which may have been difficult for the soloists, and a few days ago, Yeol Eum had played the Mozart Concerto (KV491) very well (for which the jury had already decided to award her - and Trifonov - the Mozart prize).

피아노 부문 결선 둘째 날 저녁에 우리는 2명의 대조적인 피아니스트들을 들었다. 먼저 한국의 손열음은 라흐마니노프 3번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했다. 나는 이걸 정말 많이 기대했다. 전날 저녁,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는 나한테는 좋지만 독주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매우 러시아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으며, 며칠 전에 손열음은 모차르트 협주곡 21번을 매우 잘 연주했다. (심사위원단은 이미 그녀와 트리포노프에게 모차르트 특별상을 공동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However, this time, Rachmaninov was played quite differently than I had expected. It seemed as if the orchestra was holding back. The sound was milder (the day before it had been wilder). I assume the conductor and soloist wanted this change. Yeol Eum's approach was almost too gentle. She can play all the notes, but it seemed as if she did not want to force anything, especially in the first movement. Also in the 2nd movement, her style of playing gave the impression as if she was interpreting Ravel rather than Rachmaninov. The 3rd movement was better, although it still had somewhat the atmosphere of Chamber Music rather than a monumental piano concerto, and the soloist and orchestra were several times not together. Towards the end, they revived and the concerto was concluded in a triumphant way. Yeol Eum Son is an excellent pianist, but I would prefer to hear her with different repertoire. (Actually, in the programme book was written that she would play Prokofiev nr. 2.)

그러나 이번에는 라흐마니노프가 내가 예상했던 것과 매우 다르게 연주되었다. 마치 오케스트라가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소리는 더 부드러웠다. (전날에 더 깊어졌다.) 나는 지휘자와 독주자가 이 변화를 원한다고 가정한다. 손열음의 접근은 거의 매우 부드러웠다. 그녀는 모든 음을 연주할 수 있지만, 특히 1악장에서 아무것도 강요하고 싶지 않은 것 같았다. 2악장에서도 그녀의 연주 스타일은 라흐마니노프라기보다는 라벨을 해석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주었다. 비록 기념비적인 피아노 협주곡이라기보다는 실내악 분위기가 여전히 남아있었고 독주자와 오케스트라가 여러 번 함께 있지는 않았지만 3악장은 더 나았다. 끝날 무렵, 그들은 부활했고 협주곡은 승리로 끝났다. 손열음은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지만, 나는 그녀를 다른 레퍼토리로 듣고 싶었다. (실제로 프로그램 북에는 그녀가 프로코피에프 2번을 연주할 거라고 적혀 있었다.)

In the break, the Steinway piano was changed for the other Steinway, and Alexey Chernov performed Tchaikovsky. Before he could do so, the audience looked up to the balcony and cheered: Van Cliburn was there again! Another great pianist, Vladimir Ashkenazy should also have been present at these finals, as jury member, but he was absent. A great pity. Ashkenazy missed a fine performance: Alexey Chernov as well as the orchestra did very well. Chernov did not take such extreme tempi as has, regretfully, become so usual today with the younger performers. This was a solid Tchaikovsky, with good substance. The tempo was just right and the soloist and orchestra seemed to inspire each other. The orchestra produced its typical surrounding warm sound again. Also the sound of this Steinway seemed much deeper than the other one that Yeol Eum Son had played. Alexey Chernov is an intelligent performer who listens to the orchestra. The syncopic dialogue went a bit astray, but Chernov restored it. Five more concertos to go, and we will know the overall winner!

쉬는 시간에 스타인웨이가 다른 스타인웨이로 바뀌었으며 알렉세이 체르노프는 차이코프스키를 연주했다. 그가 연주하기 전에 청중은 발코니를 바라보면서 환호했는데 밴 클라이번이 다시 거기에 있었다! 또 다른 위대한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아쉬케나지도 결선에 심사위원으로 참석해야 했는데 없었다. 정말 아쉽다. 아쉬케나지는 훌륭한 연주를 놓쳤는데, 알렉세이 체르노프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도 아주 잘 해냈다. 체르노프는 극단적인 템포로 연주하지 않았지만, 유감스럽게도 오늘날 다른 젊은 연주자들처럼 평범해졌다. 이것은 좋은 소재를 가진 단단한 차이코프스키였다. 템포는 좋았고 독주자와 오케스트라가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것처럼 보였다. 오케스트라는 전형적인 주변의 따뜻한 소리를 다시 만들었다. 스타인웨이의 소리도 손열음이 연주했던 다른 것보다 훨씬 더 깊은 것 같았다. 알렉세이 체르노프는 오케스트라를 듣는 현명한 연주자이다. 당김음 대화는 약간 엉망이었지만, 체르노프는 그 대화를 복원했다. 5개의 협주곡을 더 가면, 우리는 종합 우승자를 알 수 있다!


스타인웨이도 선택권이 있구나 하는 걸 알게 되었다. 클라이번 콩쿠르 같은 경우는 3개의 피아노 중에서 선택하는데 전부 스타인웨이. 손열음의 연주를 편집했는데 필요하면 요청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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