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22일 목요일

2021 Chopin Competition Preliminary Round Auditions Day 10 (July 21)


Morning Session



10:00

115 Mr Chao Wang (China) / 차오 왕 (중국) - Yamaha CFX

Etude in E flat minor, Op. 10 No. 6 / 연습곡 작품 10-6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Mazurka in A flat major, Op. 50 No. 2 / 마주르카 작품 50-2

Mazurka in C sharp minor, Op. 50 No. 3 / 마주르카 작품 50-3

Mazurka in E minor, Op. 41 No. 1 / 마주르카 작품 41-1

Mazurka in A flat major, Op. 41 No. 3 / 마주르카 작품 41-3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2015 쇼팽 콩쿠르 2차. 에튀드 6번에서 녹턴 7번으로, 환상곡에서 발라드 1번으로, 마주르카는 모두 변경. 에튀드 연주가 끝나고 손수건으로 땀을 닦고 숨을 고른다. 연주가 어떤지 아리송하기도 한데 이번에도 2차이지 싶다. 거기를 넘기기는 힘든 게 딱 보여서.


2015 Chopin Competition Program

Preliminary Round: Ballade No. 3 in A flat major, Op. 47 / 발라드 3번 - Steinway

Preliminary Round: Mazurka in C sharp minor, Op. 41 No. 4 / 마주르카 작품 41-4

Preliminary Round: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Preliminary Round: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Preliminary Round: Etude in E flat major, Op. 10 No. 11 / 연습곡 작품 10-11

Preliminary Round: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Round 1: Nocturne No. 16 in E flat major, Op. 55 No. 2 / 녹턴 16번 - Kawai

Round 1: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Round 1: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Round 1: Ballade No. 3 in A flat major, Op. 47 / 발라드 3번

Round 2: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Round 2: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Round 2: Ballade No. 2 in F major, Op. 38 / 발라드 2번

Round 2: Waltz No. 4 in F major, Op. 34 No. 3 / 왈츠 4번

Round 2: Andante spianato and Grande Polonaise brillante in E 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2015년 대회 예선에서는 스타인웨이 피아노, 1차와 2차에서는 가와이 피아노 사용. 지난 대회와 에튀드 2개가 일치한다.



10:30

116 Ms Liya Wang (China) / 리야 왕 (중국)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C major, Op. 10 No. 7 / 연습곡 작품 10-7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Mazurka in A flat major, Op. 17 No. 3 / 마주르카 작품 17-3

Mazurka in A minor, Op. 17 No. 4 / 마주르카 작품 17-4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앞에는 검은색, 뒤에는 황금색 치마에 리본이 달린 드레스를 입고 나왔다. 목에는 브로치를 하고 있다. 나한테 정보가 없어서 입상 경력을 찾아보니 아시아 위주라 크게 볼 일이 없는 경우.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에튀드 8번에서 삽질. 환상곡은 정열적이었다.



11:00

117 Ms Yijia Wang (China) / 이지아 왕 (중국) - Hamburg Steinway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 연습곡 작품 10-4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Mazurka in A minor, Op. 59 No. 1 / 마주르카 작품 59-1

Mazurka in A flat major, Op. 59 No. 2 / 마주르카 작품 59-2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입상 경력이 미국과 중국 위주라 잘 해야 예선이라고 생각. 오랜만에 보는 디스코 머리. 왼손에는 팔찌. 3도 에튀드가 살짝 불안했다. 발라드 1번도 그냥 그렇게 흘러갔다. 못한 건 아니지만 이만큼 하는 사람들이 널렸다.



11:30

118 Ms Zitong Wang (China) / 지통 왕 (중국)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Mazurka in C minor, Op. 30 No. 1 / 마주르카 작품 30-1

Mazurka in B minor, Op. 30 No. 2 / 마주르카 작품 30-2

Mazurka in C sharp minor, Op. 30 No. 4 / 마주르카 작품 30-4

Etude in C major, Op. 10 No. 7 / 연습곡 작품 10-7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마주르카 Op. 30-1에서 Op. 30-2로, 에튀드는 모두 변경. 여기까지 왕 씨만 6명 연속으로 봤다. 녹턴부터 별 감흥이 없었다. 청소년 콩쿠르 위주. 에튀드 치는 걸 보니 1차는 갈 듯. 환상곡은 다소 지루해서 도로 예선으로.


12:00 Intermission



12:30

119 Mr Zijian Wei (China) / 지지앤 웨이 (중국) - Hamburg Steinway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Mazurka in A flat major, Op. 50 No. 2 / 마주르카 작품 50-2

Mazurka in C sharp minor, Op. 50 No. 3 / 마주르카 작품 50-3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입상 경력이 중국 위주. 에튀드 10번을 아름답게 표현한다. 녹턴 8번은 17번으로 변경되었는데 프로그램도 그렇고 자막에도 8번으로 나온다. 조성이 아닌 것 같다 싶어서 찾아봤다. 뭔가 심심한 연주. 연습곡에서는 그래도 2차였는데 마주르카랑 녹턴 치는 걸 보니 잘 해야 1차. 헐퀴... 녹턴에서 왼손을 순간 까먹은 모양. 그렇다고 오른손까지 멈칫하진 않았고 오른손이라도 제대로 진행하면서 넘어갔다. 입상 경력이 아니다 싶은 사람들이 이런 삽질을 더러 한다. 이후에도 녹턴에서 뭔가 조급했는지 한 마디가 끝나기도 전에 다음 마디로 넘어가기도 하는 모습. 녹턴이 점점 어설퍼지면서 끝난다. 녹턴에서의 기분 탓인지 발라드 4번도 지루하다.



13:00

120 Mr Jacek Wendler (Poland) / 야체크 벤들레르 (폴란드)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Mazurka in G minor, Op. 24 No. 1 / 마주르카 작품 24-1

Mazurka in C major, Op. 24 No. 2 / 마주르카 작품 24-2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Revolutionary" / 연습곡 작품 10-12 <혁명>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나한테 정보가 없어서 찾아보니 폴란드 위주의 입상 경력. 뭔가 쇼팽 같은 이미지. 폴란드 참가자 중에서 나한테 와 닿는 사람이 없는데 그나마 괜찮은 사람을 발견! 폴란드적이긴 한데 에튀드가 약하다. 예선 아니면 1차. 발라드 1번이 어설프게 흘러가는데, 그럼 그렇지 입상 경력 약한 사람들 대부분이 들어보면 기적이 거의 없다. 코다에서 버퍼링 발생. 코다에서 자신 없는 연주.



13:30

121 Mr Marcin Wieczorek (Poland) / 마르친 비에초레크 (폴란드) - Hamburg Steinway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Revolutionary" / 연습곡 작품 10-12 <혁명>

Etude in E minor, Op. 25 No. 5 / 연습곡 작품 25-5

Nocturne No. 3 in B major, Op. 9 No. 3 / 녹턴 3번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Mazurka in G minor, Op. 24 No. 1 / 마주르카 작품 24-1

Mazurka in C major, Op. 33 No. 2 / 마주르카 작품 33-2

Mazurka in B major, Op. 56 No. 1 / 마주르카 작품 56-1

Mazurka in C major, Op. 56 No. 2 / 마주르카 작품 56-2


2015, 2018 바르샤바 쇼팽 국내 대회 세미파이널리스트. 2015 쇼팽 콩쿠르 예선에서 탈락했는데, 손가락 잘 돌아가고 되게 잘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떨어진 이유를 생각해보니 음악의 깊이가 부족해서. 에튀드 5번에서 12번으로, 녹턴 3번에서 18번으로, 마주르카는 모두 변경. 입상 경력이 썩 뛰어난 것도 아닌데 지난 6년 동안 어떻게 연마했을까? 발라드 1번을 연주할 때 관중석에서 쿵 소리. 발라드 1번에서 뭔가 조급한 모양인데 알아서 삽질해주네... 왼손이 거칠다는 반응. 역시나 깊이가 부족하고 꽉 찬 소리가 아니다. 영 소질이 없다는 반응도 있고. 에튀드는 야마하 피아노에서 치는 것처럼 소리가 가볍다. 스타인웨이의 깊고 풍부한 음색을 활용하지 못하는 연주. 에튀드가 끝나기도 전에 이미 이번에도 예선에서 떨어지려나 보다는 생각이 들었다. 1차라도 가려나 모르겠다. 유튜브 채팅창에 잘 생겼다는 말도 보인다. 녹턴도 깊고 중후한 소리가 아니다. 마주르카는 그냥 그렇다. 다른 곡으로 골랐으면 나았을 텐데 특별상 노리기? 터치가 얄팍하다. 마주르카도 빠른 걸 보니 성질이 급한 듯. 무대에서 긴장한 탓도 있겠지만.


2015 Chopin Competition Preliminary Round Program - Steinway

Etude in C major, Op. 10 No. 1 / 연습곡 작품 10-1

Etude in C major, Op. 10 No. 7 / 연습곡 작품 10-7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Mazurka in G minor, Op. 24 No. 1 / 마주르카 작품 24-1

Nocturne No. 3 in B major, Op. 9 No. 3 / 녹턴 3번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 스케르초 1번


지난 대회와 겹치는 곡이 하나도 없다.



Evening Session



17:00

122 Ms Riko Imai (Japan) / 리코 이마이 (일본)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Revolutionary" / 연습곡 작품 10-12 <혁명>

Etude in E minor, Op. 25 No. 5 / 연습곡 작품 25-5

Mazurka in D major, Op. 33 No. 3 / 마주르카 작품 33-3

Mazurka in B minor, Op. 33 No. 4 / 마주르카 작품 33-4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저녁 세션부터 생중계로 봤다. 마지막으로 열린 2017 하마마쓰 아카데미 콩쿠르에서 디플로마를 받은 것 말고 내 블로그에 정보가 없다. 프로필과 얼굴에 차이가 있는데 화장법의 차이? 프로필을 찾아보니 2018 도쿄 아시아 쇼팽 콩쿠르 금메달이라 믿고 거른다. 히히히! 2001년생으로 입상 경력이 일본만 있다. 더더욱 믿고 거른다. 푸힛! 아직은 학생 같은 연주. 이러면 예선 아니면 1차. 에튀드만 그런 정도가 아니고 마주르카도 너무 리듬 맞춰서 또박또박 치는 게 학생 같다.



17:30

123 Mr Sze Yuen Wong (China, Hong Kong) / 쎄 위엔 웡 (홍콩)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16 in E flat major, Op. 55 No. 2 / 녹턴 16번

Etude in B minor, Op. 25 No. 10 / 연습곡 작품 25-10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Winter Wind" / 연습곡 작품 25-11 <겨울바람>

Mazurka in G minor, Op. 24 No. 1 / 마주르카 작품 24-1

Mazurka in C major, Op. 24 No. 2 / 마주르카 작품 24-2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2017 도쿄 아시아 쇼팽 콩쿠르 프로페셔널 부문 공동 1위라 믿고 거른다. 히히히! 녹턴을 새벽에 들으니까 적막하다. 쇼팽 콩쿠르가 중국 콩쿠르가 되어서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국적이 중국이 아닐 뿐 중국계인 참가자들도 꽤 된다. 어차피 결선에서 중국을 많아야 두 명이나 볼까나. 이번 대회에는 2010년처럼 결선에 100% 유럽만 나오는 게 아니라 아시아도 절반은 차지할 것 같다. 그렇게 하고선 2005년처럼 폴란드가 우승으로 커버하는 구조가 될지도 모르겠다. 유튜브 채팅창에 폴란드가 우승할지도 모르겠다는 소리도 간혹 나온다. 나는 폴란드를 단 한 명이라도 결선에 진출하라고 편들어야겠는데, 예선에서 엄청 좋게 봐줘야 3차(사실상 2차가 한계)인 거지 누구 하나 결선까지 갈 만한 사람이 안 보인다. 사실상 본선에 직행한 한 사람 때문에 예선에서는 입상자 후보나 찾아보는 것이지 우승 후보는 못 찾겠다. 이번 대회는 예선만 가지고 판단이 서지 않는다. 아직 예선인데도 내 마음은 대놓고 콩밭! 푸하하하~ 겨울바람 에튀드는 좀 시끄럽다. 왼손이 거친 느낌. 역시나 믿고 걸러야겠다는 생각이 맞아떨어진다. 마주르카는 괜찮았다. 발라드 4번도 무난했는데 유튜브 채팅창에서는 드라마틱한 게 약하다는 반응.



18:00

124 Ms Victoria Yilin Wong (Canada) / 빅토리아 이린 웡 (캐나다) - Yamaha CFX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Etude in E minor, Op. 25 No. 5 / 연습곡 작품 25-5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Mazurka in C minor, Op. 30 No. 1 / 마주르카 작품 30-1

Mazurka in D flat major, Op. 30 No. 3 / 마주르카 작품 30-3

Mazurka in C sharp minor, Op. 30 No. 4 / 마주르카 작품 30-4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2014 캐나다 쇼팽 콩쿠르 3위, 2015 쇼팽 콩쿠르 예선. 마주르카 Op. 30-3에서 Op. 30-4로 변경. 전체적으로 무난한 연주인 것 같고 이번에도 예선이지 싶다.


2015 Chopin Competition Preliminary Round Program - Steinway

Etude in E minor, Op. 25 No. 5 / 연습곡 작품 25-5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 연습곡 작품 10-4

Mazurka in E minor, Op. 41 No. 1 / 마주르카 작품 41-1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 녹턴 13번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지난 대회 예선에서는 스타인웨이, 이번에는 야마하 피아노 사용. 지난 대회와 추억 에튀드 하나가 일치한다.



18:30

125 Mr Maciej Wota (Poland) / 마체이 보타 (폴란드) - Yamaha CFX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Black Keys"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Mazurka in A minor, Op. 59 No. 1 / 마주르카 작품 59-1

Mazurka in F sharp minor, Op. 59 No. 3 / 마주르카 작품 59-3

Mazurka in B minor, Op. 30 No. 2 / 마주르카 작품 30-2

Mazurka in D flat major, Op. 30 No. 3 / 마주르카 작품 30-3


녹턴 18번에서 7번으로, 마주르카는 모두 변경. 이번 대회 예선의 마지막 폴란드 참가자. 2008 안토닌 쇼팽 청소년 콩쿠르 1위, 2010 부다페스트 쇼팽 콩쿠르 2위 및 폴로네즈 특별상, 2011 루빈스타인 청소년 콩쿠르 5위, 2020 바르샤바 쇼팽 국내 대회 공동 5위라 믿고 거른다. 연주자라기보다는 교육자 같은 이미지. 찾아보니 1992년생으로 조교로도 활동. 환상곡은 뭔가 짜임새 있게 연주하는 것 같다. 스토리텔러 같다는 반응도 나온다. 에튀드 10번은 좀... 3차까지 봐주려고 해도 2차가 끝인 것 같다. 환상곡에 너무 쏟아부었나 보다. 차라리 녹턴을 먼저 한 다음 에튀드를 하고 그 다음에 마주르카, 환상곡 순으로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여기까지 보고 잤다. 


19:00 Intermission



19:30

126 Ms Maiqi Wu (China) / 마이치 우 (중국) - Yamaha CFX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Mazurka in G sharp minor, Op. 33 No. 1 / 마주르카 작품 33-1

Mazurka in B minor, Op. 33 No. 4 / 마주르카 작품 33-4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 연습곡 작품 10-4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A minor, Op. 25 No. 4 / 연습곡 작품 25-4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남은 두 명은 자고 일어나서 봤다. 녹턴 8번은 17번으로, 발라드 1번은 4번으로, 연습곡은 모두 변경. 2003년생으로 이렇다 할 입상 경력이 없다. 1차는 무난히 갈 것 같고 잘 해야 2차. 평이한 해석이라는 반응. 예선 참가 인원이 151명인데 대충 반으로 가르면 75명.



20:00

127 Mr Yuchong Wu (China) / 위충 우 (중국) - Hamburg Steinway

Nocturne No. 16 in E flat major, Op. 55 No. 2 / 녹턴 16번

Etude in E flat major, Op. 10 No. 11 / 연습곡 작품 10-11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Mazurka in D flat major, Op. 30 No. 3 / 마주르카 작품 30-3

Mazurka in C sharp minor, Op. 30 No. 4 / 마주르카 작품 30-4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2015 쇼팽 콩쿠르 1차. 입상 경력이 중국과 미국 위주. 지난 대회 예선에서는 야마하였는데 이번에는 스타인웨이. 큰 대회 결선에 오르기는 힘든 유형. 2차는 무난히 갈 듯. 애절함이 2% 부족하다는 반응도 있다.


2015 Chopin Competition Program - Yamaha

Preliminary Round: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Preliminary Round: Etude in E flat major, Op. 10 No. 11 / 연습곡 작품 10-11

Preliminary Round: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Preliminary Round: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Preliminary Round: Mazurka in A minor, Op. 17 No. 4 / 마주르카 작품 17-4

Preliminary Round: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Round 1: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Round 1: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Round 1: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Round 1: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지난 대회와 에튀드 2개가 일치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