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2024 Hamamatsu Competition 1st Stage Day 2 (10 November 2024)

 (사진)


1차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선택한 곡(공개된 곡만)을 연주해야 하며, 최소 1개의 에튀드도 포함되어야 한다. 전체 공연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2024년 11월 10일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1차 II

ACT CITY Hamamatsu Concert Hall / 하마마쓰 액트 시티 콘서트홀


10:30

56 Sherri Hoi-Ching Lun (Hong Kong) / 셰리 호이칭 룬 (홍콩, 2003)

1st Stage - Yamaha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Debussy Etude No. 7 “Pour les degrées chromatiques” / 드뷔시 연습곡 7번 <반음계를 위하여>

Chopin Etude in c, Op. 10 No. 12 “Revolutionary” / 쇼팽 연습곡 12번 <혁명>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24 in F#, Op. 78 “À Thérèse”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4번 <테레제>

I. Adagio cantabile - Allegro ma non troppo

II. Allegro vivace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Miroirs: II. Oiseaux tristes / 라벨 거울 중 2번 <슬픈 새>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Final Stage

Rachmaninov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in a, Op. 43 /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Introduction. Allegro vivace - Variation I (Precedente)

Tema. L’istesso tempo

Variation II. L’istesso tempo

Variation III. L’istesso tempo

Variation IV. Più vivo

Variation V. Tempo precedente

Variation VI. L’istesso tempo

Variation VII. Meno mosso, a tempo moderato

Variation VIII. Tempo I

Variation IX. L’istesso tempo

Variation X. L’istesso tempo

Variation XI. Moderato

Variation XII. Tempo di minuetto

Variation XIII. Allegro

Variation XIV. L’istesso tempo

Variation XV. Più vivo scherzando

Variation XVI. Allegretto

Variation XVII. Allegretto

Variation XVIII. Andante cantabile

Variation XIX. A tempo vivace

Variation XX.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I. Un poco più vivo (Alla breve)

Variation XXIII. L’istesso tempo

Variation XXIV. A tempo un poco meno mosso


입상 경력이 별로라 크게 기대가 되진 않는다. 샤콘느는 중간에 멈칫한다. 막바지에는 지친 건지 빈약함이 드러난다. 야마하는 동양인 체구에 맞게 만들어진 피아노라고 하는데 뭔가 빈약하면 너무나도 티가 난다. 드뷔시의 반음계 에튀드는 그냥저냥... 쇼팽의 혁명 에튀드도 학생 같은 연주. 내년에 쇼팽 콩쿠르에 나올 것 같은데 예선은 몰라도 본선에서는 못 볼 것 같다. 본다고 해도 1차 탈락.


(사진)


10:50

49 Shushi Kyomasu (Japan) / 슈시 교마스 (일본, 1996)

1st Stage - Yamaha

Debussy Images, Book I: I. Reflets dans l’eau / 드뷔시 영상 1집 중 1번 <물에 비치는 그림자>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10 in f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0번

Scriabin Piano Sonata No. 4 in F#, Op. 30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4번

I. Andante

II. Prestissimo volando


2nd Stage

Debussy Etude No. 6 “Pour les huit doigts” / 드뷔시 연습곡 6번 <여덟 손가락을 위하여>

Schumann Carnaval, Op. 9 / 슈만 사육제

I. Préambule

II. Pierrot

III. Arlequin

IV. Valse noble

V. Eusebius

VI. Florestan

VII. Coquette

VIII. Réplique

IX. Papillons

X. A.S.C.H.-S.C.H.A. (Lettres dansantes)

XI. Chiarina

XII. Chopin

XIII. Estrella

XIV. Reconnaissance

XV. Pantalon et Colombine

XVI. Valse allemande

XVII. Intermezzo. Paganini

XVIII. Aveu

XIX. Promenade

XX. Pause

XXI.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bert Impromptu in Gb, Op. 90 (D. 899) No. 3 / 슈베르트 즉흥곡 작품 90-3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20 도쿄 아시아 쇼팽 콩쿠르 파이널리스트라 안심하고 거른다. 또다시 대놓고 이런저런 쇼팽 관련 대회들을 싫어하기 시작! 야마하의 맑고 투명한 음색을 살린 물 위의 그림자. 리스트 에튀드는 부드럽게 시작한다. 왼손의 하늘거리는 파도 위에서 오른손이 거센 풍랑을 만난다. 파도가 점점 세지면서 왼손도 점차 고조된다. 리스트는 전반에는 괜찮았으나 후반으로 가면서 뭔가 절정을 표현하기에는 야마하의 한계를 느꼈달까 스타인웨이로 연주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스크리아빈 소나타 4번은 몽환적이면서도 신비하다. 스크리아빈도 뭔가 절정이 약하다. 왜 전반은 좋은데 후반이 평범해지지? 각 피아노마다 나름대로 특징이 있는데 사람에 따라서는 야마하를 스타인웨이처럼 치기도 하지만, 깊고 그윽한 표현과 울림에 있어 야마하의 한계를 느끼곤 한다.


(사진)


11:10

83 Jan Widlarz (Poland) / 얀 비들라르즈 (폴란드, 2002)

1st Stage - Kawai

Chopin Nocturne No. 13 in c, Op. 48 No. 1 / 쇼팽 녹턴 13번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Stravinsky/Guido Agosti: The Firebird Suite / 스트라빈스키 모음곡 <불새> (귀도 아고스티 편곡)

I. Danse infernale of king Kascsej / 마왕 카슈체이 일당의 사악한 춤

II. Berceuse / 자장가

III. Finale / 피날레


2nd Stage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Prokofiev Piano Sonata No. 6 in A, Op. 82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6번

I. Allegro moderato

II. Allegretto

III. Tempo di valzer, lentissimo

IV. Vivace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16 로마 쇼팽 콩쿠르 2위. 드디어 폴란드 참가자가 나왔다. 입상 경력에서 크게 기대할 건 없다. 내년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둔 레퍼토리. 얀 리시에츠키가 떠오르는 멀대 같은 키와 노란 곱슬머리. 프로그램을 보니 2차도 궁금하다. 쇼팽 녹턴에서 이미 폴리시 사운드가 느껴진다. 레슨 시간에 3도 연습곡을 실기곡으로 하면 안 되냐고 하니까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는 손가락이 안 돌아간다고 들었다. 3도가 아닌 단선율이 흘러가듯이 연주한다. 스트라빈스키 불새는 연주가 좀 착한 느낌? 뭔가 날카롭지 않다. 그건 쇼팽 끝나고 약간 쉬고 나서 들어갔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어서? 다채롭게 표현하나 악당이 덜 나쁜 이미지? 큰 손으로 폭넓게 왔다 갔다 하는 게 부럽다. 히히히! 가와이로 현재까지 가장 잘 표현하는 참가자가 아닐까 싶다. 마치 가와이가 스타인웨이처럼 들리는 마법? 마치 유려하게 연주하나 또 듣고 싶은 연주는 아니다. 이유는 나한테 스토리텔링이 안 되어서? 이번 대회에도 폴란드 심사위원이 있는데 일본의 속내가 엿보이기도 한다. 하마마쓰 콩쿠르 심사위원에 폴리시를 꼬박꼬박 넣어주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쇼팽 콩쿠르 우승이 목표일 테니까!


Intermission


(사진)


11:50

15 David Choi (USA/Korea) / 데이비드 최 (미국/대한민국, 2007)

1st Stage - Yamaha

Händel Suite No. 2 (Set I) in F, HWV 427 / 헨델 모음곡 2번

I. Adagio

II. Allegro

III. Adagio

IV. Allegro (Fugue)

Prokofiev Etude in d, Op. 2 No. 1 / 프로코피에프 연습곡 작품 2-1

Percy Grainger: “Ramble on the Last Love-duet” from Richard Strauss’ “Der Rosenkavalier”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오페라 <장미의 기사> 중 <사랑의 산책> (퍼시 그레인저 편곡)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38 in F, Hob. XVI:23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38번

I. Allegro moderato

II. Adagio

III. Finale. Presto

Mendelssohn Songs without Words, Book 1, Op. 19 No. 1 in E / 멘델스존 무언가 작품 19-1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31 revised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개정판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Scarlatti Piano Sonata in Bb, K. 545 (L. 500)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545

Scarlatti Piano Sonata in g, K. 476 (L. 340)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340

Ravel Gaspard de la nuit: III. Scarbo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3번 스카르보

Schumann Humoreske in Bb, Op. 20 / 슈만 유모레스크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b, Op. 73 “Emperor”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I. Allegro

II. Adagio un poco mosso

III. Rondo. Allegro ma non troppo


2023 힐턴 헤드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프로코피에프, 헨델, 그레인저 순이었으나 헨델을 먼저 연주. 천천히 손가락을 풀려고 했나 보다. 헨델에서 서정적으로 연주하다가 프로코피에프 에튀드에서 180도 돌변한다. 아직은 어린 학생의 연주. 마찬가지로 음대에서 좀 친다는 경우? 아... 군계일학이 되기란 힘들다. 널리고 널린 연주 같다. 이번 대회 만만치 않다. 그래서 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거고... 푸히히히! 그레인저도 그렇고 표현이 아직 여물지 않았다. 예술가의 길은 멀고도 멀구나...... 음반 위주로 듣던 것을 콩쿠르에 적용하다 보니 어느새 내가 연주를 보는 기준은 음반사와 정식 계약하여 꾸준히 음반을 내는 레코딩 아티스트가 되어버린 듯. 이것저것 경험치를 끌어쓰다 보니 어떤 사람은 콩쿠르 참가보다는 콘서트 피아니스트가 낫겠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고. 그레인저를 연주할 때는 야마하의 건반 위에서 서정적으로 사랑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사진)


12:10

36 Yuto Jinguji (Japan) / 유토 진구지 (일본, 2005)

1st Stage - Yamaha

Ligeti Etude No. 6 “Automne à Varsovie” / 리게티 연습곡 6번 <바르샤바의 가을>

Ravel: La Valse / 라벨 <라 발스>


2nd Stage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6 “Général Lavine – eccentric” / 드뷔시 전주곡 2권 6번 <괴짜 라빈 장군>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0 “Canope” / 드뷔시 전주곡 2권 10번 <카노프>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7 “Aprè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7번 <단테를 읽고>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왜소한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 선택. 몽환적이면서도 신비스럽게 시작하는 리게티 에튀드 6번은 2021년 가을에 유튜브로 몇 번 찾아서 듣곤 했다. 어쩌다 꿈속에 나타나는 바르샤바... 내년에 또 가려고 기어이 돼지짓을 다시 저질렀다. 가을에 낙엽만 봐도 바르샤바의 가을이 그리운가 보다. 라 발스 연주 잘 하다가 중간에 악보 까먹고 할 수 없이 몇 마디 건너뛰고 가는 모습. 입상 경력이 별로라도 2차에서 봤으면 했는데 이게 이런 식으로 틀어지네... 막바지에는 스카이뷰에서 왼손을 어디로 왔다 갔다 할지 뭔가 우왕좌왕하는 모습. 작은 체구로 온 힘을 다해서 친다.


(사진)


12:30

84 Yuri Yamamoto (Japan) / 유리 야마모토 (일본, 2000)

1st Stage - Kawai

Szymanowski Etude in e flat, Op. 4 No. 1 / 시마노프스키 연습곡 작품 4-1

Chopin Etude in Ab, Op. 10 No. 10 / 쇼팽 연습곡 10번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9 No. 1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1

Granados Goyeskas: I. Los Requiebros /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중 1번 <사랑의 속삭임>


2nd Stage

Schumann Novelette in f#, Op. 21 No. 8 / 슈만 노벨레테 8번

Szymanowski Variations on a Polish Theme, Op. 10 / 시마노프스키 <폴란드 주제에 의한 변주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Reger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of J.S. Bach in b, Op. 81 / 레거 <바흐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시마노프스키 에튀드는 마치 드라마 음악을 들려주는 것 같다. 쇼팽 에튀드 10번은 내 실기곡이었는데 뒷부분 연습 덜 되었더니 끝까지 다 듣는 거였다. 까먹지 않고 다 치긴 했어도 연습 덜 된 티가 난다는 걸 스스로가 느꼈다. 난 어쩌다 숙제 안 하면 딱 걸리는 유형이라서... 쇼팽에 이어서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도 가와이를 스타인웨이인 것처럼 연주한다. 콩쿠르가 아니라 마치 자신의 무대인 것처럼 즐기는 것 같다. 콩쿠르 유형이 아닌 듯. 그라나도스도 자신의 개성을 한껏 드러낸다. 어찌 보면 재즈 콘서트 같기도 하고... 그라나도스의 음악은 조잡하다고 들었다. 그라나도스는 48세에 생을 마감한 비운의 작곡가였다. 배 여행을 싫어했지만, 처음으로 미국으로 건너갔고 성공을 거둔다. 공연을 더 해줄 것을 요청받았는데 거절하지 못한 게 화근이었다. 이런 걸 운명이라고 한단다. 귀국길에 기선 서섹스가 독일 잠수함에 격침되어 부인과 함께 영국 해협에서 일생을 마쳤다. 스페인 음악 문헌과 관련된 책에서 읽은 바로는, 부인이 바다에 빠지자 그라나도스도 따라서 뛰어들었다.


Intermission


(사진)


14:10

05 Robert Bilý (Czech Republic) / 로베르트 빌리 (체코, 1997)

1st Stage - Steinway

Novák Memories, Op. 6 No. 3 Amoroso. Lento con tenerezza / 노바크 추억 3번

Chopin Etude in a, Op. 25 No. 4 / 쇼팽 연습곡 16번

Marc-André Hamelin Etude No. 1 Triple Etude after Chopin in a / 마르크-앙드레 아믈랭 연습곡 1번 <쇼팽 a단조 연습곡 편곡>

Boulez 12 Notations / 불레즈 12개의 노타시옹

I. Fantasque. Modéré

II. Très vif

III. Assez lent

IV. Rythmique

V. Doux et improvisé

VI. Rapide

VII. Hiératique

VIII. Modéré jusqu’ à très vif

IX. Lointain. Calme

X. Mécanique et très sec

XI. Scintillant

XII. Lent - Puissant et âpre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31 in Ab, Op. 110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1번

I. Moderato cantabile molto espressivo

II. Allegro molto

III. Adagio ma non troppo - Arioso dolente - Fuga. Allegro ma non troppo

Debussy Pour le piano / 드뷔시 <피아노를 위하여>

I. Prelude / 프렐류드

II. Sarabande / 사라방드

III. Toccata / 토카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Rachmaninov Prelude in D, Op. 23 No. 4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4

Carl Vine 5 Bagatelles / 칼 바인 5개의 바가텔

I. Darkly

II. Leggiero e legato

III. (Quarter note = 50)

IV. (Dotted quarter note = 120)

V. Threnody. Gently

Dutilleux Piano Sonata / 뒤티외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con moto

II. Lied

III. Choral et variations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스타인웨이는 멀리서 로고가 잘 안 보인다. 가와이는 엄청 잘 보이고... 동유럽 참가자들은 주로 스타인웨이를 선호하나 보다. 체코 작곡가 노바크를 들으면서 동유럽의 풍경도 떠올리고 추억에 잠긴다. 이것저것 입상 경력이 많은데 아직도 콩쿠르 생활 중? 아믈랭의 에튀드는 뭔가 해서 들어보니 쇼팽의 연습곡 중 반음계 에튀드인 2번과 23번 <겨울바람>을 합쳐서 편곡한 형태. 마치 아믈랭이 연주하듯이 부드러운 터치로 소화한다. 불레즈의 곡은 들어도 역시나 생소하다. 들어본 지 너무 오래되었고 현대 음악은 기억을 별로 못해서... 하마마쓰 콩쿠르에서는 일본 피아노가 대세인데 스타인웨이가 나오니까 역시나 연주에 관대해진다. 불레즈가 어떤 작곡가인지 찾아보니 메시앙의 제자. 연주가 끝나고도 페달을 밟은 채 눈을 몇 초 동안 오래 감고 나서 연주를 끝낸다.


(사진)


14:30

18 Timofey Dolya (Russia) / 티모페이 돌랴 (러시아, 1993)

1st Stage - Kawai

C.P.E. BACH Sonata in A, Wq. 55-4, H. 186 /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소나타 Wq. 55-4, H. 186

Rachmaninov Prelude in b, Op. 32 No. 10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32-10

Rachmaninov Etude-tableau in D, Op. 39 No. 9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9


2nd Stage

Schubert/Liszt Frühlingsglaube, S. 558 / 슈베르트 <봄의 찬가> (리스트 편곡)

Schubert/Liszt: Auf dem wasser zu singen, S. 558 / 슈베르트 <물 위에서 노래함> (리스트 편곡)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변주곡>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18년과 2022년 각각 러시아 전국음악콩쿠르 3위였는데 1위에게만 주어지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직행에는 실패하면서 2019년과 2023년 본선에서는 끝내 볼 수 없었다. 그래도 지원서를 내서 오디션에 붙으면 되는데 워낙 치열한 대회이기도 하니까.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의 소나타로 산뜻하게 시작. 생소한 곡인데도 마치 익숙한 것처럼 들린다. 또 러시안이라고 관대해지기 시작했으나... 라흐마니노프 전주곡은 어째 애절함이 나한테 덜 와 닿는다. 또 스타인웨이가 아니라는 기분 탓? 뭣 러시안이라고 다 자국 작품을 잘 치는 건 아니다만. 에튀드까지 그 기분 탓이 이어진다. 그래도 2차는 레퍼토리 때문에 보고 싶다.


(사진)


14:50

44 Kaito Kobayashi (Japan) / 가이토 고바야시 (일본, 1995)

1st Stage - Yamaha

Haydn Fantasy in C, Hob. XVII:4 / 하이든 환상곡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0 “Canope” / 드뷔시 전주곡 2권 10번 <카노프>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Chopin Etude in b, Op. 25 No. 10 / 쇼팽 연습곡 22번


2nd Stage

Scriabin Prelude in g#, Op. 11 No. 12 / 스크리아빈 전주곡 작품 11-12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Ravel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 / 라벨 <우아하고 감상적인 왈츠>

I. Modéré - très franc

II. Assez lent - avec une expression intense

III. Modéré

IV. Assez animé

V. Presque lent - dans un sentiment intime

VI. Assez vif

VII. Moins vif

VIII. Epilogue. lent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Kurtág 8 Piano Pieces, Op. 3 / 쿠르탁 8개의 피아노 소품

I. Inesorabile

II. Calmo

III. Sostenuto

IV. Scorrevole

V. Prestissimo possibile

VI. Grave

VII. Adagio

VIII. Vivo

Schubert 4 Impromptus, Op. 142 (D. 935) / 슈베르트 4개의 즉흥곡 작품 142

No. 1 in f

No. 2 in Ab

No. 3 in Bb

No. 4 in f


Final Stage

Bartók Piano Concerto No. 3, Sz. 119 / 버르토크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etto

II. Adagio religioso

III. Allegro vivace


2010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1위이자 2021 리즈 콩쿠르 2위인데 굳이? 여기서 내가 생각하는 일본의 에이스 등장! 다른 일본 참가자들과 결을 달리한다. 2021 리즈 콩쿠르는 우승자의 결선 연주만 봤다. 내가 2010년에 쇼팽 콩쿠르 보느라 연습이 제대로 안 되어 있었는데 이걸 눈치챈 레슨 선생님이 추궁하여 밤새 결선 보느라 그랬다고 실토했다. 그러자 그런 건 입상자들만 보면 된다고 하셨다. 당시에 감동을 얻은 대신 중간고사 성적을 잃었다. 난 그걸 10년 넘게 말을 듣지 않다가 2021년에 드디어 실행에 옮겼다. 히히히! 하이든 환상곡부터 남다름을 자랑한다. 하이든만 봐도 결선에 무난히 진출할 것 같은 인상. 작은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를 잘 활용하여 드뷔시의 음색을 살리면서도 마치 요술봉으로 뾰로롱 하면 뭔가 나올 것처럼 건반 위를 수놓는다. 내년이면 서른인데 쇼팽 콩쿠르 참가를 생각하고 있나? 아니면 그저 취향? 쇼팽 에튀드도 좋은 흐름인데 남들과 다르다. 결선에 오르면 일본인 참가자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받아낼 것 같다. 이 사람이 여기서 우승하면 좋겠다는 바람까진 아니다. 난 이 대회의 속성을 6년 전에 뼈저리게 깨달아서 아시아 편을 절대 못 든다. 어차피 대놓고 유럽 편들 거면서 무슨? 흐흐흐~ 아이미도 그렇고 고바야시란 성 중에서 음악인들이 은근히 보인다. 한편 2021 리즈 콩쿠르에서 카자흐스탄이 우승했는데 구소련 위성국으로 축구는 유럽이랑 논다. 물론 브레멘에서 열리는 유럽피아노콩쿠르에도 구소련 국가로서 참가할 수 있다. 다만 아시아올림픽평의회 소속이라 아시안 게임에 축구만 빼고 참가한다.


Intermission


(사진)


15:30

10 J. J. Jun Li Bui (Canada) / J. J. 쥔 리 부이 (캐나다, 2004)

1st Stage - Kawai

Scriabin 3 Pieces, Op. 2 / 스크리아빈 3개의 소품 작품 2

No. 1 Etude in c# / 연습곡

No. 2 Prelude in B / 전주곡

No. 3 Impromptu à la Mazur in C / 마주르 풍의 즉흥곡

Scriabin Etude in Db, Op. 8 No. 10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10

Ravel: La Valse / 라벨 <라 발스>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53 in e, Hob. XVI:34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3번

I. Presto

II. Adagio

III. Finale. Molto vivace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in d, Op. 42 /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Andante

Variation 1. Poco più mosso

Variation 2. L’istesso tempo

Variation 3. Tempo di Minuetto

Variation 4. Andante

Variation 5. Allegro (ma non tanto)

Variation 6. L’istesso tempo

Variation 7. Vivace

Variation 8. Adagio misterioso

Variation 9. Un poco più mosso

Variation 10.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1. Allegro vivace

Variation 12. L’istesso tempo

Variation 13. Agitato

Intermezzo

Variation 14. Andante (come prima)

Variation 15. L’istesso tempo

Variation 16. Allegro vivace

Variation 17. Meno mosso

Variation 18. Allegro con brio

Variation 19. Più mosso. Agitato

Variation 20. Più mosso

Coda. Andant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Chopin 24 Preludes, Op. 28 / 쇼팽 24개 전주곡

No. 1 in C

No. 2 in a

No. 3 in G

No. 4 in e

No. 5 in D

No. 6 in b

No. 7 in A

No. 8 in e

No. 9 in E

No. 10 in c#

No. 11 in B

No. 12 in g#

No. 13 in F#

No. 14 in e flat

No. 15 in Db

No. 16 in b flat

No. 17 in Ab

No. 18 in f

No. 19 in Eb

No. 20 in c

No. 21 in Bb

No. 22 in g

No. 23 in F

No. 24 in d


Final Stage

Rachmaninov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in a, Op. 43 /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Introduction. Allegro vivace - Variation I (Precedente)

Tema. L’istesso tempo

Variation II. L’istesso tempo

Variation III. L’istesso tempo

Variation IV. Più vivo

Variation V. Tempo precedente

Variation VI. L’istesso tempo

Variation VII. Meno mosso, a tempo moderato

Variation VIII. Tempo I

Variation IX. L’istesso tempo

Variation X. L’istesso tempo

Variation XI. Moderato

Variation XII. Tempo di minuetto

Variation XIII. Allegro

Variation XIV. L’istesso tempo

Variation XV. Più vivo scherzando

Variation XVI. Allegretto

Variation XVII. Allegretto

Variation XVIII. Andante cantabile

Variation XIX. A tempo vivace

Variation XX.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I. Un poco più vivo (Alla breve)

Variation XXIII. L’istesso tempo

Variation XXIV. A tempo un poco meno mosso


쇼팽 콩쿠르 6위라 연주 기회가 적어서 참가했나? 2006년 대회에서 2005 쇼팽 콩쿠르 6위 입상자 콜린 리(Ka Ling Colleen Lee, 홍콩)가 참가한 적이 있었는데 1차에서 탈락했다. 실제로 2021 쇼팽 콩쿠르 입상자 발표할 때 쥔 리 부이가 관중들이랑 섞이기도 해서 가까이서 본 적이 있었다. 원래 스크리아빈 에튀드 작품 8-10을 먼저 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3개의 소품에 있는 에튀드를 먼저 연주한다. 쇼팽 콩쿠르에서 가와이로 쇼팽을 무난히 소화했듯이 스크리아빈도 가와이로 녹여낸다. 당 타이 손의 제자인데 이번 대회 심사위원이라 심사 제외 대상. 스크리아빈 에튀드 작품 8-10을 연주할 때 땀방울이 건반에 튄다. 쇼팽 프렐류드 때문에 준결선에서 보고 싶은 맘도 있다. 스크리아빈에서 좋은 흐름을 이어나갔는데 라벨이 살짝 심심하다. 라 발스도 땀이 뚝뚝 떨어진다. 연주하는 모습을 보니 당 타이 손의 가르침을 잘 받은 것 같다. 그럼 2015년 5위 토니 양은 뭐지? 사람들이 SNS 좀 그만 하고 연습하래... T.T 무도회 왈츠는 점점 절정으로 치닫고 나날이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마무리.


(사진)


15:50

17 ChenXi Chu (China) / 천시 추 (중국, 2009)

1st Stage - Yamaha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Prelude & Fugue No. 24 in b, BWV 893 / 바흐 평균율 2권 전주곡과 푸가 24번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12 “Chasse-neige”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2번 <눈치우기>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3 in Eb, Op. 27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3번

I. Andante

II. Allegro molto e vivace

III. Adagio con espressione

IV. Allegro vivace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Szymanowski Variations in b flat, Op. 3 / 시마노프스키 변주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Davidsbündlertänze, Op. 6 / 슈만 다비드동맹무곡집

I. Lebhaft

II. Innig

III. Mit Humor

IV. Ungeduldig

V. Einfach

VI. Sehr rasch

VII. Nicht schnell

VIII. Frisch

IX. Lebhaft

X. Balladenmäßig - Sehr rasch

XI. Einfach

XII. Mit Humor

XIII. Wild und lustig

XIV. Zart und singend

XV. Frisch

XVI. Mit gutem Humor

XVII. Wie aus der Ferne

XVIII. Nicht schnell

Verdi/Liszt: Danza sacra e duetto final from Aida, S. 436 / 베르디 오페라 <아이다> 중 <신성한 춤과 2중창 피날레> (리스트 편곡)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1 in f#, Op. 1 (revised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1번 개정판

I. Vivace - Moderato

II. Andante

III. Allegro vivace


2023 주하이 모차르트 콩쿠르 3위. 바흐 평균율이 딱딱하게 들려서 뭐지 싶어서 나이를 봤더니 역시나 학생의 연주. 레슨 시간에 선생님이 이렇게 치라고 지도한 것을 이행하는 티가 난다. 중학생이라 아직 힘이 여물지 않아서인지 야마하 선택. 쇼팽 콩쿠르나 파데레프스키 콩쿠르에서 보게 될까? 중학생인 것 치고는 쇼팽 발라드 연주가 꽤 좋았다. 리스트 에튀드도 잘 듣고 있었는데 시간이 다 돼서 중간에 땡! 2009년생이라 그런지 2009년 대회에 나왔던 조성진이 생각나기도 했다. 옷에서 이미... 조성진의 과거 복장 중에 이런 상의 스타일이 있었던 게 기억나서.


(사진)


16:10

59 Mayaka Nakagawa (Japan) / 마야카 나카가와 (일본, 1993)

1st Stage - Steinway

Rameau Nouvelles suites de Pieces de clavecin: Suite in a, RCT 5 - VII. Gavotte et 6 doubles / 라모 <새로운 클라브생 모음곡> 중 가보트와 6개의 변주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2nd Stage

Mozart Piano Sonata No. 2 in F, K. 280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2번

I. Allegro assai

II. Adagio

III. Presto

Prokofiev Piano Sonata No. 2 in d, Op. 1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2번

I. Allegro, ma non troppo - Più mosso - Tempo I

II. Scherzo. Allegro marcato

III. Andante

IV. Vivace - Moderato – Vivac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5 / 쇼팽 피아노 소나타 2번

I. Grave - Doppio movimento

II. Scherzo

III. Marche funèbre. Lento

IV. Finale. Presto

Ravel Sonatine / 라벨 소나티네

I. Modéré

II. Mouvement de menuet

III. Animé

Shostakovich Prelude & Fugue in Db, Op. 87 No. 15 / 쇼스타코비치 전주곡과 푸가 15번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2015 쇼팽 콩쿠르 2차까지 나왔던 참가자로 2021년에는 예선 탈락. 하마마쓰 콩쿠르는 2018년 1차에서 탈락한 재수생. 내년 쇼팽 콩쿠르에 또 나갈 것 같지만, 나이가 서른이 넘어가므로 못 나온다. 그래도 프로그램에는 쇼팽에 대한 애정이 있다. 프로그램에는 쇼팽 에튀드, 라모, 쇼팽 뱃노래 순이었으나 라모를 먼저 연주한다. 라모 초반에 이미 2차는 아니라고 생각... 쇼팽의 3도 에튀드는 물 흐르듯이 부드럽게 흘러간다. 물결이 찰랑찰랑 잔잔하게 일어서 혹시 야마하인가 해서 봤더니 스타인웨이. 뱃노래를 들어보니 경쟁하기 위해 참가했다기보다는 자신의 연주를 들려주기 위해 나온 것 같다. 나이가 들면서 모든 걸 내려놓은 느낌이랄까?


Intermission


(사진)


16:50

53 Saebeom Lee (Korea) / 이세범 (대한민국, 1996)

1st Stage - Kawai

Chopin Etude in C, Op. 10 No. 1 / 쇼팽 연습곡 1번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7 “Aprè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7번 <단테를 읽고>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62 in Eb, Hob. XVI:5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62번

I. Allegro moderato

II. Adagio

III. Finale. Presto

Bartók Piano Sonata, Sz. 80 / 버르토크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moderato

II. Sostenuto e pesante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Schumann Novelette in f#, Op. 21 No. 8 / 슈만 노벨레테 8번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I. Promenade / 프롬나드 1

II. The Gnome / 난쟁이

III. Promenade / 프롬나드 2

IV. The old castle / 고성

V. Pormenade / 프롬나드 3

VI. Tuileries / 튈르리 궁전

VII. Bydlo / 비들로

VIII. Promenade / 프롬나드 4

IX.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X. 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뮐레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XI. Promenade / 프롬나드 5

XII. Limoges - The market / 리모주의 시장

XIII. Catacombae. Sepulcrum Romanum – Con mortuis in lingua mortua / 카타콤 -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

XVI. The hut on fowl’s legs (Baba Jaga) / 닭발 위의 오두막 (바바 야가)

XV. The great gate at Kiev / 키예프의 대문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2022 센다이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지극히 남성스러운 쇼팽 에튀드 1번 연주. 프로그램 전체가 남성적이다. 단테 소나타 역시 예상대로 힘 있다. 쇼팽 에튀드가 약간 조급해 보였는데 리스트도 뭔가 그랬는지 아니면 중간에 악보를 살짝 까먹었는지 얼렁뚱땅 넘어가는 느낌은 뭐지? 겉으로는 잘 치는 것처럼 보여도 뭔가 섬세함이 부족한 것 같고 과격하게 들린다. 막바지로 가면서 땀이 흘러내린다.


(사진)


17:10

94 Ryan Zhu (Canada) / 라이언 주 (캐나다, 2003)

1st Stage - Yamaha

J.S. Bach: The Art of Fugue, BWV 1080 / 바흐 <푸가의 기법> 발췌

I. Contrapunctus 

XV. Canon alla Ottava

IX. Contrapunctus Ⅸ a 4 alla Duodecima

Ligeti Etude No. 4 “Fanfares” / 리게티 연습곡 4번 <팡파르> 

Chopin Etude in C, Op. 10 No. 7 / 쇼팽 연습곡 7번

Prokofiev Toccata in d, Op. 11 / 프로코피에프 토카타


2nd Stage

Scriabin Valse in Ab, Op. 38 / 스크리아빈 왈츠 작품 38

Mendelssohn Variations sérieuses in d, Op. 54 / 멘델스존 <엄격 변주곡>

Liszt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S. 173 No. 7 Funérailles / 리스트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중 7번 장송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Carnaval, Op. 9 / 슈만 사육제

I. Préambule

II. Pierrot

III. Arlequin

IV. Valse noble

V. Eusebius

VI. Florestan

VII. Coquette

VIII. Réplique

IX. Papillons

X. A.S.C.H.-S.C.H.A. (Lettres dansantes)

XI. Chiarina

XII. Chopin

XIII. Estrella

XIV. Reconnaissance

XV. Pantalon et Colombine

XVI. Valse allemande

XVII. Intermezzo. Paganini

XVIII. Aveu

XIX. Promenade

XX. Pause

XXI.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2 in g, Op. 1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Andantino

II. Scherzo. Vivace

III. Intermezzo. Allegro moderato

IV. Allegro tempestoso


가장 마지막 참가번호 등장. 입상 경력이 미국과 캐나다 위주. 오랜만에 푸가의 기법을 들으니 심오하다. 팡파르 들으니 뭔가 오묘하다. 야마하가 잘 살려주는 듯. 쇼팽 에튀드는 살짝 격하게 들리기도 한다. 여기까지 들어보니 콩쿠르 스타일이 아닌 듯. 프로코피에프 토카타도 마찬가지로 야마하가 날카로움을 잘 표현해준다. 2차도 조금은 궁금한데 어째 토카타를 보는 내내 무슨 일이 터질까 봐 불안해서...


(사진)


17:30

62 Arisa Onoda (Japan) / 아리사 오노다 (일본, 1996)

1st Stage - Kawai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2nd Stage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Haydn Piano Sonata No. 54 in G, Hob. XVI:40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4번

I. Allegro innocente

II. Presto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발췌

I. Noctuelles / 밤나방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Debussy Pour le piano: III. Toccata / 드뷔시 <피아노를 위하여> 중 3번 토카타

Chopin Nocturne No. 13 in c, Op. 48 No. 1 / 쇼팽 녹턴 13번

Schumann Kreisleriana, Op. 16 / 슈만 크라이슬레리아나

I. Äußerst bewegt

II.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III. Sehr aufgeregt

IV. Sehr langsam

V. Sehr lebhaft

VI. Sehr langsam

VII. Sehr rasch

VIII. Schnell und spielend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2015 쇼팽 콩쿠르 2차였는데 2021년에는 예선 탈락. 프로그램을 보니 쇼팽이 다 껴 있는데 삼수하려고? 나이를 보니 가능하다. 2008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3위, 2018 부다페스트 쇼팽 콩쿠르 3위, 2020 도쿄 아시아 쇼팽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딱 싫어하는 유형이 또 나왔다. 치마인 것 같은 바지를 입고 나왔다. 잘 치는 것처럼 보여도 내가 싫어하는 입상 경력이라 여기까지만!


Intermission


(사진)


19:10

21 Roman Fediurko (Ukraine) / 로만 페디우르코 (우크라이나, 2004)

1st Stage - Steinway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Prelude & Fugue No. 18 in g#, BWV 887 / 바흐 평균율 2권 전주곡과 푸가 18번

Rachmaninov Etude-tableau in e flat, Op. 33 No. 6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3-6

Rachmaninov Elegy in e flat, Op. 3 No. 1 / 라흐마니노프 비가 작품 3-1

Rachmaninov Moment musicaux in C, Op. 16 No. 6 / 라흐마니노프 6개의 악흥의 순간 중 6번


2nd Stage

Mozart Rondo in a, K. 511 / 모차르트 론도 K. 511

Schumann Piano Sonata No. 2 in g, Op. 22 (original finale included) / 슈만 피아노 소나타 2번

I. So rasch wie möglich

II. Andantino. Getragen

III. Scherzo. Sehr rasch und markiert

IV. Rondo. Pres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 Op. 19 “Fantasy Sonata”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2번 <환상 소나타>

I. Andante

II. Presto

Ligeti Etude No. 5 “Arc-en-ciel” / 리게티 연습곡 5번 <무지개>

Chopin Piano Sonata No. 3 in b, Op. 58 /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2016 하루키우 크라이네프 청소년 콩쿠르 1위 및 키이우 호로비츠 청소년 콩쿠르 2위, 2021 하르키우 크라이네프 온라인 청소년 콩쿠르 3위, 2022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2위, 2023 뒤셀도르프 슈만 콩쿠르 1위 및 제네바 호로비츠 콩쿠르 1위, 2024 베른 인터라켄 클래식스 콩쿠르 2위 및 베로나 콩쿠르 2위. 입상 경력이 화려해서 결선에 들어갈 것처럼 생겼는데 연주는 막상 바흐부터 딱딱해서... 라흐마니노프 에튀드에서는 잔잔하게 종소리가 울리다가 파도가 휘몰아친다. 역시 스타인웨이로 들으면 소리가 풍성해서 좋구나... 히히히! 엘레지는 처음에 좋았는데 끝으로 갈수록 심심해진다. 다시 악흥의 순간에서 파도를 몰고 왔다가 물결이 잔잔해진다. 그렇게 끝나는 줄 알았는데 다시 파도를 몰고 오면서 끝!


(사진)


19:30

25 Théotime Gillot (France) / 테오팀 지요 (프랑스, 2002)

1st Stage - Yamaha

C.P.E. Bach Fantasy in f#, Wq. 67, H. 300 /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환상곡 Wq. 67, H. 300

Rachmaninov Etude-tableau in f#, Op. 39 No. 3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3

Scriabin: Vers la flamme, Op. 72 / 스크리아빈 시곡 <불꽃을 향하여>


2nd Stage

Chopin Ballade No. 3 in Ab, Op. 47 / 쇼팽 발라드 3번

Mozart Piano Sonata No. 12 in F, K. 332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2번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assai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2 “Feuilles mortes” / 드뷔시 전주곡 2권 2번 <고엽>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3 “La Puerta del Vino” / 드뷔시 전주곡 2권 3번 <비노의 문>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8 “Ondine” / 드뷔시 전주곡 2권 8번 <물의 요정>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5 “Bruyères” / 드뷔시 전주곡 2권 5번 <히스가 무성한 황무지>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7 “Ce qu’a vu le vent d’ouest” / 드뷔시 전주곡 1집 7번 <서풍이 본 곳>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rg Piano Sonata in b, Op. 1 / 베르크 피아노 소나타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24 브레멘 유럽피아노콩쿠르 1위.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의 곡은 생소한데도 마치 흔히 아는 곡처럼 들린다. 자기 색깔이 있는 참가자 같은데 콩쿠르 유형이 아닌 듯. 사실 프랑스에는 콩쿠르 경력이 별로라도 음반 쪽으로 잘 나가는 연주자들이 널렸다. 자신이 내고자 하는 터치에 맞게 야마하를 선택한 듯.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는 프렌치가 내는 러시안 사운드라... 스크리아빈 시곡 시작하는데 기침 소리가 들린다. 뭔가 심심하게 마무리.


(사진)


19:50

33 Hina Inazumi (Japan) / 히나 이나즈미 (일본, 2003)

1st Stage - Steinway

Debussy Etude No. 11 “Pour les arpèges composés” / 드뷔시 연습곡 11번 <아르페지오를 위하여>

Chopin Scherzo No. 4 in E, Op. 54 / 쇼팽 스케르초 4번


2nd Stage

Chopin Nocturne No. 4 in F, Op. 15 No. 1 / 쇼팽 녹턴 4번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I. Noctuelles / 밤나방

II. Oiseaux Tristes / 슬픈 새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바다 위의 작은 배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V. La Vallée des Cloches / 종의 골짜기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Fantasie in C, Op. 17 / 슈만 환상곡 작품 17

I. Durchaus phantastisch und leidenschaftlich vorzutragen – Im Legendenton – Tempo I

II. Mässig. Durchaus energisch – Etwas langsamer – Viel bewegter

III. Langsamer getragen. Durchweg leise zu halten – Etwas bewegter

Ravel: La Valse / 라벨 <라 발스>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결선 협주곡을 보니 딱 내년 쇼팽 콩쿠르를 바라보는 프로그램. 나한테 정보가 하나도 없다. 오랜만에 드뷔시의 아르페지오 에튀드를 들으니 좋다. 이것만 보면 되게 잘 치는 것처럼 보인다. 쇼팽을 들어보니 이만큼 치는 사람들이 널렸다는... 쇼팽 콩쿠르에 나간다면 정말 잘해야 2차에서 끝!


(사진)


20:10

31 Keiichiro Ikebe (Japan) / 게이이치로 이케베 (일본, 1993)

1st Stage - Kawai

Liszt Ballade No. 2 in b, S. 171 / 리스트 발라드 2번

Ligeti Etude No. 13 “L’escalier du diable” / 리게티 연습곡 13번 <악마의 계단>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52 in G, Hob. XVI:39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2번

I. Allegro con brio

II. Adagio

III. Prestissimo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Ravel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 / 라벨 <우아하고 감상적인 왈츠>

I. Modéré - très franc

II. Assez lent - avec une expression intense

III. Modéré

IV. Assez animé

V. Presque lent - dans un sentiment intime

VI. Assez vif

VII. Moins vif

VIII. Epilogue. lent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리스트로 묵직하게 시작한다. 발라드 2번의 어두움을 표현하기 위해 가와이 선택? 2015 도쿄 아시아 쇼팽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19 도쿄 가와이 콩쿠르 4위, 2021 비오티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리게티 에튀드에서는 악마의 계단을 하나하나 밟으면서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것 같다. 2차도 궁금하나 다들 워낙 쟁쟁해서 여기까지...


(사진)


56 Sherri Hoi-Ching Lun (Hong Kong) / 셰리 호이칭 룬 (홍콩, 2003) - Yamaha

49 Shushi Kyomasu (Japan) / 슈시 교마스 (일본, 1996) - Yamaha

83 Jan Widlarz (Poland) / 얀 비들라르즈 (폴란드, 2002) - Kawai

15 David Choi (USA/Korea) / 데이비드 최 (미국/대한민국, 2007) - Yamaha

36 Yuto Jinguji (Japan) / 유토 진구지 (일본, 2005) - Yamaha

84 Yuri Yamamoto (Japan) / 유리 야마모토 (일본, 2000) - Kawai

05 Robert Bilý (Czech Republic) / 로베르트 빌리 (체코, 1997) - Steinway

18 Timofey Dolya (Russia) / 티모페이 돌랴 (러시아, 1993) - Kawai

44 Kaito Kobayashi (Japan) / 가이토 고바야시 (일본, 1995) - Yamaha

10 J. J. Jun Li Bui (Canada) / J. J. 쥔 리 부이 (캐나다, 2004) - Kawai

17 ChenXi Chu (China) / 천시 추 (중국, 2009) - Yamaha

59 Mayaka Nakagawa (Japan) / 마야카 나카가와 (일본, 1993) - Steinway

53 Saebeom Lee (Korea) / 이세범 (대한민국, 1996) - Kawai

94 Ryan Zhu (Canada) / 라이언 주 (캐나다, 2003) - Yamaha

62 Arisa Onoda (Japan) / 아리사 오노다 (일본, 1996) - Kawai

21 Roman Fediurko (Ukraine) / 로만 페디우르코 (우크라이나, 2004) - Steinway

25 Théotime Gillot (France) / 테오팀 지요 (프랑스, 2002) - Yamaha

33 Hina Inazumi (Japan) / 히나 이나즈미 (일본, 2003) - Steinway

31 Keiichiro Ikebe (Japan) / 게이이치로 이케베 (일본, 1993) - Kawai


로만 페디우르코는 내 취향도 아니고 딱히 연주가 맘에 들지 않으나 입상 경력 때문에 어디까지 가나 궁금해서 넣어봤다. 둘째 날 가장 잘했다고 판단되는 참가자는 아무래도 가이토 고바야시. 11월 15일 저녁에 보기 시작하여 16일 오후에 1라운드 둘째 날을 다 봤다. 이번에도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다들 잘한다는 생각. 19명 중 야마하 8, 가와이 7, 스타인웨이 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