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24년 11월 15일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2차 I
ACT CITY Hamamatsu Concert Hall / 하마마쓰 액트 시티 콘서트홀
2차 참가자들은 (1)과 (2)를 모두 연주해야 한다. 전체 공연 시간은 4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새로운 작품(2)은 2차의 첫 번째 곡으로 연주해야 한다.
(1) 다음 고전, 낭만, 근대 및 현대 작곡가 중 2개 이상의 시기에 작곡한 2개 이상의 작품(공개된 작품에 한함). 1차에서 선택한 작품은 제외해야 한다.
고전주의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낭만주의 : 슈베르트, 멘델스존, 쇼팽, 슈만, 리스트, 프랑크, 브람스, 생상스, 차이코프스키, 그리그
근현대 : 포레, 드뷔시, 스크리아빈, 라흐마니노프, 쇤베르크, 라벨, 버르토크, 풀랑크, 메시앙, 베베른, 베르크, 프로코피에프, 쇼스타코비치, 시마노프스키, 도루 다케미쓰, 아키라 미요시, 미치오 마미야, 아키오 야시로
(2) 제12회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를 위해 일본 작곡가(사루야 토시로 사루야)가 작곡한 신작(약 5~분 소요). 신작의 악보는 콩쿠르 3개월 전에 각 참가자에게 발송된다. 이 작품은 콩쿠르 전에 대중 앞에서 연주되어서는 안 된다.
10:30
13 Junho Cha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2005)
1st Stage - Yamaha
Scarlatti Piano Sonata in b, K. 87 (L. 33)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87
Mendelssohn Fantasie f#, Op. 28 “Sonate écossaise” / 멘델스존 환상곡 <스코틀랜드 소나타>
I. Con moto agitato - Andante - Con moto agitato
II. Allegro con moto
III. Presto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6 in a “Theme & Variations” / 리스트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6번 <주제와 변주>
2nd Stage - Yamaha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4 in F#, Op. 30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4번
I. Andante
II. Prestissimo volando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Le Tombeau de Couperin / 라벨 <쿠프랭의 무덤>
I. Prélude. Vif / 프렐류드
II. Fugue. Allegro moderato / 푸가
III. Forlane. Allegretto / 포를란
IV. Rigaudon. Assez vif / 리고동
V. Menuet. Allegro moderato / 미뉴에트
VI. Toccata. Vif / 토카타
Liszt Reminiscences de Don Juan, S. 418 / 리스트 <돈 후안의 회상>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카디건을 입고 등장하는데 이번에도 야마하. 2022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장려상 수상자. 2라운드 지정곡을 먼저 연주하는 게 필수. 페이지 터너가 옆에 있고 악보를 보면서 친다. 역시 가장 먼저 나와서 연주하니 지정곡이 어떤 흐름인지 익숙하지 않다. 일단 지정곡 끝나고 인사하고 잠시 나간다. 뭔가 했더니 보면대를 치우고 암보로 연주해야 하니까. 전화벨은 뭐지? 대기실에서 나오라는 건지? 스크리아빈이 아닌 베토벤 소나타 먼저 연주. 손가락을 풀려는 의도? 베토벤에서 아닌 것 같다. 베토벤은 해도 해도 안 는다고 배웠는데 정말 그렇다. 스크리아빈은 그냥 그렇다. 처음 칠 때는 야마하 음색을 활용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장점도 못 살리고 심심해진다. 그러다가 2악장 막바지에서 살아나지만 이미 앞에서 점수를 까먹은 인상이라서... 마지막 음을 치면서 박수가 터져 나온다.
(사진)
11:10
45 Maximilian Karl Kromer (Austria) / 막시밀리안 카를 크로머 (오스트리아, 1996)
1st Stage - Kawai
Prokofiev 4 Pieces, Op. 4 / 프로코피에프 4개의 소품
No. 1 Reminiscences / 회상
No. 2 Elan / 도약
No. 3 Despair / 절망
No. 4 Suggestion diabolique / 악마적 암시
Scriabin Etude in f#, Op. 8 No. 2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2
Johann Strauss/Alfred Grünfeld: Concert Paraphrase “Soirée de Vienne” from “Die Fledermaus”, Op. 56 / 알프레드 그륀펠트 - 요한 슈트라우스 오페레타 <박쥐> 서곡에 의한 패러프레이즈 <빈의 저녁>
2nd Stage - Kawai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Op. 2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II. Adagio
III. Minuet. Allegretto - Trio
IV. Prestissimo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Händel Suite No. 8 (Set I) in f, HWV 433 / 헨델 모음곡 8번
I. Prélude
II. Allegro [Fuga]
III. Allemande
IV. Courante
V. Gigue
Hindemith Suite “1922”, Op. 26 / 힌데미트 모음곡 1922
I. 5 Hutchinsons 5, Luft-Akt, Marsch
II. Shimmy
III. Nachtstück
IV. Boston
V. Ragtime
Scriabin 12 Etudes, Op. 8 / 스크리아빈 12개의 연습곡 작품 8 발췌
No. 8 in Ab
No. 9 in g#
No. 10 in Db
No. 11 in b flat
No. 12 in d#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차에서도 가와이로 연주. 2015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장을 향한 걸음 청소년 콩쿠르 공동 2위, 2018 푀르차흐 브람스 콩쿠르 3위, 2021 비엔나 베토벤 콩쿠르 5위. 가와이로 지정곡을 치니 소리를 포근히 감싸주는 것 같다. 베토벤 소나타 1번이면 평이한 것 아닌가 싶은데... 한국에서 입시곡으로는 꽝이라서? 점수 따기 쉬워서 초기 소나타로 골랐나? 재수생일 때 아는 선생님의 소개로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에서 배웠는데 2, 4, 7번 중에서 하나 고르라고 해서 고등학생일 때 잠깐 치다 말았던 2번을 선택했던 기억이 난다. 대학생일 때는 7번 배웠고... 후기를 친다면 특별한 애들인 경우라고 들었다. 1번 소나타가 생각보다 좋았다. 고전주의 작품이랑 잘 어울리는 연주자란 생각이 1차 때도 있었는데 베토벤 소나타로 이미 앞선 참가자보단 점수를 먹고 들어간 느낌. 고등학생일 때 피아노는 오스트리아로 유학 가는 게 가장 좋다고 들었다. 프랑크가 조금은 심심하기도 했으나 프렐류드가 점점 진행되면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경쟁이라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연주를 들려주는 것 같다. 오스트리아도 20세기에 훌륭한 피아니스트들을 배출했는데 2010 쇼팽 콩쿠르 이후 이렇다 할 두각을 나타내는 연주자들을 못 봤다. 푸가는 더 심심해지네... 덩치가 있으니까 손가락만 가만히 놀리는 것인지? 몸을 별로 쓰지 않는다.
Intermission
(사진)
12:20
67 Kazusa Sagawa (Japan) / 가즈사 사가와 (일본, 1998)
1st Stage - Kawai
Chopin Etude in Gb, Op. 10 No. 5 “Black Keys” / 쇼팽 연습곡 5번 <흑건>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7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드뷔시 전주곡 2집 7번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in a, Op. 35: Book II / 브람스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2권
2nd Stage - Kawai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Haydn Piano Sonata No. 47 in b, Hob. XVI:3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47번
I. Allegro moderato
II. Minuet - Trio
III. Finale. Presto
Brahms 7 Fantasies, Op. 116 / 브람스 7개의 환상곡 작품 116
No. 1 Capriccio in d
No. 2 Intermezzo in a
No. 3 Capriccio in g
No. 4 Intermezzo in E
No. 5 Intermezzo in d
No. 6 Intermezzo in E
No. 7 Capriccio in d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Prokofiev 10 Pieces, Op. 12 / 프로코피에프 10개의 소품 작품 12
No. 1 March
No. 2 Gavotte
No. 3 Rigaudon
No. 4 Mazurka
No. 5 Capriccio
No. 6 Legenda
No. 7 Prelude in C
No. 8 Allemande
No. 9 Humorous Scherzo
No. 10 Scherzo
Beethoven 15 Variations & Fugue in Eb, Op. 35 "Eroica" / 베토벤 15개의 변주곡과 푸가 <에로이카>
Introduction. Allegro vivace
Theme
Variation 1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Variation 6
Variation 7. Canone all’ottava
Variation 8
Variation 9
Variation 10
Variation 11
Variation 12
Variation 13
Variation 14 (minore)
Variation 15. Largo (maggiore) - attacca Coda
Finale (alla Fuga). Allegro con brio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Op. 58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2018년 대회 2차에 진출했던 재수생. 6년 전에는 야마하였으나 이번에는 가와이. 2차에서도 가와이 그대로. 2019 센다이 콩쿠르 4위이자 베를린 온라인 콩쿠르 은메달, 2021 츠비카우 슈만 온라인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23 & 2024 사칠레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몸을 써가며 지정곡에 심혈을 기울인다. 하이든도 온 힘을 다해서 친다. 이번에는 3차에 갈 수 있을까? 브람스의 어두움을 표현하기 위해 가와이 선택? 체구가 작아서인지 몸을 많이 쓴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다.
(사진)
13:00
56 Sherri Hoi-Ching Lun (Hong Kong) / 셰리 호이칭 룬 (홍콩, 2003)
1st Stage - Yamaha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Debussy Etude No. 7 “Pour les degrées chromatiques” / 드뷔시 연습곡 7번 <반음계를 위하여>
Chopin Etude in c, Op. 10 No. 12 “Revolutionary” / 쇼팽 연습곡 12번 <혁명>
2nd Stage - Steinway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Beethoven Piano Sonata No. 24 in F#, Op. 78 “À Thérèse”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4번 <테레제>
I. Adagio cantabile - Allegro ma non troppo
II. Allegro vivace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Miroirs: II. Oiseaux tristes / 라벨 거울 중 2번 <슬픈 새>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Final Stage
Rachmaninov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in a, Op. 43 /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Introduction. Allegro vivace - Variation I (Precedente)
Tema. L’istesso tempo
Variation II. L’istesso tempo
Variation III. L’istesso tempo
Variation IV. Più vivo
Variation V. Tempo precedente
Variation VI. L’istesso tempo
Variation VII. Meno mosso, a tempo moderato
Variation VIII. Tempo I
Variation IX. L’istesso tempo
Variation X. L’istesso tempo
Variation XI. Moderato
Variation XII. Tempo di minuetto
Variation XIII. Allegro
Variation XIV. L’istesso tempo
Variation XV. Più vivo scherzando
Variation XVI. Allegretto
Variation XVII. Allegretto
Variation XVIII. Andante cantabile
Variation XIX. A tempo vivace
Variation XX.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I. Un poco più vivo (Alla breve)
Variation XXIII. L’istesso tempo
Variation XXIV. A tempo un poco meno mosso
페이지 터너 없이 아이패드를 들고나온다. 시대가 바뀌어서 넘돌이 넘순이가 꼭 없어도 되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아날로그를 선호하는 연주자들도 있어서 페이지 터너를 쓰기도 한다. 1차부터 워낙 치열해서 2차도 다들 수준급이다. 드뷔시 불꽃이 왜 이리 소리가 좋은가 했더니 1차에서 야마하였다가 2차는 스타인웨이. 2019 주하이 모차르트 콩쿠르 2위이자 2022 벨기에 크라아이넴 프랑크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그래서 프랑크의 작품을 골랐나? 프랑크를 농도 짙게 표현한다. 스타인웨이로 본인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맘껏 발산한다.
Intermission
(사진)
15:15
83 Jan Widlarz (Poland) / 얀 비들라르즈 (폴란드, 2002)
1st Stage - Kawai
Chopin Nocturne No. 13 in c, Op. 48 No. 1 / 쇼팽 녹턴 13번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Stravinsky/Guido Agosti: The Firebird Suite / 스트라빈스키 모음곡 <불새> (귀도 아고스티 편곡)
I. Danse infernale of king Kascsej / 마왕 카슈체이 일당의 사악한 춤
II. Berceuse / 자장가
III. Finale / 피날레
2nd Stage - Kawai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Prokofiev Piano Sonata No. 6 in A, Op. 82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6번
I. Allegro moderato
II. Allegretto
III. Tempo di valzer, lentissimo
IV. Vivace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16 로마 쇼팽 콩쿠르 2위. 로마 쇼팽 콩쿠르 입상자 중에서 바르샤바로 가서 입상한 경우는 못 봤다. 현재까지 지정곡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 같다. 쇼팽은 역시 폴리시구나 하는 생각? 큰 손을 활용해서 자유자재로 움직인다. 물의 요정 연주할 때 악보를 살짝 까먹은 건지 아니면 치다가 더듬은 건지... 잘 치나 했더니 스카르보로 갈수록 심심해진다.
(사진)
15:55
15 David Choi (USA/Korea) / 데이비드 최 (미국/대한민국, 2007)
1st Stage - Yamaha
Händel Suite No. 2 (Set I) in F, HWV 427 / 헨델 모음곡 2번
I. Adagio
II. Allegro
III. Adagio
IV. Allegro (Fugue)
Prokofiev Etude in d, Op. 2 No. 1 / 프로코피에프 연습곡 작품 2-1
Percy Grainger: “Ramble on the Last Love-duet” from Richard Strauss’ “Der Rosenkavalier”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오페라 <장미의 기사> 중 <사랑의 산책> (퍼시 그레인저 편곡)
2nd Stage - Yamaha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Haydn Piano Sonata No. 38 in F, Hob. XVI:23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38번
I. Allegro moderato
II. Adagio
III. Finale. Presto
Mendelssohn Songs without Words, Book 1, Op. 19 No. 1 in E / 멘델스존 무언가 작품 19-1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31 revised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개정판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Scarlatti Piano Sonata in Bb, K. 545 (L. 500)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545
Scarlatti Piano Sonata in g, K. 476 (L. 340)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340
Ravel Gaspard de la nuit: III. Scarbo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3번 스카르보
Schumann Humoreske in Bb, Op. 20 / 슈만 유모레스크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b, Op. 73 “Emperor”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I. Allegro
II. Adagio un poco mosso
III. Rondo. Allegro ma non troppo
2023 힐턴 헤드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이번에도 야마하 피아노. 지정곡에서 다양한 색깔을 구사한다. 멘델스존의 무언가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곡은 중학생일 때 취미 삼아 쳐봤던 추억이... 라흐마니노프 소나타 2번 2악장에서 애절하게 표현한다. 3악장에선 지나간 이야기들을 모두 정리.
Intermission
(사진)
17:05
05 Robert Bilý (Czech Republic) / 로베르트 빌리 (체코, 1997)
1st Stage - Steinway
Novák Memories, Op. 6 No. 3 Amoroso. Lento con tenerezza / 노바크 추억 3번
Chopin Etude in a, Op. 25 No. 4 / 쇼팽 연습곡 16번
Marc-André Hamelin Etude No. 1 Triple Etude after Chopin in a / 마르크-앙드레 아믈랭 연습곡 1번 <쇼팽 a단조 연습곡 편곡>
Boulez 12 Notations / 불레즈 12개의 노타시옹
I. Fantasque. Modéré
II. Très vif
III. Assez lent
IV. Rythmique
V. Doux et improvisé
VI. Rapide
VII. Hiératique
VIII. Modéré jusqu’ à très vif
IX. Lointain. Calme
X. Mécanique et très sec
XI. Scintillant
XII. Lent - Puissant et âpre
2nd Stage - Kawai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Beethoven Piano Sonata No. 31 in Ab, Op. 110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1번
I. Moderato cantabile molto espressivo
II. Allegro molto
III. Adagio ma non troppo - Arioso dolente - Fuga. Allegro ma non troppo
Debussy Pour le piano / 드뷔시 <피아노를 위하여>
I. Prelude / 프렐류드
II. Sarabande / 사라방드
III. Toccata / 토카타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Rachmaninov Prelude in D, Op. 23 No. 4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4
Carl Vine 5 Bagatelles / 칼 바인 5개의 바가텔
I. Darkly
II. Leggiero e legato
III. (Quarter note = 50)
IV. (Dotted quarter note = 120)
V. Threnody. Gently
Dutilleux Piano Sonata / 뒤티외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con moto
II. Lied
III. Choral et variations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스타인웨이에서 가와이로 바꿨다. 이런 경우는 2018년 대회에서도 있었다. 쇼팽 콩쿠르나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라면 가와이나 야마하 쓰다가 스타인웨이로 바꾼다. 물론 2010 쇼팽 콩쿠르에서 파치올리 피아노가 처음 나왔는데 결선에서 스타인웨이로 바꾼 사례도 있다. 가와이로 지정곡을 치는데 1차보다 더 잘하는 느낌은 뭐지? 베토벤 소나타도 오히려 좋고... 2015 리즈 콩쿠르 1차에 나왔던 참가자로 당시에 알고 있었던 이름이다. 2012 체코 우스티나트라벰 비르투오시 콩쿠르 1위, 2014 팔마데마요르카 로터리 콩쿠르 2위, 에틀링겐 콩쿠르 1위 및 EMCY 상, 2018 베를린 온라인 콩쿠르 은메달, 2020 바랄로 발세시아-무지카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21 뉴욕 방돔 프라이즈 콩쿠르 4위, 브라티슬라바 훔멜 콩쿠르 1위, 몰타 페스티벌 겸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2022 베른 인터라켄 클래식스 콩쿠르 1위, 더블린 콩쿠르 4위, 부쿠레슈티 에네스쿠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2023 라스로사스 스페인 작곡가 콩쿠르 2위, 칸투 협주곡 콩쿠르 고전파 부문 공동 2위, 2024 뉴욕 방돔 프라이즈 콩쿠르 1위. 이러면 참가자 중에서 입상 경력이 짱인데 이 사람이 우승하려나? 1차에서 후기를 너무 밀렸더니 몇몇 참가자들의 입상 경력을 자세히 들여다보지 못했다. 다 챙겨준 줄 알았더니 비몽사몽에 써서 그런가 보다. 2차에서 본 베토벤 소나타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 가와이가 베토벤이랑 드뷔시에 어울리는데 딱 알맞은 선택? 드뷔시를 연주할 때 입으로 노래하기도 한다. 시원시원한 드뷔시였다.
(사진)
17:45
44 Kaito Kobayashi (Japan) / 가이토 고바야시 (일본, 1995)
1st Stage - Yamaha
Haydn Fantasy in C, Hob. XVII:4 / 하이든 환상곡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0 “Canope” / 드뷔시 전주곡 2권 10번 <카노프>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Chopin Etude in b, Op. 25 No. 10 / 쇼팽 연습곡 22번
2nd Stage - Yamaha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Scriabin Prelude in g#, Op. 11 No. 12 / 스크리아빈 전주곡 작품 11-12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Ravel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 / 라벨 <우아하고 감상적인 왈츠>
I. Modéré - très franc
II. Assez lent - avec une expression intense
III. Modéré
IV. Assez animé
V. Presque lent - dans un sentiment intime
VI. Assez vif
VII. Moins vif
VIII. Epilogue. lent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Kurtág 8 Piano Pieces, Op. 3 / 쿠르탁 8개의 피아노 소품
I. Inesorabile
II. Calmo
III. Sostenuto
IV. Scorrevole
V. Prestissimo possibile
VI. Grave
VII. Adagio
VIII. Vivo
Schubert 4 Impromptus, Op. 142 (D. 935) / 슈베르트 4개의 즉흥곡 작품 142
No. 1 in f
No. 2 in Ab
No. 3 in Bb
No. 4 in f
Final Stage
Bartók Piano Concerto No. 3, Sz. 119 / 버르토크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etto
II. Adagio religioso
III. Allegro vivace
리즈 콩쿠르 준우승 하나 때문에 일본 참가자 중에서 짱일 거란 예측이 맞았다는 걸 1차에서 실감... 2차에서도 야마하로 다양한 소리를 낸다. 일본인 작품 최우수 연주상 후보에 들어가려나? 꼭 입상자 중에서 나오는 건 아니고 2라운드 탈락자 중에서 나올 수도 있다. 스크리아빈도 소리가 좋다. 1차와 2차에 쇼팽이 들어있어서 꼭 내년을 바라보는 것 같지만 서른이라 마지노선. 쇼팽 콩쿠르에 어울리는 연주는 아닌 것 같다. 환상 폴로네즈를 연주할 때 얼굴에서 땀이 흐른다. 유럽에서 큰 대회 준우승이면 하마마쓰 콩쿠르에 굳이 참가하진 않을 텐데 (사람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일본인이라 그럴 수도.
(사진)
13 Junho Cha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2005) - Yamaha
45 Maximilian Karl Kromer (Austria) / 막시밀리안 카를 크로머 (오스트리아, 1996) - Kawai
67 Kazusa Sagawa (Japan) / 가즈사 사가와 (일본, 1998) - Kawai
56 Sherri Hoi-Ching Lun (Hong Kong) / 셰리 호이칭 룬 (홍콩, 2003) - Steinway
83 Jan Widlarz (Poland) / 얀 비들라르즈 (폴란드, 2002) - Kawai
15 David Choi (USA/Korea) / 데이비드 최 (미국/대한민국, 2007) - Yamaha
05 Robert Bilý (Czech Republic) / 로베르트 빌리 (체코, 1997) - Kawai
44 Kaito Kobayashi (Japan) / 가이토 고바야시 (일본, 1995) - Yamaha
2라운드 첫째 날 전체 세션을 받아서 보려고 했으나 불가능해서 일일이 올라온 것으로 봤다. 크로머는 사실 크게 찍고 싶지 않은데 어차피 유럽이 우승할 거니까 갈 때까지 보자는 주의? 사심으로는 유럽이 7명 다 3차에 올라갔으면 했다. 홍콩도 어차피 결선은 무리일 테지만 내키지 않는다. 2차 끝나고 하루 쉬는데 11월 18일 밤에 다 봤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