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4일 금요일

XVII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2015 Repertoire


https://pl.wikipedia.org/wiki/XVII_Mi%C4%99dzynarodowy_Konkurs_Pianistyczny_im._Fryderyka_Chopina

Competition Repertoire
1st Stage
One of the following etudes: / 다음 연습곡 중 하나
Etude in C major, Op. 10 No. 1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One of the following etudes: / 다음 연습곡 중 하나
Etude in A minor, Op. 10 No. 2
Etude in C major, Op. 10 No. 7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Etude in E flat major op. 10 No. 11
Etude in A minor, Op. 25 No. 4
Etude in E minor, Op. 25 No. 5
Etudes in G sharp minor, Op. 25 No. 6
Etude in B minor, Op. 25 No. 10

One of the following pieces: / 다음 곡들 중 하나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Ballade No. 2 in F major, Op. 38 / 발라드 2번
Ballade No. 3 in A flat major, Op. 47 / 발라드 3번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 스케르초 1번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One of the following pieces: / 다음 곡들 중 하나
Nocturne in B major, Op. 9 No. 3 / 녹턴 3번
Nocturne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Nocturne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Nocturne in G major, Op. 37 No. 2 / 녹턴 10번
Nocturne in C minor, Op. 48 No. 1 / 녹턴 13번
Nocturne in F sharp minor, Op. 48 No. 2 / 녹턴 14번
Nocturne in E flat major, Op. 55 No. 2 / 녹턴 16번
Nocturne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Nocturne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Etude in E major, Op. 10 No. 3 / 연습곡 작품 10-3
Etude in E flat minor, Op. 10 No. 6 / 연습곡 작품 10-6
Etude in C sharp minor, Op. 25 No. 7 / 연습곡 작품 25-7

2nd Stage
One of the following waltzes: / 왈츠 중 하나
Waltz in E flat major, Op. 18 / 1번
Waltz in A flat major, Op. 34 No. 1 / 2번
Waltz in F major, Op. 34 No. 3 / 4번
Waltz in A flat major, Op. 42 / 5번
Waltz in A flat major, Op. 64 No. 3 / 8번

One of the following pieces: / 다음 곡들 중 하나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Ballade No. 2 in F major, Op. 38 / 발라드 2번
Ballade No. 3 in A flat major, Op. 47 / 발라드 3번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 스케르초 1번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Polonaise-Fantaisie in A-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One of the following polonaises: / 다음 폴로네즈 중 하나
Andante spianato and Polonaise in E 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Polonaise in F sharp minor, Op. 44 / 폴로네즈 5번
Polonaise in A-flat major, Op. 53 / 폴로네즈 6번 <영웅>
or / 또는
both polonaises, Op. 26 / 폴로네즈 1, 2번 모두

Additional piece: Any piece or pieces by Fryderyk Chopin, if the rest of the performance does not fulfill the specified minimum time (30-40 minutes).

추가 곡 - 나머지 연주가 지정된 최소 시간(30~40분)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쇼팽의 곡(들)으로 채운다.

3rd Stage
One of the following sonatas:
Sonata in B flat minor, Op. 35 / 소나타 2번
Sonata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or / 또는
all Preludes, Op. 28 / 24개 전주곡 모두

A full series of mazurkas from the following opuses: / 다음 작품 번호 중 마주르카 전체 세트
17
24
30
33
41
50
56
59

Additional piece: Any piece or pieces by Fryderyk Chopin, if the rest of the performance does not fulfill the specified minimum time (50-60 minutes).

추가 곡 - 나머지 연주가 지정된 최소 시간(50~60분)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쇼팽의 곡(들)으로 채운다.

Final
One of the concertos: / 다음 협주곡 중 하나
Piano Concerto in E minor, Op. 11 or Piano Concerto in F minor, Op. 21 / 1번 또는 2번

1라운드 과제곡은 2010년과 같다. 폴로네즈는 2010년과 비교해서 환상 폴로네즈랑 폴로네즈 1, 2번이 추가되었다. 2015년에는 소나타 대신 24개 전주곡을 연주해도 되는 것으로 바뀌었는데, 조성진은 전주곡을 연주하고 싶어 했기 때문에 소나타 2번을 2라운드로 돌리고 3라운드에서 24개 전주곡을 연주했다. 그러면서 모든 참가자들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연주했다. 마주르카 지정곡은 쭉 변동이 없는데 2010년에는 2라운드 과제곡이었던 것이 2015년에는 3라운드 과제곡으로 바뀌었다. 2010년과 마찬가지로 2015년에도 1~3라운드에 걸쳐 다채롭게 볼 수 있었다.


Laureates
1위 및 금메달 Seong-Jin Cho (Korea) / 조성진 (대한민국, 폴로네즈 특별상) - Steinway

Stage I (3 October) / 1라운드 (10월 3일)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 녹턴 13번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Etude in C major, Op. 10 No. 1 / 연습곡 작품 10-1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Stage II (October 9) / 2라운드 (10월 9일)
Ballade No. 2 in F major, Op. 38 / 발라드 2번
Waltz No. 4 in F major, Op. 34 No. 3 / 왈츠 4번
Sonata No. 2 in B flat minor, Op. 35 / 소나타 2번
Polonaise No. 6 in A flat major, Op. 53 "Heroic" / 폴로네즈 6번 <영웅>

Stage III (October 14) / 3라운드 (10월 14일)
4 Mazurkas, Op. 33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33
24 Preludes, Op. 28 / 24개 전주곡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Final (October 18) / 결선 (10월 18일)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2위 및 은메달 Charles Richard-Hamelin (Canada) / 샤를 리샤르-아믈랭 (캐나다, 소나타 특별상) - Yamaha

Stage I (6 October) / 1라운드 (10월 6일)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E minor, Op. 25 No. 5 / 연습곡 작품 25-5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 연습곡 작품 10-12 <혁명>
Ballade No. 3 in A flat major, Op. 47 / 발라드 3번

Stage II (October 11) / 2라운드 (10월 11일)
Polonaise-Fantaisie in A 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Waltz No. 8 in A flat major, Op. 64 No. 3 / 왈츠 8번
Polonaise No. 5 in F sharp minor, Op. 44 / 폴로네즈 5번
Rondo in E flat major, Op. 16 / 론도 작품 16

Stage III (October 16) / 3라운드 (10월 16일)
Prelude in C sharp minor, Op. 45 / 전주곡 작품 45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4 Mazurkas, Op. 33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33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 녹턴 18번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Final (October 20) / 결선 (10월 20일)
Piano Concerto No. 2 in F minor, Op. 21 / 피아노 협주곡 2번

3위 및 동메달 Kate Liu (USA) / 케이트 류 (미국, 마주르카 특별상) - Yamaha (Stage 1-3) & Steinway (Final)

Stage I (4 October) / 1라운드 (10월 4일)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A minor, Op. 10 No. 2 / 연습곡 작품 10-2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 연습곡 작품 10-5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Stage II (October 10) / 2라운드 (10월 10일)
Ballade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Waltz in F major, Op. 34 No. 3 / 왈츠 4번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Andante Spianato and Grande Polonaise Brillante in E 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Stage III (October 15) / 3라운드 (10월 15일)
Polonaise-Fantaisie in A 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Impromptu No. 3 in G flat major, Op. 51 / 즉흥곡 3번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Final (October 19) / 결선 (10월 19일)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Fryderyk Chopin Society Prize for best performance of a polonaise: Seong-Jin Cho
Polish Radio Prize for best performance of mazurkas: Kate Liu
Krystian Zimerman Prize for best performance of a sonata: Charles Richard-Hamelin
Warsaw Philharmonic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concerto: not awarded
Audience Award: Szymon Nehring

4위 Eric Lu (USA) / 에릭 루 (미국) - Yamaha (Stage 1-3) & Steinway (Final)

5위 Yike Tony Yang (Canada) / 5위 이케 토니 양 (캐나다) - Yamaha

6위 Dmitry Shishkin (Russia) / 드미트리 시쉬킨 (러시아) - Yamaha

Finalists (Top 10)
Aljoša Jurinić (Croatia) / 알리오사 유리니치 (크로아티아)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Aimi Kobayashi (Japan) / 아이미 고바야시 (일본) - Steinway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Szymon Nehring (Poland) / 시몬 네링 (폴란드) - Steinway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Georgijs Osokins (Latvia) / 게오르기스 오소킨스 (라트비아)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Semifinalists (Top 20)
Luigi Carroccia (Italy) / 루이지 카로치아 (이탈리아)
Russia / Galina Chistiakova (Russia) / 갈리나 치스티아코바 (러시아)
Chi-Ho Han (South Korea) / 한지호 (대한민국)
Su Yeon Kim (South Korea) / 김수연 (대한민국)
Dinara Klinton (Ukraine) / 디나라 클린톤 (우크라이나)
Marek Kozák (Czech Republic) / 마렉 코작 (체코)
Łukasz Krupiński (Poland) / 우카쉬 크루핀스키 (폴란드)
Krzysztof Książek (Poland) / 크시쉬토프 크시옹제크 (폴란드)
Alexei Tartakovsky (United States) / 알렉세이 타르타코프스키 (미국)
Zi Xu (China) / 지 슈 (중국)

2 Round (Top 43)
Soo Jung Ann (South Korea) / 안수정 (대한민국)
Japan / Miyako Arishima (Japan) / 미야코 아리시마 (일본)
Łukasz Piotr Byrdy (Poland) / 우카쉬 표트르 비르디 (폴란드)
Michelle Candotti (Italy) / 미쉘 칸도티 (이탈리아)
Ivett Gyӧngyӧsi (Hungary) / 이베트 지온지오시 (헝가리)
Olof Hansen (France) / 올로프 앙센 (프랑스)
Zhi Chao Julian Jia (China) / 지 차오 줄리안 지아 (중국)
Qi Kong (China) / 치 콩 (중국)
Rachel Naomi Kudo (United States) / 레이첼 나오미 구도 (미국)
Łukasz Mikołajczyk (Poland) / 우카쉬 미코와이치크 (폴란드)
Alexia Mouza (Greece-Venezuela) / 알렉시아 무자 (그리스/베네수엘라)
Mayaka Nakagawa (Japan) / 마야카 나카가와 (일본)
Piotr Nowak (Poland) / 표트르 노박 (폴란드)
Arisa Onoda (Japan) / 아리사 오노다 (일본)
Jinhyung Park (South Korea) / 박진형 (대한민국)
Rina Sudo (Japan) / 리나 수도 (일본)
Michał Szymanowski (Poland) / 미하우 시마노프스키 (폴란드)
Arseny Tarasevich-Nikolaev (Russia) / 아르세니 타라세비치-니콜라예프 (러시아)
Alexander Ullman (United Kingdom) / 알렉산더 울만 (영국)
Chao Wang (China) / 차오 왕 (중국)
Andrzej Wierciński (Poland) / 안제이 비에르친스키 (폴란드)
Cheng Zhang (China) / 청 장 (중국)
Annie Zhou (Canada) / 애니 저우 (캐나다)


Rafał Blechacz's Competition Repertoire 2005 (Steinway)
Stage I
Preludes, Op. 28 Nos. 7-12 / 전주곡 7~12번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Waltz No. 6 in D-flat major, Op. 64 No. 1 / 왈츠 6번 <강아지 왈츠>
Waltz No. 7 in C sharp minor, Op. 64 No. 2 / 왈츠 7번
Waltz No. 8 in A flat major, Op. 64 No. 3 / 왈츠 8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Polonaise in A-flat major, Op. 53 / 폴로네즈 6번 <영웅>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Yulianna Avdeeva's Competition Repertoire 2010 (Yamaha)
Stage I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 연습곡 작품 25-11 <겨울바람>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Waltz No. 2 in A flat major, Op. 34 No. 1 / 왈츠 2번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4 Mazurkas, Op. 30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30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Prelude in C sharp minor, Op. 45 / 전주곡 작품 45
Polonaise No. 6 in A flat major, Op. 53 "Heroic" / 폴로네즈 6번 <영웅> ★★

Stage III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Sonata No. 2 in B flat minor, Op. 35 / 소나타 2번
Polonaise-Fantaisie in A 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

Seong-Jin Cho's Competition Repertoire 2015 (Steinway)
Stage I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 녹턴 13번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
Etude in C major, Op. 10 No. 1 / 연습곡 작품 10-1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Stage II
Ballade No. 2 in F major, Op. 38 / 발라드 2번
Waltz No. 4 in F major, Op. 34 No. 3 / 왈츠 4번
Sonata No. 2 in B flat minor, Op. 35 / 소나타 2번
Polonaise No. 6 in A flat major, Op. 53 "Heroic" / 폴로네즈 6번 <영웅> ★★★

Stage III
4 Mazurkas, Op. 33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33
24 Preludes, Op. 28 / 24개 전주곡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

Rafał Blechacz 2005 vs Yulianna Avdeeva 2010 vs Seong-Jin Cho 2015
21세기 우승자들의 레퍼토리를 살펴보면 일치하는 세 가지가 있다. 일단 1라운드에서 연주한 연습곡은 Op. 10 No. 10! 우승자들이 이 곡을 연주하는 것을 보면 연습곡처럼 들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흘러간다. 다음으로 2라운드에서 연주한 폴로네즈는 6번! 보통 서정적인 서주 때문인지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를 많이 선택한다. 그러나 우승자의 폴로네즈는 <영웅>이다. 이 세 가지는 아르헤리치의 쇼팽 콩쿠르 레퍼토리랑도 일치한다. 협주곡 1번은 어찌 보면 확률상 당연하다. 녹턴이랑 왈츠 같은 필수적인 장르를 제외하고 선택적인 장르를 살펴보면 프렐류드랑 스케르초를 연주했다는 공통점이 있기도 하다. 우승자들은 2010년의 야마하를 제외하고 전부 스타인웨이를 선택했다.

임동혁이 스타인웨이 피아노였지만 협주곡 2번을 선택했고 임동민이 협주곡 1번이었지만 야마하를 선택한 것이 블레하치에게 운으로 작용했듯이 리샤르-아믈랭도 야마하인 데다가 협주곡 2번을 선택하면서 조성진에게 우승축이 기울게 만들었다. 우승후보 A가 보다 쉽게 우승할 수 있도록 또 다른 우승 후보 B는 결선에서 삽질을 하든지 아니면 알아서 다른 길로 빠져주는 경우가 간혹 있다. 리샤르-아믈랭이 투표는 가장 깨끗했다. 다만 협주곡 2번을 선택하면서 점수를 좀 까먹긴 했다. 보통 큰 대회에서 우승하려면 그 전에 우승해본 경력이 두세 개 정도는 있어야 한다. 그런데 리샤르-아믈랭은 국제 대회에서 2위 두 번과 3위 한 번 해본 것이 전부이다. 우승권에 접근해봤지만 결정적으로 우승할 수 없었던 이유라고 본다.

2010년부터 채점표가 공개되었는데 아브제예바는 3라운드까지 전체 1위로 깨끗하게 통과했다. 1라운드에서 투표는 1위인데 점수는 2위였다. 그런데 투표가 우선이기 때문에 아브제예바가 전체 1위로 통과했다. 2015년에는 조성진이 투표 1위, 점수 1위로 1라운드를 통과했다. 2라운드부터는 앙트르몽이 거부권을 행사했기 때문에 모든 심사위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그래서 문득 든 생각인데 적어도 1라운드를 1위로 통과하는 사람이 우승할 거라고 본다. 그게 채점표에 나타날 거라고도 생각한다. 1990년이랑 1995년에는 일본의 입김 때문에 우승자가 없었는데 2020년에 혹시 우승자가 안 나온다면 제18회 대회를 위해서 여러 모로 자료를 모아서 정리한 나는 정말 허탈할 거다. 폴란드가 일본의 부탁을 겉으로는 순순히 들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본의 가장 궁극적인 요구인 “우리 쇼팽 콩쿠르 우승시켜 달라”고 하는 건 안 들어주고 있다.


Entry Number
12 Finalists 2005
No. 5 Rafał Blechacz (Poland) / 라파우 블레하치 (폴란드) - 1위
No. 25 Jacek Kortus (Poland) / 야체크 코르투스 (폴란드)
No. 27 Rachel Naomi Kudo (USA) / 레이첼 나오미 구도 (미국)
No. 29 Ka Ling Colleen Lee (Chinese Hong Kong) / 카 링 콜린 리 (홍콩) - 6위
No. 31 Dong Hyek Lim (Korea) / 임동혁 (대한민국) - 공동 3위
No. 32 Dong Min Lim (Korea) / 임동민 (대한민국) - 공동 3위
No. 44 Rieko Nezu (Japan) / 리에코 네주 (일본)
No. 46 Yuma Osaki (Japan) / 유마 오사키 (일본)
No. 55 Shohei Sekimoto (Japan) / 쇼헤이 세키모토 (일본) - 공동 4위
No. 58 Yeol Eum Son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No. 75 Takashi Yamamoto (Japan) / 다카시 야마모토 (일본) - 공동 4위
No. 78 Andrey Yaroshinskiy (Russia) / 안드레이 야로신스키 (러시아)

10 Finalists 2010
No. 3 Yulianna Avdeeva (Russia) / 율리아나 아브제예바 (러시아) - 1위 ☆☆
No. 5 Evgeni Bozhanov (Bulgaria) / 에프게니 보자노프 (불가리아) - 4위
No. 9 François Dumont (France) / 프랑수아 뒤몽 (프랑스) - 5위
No. 14 Lukas Geniušas (Russia-Lithuania) / 루카스 게뉴사스 (러시아-리투아니아) - 공동 2위
No. 31 Nikolay Khozyainov (Russia) / 니콜라이 호자이노프 (러시아)
No. 41 Miroslav Kultyshev (Russia) / 미로슬라프 쿨티셰프 (러시아)
No. 72 Daniil Trifonov (Russia) / 다닐 트리포노프 (러시아) - 3위
No. 73 Hélène Tysman (France) / 엘렌 티스망 (프랑스)
No. 76 Paweł Wakarecy (Poland) / 파베우 바카레치 (폴란드)
No. 79 Ingolf Wunder (Austria) / 잉골프 분더 (오스트리아) - 공동 2위

10 Finalists 2015
No. 10 Seong-Jin Cho (Korea) / 조성진 (대한민국) - 1위 ☆☆☆
No. 19 Aljoša Jurinić (Croatia) / 알리오샤 유리니치 (크로아티아)
No. 26 Aimi Kobayashi (Japan) / 아이미 고바야시 (일본)
No. 32 Kate Liu (USA) / 케이트 류 (미국) - 3위
No. 33 Eric Lu (USA) / 에릭 루 (미국) - 4위
No. 44 Szymon Nehring (Poland) / 시몬 네링 (폴란드)
No. 50 Georgijs Osokins (Latvia) / 게오르기스 오소킨스 (라트비아)
No. 56 Charles Richard-Hamelin (Canada) / 샤를 리샤르-아믈랭 (캐나다) - 2위
No. 61 Dmitry Shishkin (Russia) / 드미트리 시쉬킨 (러시아) - 6위
No. 74 Yike (Tony) Yang (Canada) / 이케 토니 양 (캐나다) - 5위

결선에 진출한 참가자들의 번호를 보면 1~10번에서 우승자가 나왔는데 가장 앞 번호이기도 하다. 라파우 블레하치(B), 율리아나 아브제예바(A), 조성진(C) 이렇게 우승했는데 2010년 명단을 보니 D로 시작하는 성도 10번 이내에 자리하고 있다. 심사위원들이 1~10번 중에서 누가 제일 잘 하는지 본 것 같기도 한데 결과적으로 끝까지 다 지켜볼 것도 없이 이미 심사위원들이 생각하는 우승자가 나왔다. 2010년 같은 경우에는 10번 안에 드는 참가자가 3명인데 모두 입상했다. 그래서 나도 2020년에는 우승자만큼은 1~10번 중에서 생각하고 싶다. 그 중에서 1라운드 연습곡이 Op. 10 No. 10이면 일단 우승 후보로 점찍은 다음 2라운드에서 영웅 폴로네즈도 연주하면 나는 그 사람을 우승 후보로 굳힐 수밖에 없다. 2020년에도 이어진다면 2025년에도 그렇게 해볼 건데 그때는 호구 조사 같은 것 안 하고 1~10번 참가자들 중에서 어떤 에튀드를 연주했는지 파악해서 찍게 된다. 이런 것 상관없이 그저 마음에 가는 참가자를 응원하고 싶긴 하다.


내가 21세기 우승자들이 연주한 레퍼토리의 기준을 라파우 블레하치로 삼은 이유는 그의 레퍼토리에서 특별상도 나왔기 때문이다. 다만 소나타 부문은 3-2-3번순으로 상을 받아서 다음에는 2번 연주하는 사람이 특별상을 타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블레하치가 영웅 폴로네즈로 준결선 점수를 많이 먹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2010년에는 게뉴사스가 폴로네즈 5번으로 특별상, 2015년에는 조성진이 폴로네즈 6번 <영웅>으로 특별상을 받았다. 그래서 2020년에도 특별상 후보로 영웅 폴로네즈에 무게를 두고 있다. 블레하치가 연주한 마주르카 Op. 56은 3연패했다. 이게 마주르카 중에서도 되게 까다로운데 2010년에는 트리포노프가, 2015년에는 케이트 류가 이 곡을 연주해서 특별상을 타갔다. 그걸 연주한 사람은 트리포노프랑 케이트 류 말고 없었다. 3인3색으로 연주가 제각각 다르다. 이런 흐름이 이어진다면 개인적으로 2020년에는 이 곡 들고 나오는 사람을 어쩔 수 없이 마주르카 특별상 0순위에 최소 3위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블레하치가 청중상까지 독식했는데 2010년이랑 2015년을 들여다보면 금은동 입상자들에게 분배되었다. 3위 안에 들지 못하면 특별상이 주어지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특별상만큼은 20세기처럼 순위나 결선 진출 여부랑 상관없이 공정하게 수여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는데 21세기에서는 3위 이내에 들지 못하면 특별상을 건지기 힘들다. 누구에게 특별상을 수여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할 것도 없이 금은동 입상자들 중에서 생각하면 되는 셈! 마주르카 특별상은 초대 대회부터 있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장 값지다고 생각해온 상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협주곡 특별상이 가장 부럽기도 하다. 2015년에는 특별상이 하나씩 분배되었는데 협주곡 특별상의 기준이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앙트르몽이 조성진한테 1점을 주면서 평균 8.75점이 되었다. 리샤르-아믈랭이랑 총점에서 5점 차이까지 좁혀졌는데 우승까진 못 막았어도 결정적으로 협주곡 특별상은 막은 셈이다. 아마 가장 기대하는 특별상이 협주곡 부문일 건데 2015년에는 아쉽게도 없었다. 조성진이 협주곡 특별상을 받았다고 해도 상금은 리샤르-아믈랭이 1위이다. 소나타 부문 상금이 마주르카, 폴로네즈, 협주곡 3개 부문 합친 것보다 더 많다. 2010년에는 분더가 특별상(환상 폴로네즈 특별상, 협주곡 특별상, 청중상)을 3개나 휩쓸었어도 소나타 특별상을 받은 아브제예바가 상금이 더 많다.


2005년부터 결선 진출자가 6명에서 12명으로 늘어났는데 2010년부터는 10명으로 줄어들었다. 2005년에는 폴란드 참가자가 결선에 2명 진출했지만 2010년부터는 한 명으로 줄어들었다. 2015년에 아르헤리치가 폴란드 참가자를 결선에 넣어야 하냐고 주최 측에 얘기했다는데 주최 측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내가 레슨 시간에 배운 건데 자국에서 콩쿠르 개최하면 자국 참가자를 입상자에 끼워 넣어주는 게 기본이라고 들었다. 그래서 홈 어드밴티지로 폴란드 참가자가 결선에 한 명 들어간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터득한 것이다. 내가 볼 때 폴란드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참가자를 결선에 올려주는 게 아닌가 싶다. 네링이랑 크시옹제크가 경합했는데 점수는 크시옹제크가 더 높은데 규정상 투표가 우선이라서 네링이 진출했다. 크시옹제크의 입장에선 억울할 만도 한데 결국 잘된 건 네링이다. 한참 나중에 네링의 인터뷰를 보게 되었는데 정작 본인은 준비 기간이 짧았지만 결선까지 준비한 것을 다 보여줬고 (폴란드 국민들이 투표를 많이 해줘서) 청중상도 받았다면서 좋아했다. 조성진 골수팬인 안티걸이 내가 예선부터 네링 응원하는 것에 대해 본인 블로그에서 뭐라고 시비 걸었어도 난 꿋꿋하게 응원했는데 입상하지 못해서 어찌나 무안했던지 쥐구멍으로 숨고 싶었다. 그래도 조성진이 청중상을 양보해줬으니까(?) 그걸 발판 삼아서 앞으로 잘 되길 바랐다. 폴란드 참가자의 입상 여부를 떠나서 누가 결선에 오르는지도 지켜보고 싶다.


쇼팽 콩쿠르는 쇼팽다움을 보는 대회라서 그런지 재수생한테는 1위가 주어지지 않았다.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 같지만 2년 후가 기다려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