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1일 수요일

2011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 Day 4 (18 June)


https://www.youtube.com/watch?v=Lc2LLbG5M3k
https://www.youtube.com/watch?v=H_95f9CrilY
https://www.youtube.com/watch?v=9u_VCyi7n9s
https://www.youtube.com/watch?v=XahnVDfn09M
https://www.youtube.com/watch?v=lWLK4fpT4VE
https://www.youtube.com/watch?v=xkkdVzGHS2w&t=2s
https://www.youtube.com/watch?v=7cQlNHxnhVQ
https://www.youtube.com/watch?v=KYK-R0M56m8
https://www.youtube.com/watch?v=e03EqLUJ_NY
https://www.youtube.com/watch?v=VZz_tRslU98
https://www.youtube.com/watch?v=VZz_tRslU98&t=46s
https://www.youtube.com/watch?v=2fqozv8x254
https://www.youtube.com/watch?v=2E5qs0K6ioA
https://tchaikovskycomp.livejournal.com/9199.html

2011년 6월 18일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1라운드 4일째
Great Hall of the Tchaikovsky Conservatory in Moscow / 모스크바 국립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대강당

13:00
18 Yulia Chaplina (Russia) / 율리아 차플리나 (러시아) X
20 September 1987 in Rostov-on-Don / 1987년 9월 20일, 로스토프나도누 출생
1998 - 4th Andorr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Andorra la Vella [Category A] 1st prize ex-aequo with Feodor Vesselov (Russia) / 안도라라베야 제4회 안도라 국제피아노콩쿠르 A그룹 - 페오도르 베셀로프(러시아)와 공동 1위
2004 - 5th International Tchaikovsky Competition for Young Musicians in Kurashiki, Japan 1st prize and Gold Medal / 일본 구라시키 제5회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1위 및 금메달 (3월)
2008 - Berlin Pianoforte Competition of the Renate-Schorler-Foundation in Germany 2nd Prize / 독일 레나테-쇼를러 재단 주최 베를린 피아노 콩쿠르 2위
2010 - 4th Sendai Sendai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for Violin & Piano in Japan Semifinalist (Top 12) / 일본 제4회 센다이 국제음악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6월)
2010 - 10th Concorso Pianistico Internazionale "Premio Giuliano Pecar" in Gorizia, Italy Finalist (Top 5) / 이탈리아 고리치아 제10회 줄리아노 페카르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11월)
2011 - 10th Montreal International Musical Competition in Canada Finalist (Top 6) / 캐나다 제10회 몬트리올 국제음악콩쿠르 파이널리스트 (6월)

Round I - Hamburg Steinway
Gubaidulina Chaconne / 구바이둘리나 샤콘느

Tchaikovsky Lullaby, Op. 16 No. 1 / 차이코프스키 자장가

Tchaikovsky Scherzo a la Russe, Op. 1 No. 1 / 차이코프스키 <러시아풍의 스케르초>

Haydn Sonata No. 39 in D, Hob. XVI:24 / 하이든 소나타 39번
I. Moderato
II. Allegretto
III. Finale. Presto

Liszt Hungarian Rhapsody No. 9 in Eb, S. 244 "Pesther Carneval" /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9번 <페스트의 사육제>

의자 높이를 조절한 다음에 연주. 입상 경력을 보니 차이코프스키 주니어 콩쿠르 우승자인데 청소년 시절에 반짝했나보다. 이후 너무나도 빈약한 경력. 입상 경력만 보면 1라운드 탈락이라는 게 딱 보인다. 샤콘느는 현대 음악이라 뭐라 말하기가 쉽지 않다. 자장가는 여성스러운 섬세함으로 공들인 연주. 차이코프스키 연주가 끝나고 대기실로 가서 물을 마신다. 하이든 소나타가 46번으로 잘못 나와서 39번으로 고쳤다. 들으면서 조성이 다르다 싶었다. 내가 볼 때 입상 경력을 빼놓고 연주만 보면 2라운드 진출하게 생겼지만 현실은 탈락. 심사위원 같은 귀가 아니라서 연주가 어떤지 잘 모르겠다 싶으면 콩쿠르 입상 경력으로 찍어보기도 한다.


14:00
19 Georgy Gromov (Russia) / 게오르기 그로모프 (러시아) X
14 October 1980 in Moscow / 1980년 10월 14일, 모스크바 출생
2005 - 2nd Concorso Pianistico Internazionale "San Nicola di Bari" in Italy 2nd prize / 이탈리아 제2회 산 니콜라 디 바리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2월)
2008 - 9th Grieg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Pianists in Oslo, Norway 1st prize, EPTA Prize, Franck Prize, Audience Prize and the Grand Prix "Prix d'Oslo" / 노르웨이 오슬로 제9회 그리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유럽피아노교사협회 특별상, 프랑크 특별상, 청중상 및 그랑프리 (9월)
2008 - 12th Concorso Pianistico Europeo "Luciano Gante" in Pordenone, Italy 2nd prize / 이탈리아 포르데노네 제12회 루치아노 간테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0월)
2008 - Concorso Pianistico Internazionale "Giulio Rospigliosi" - Premio Robert Schumann in Lamporecchio,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람포레키오 "줄리오 로스필리오시" 로베르트 슈만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2월)
2009 - 12th Concorso Pianistico Internazionale "Premio Mauro Paolo Monopoli" in Barletta, Italy 2nd prize / 이탈리아 바를레타 제12회 마우로 파올로 모노폴리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5월)
2009 -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Premio Maria Golia" in Settimo Torinese,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세티모 토리네세 "마리아 골리아"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5월)
2009 - 3rd International Telekom Beethoven Piano Competition Bonn in Germany Semifinalist (Top 6) / 독일 제3회 본 텔레콤 베토벤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12월)
2011 - 7th Seoul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1st prize / 제7회 서울 국제음악콩쿠르 1위 (4월)

Round I - Hamburg Steinway
Bartók Suite, Op. 14 / 버르토크 모음곡 작품 14
I. Allegretto
II. Scherzo
III. Allegro molto
IV. Sostenuto

Haydn Sonata No. 54 in G, Hob. XVI:40 / 하이든 소나타 54번
I. Allegro innocente
II. Presto

Tchaikovsky Seasons, Op. 37bis / 차이코프스키 사계 발췌
No. 3 March. The Song of the Lark / 3월 <종달새의 노래>
No. 4 April. Snowdrop / 4월 <아네모네>
No. 5 May. White Nights / 5월 <백야>

Prokofiev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입상 경력을 보니 1위나 2위 아니면 안 되는 유형이고 이탈리아 위주. 내가 찾은 정보를 보니 서울 콩쿠르 우승이 끝이다. 당연히 아시아에서 열리는 대회라서 거기서 멈출 리가 없다. 대기실에서 성호를 긋고 입장. 버르토크로 시작하니깐 흥겹고 재밌다. 하이든 끝나고 대기실에 가서 손수건으로 땀을 닦는다. 물도 마시고. 사계는 본인한테 맞게 추린 것 같다.


15:00
20 Seong-Jin Cho (South Korea) / 조성진 (대한민국) O
28 May 1994 in Seoul / 1994년 5월 28일 서울 출생
2004 - 7th Korean National Chopin Competition of Young Pianists in Seoul, Korea [Elementary School Low Level Division] 3rd prize / 서울 제7회 한국 쇼팽 콩쿠르 [초등부 저학년] 3위
2004 - 9th Eumak Chunchu Competition in Korea [Elementary School Grade 4 Division] 1st prize / 제9회 음악춘추 콩쿠르 초등4학년부 1위
2004 - Student Art Contest in Gyeonggi-do in Korea 1st prize / 경기도 학생예술경연대회 1위
2004 - 3rd Chung-Ang University National Piano Competition for Students in Seoul, Korea 1st prize / 서울 제3회 중앙대학교 전국 학생 피아노 콩쿠르 1위 (9월)
2005 - 54th Ewha Kyunghyang Music Competition in Korea [Elementary School Division] 2nd prize / 제54회 이화 경향 콩쿠르 초등학교부 2위
2005 - Eum Yeon Competition in Korea [Elementary School Grade 5-6 Division] 1st prize with Eun-Sil Yoo (Korea) / 음연 콩쿠르 [초등5~6학년부] 류은실과 공동 1위
2006 - 55th Ewha Kyunghyang Music Competition in Korea [Elementary School Division] 1st prize / 제55회 이화 경향 콩쿠르 초등학교부 1위 (4월)
2006 - 1st Eumaksekye Young Artist Contest in Korea Grand Prize / 제1회 음악세계 콩쿠르 전체 대상
2007 - 11th Eum Yeon Winter Music Camp Competition in Korea 1st prize / 제11회 음연 겨울음악캠프콩쿠르 1위
2008 - The Music Association of Korea New Artist Prize ex-aequo with Eun-Sil Yoo (Korean pianist) / 한국음악협회 주최 한국음악상 - 류은실과 신인상 공동 수상 (2월)
2008 - 6th International Chopin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in Moscow, Russia 1st prize, Youngest Prize, Concerto Prize, Polonaise Prize and Jury Award / 러시아 모스크바 제6회 쇼팽 청소년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최연소 특별상, 협주곡 특별상, 폴로네즈 특별상 및 심사위원상 (9월, 심사위원 9명 중 7명이 1위로 선택)
2009 - Korea Image Award / 한국 이미지 상 (1월)
2009 - 14th Hamamatsu International Piano Academy Competition in Japan 1st prize / 일본 제14회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아카데미 페스티벌 콩쿠르 1위 (3월)
2009 - 7th Hamamatsu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Japan 1st prize, Best Performer of the Japanese Work and The Mayor of Sapporo Award (first Asian and youngest winner) / 일본 제7회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삿포로 시장상 및 일본인 작품 최우수 연주상 (11월, 아시아 최초이자 역대 최연소 우승)
2009 - Performance Series Louvres 2011-2012 Season Audition Pass /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2011~2012 시즌 공연 시리즈 오디션 합격 (12월)
2010 - "100 Koreans who will shine and out in 2020" by The Dong-A Ilbo / 동아일보 <10년 후 한국을 이끌 100인>에 선정 (5월)
2010 - 4th Youth Hero Award in Seoul / 서울 제4회 젊은 영웅상 (10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3rd prize and Bronze Medal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3위 및 동메달 (7월)
2011 - 6th Daewon Music Awards in Seoul "Best New Artist" Prize / 서울 제6회 대원음악상 신인상 (11월)
2014 - 14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 Aviv, Israel 3rd prize, Competition Bronze Medal, Arnold & Marjorie Ziff Prize, Junior Jury Prize and Special Prize for the Best Performer of Chamber Music ex-aequo with Andrejs Osokins (Latvia)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4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3위, 콩쿠르 동메달, 아놀드-마조리 지프 상, 청소년 심사위원상 및 안드레이스 오소킨스(라트비아)와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11월)
2015 - 17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1st prize and Fryderyk Chopin Society Prize for best performance of a polonaise / 폴란드 바르샤바 제17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폴로네즈 특별상 (10월)
2015 - 23rd Young Artist of the Year Award [Music Section] Special Prize /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제23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음악 부문 특별상 (11월)
2015 - Medalem Młodego Pozytywisty (Young Positivist Medal) in Poznan, Poland / 폴란드 포즈난에서 젊은 실증주의자 메달(?) 수상 (12월)
2016 - 10th Pony Chung Innovation Award / 제10회 포니정 혁신상 (7월)
2018 - The 8th Kumho Musician Award / 제8회 금호음악인상 (1월)
2018 - Forbes 30 under 30 Entertainment & Sports in Asia / 포브스 지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 선정 (3월)
2018 - Mecklenburg-Vorpommern Festival in Germany Audience Award / 독일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페스티발 청중상 (11월)
2019 - 12th Daewon Music Awards in Seoul Grand Prize / 대원문화재단 제12회 대원음악상 심사위원 만장일치 역대 최연소 대상 (4월)

Round I - Hamburg Steinway
Beethoven Sonata No. 31 in Ab, Op. 110 / 베토벤 소나타 31번
I. Moderato cantabile molto espressivo
II. Allegro molto
III. Adagio ma non troppo - Arioso dolente - Fuga. Allegro ma non troppo

Tchaikovsky Dumka in c, Op. 59 / 차이코프스키 둠카

Tchaikovsky Seasons, Op. 37bis No. 12 December. Christmas Week / 차이코프스키 사계 중 2월 <크리스마스 주간>

Liszt: Après une Lecture de Dante, 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단테 소나타>

조성진이 연주하기 전에 베로프가 지나가는데 뭔가 했더니 진행자들과 인터뷰한다. 조성진이 2012년 만 18세에 프랑스로 유학 가서 베로프와 사제의 연을 맺었지... 베로프가 옛날에 잘 나갈 때는 1년에 120회 연주했다고 인터뷰에서 봤는데 손가락 마비로 인해 한동안 왼손을 위한 곡들을 쳤다. 이후 교육자의 길로 들어섰는데 조성진의 말로는 베로프가 레슨 시간에 시범을 보인다고도 했다. 진행자들이 승진 초라고 발음했다가 성진 초로 정정한다. 생일이 지났으므로 17세. 조성진이 자기 나이를 얘기할 때 주로 만 나이로 말하는데 솔직히 난 한국 나이가 싫어... ㅋㅋㅋㅜㅠ 우리나라에서는 뱃속에서부터의 생명을 존중해서 나이가 그런 거라는데(태어날 때 1세) 한 살이라도 어려야 좋지 많은 게 뭐가 좋다고.

조성진의 메시지는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렸다. 자막을 받아쓴 다음에 외국 분들한테 수정해달라고 굽신굽신~ 받아쓰기 검사 따로 수정 따로. 트리포노프랑 손열음은 영어가 익은 경우라서 조성진만 따로 문법에 맞게 고쳐달라고 특별히 부탁했다. 전에 외국 분이 내가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문법에 맞게 고쳐주신 적이 있었던 기억도 있고 영어 강좌를 조금이라도 할 겸. 푸히히히~ 일명 영어로 간단한 자기소개! 내가 받아쓰기 검사를 부탁드린 결과 거의 다 맞았다. 콤마만 몇 가지 틀린 정도. 흑흑... 히어링이 약해서 문제야... 말하기도 생활 영어 수준.

Hi! My name is Seong-Jin Cho. I'm 17 years old. I live in Seoul with my parents. I started playing the piano even before I learned how to. I actually learned how to at the age of six. We had a small piano in our house, so the piano was like a toy for me. I play with the piano every day. When we touched a piano keyboard, it makes a sound easily, so at that time, I thought I could play the piano. Therefore, I felt piano lesson was not necessary for me. It was very silly idea. I learned a lot like sports, painting, but especially I like music. I also learned violin. I really like to meet musicians and talk about music. The luckiest thing happened to me while playing the piano is that I got to meet great musicians not only pianists but also conductors, all players of other instruments is the best gift to me. I am very happy to participate in the competition and I'm looking forward to it. As I said before, I'm very happy to meet wonderful musicians and to play music for people who truly love music.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조성진입니다. 저는 17세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서울에 살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배우기 전에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6살 때 정식으로 배웠습니다. 집에 작은 피아노가 있었으므로, 피아노는 제게 장난감과 같았죠. 매일 피아노를 연주해요. 피아노 건반을 터치할 때 쉽게 소리 낼 수 있으므로 당시에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고 생각했죠. 따라서 피아노 레슨이 제게 필요하지 않다고 느꼈죠. 정말 터무니없는 생각이었네요. 저는 운동과 그림을 많이 배웠지만, 음악을 특히 좋아해요. 바이올린도 배웠고요. 음악가들을 만나서 음악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정말로 좋아해요. 피아노를 연주하는 동안 제게 일어난 가장 큰 행운, 즉 최고의 선물은 훌륭한 음악가들뿐만 아니라 지휘자들, 다른 기악 연주자들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콩쿠르에 참가하게 되어 흥분되며 고대하고 있습니다. 전에 말씀드렸듯이 훌륭한 음악가들을 만나는 것과 더불어 음악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연주하게 되어 기쁩니다.

I actually learned how to at the age of six. → I actually learned how to play at the age of six.

I play with the piano every day. → I play the piano every day. (이건 내가 볼 때 피아노랑 논다는 의미도 있는 듯...)

When we touched a piano keyboard, it makes a sound easily, so at that time, I thought I could play the piano. → When I touched a piano keyboard, I made it sound easy, so at that time, I thought I could play the piano.

Therefore, I felt piano lesson was not necessary for me. → Therefore, I felt piano lessons were not necessary for me.

It was very silly idea. → It was a ridiculous idea.

I learned a lot like sports, painting, but especially I like music. → I learned a lot like sports and painting, but I especially liked music.

I really like to meet musicians and talk about music. → I really liked meeting musicians and talking about music. (이건 굳이 안 고쳐도 될 듯... 과거가 아니라 현재에도 마찬가지일 테니까.)

The luckiest thing happened to me while playing the piano is that I got to meet great musicians not only pianists but also conductors, all players of other instruments is the best gift to me. → The luckiest thing that happened to me, the best gift while playing the piano, is that I got to meet great musicians, not only pianists but also conductors, all players of other instruments.

I am very happy to participate in the competition and I'm looking forward to it. → I am thrilled to participate in the competition, and I'm looking forward to it.

As I said before, I'm very happy to meet wonderful musicians and to play music for people who truly love music. → As I said before, I'm delighted to meet incredible musicians and to play music for people who really love music.

유튜브에 올리고 나서 나중에 수정하여 메시지를 넣었다. 하지만 한글 번역은 싣지 않았다. 유튜브에서는 한글 서비스를 거의 안 한다. 히히히~ 다른 참가자들 나올 때에는 화면을 작게 해놓고 딴 것 하다가 조성진 나오니깐 특별히 신경 써서 큰 화면으로 봤다. 베토벤 소나타 연주가 끝나니 브라보 소리가 작게 나온다. 사람들의 박수 소리가 길어지니 한 번 더 인사한다. 둠카를 연주하는 동안 차이코프스키의 초상화를 카메라가 비추는데 예로부터 모스크바 음악원 대강당 오르간에 차이코프스키 초상화 하나 걸어놓으면 그게 콩쿠르를 의미하는 거였다. 지금은 디자인이랑 로고를 더해서 가운데에 걸어놓는다. 2019년에는 둠카 연주를 잘 하면 마지막 음을 남겨놓고 박수치는데 2011년에는 그런 모습이 없다. 그런 걸로 누가 둠카 연주를 잘 했는지 눈치 챌 수밖에 없었다. 푸히히히~ 그저 연주가 다 끝날 때까지 예의를 지켜서 박수. 사계를 연주할 때에는 중간에 기침 소리가 나온다. 그런데 으잉? 단테 소나타를 보는데 미스터치가 있었다. 전에 영문 기사에서는 음을 하나도 안 틀리고 쳤다고 했거든. 내가 비디오를 두 번 더 돌려봤다. 악보까지 보니 맞았다. 뭐 중요한 건 아니지만. 보통 페달을 밟다 보면 소리가 큰 패시지에서 지저분하게 되기 쉽다. 그런데 조성진의 단테 소나타에서 옥타브가 계속 나오는 부분을 들어보니 음이 하나하나 또렷하게 들린다. 복잡한 패시지에서 선명하게 들리게 하는 능력은 전에 조성진의 연주에서 느낀 것 같다. 유튜브에서 받은 것들을 지우고 뱁컷으로 편집했다. 전에는 초 단위로 편집했는데 이제는 초 밑에 있는 단위까지 봐서 세세하게 편집하게 되었다. 요령을 인제 터득했다. 흐흐흐~


19:00
21 Daniil Trifonov (Russia) / 다닐 트리포노프 (러시아) O
5 March 1991 in Nizhny Novgorod / 1991년 3월 5일, 니즈니노브고로드 출생
1997 - Nizhny Novgorod Competition of Young Pianists "In memory of Lipovich" in Russia winner /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리포비치 기념" 청소년 피아니스트 콩쿠르 우승
1998 - Nizhny Novgorod Competition of Young Pianists "Rozhdestvensky" in Russia winner /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로제스트벤스키" 청소년 피아니스트 콩쿠르 우승
1998 - Interregional Competition of Young Composers in Russia Diploma / 러시아 지역 청소년 작곡가 콩쿠르 디플로마
1999 - Moscow Open Anna Artobolevskaya Young Pianists' Competition in Russia 1st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오픈 "안나 아르토볼레프스카야" 청소년 콩쿠르 1위
2003 - International Competition in Memory of Felix Mendelssohn in Moscow, Russia 1st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펠릭스 멘델스존 기념" 국제 콩쿠르 1위
2003 - 4th International Television Competition "Nutcracker" in Moscow, Russia Grand Prix and "Gold Nutcracker" Special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호두까기 인형 국제텔레비전콩쿠르 그랑프리 및 황금 호두까기 인형 특별상 (11월)
2005, 2007 - Chamber Music Festival "The Return" in Moscow, Russia prize-winner / 러시아 모스크바 리턴 실내악 페스티벌 입상
2006 - Romantic Music Festival for Young Musicians in Moscow, Russia prize-winner / 러시아 모스크바 청소년 낭만 음악제 입상
2006 - 5th International Chopin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in Beijing, China 3rd prize / 중국 베이징 제5회 쇼팽 청소년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9월)
2008 - 4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5th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5위 (2월)
2008 - 3rd San Mari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1st prize and Special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Chick Corea's composition / 제3회 산마리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칙 코리아 작품 최우수 연주 특별상 (9월)
2010 - 15th Eurovision Young Musicians Contest in Vienna, Austria 3rd prize / 오스트리아 비엔나 제15회 유로비전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3위 (5월)
2010 - 16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3rd prize and Special Prize of Polish Radio for the best mazurka performance / 폴란드 바르샤바 제16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및 마주르카 특별상 (10월)
2011 - 13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 Aviv, Israel 1st prize, The Arthur Rubinstein Award, Competition Gold Medal, Prize for the Best Performer of Chamber Music, "Pnina Salzman" Prize for the Best Performer of a Chopin piece and "Audience Favorite" Prize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3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1위,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상, 콩쿠르 금메달,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쇼팽 작품 최우수 연주자에게 수여하는 프니나 살츠만 특별상 및 청중 인기상 (5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1st prize, Gold Medal, Grand Prix, Audience Choice Award and the Award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Mozart Concerto ex-aequo with Yeol-Eum Son (Korea)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피아노 부문 1위, 금메달, 그랑프리, 청중상 및 손열음과 모차르트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7월)
2013 - Franco Abbiati Prize for Best Instrumental Soloist by Italy's foremost music critics / 이탈리아 일류 음악 비평가들이 최우수 기악 독주자에게 수여하는 프랑코 아비아티 상 수상
2018 - Grammy Award for Best Classical Instrumental Solo Performance /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클래식 기악 독주 부문 수상 (1월)
2018–2019 - Berlin Philharmonic's Artist-in-Residence / 베를린 필하모닉 상주예술가

[Chopin Competition]
Stage I - Fazioli
Etude in F,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g#,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Nocturne No. 17 in B, Op. 62 No. 1 / 녹턴 17번

Scherzo No. 4 in E,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 Fazioli
Waltz No. 1 in Eb, Op. 18 / 왈츠 1번

Barcarolle in F#, Op. 60 / 뱃노래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No. 1 in B
No. 2 in C
No. 3 in c

Scherzo No. 3 in c#, Op. 39 / 스케르초 3번

Andante spianato & Grand Polonaise in Eb,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Stage III - Fazioli
Rondo à la Mazur in F, Op. 5 / 마주르카 풍의 론도

Polonaise-Fantaisie in Ab, Op. 61 / 환상 폴로네즈

Impromptu No. 1 in Ab, Op. 29 / 즉흥곡 1번

Impromptu No. 2 in F#, Op. 36 / 즉흥곡 2번

Tarantella in Ab, Op. 43 / 타란텔라

Sonata No. 3 in b, Op. 58 /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 Agitato

Final - Fazioli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Arthur Rubinstein Competition]
Stage I - Steinway
Scarlatti Sonata in d, K. 213 (L. 108) /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13

Haydn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Prokofiev Sonata No. 3 in a, Op. 28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Chopin Rondo à la Mazur in F, Op. 5 / 쇼팽 <마주르카 풍의 론도>

Chopin Mazurka in c, Op. 56 No. 3 / 쇼팽 마주르카 작품 56-3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Stage II - Steinway
Paul Ben-Haim 5 Pieces, Op. 34 / 파울 벤-하임 5개의 소품 중 1, 4, 3번
I. Pastorale
IV. Canzonetta
III. Capriccio agitato

Scriabin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Chopin 12 Etudes, Op. 25 / 쇼팽 12개의 연습곡 작품 25
No. 1 in Ab / 양치기의 피리
No. 2 in f
No. 3 in F
No. 4 in a
No. 5 in e
No. 6 in g#
No. 7 in c#
No. 8 in Db
No. 9 in Gb / 나비
No. 10 in b
No. 11 in a / 겨울바람
No. 12 in c / 대양

Finals - Steinway
Schumann Piano Quintet in Eb, Op. 44 / 슈만 피아노 퀸텟
I. Sostenuto assai – Allegro ma non tropp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Andante cantabile
IV. Finale. Vivace

Mozart Piano Concerto No. 23 in A, K. 488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assai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 - Hamburg Steinway
Scarlatti Sonata in d, K. 213 (L. 108) /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13

Haydn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Prokofiev Sonata No. 3 in a, Op. 28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

Tchaikovsky 6 Pieces, Op. 51 No. 6 Valse Sentimentale / 차이코프스키 <감상적인 왈츠>

Tchaikovsky 18 Pieces, Op. 72 / 차이코프스키 18개의 소품 발췌
No. 13 Echo rustique / 마을의 메아리
No. 3 Tendres reproches / 쉬운 질책
No. 15 Un poco di Chopin / 짐짓 쇼팽처럼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트리포노프가 나오기 전에 출연한 게스트는 심사위원 도노호. 전에 이분의 일기장을 번역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히히히~ 다닐이 다른 자국 참가자들처럼 러시아어로 메시지 동영상을 찍었다면 나한테 거의 모든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동영상을 제공해주신 러시아 분한테 굽신거려야 하나 생각했다. 하지만 다행히 영어로 말해서 받아쓰기한 다음 수정해달라고 굽신굽신~ 감기 걸린 목소리라서 몇 개 단어는 잘 안 들린다.

I'm Daniil Trifonov. I'm 20 years old pianist. This is my home in the suburb of Moscow. My parents live here and I used to live here with them while I was studying in Moscow. However, now I come here very rarely because I study in Cleveland, United States. This is my piano. It is Blüthner from 1929. It has very light touch, feels more like 19th century piano, but I like it. I started to play piano at [the] age of five. Before that age I have never been interested in that instrument, I just ignored upright piano we had, but once my father brought a synthesizer. It was so appealing to me: with using one instrument, you can project so different tones, so I started exploring it, composing simple melodies on it. Then my parents decided that I should go to try studying piano in music school and later I became obsessed with piano music, especially music by Chopin and Scriabin. The biggest influence on my musical personality was made by Scriabin "[Le] Poème de l'Extase". When I listen to this work for the first time, I can say that emotionally I experienced that extase, I understood how strong impression music can make by its colours, its tones, making yourself, so impulsive reaction on it. The most important here is to get in contact with listener. That is what I search the most in... while playing in public. My idol in terms of such contact is Vladimir Sofronitsky. Among huge variety of my favourite pianists, he's the one [whose] playing and emotional capacity is the most breathtaking for me. By the way, I still compose. I do not have a lot of time for it now because practicing piano takes a lot, but it is my main hobby or writing piano, chamber, orchestral music. In my plans now is to write piano concerto. I am really looking forward to participate in Tchaikovsky Competition and to present there many new pieces in my repertoire. Thank you!

저는 다닐 트리포노프입니다. 20세 피아니스트입니다. 이곳은 모스크바 교외에 있는 저의 집입니다. 부모님이 여기에 거주하시는데 모스크바에서 공부하는 동안에는 여기에서 함께 살았죠. 하지만 지금은 미국 클리블랜드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여기에 거의 오지 않습니다. 이것은 제 피아노입니다. 1929년에 제작된 블뤼트너 피아노입니다. 19세기 피아노처럼 느껴지는 매우 가벼운 터치이지만, 전 그걸 좋아해요. 저는 5세 때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어요. 5세가 되기 전에는 피아노에 관심이 없었는데, 저는 집에 있었던 업라이트 피아노를 무시했지만, 아버지가 신디사이저를 가져오셨어요. 정말 매력적이었는데, 악기 하나로 다양한 음색을 계획할 수 있으므로 신디사이저로 간단한 멜로디를 작곡하면서 탐구하기 시작했죠. 그러고 나서 부모님은 저를 음악학교에서 피아노를 공부시켜야겠다고 결심하셨고 나중에 저는 피아노 음악, 특히 쇼팽과 스크리아빈의 음악에 푹 빠지게 되었죠. 제 음악적 개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곡은 스크리아빈의 교향곡 4번 <법열의 시>입니다. 이 작품을 처음 들었을 때 감정적으로 그 법열을 경험했다고 말할 수 있는데 그 색채, 음색, 자신을 만드는 것에 의해 강한 인상의 음악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이해했으므로, 그것에 대한 충동적인 반응이었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취자와 접촉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공개적으로 연주하는 동안... 가장 많이 찾는 것입니다. 그런 접촉에 있어 저의 우상은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여러 피아니스트들 중의 한 명이며 그의 감정적인 능력은 제게 가장 놀라워요. 여담이지만 저는 아직도 작곡합니다. 피아노 연습에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지금은 시간이 없지만, 저의 주된 취미이거나 피아노 음악, 실내악, 오케스트라 음악을 쓰는 것입니다. 피아노 협주곡을 쓰는 것이 현재의 계획에 있죠.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 참가하여 제 레퍼토리에 있는 많은 새로운 곡들을 선사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드디어 내 궁극적인 소원 성취! 몇 년 전부터 다닐의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연주를 보는 게 내 바람이었다. 2011년 대회 정리는 조성진과 손열음에 대한 지난 이야기를 정리하는 것이면서 트리포노프가 우승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아보는 것이기도 하다. 다닐은 쇼팽 콩쿠르에서 파치올리 피아노의 색깔을 느끼게 해줬다. 하지만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는 스타인웨이. 뭔가 했더니 파치올리 피아노 선택권은 조성진이 참가했던 2014년 대회부터 생겼다. 2008년까지는 스타인웨이로만 연주했다. 그러다가 2011년에는 고이치 가와이 피아노가 추가되었다. 2017년에는 스타인웨이, 파치올리, 시게루 가와이 피아노 중에서 선택. 루빈스타인 콩쿠르에 대해서도 공부한 보람이 있군! 푸하하!!!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도 스타인웨이로 연주했지만 이후에도 파치올리로 연주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줬다.

스카를라티를 연주하는데 감격!!! 엄청 공들인 세세한 터치로 시작한다. 내 소원이 실감나지 않는다. 흑흑... 고이고이 잘 간직할게요... 다닐의 터치로 빚어진 몽환적인 세계로 빠져들었다. 이어서 하이든을 연주하는데 스카를라티의 여운 때문인지 스카를라티의 다른 소나타를 이어서 연주하는 줄 착각했다. 푸히히~ 하이든에 이어서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 역시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도 연주했던 곡. 3번 소나타는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 연주한 게 되게 강렬해서 내가 이 곡을 트리포노프의 연주로 한때 무지 좋아했다. 그런데 페달을 덜 써서 그런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버전은 다소 실망스럽다. 프로그램 북을 보면서 연필로 뭔가 체크하는 할머니가 보이는데 혹시 트리포노프의 어릴 적 스승인 타티아나 젤리크만? 사진을 찾아보니 아니다. 프로코피에프를 연주하면서 땀이 흘러내린다. 다닐의 표정에선 악마가 느껴진다. 푸히히~ 곡의 끝으로 치달을수록 땀이 뚝뚝 떨어지고 악마한테 영혼을 팔랑말랑~ 연주가 끝나고 브라보 소리가 나오는데 표정에서 독기가... 흐흐흐~ 뭔가 강렬한 인상을 남기려면 때로는 악마적인 요소가 필요한 것 같다. 차이코프스키의 왈츠는 소나기가 막 그친 뒤의 평온함? 앞서 연주했던 광기어린 분위기는 싹 지나가고 애처로운 분위기가 되었다. 마치 연주하다가 울음을 펑펑 터뜨릴 것 같다.

클래식 음악에는 리게티처럼 감정을 배제시킨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감정을 담고 있는데, 독일과 러시아, 프랑스 사람들이 느끼는 슬픔에 대한 감정이 다르다는 점이 재미있어요. 독일 음악에서 감정적이라고 하면 ‘속에서 우는’ 느낌이에요. 큰 소리 내서 막 울지 않고 속으로 삼키는 거죠. 라흐마니노프나 차이콥스키를 보면 러시아는 슬픔과 울음을 마구 토해내는, 표출하는 느낌이 있죠. 프랑스는 또 달라요. 그중에서도 감정적인 드뷔시가 쓴 프렐류드를 들어보면 외로운 느낌이 많거든요. 마치 어떤 사람이 얼굴로는 분명 웃고 있지만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과 같아요. 베토벤의 ‘비창’ 2악장은 결국 굉장히 농축된, 안에서 감정이 끓어오르는 느낌을 억누르고 있는 거라 생각해요. 심지어 3악장은 빠른 템포지만 쓸쓸한 느낌, 마지막 종지도 여운이 있죠.

조성진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는데 이게 바로 그런 느낌인 건지? 트리포노프가 가느다란 소리를 참 잘 표현한다. 2013년에 독주회를 갔는데 소리가 너무 실처럼 가느다랗기 때문에 음이 빠지는 것 아닌지 보는 동안 내가 다 똥줄 탔다. 히히히~ 차이코프스키의 소품을 감상하면서 실타래에서 가느다란 소리를 풀어내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다. 이런 디테일에 일가견이 있는 듯. 얼굴이 땀범벅이라서 닦아야 할 것 같았는데 쇼팽을 연주하기 전에 닦고 시작. 손수건으로 땀을 닦았어도 머리와 얼굴에 남아있다. 쇼팽의 뱃노래는 조르주 상과 사이가 안 좋을 때 작곡되었다는 아이러니가 있는 곡. 마치 쇼팽 콩쿠르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도 들고... 클라이맥스를 어떻게 표현할까 생각하면서 감상했는데 내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온 힘을 다해 드라마틱함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천상에 다다랐을 때의 그 희열! 마지막으로 리스트에서는 다시 악마로 돌아왔다. 푸히히히히~ 그러고 보니 내가 괴테의 파우스트를 중3 때인가 읽었다. 다닐이 표현하는 메피스토펠레스는 어떤 악마일까? 난 다닐이 악마한테 영혼을 팔길 바랐다. 괴테의 희곡 속에 나오는 파우스트 박사가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에게 그랬던 것처럼. 그렇게 프로그램의 마지막은 악마에게 향했다. 다닐의 1라운드 연주를 본 소감은... 프로그램에서 기쁨, 슬픔, 환희, 좌절, 광기 등 여러 가지 얼굴을 들여다봤다는 것. 천사와 악마? 천상의 아름다움과 지옥의 악마! 푸하하하하!!! 다닐이 혹시 대회 시작하기 전부터 우승 후보로 거론되었나? 커튼콜 박수를 많이 받아서 무대에 몇 번이고 등장했다. 자국 참가자라서 청중이 격려해주는 것도 있겠지... 나한테는 추억이 없는 대회지만 시간이 많이 흘러서라도 무지 쪽팔린 뒷북 후기 달리는 중.


20:00
22 Yeol Eum Son (South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O
2 May 1986 in Wonju / 1986년 5월 2일, 원주 출생
1994 - 제13회 춘추피아노콩쿠르 (현재 음연 콩쿠르) 초등2학년부에서 기형석과 공동 2위
1997 - 3rd Tchaikovsky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Musicians in St. Petersburg, Russia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제3회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최연소 2위
1999 - Oberl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Cleveland, Ohio (USA) 1st prize (youngest winner) /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오벌린 국제피아노콩쿠르 최연소 1위
2000 - 제49회 이화경향 음악 콩쿠르 중학교부에서 서한나와 공동 1위
2000 - 7th Ettlingen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Category B up to 20 years) 1st prize, EMCY (European Union of Music Competitions for Youth) Prize and Bärenreiter Urtext-Prize (youngest winner) / 독일 제7회 에틀링겐 국제 피아노 콩쿠르 시니어 부문 (20세 이하) 역대 최연소 1위, 세계청소년음악콩쿠르 유럽협회 특별상 및 베렌라이터 상 (8월)
2002 - 53rd Viotti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ercelli, Italy 1st prize (youngest winner) and "Steinway & Sons" Special Prize / 이탈리아 베르첼리 제53회 비오티 국제음악콩쿠르 역대 최연소 1위 및 피아노제작사 스타인웨이가 수여하는 특별상 (10월)
2003 - 한국음악협회 한국음악상 신인상
2004 - 제1회 금호음악인상
2005 - 10th Hamamatsu Academy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Japan 1st prize / 일본 제10회 하마마쓰 아카데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3월)
2005 - 11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Aviv, Israel 3rd prize and Competition Bronze Medal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1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3위 및 동메달 (4월)
2005 - 15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Finalist (Top 12) / 폴란드 바르샤바 제15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10월)
2006 - 15th Leed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England 2nd stage (Top 33) / 잉글랜드 제15회 리즈 국제피아노콩쿠르 2라운드 진출 (9월)
2008 - 6th Kissinger Klavierolymp in Bad Kissingen, Germany 1st prize / 독일 제6회 바트 키싱엔 피아노 올림피아드 1위 (10월)
2009 - 13th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Fort Worth, Texas (USA) 2nd prize, Silver Medal, Steven de Groote Memorial Award for the Best Performance of Chamber Music ex-aequo with Evgeni Bozhanov (Bulgaria) / 미국 텍사스 주 포트워스 제13회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은메달, 에프게니 보자노프(불가리아)와 스티븐 디 그루트 기념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6월)
2010 - 강원도 원주시 홍보대사 (11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2nd prize, Silver Medal, Special Prizes for Best Performance of the Commissioned Work (by Rodion Shchedrin) and Best Chamber Concerto (Mozart Concerto) Performance ex-aequo with Daniil Trifonov (Russia)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2위, 은메달, 필수 지정곡(셰드린 연습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및 다닐 트리포노프(러시아)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7월)
2011 - 예술의전당 홍보대사, 금호 아시아나 솔로이스츠 단원 (7월)

Round I - Yamaha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Tchaikovsky 12 Pieces of Moderate Difficulty, Op. 40 No. 8 Valse / 차이코프스키 12개의 어려운 소품 중 8번 <왈츠>

Tchaikovsky Nocturne in F, Op. 10 No. 1 / 차이코프스키 녹턴 작품 10-1

Tchaikovsky Children's Album, Op. 39 No. 14 Polka / 차이코프스키 어린이 앨범 중 14번 <폴카>

Tchaikovsky/Samuil Feinberg: Scherzo from Symphony No. 6 "Pathétique"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중 스케르초 (사무일 파인베르크 편곡)

Hello, everyone! My name is Yeol Eum Son. I'm a pianist. I'm 25 years old since last week. I'm originally from South Korea, but now I'm studying at the Musik Hochschule Hannover in Germany with Professor Arie Vardi since 2006, so I've got my home there in Hannover, but I actually travel most of my time, so I don't really spend that much time there. And in fact I'm in my tour again right now, so this is my hotel room in Pennsylvania, United States. Apparently there's not too much to show you here, but that is my suitcase which is my life. I just came back from my concert and in a few hours I'll be returning home, finally. I can't wait. Yes, I am very, very happy to be part of the Tchaikovsky Competition 2011. That'll actually be my second trip to Russia after the year in 1997 when I was participating [in] the Tchaikovsky Competition for the young musicians in St. Petersburg. That was most remarkable trip that I've ever made in my life. And I sincerely hope this time to be even more impressive and beautiful for me, I'm sure. So I hope to see all you in Moscow. Can't wait. Bye!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이름은 손열음입니다. 저는 피아니스트입니다. 지난주부터 25세입니다. 저는 한국 출신이지만 독일 하노버 국립 음대에서 2006년부터 아리에 바르디 교수님을 사사하고 있으므로 하노버에 집이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시간을 여행에 보내므로 하노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지금 당장 다시 여행 중이므로, 여기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있는 제 호텔 룸입니다. 분명히 여기에서 여러분에게 보여줄 것이 많지는 않지만, 저것은 제 인생을 함께 하는 가방입니다. 방금 콘서트에서 돌아왔고 몇 시간 내에 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기다릴 수 없네요. 맞다, 2011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 참가하게 되어 정말 기뻐요. 실제로 1997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콩쿠르 참가 이후 두 번째 여행이 될 것입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놀라운 여행이었어요. 그리고 저는 이 시간이 제게 더욱 감명 깊고 아름다워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모스크바에서 여러분을 만나고 싶어요. 기다릴 수 없네요. 바이!

손열음의 메시지도 유튜브에 올린 다음 자막을 받아쓰기하여 외국 분한테 굽신굽신~ 프로그램을 베토벤과 차이코프스키로 심플하게 짰다. 자신보다는 음악을 더 드러내려는 의도로(청중이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검은 드레스를 입고 등장! 입으로 노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베토벤 연주가 끝나고 대기실로 가서 물마시고 다시 입장. 차이코프스키 녹턴에서는 손열음의 연주가 대부분 돌아다녀서 굳이 올리지 않으려고 했는데 차이코프스키 녹턴은 비공개로 되어 있어서 뭔가 했더니 공개로 올리니까 재생이 안 되므로 도로 지워야만 했다. 어쩌면 음반에 수록된 곡? 손열음의 1라운드 연주를 다 가진 줄 알았는데 그게 없었던 것. 전체 영상을 구하질 잘 했어! 헐퀴... 내 컴퓨터에 있는 서버를 보니 애초에 손열음의 연주는 유튜브에서 보기만 했을 뿐 아무 것도 없었다. 녹턴은 마치 사랑 이야기처럼 들린다. 이런저런 이유로 어렸을 때 헤어진 연인이 다시 만나 옛날을 회상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다고나 할까? 조성진이 러시아 음악은 타고나야만 하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 나도 그 말에 동의한다. 학생 시절에 러시아 음악이 나한테 어려웠다. 손열음은 러시아 감성을 타고난 것 같다. 전에 공연 소개에서도 그렇게 언급한 적이 있었고. 손열음이 조성진보다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의 색깔에 더 잘 맞는 것 같다. 다닐이 워낙 악마 같아서 그랬는지 솔직히 나한테는 손열음이 약했다. 손열음의 연주를 처음 보는 것도 아닌데 솔직히 난 1라운드에서 다닐 편. (손열음이나 조성진 편 안 들고 다닐 편 든다고 토라지는 사람 또 있는 것 아닌가 몰라~) 손열음의 연주가 끝나고 이제 작은 화면으로 보면서 러시아어 후기 정리. 쉬는 시간에 1982년 대회 다큐멘터리가 나왔는데 최초로 우승자가 나오지 않았던 대회. 그러고 보니 이때 공동 입상이었던 도노호랑 옵치니코프가 심사위원으로 나왔다. 이때 1라운드에서 탈락했지만 재도전하여 금메달리스트가 된 1986년 우승자 배리 더글러스까지.


21:00
23 Mamikon Nakhapetov (Georgia) / 마미콘 나하페토프 (조지아) X
19 December 1982 / 1982년 12월 19일, 트빌리시 출생
2003 - 5th Maria Yudin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t. Petersburg, Russia 3rd prize ex-aequo with Ilya Tchirskov (Russia)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제5회 마리아 유디나 국제피아노콩쿠르 - 일리야 치르스코프(러시아)와 공동 3위 (1월)
2003 - 1st Aram Khachaturian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Yerevan, Armenia 3rd prize ex-aequo with Ruben Dalibaltayan (Armenia) / 아르메니아 예레반 제1회 아람 하차투리안 국제음악콩쿠르 - 루벤 달리발타얀(아르메니아)과 공동 3위 (11월)
2010 - 19th Concorso Internazionale di Pianoforte "Ennio Porrino" in Cagliari,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칼리아리 제19회 엔니오 포리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1월)
2011 - 7th Hummel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Bratislava, Slovakia 2nd prize /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제7회 훔멜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1월)
2012 - 13th Grieg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Pianists in Bergen, Norway 3rd prize and Special Prize for best performance of the new piece by Lasse Thoresen / 노르웨이 베르겐 제13회 그리그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및 라세 토레센의 창작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9월)
2012 - 22nd Concorso Pianistico Internazionale Roma in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제22회 로마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1월)
2013 - 2nd Concorso Pianistico "Città di Verona" in Italy 1st prize and Special Prize / 이탈리아 제2회 베로나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특별상 (12월)
2017 - 1st Orbetell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Italy Semifinalist (Top 11) / 이탈리아 제1회 오르베텔로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5월)
2017 - 3rd Istanbul Orchestra'Sio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Turkey 3rd prize / 터키 제3회 이스탄불 오케스트라시온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11월)
2018 - 25th Brahms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Pörtschach, Austria 1st prize / 오스트리아 푀르차흐 제25회 브람스 국제음악콩쿠르 1위 (9월)
2018 - Monte Carlo Piano Masters Competition in Monaco Semifinalist (Top 4) / 모나코 몬테카를로 월드피아노마스터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10월)
2018 - 12th Concurso Internacional de Piano de Campillos in Spain 2nd prize / 스페인 제12회 캄피요스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2월)
2019 - 22nd Jean Françaix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Vanves, France 3rd prize (2nd was not awarded) ex-aequo with Valeria Poeta (Moldova) / 프랑스 방브 제22회 장 프랑세 국제피아노콩쿠르 - 발레리아 포에타(몰도바)와 2위 없는 공동 3위 (5월)

Round I - Hamburg Steinway
Mozart Sonata No. 17 in Bb, K. 570 / 모차르트 소나타 17번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etto

Tchaikovsky 6 Pieces, Op. 19 / 차이코프스키 6개의 소품 발췌
No. 1 Evening Dreams / 저녁때의 꿈
No. 2 Scherzo humoristique / 유머러스한 스케르초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변주곡>

다닐이랑 쇼팽 콩쿠르 동기.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도 1라운드에서 탈락했다. 입상 경력을 보니 로마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했는데 큰 대회에서 잘 된 입상자들을 배출했다고 나름 자부하는 대회더라고. 역시 모차르트만 보면 실력을 알기 쉽지 않다. 차이코프스키의 소품은 나한테 생소한 곡들. 차이코프스키의 다양한 곡들을 맛보면서 숨겨진 보석 찾는 것이 이 대회의 묘미랄까? 나도 잘 모르는 곡들이 하나둘 튀어나오면서 내 귀를 즐겁게 해준다. 차이코프스키 작품의 아름다움에도 물론 감탄한다. 슈만에서는 초반에 미스터치가 두세 번 있었다. 입상 경력을 보니 큰 대회 결선에 오를 깜냥이 아닌가보다.


Tchaikovsky Competition Live Journal Review by Elena Cheremnykh (19 June 2011)
Вот возьму и перефразирую Пушкина: «Есть правда на земле!» (из «Моцарта и Сальери»). Есть ли выше, узнаем сегодня, когда объявят результаты первого тура. Пока же события продолжают развиваться в жанре «не знаешь, где найдешь, где потеряешь».

나는 다음과 같은 푸시킨의 문구를 가져와서 인용할 것이다. - “지상에 정의가 없다!” (푸시킨의 희곡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중에서) 오늘 1라운드 결과가 발표될 때, 위의 것을 언급하라. 그동안 이벤트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어디에서 잃을지 모르는” 장르에서 계속 발전하고 있다.

Кто бы мог подумать, что 25-летняя восточная красавица Йол Юм Сон (Корея, № 23) догадается сделать именное подношение конкурсу, составив программу сплошь из Чайковского («Вальс» из 12 пьес средней трудности, «Ноктюрн», «Полька» из Детского альбома и главное – фейнберговская транскрипция Скерцо из Шестой симфонии). Правда, все это по какой-то причуде было предварено последней Сонатой Бетховена. Идеальная форма, элегантность звука, динамическая гладкокожесть - тут что-то из области косметологии. Ботокс, силикон, и вот позднебетховенский текст подтянут, играет полифоническим бицепсом, колотится пульсом взлетов-падений. И все мимо цели. Не ясно, откуда эта музыка, когда, кем и, собственно, зачем. Отчужденное авторство по ошибке, конечно, можно принять за интерпретацию. Если не знать, что делают с интерпретациями другие. Тот же С. Фейнберг, сочинивший транскрипцию последнего симфонического Скерцо Чайковского, словно в помощь студентам, не умеющим читать партитуры. А ведь как художественно получилось! И вот эту-то художественность пианистка оценила и донесла. Наверное, дома вдохновлялась записями Шестой симфонии. Девушку-оркестр провожали благодарными овациями. Правда, крика «Браво!» удостоили все же после «Польки» из Детского альбома. Это и правда было пикантно. Примерно, как если взрослая тетя надевает гольфы с помпошками, а потом дает понять какая она, в сущности, Клеопатра (Скерцо после «Польки» такой Клеопатрой и выглядело.) Тоже, между прочим, концепция.

25세의 동양미인 손열음(한국, 23번)이 차이코프스키(12개의 어려운 소품 중 왈츠, 녹턴, 어린이 앨범 중 폴카, 가장 중요한 것은 6번 교향곡 중에서 파인베르크가 편곡한 스케르초)로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콩쿠르에 대한 맞춤형 제안을 할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사실, 이 모든 것에는 별난 것이 있었는데, 베토벤의 마지막 소나타(32번)를 먼저 연주했다. 이상적인 형태, 우아한 소리, 다이내믹한 매끄러운 피부 - 여기 미용 분야의 뭔가가 있다. 보톡스, 실리콘, 그리고 이제 후기 베토벤의 텍스트가 강화되고, 폴리포니(다성음악)의 이두박근으로 연주되며, 위아래로 고동치는 맥박으로 두근거린다. 그리고 모든 것이 목표를 지났다. 이 음악이 어디서, 언제, 누구에 의해, 그리고 실제로 왜 왔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물론 실수로 소원해진 저자는 해석에 대해 오해받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해석으로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면. 마치 마지막으로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중 스케르초를 편곡한 사무일 파인베르크가 악보를 읽을 줄 모르는 학생들을 돕는 것처럼. 그러나 그것은 예술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이 피아니스트는 이 예술성을 인식하여 이 곡을 전달했다. 아마 집에서 6번 교향곡 녹음을 듣고 영감을 얻었을 것이다. 소녀-오케스트라(소녀가 연주한 오케스트라 작품)는 감사의 박수로 호위를 받았다. 사실 “브라보!”의 외침은 어린이 앨범의 폴카를 연주한 후에도 나왔다. 정말 매력적이었다. 마치 성인이 된 아줌마가 무릎 높이의 양말을 신은 다음 어떤 클레오파트라인지 분명히 하는 것과 비슷했다. (폴카를 연주한 후 스케르초에서 그녀는 실제로 클레오파트라처럼 보였다.) 그런데 그것도 컨셉트였다.

17-летний Сенг Чжин Чо (Корея, № 21) изумил, к счастью, по-другому. Первыми же звуками предпоследней Сонаты Бетховена он втянул наш слух, как вакуумным поршнем, в свой звуковой космос, да так там и оставил. Скептики поговаривали, мол, его учителя этому научили. Полагаю, этому нельзя научить. Образно говоря, корейский юноша медицинским жучком вживился в композиторский мозг и понял, что там творилось и вообще что бывает, если звуки мира слушать через слуховую (пардон за тавтологию) бетховенскую трубку. В Венском музее музыки семь таких трубок. И они дают страшнейшее представление о процессе расставания со слышимым миром. Я сама последовательно втыкала себе в ухо каждую и с ума сходила от превращения звука в шум, шума - в гул. В остаток гула. В ничто. Вот 31-Соната Бетховена – это когда ничто. Снаружи. А в мозгу и слуховом воображении – бурная жизнь: геометрия мыслей, разливаемый гаммами адреналин, сплошь химия, и сплошь - правда. При этом абсолютное, нечеловеческое, каким-то образом несущее все драматургические нагрузки pianissimo, какого в природе не бывает. Но вот бывает же.

17세의 조성진(한국, 21번)은 다행스럽게도 다른 방식으로 놀라게 했다. 베토벤의 끝에서 두 번째 소나타(31번)의 첫 소리로 그는 진공 피스톤처럼 우리의 귀를 자신의 소리 공간으로 끌어당겨서 남아있게 했다. 회의론자들은 어쩌면 그의 선생님들이 이것을 가르쳤다고 말했을 것이다. 나는 이것을 가르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비유적으로 말하면, 한국의 젊은이는 의학적인 유행성 질병과 함께 작곡가의 뇌에 익숙해졌으며,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일반적으로 (인체에 대해 미안하지만) 청각적인 베토벤 튜브를 통해 세상의 소리를 들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실현시켰다. 비엔나 음악 박물관에는 7개의 파이프가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잘 들리는 세계와 이별하는 과정에 대한 끔찍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나는 열중해서 들었고 소리를 소음으로, 소음을 콧노래로 바꾸는 것에 열광했다. 웅성거리는 소리의 나머지 부분에서.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 베토벤의 31번째 소나타가 있다. - 아무것도 없을 때. 외부에. 그리고 두뇌와 청각적 상상력에는 혼란스러운 삶이 있다. - 생각의 기하학, 스케일에서 흐르는 아드레날린은 전적으로 화학이며, 그것은 완전한 사실이다. 더욱이 절대적으로 잔혹하며, 자연에서 일어나지 않는 피아니시모(매우 여리게)의 모든 극적인 짐을 담아내고 있다. 그러나 일어난다.

Поскольку русский композитор на букву Ч. не был глухим, «Думка» у пианиста Чо, просияв земным спокойствием экспозиции, бросилась во все тяжкие. Увы, в ловушку автора парень все же угодил. Любил Петр Ильич капкан в клавирчике оставить, чтобы исполнитель потом сам выпутывался. В «Думке» - это предрепризная пауза: буйное воображения улеглось, а обстоятельства, его породившие, вот-вот вернутся. «Громко» кончилось, «тихо» не началось. Что-то надо с этим делать. Не вышло (но только это и не вышло). Зато каким было «Прочтение Данте» - и листовским, и дантовским! С ясными полюсами «Божественной комедии» - рай-ад. С космогонией, электричеством. С феерическими пальчиками, будто их штук сорок и все жмут, порхают, бегают, прыгают. В общем, победа светлых сил настала. Причем, пришла она не из хрестоматий, а, как поет одна оперная героиня Чайковского, «из глубины души». Души, - о чудо! - 17-летней.

귀머거리가 아닌 러시아 작곡가(Tchaikovsky)는 문자 Ch로 시작하므로, 도대체 전람회의 평온함으로 빛나는 피아니스트 조성진(Cho)의 둠카는 모두를 진지함에 빠뜨렸다. 아아, 그럼에도 그 남자는 저자의 덫에 걸려들었다.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는 피아노에서 덫을 남겨두어 연주자가 나중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좋아했다. 둠카에서 이것은 전화교환 정지인데, 무한한 상상력이 가라앉았으며, 그로 인해 일어난 상황은 곧 돌아올 것이었다. “세게”가 끝나고 “조용히”가 시작되지 않았다. 이것으로 뭔가를 해야 한다. 듣지 않았다. (하지만 어쨌든 듣지 않았다.) 그러나 <단테를 읽고>는 리스트(리스토프스키)와 단테(단토프스키) 모두 들렸다! 신곡의 분명한 극들로 인해, 천국은 지옥이다. 진화론, 전기와 함께. 매혹적인 손가락으로 마치 40개가 있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흔들리고 흔들며 달리고 뛰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힘의 승리가 도착했다. 더욱이 시집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차이코프스키 오페라의 한 여자 주인공이 “그녀의 영혼에서 깊이” 노래를 부른다. 영혼 - 오 기적! - 17세.

(중략)

Самой умной программой в этот день (да и вообще лучшей в первом туре) порадовал 20-летний Даниил Трифонов (Россия, № 22, лауреат последнего шопеновского конкурса). Начал сонатным блоком: ре-минорная Д. Скарлатти (как у невозможно изящного Э. Кунца), ре-мажорная Гайдна (более поздняя, чем у Юлии Чаплиной) плюс ля-минорная (№ 3) Прокофьева (почему-то многие выбирают 7-ю). Спросите, ну и что? А то, что прекрасным объяснением одно другому стало. У Скарлатти все собрано тоненько, меленько. Кажется, двух пальцев достаточно, чтобы сыграть нотку против трельки, а мизинчики оттопырить. У Гайдна все серьезнее: тут и пальцам и ручкам сила нужна, клавиатуре – звук, композитору - исполнитель. Но драгоценный отсвет скарлаттиевского золотца нет-нет, да и забликует на бронзовом подсвечнике капельмейстера Эстергази. Так вот Соната Прокофьева, созданная в эпоху фабрик и заводов, оказалась впечатляюще зеркальной предшественникам. По крайней мере, благодаря Трифонову стала ясна природа трюкачески длинных прокофьевских тремоло, его аккордовых пульсов и четких форм. Укладывая в короткую дистанцию довольно серьезный пианистический дискурс, этот пианист, спасибо ему, естественно, освобождает от описаний его техники, дивных староитальянских perle и силовых аттракционов СРГ ПРКФВ.

20세의 다닐 트리포노프(러시아, 22번, 작년 쇼팽 콩쿠르 입상자)는 이날의 가장 똑똑한 프로그램(그리고 실제로 1라운드에서 최고)으로 기쁘게 했다. 소나타 블록으로 시작했는데, (불가능하게 우아한 에두아르드 쿤츠처럼)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13, (율리아 차플리나보다 나중에 연주한) 하이든 소나타 56번, (몇몇 이유로 다수가 7번을 선택하지만)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을 선사했다. 물어보자, 그래서 뭐? 그리고 하나의 뛰어난 설명이 서로가 되었다는 사실. 스카를라티에서는 모든 것이 가늘고 작게 모아진다. 두 개의 손가락으로 트릴에 대항하여 음을 연주하고 작은 손가락들을 내밀기에 충분한 것 같다. 하이든은 보다 진지한데, 여기에서 손가락과 손잡이에는 힘이 필요하고, 키보드에는 소리가 필요하며, 작곡가에게는 연주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스카를라티의 황금에서 귀중한 반영은 아니며, 밴드마스터 에스테르하지의 청동 촛대에 반영된다. 따라서 산업 혁명 시대에 만들어진 프로코피에프 소나타는 이전 시대에 인상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적어도 트리포노프 덕분에 발전을 가로막는 긴 프로코피에프 트레몰로의 특성, 화음, 명확한 형태가 분명해졌다. 이 피아니스트는 다소 진지한 피아니스틱한 담론을 짧은 거리에 두는 것은 물론 그의 기술, 놀라운 오래된 이탈리아 진주, 독립국가연합 프로코피에프의 파워라이드에 대한 묘사들에서 자신을 해방시킨다.

Следующий блок зеркал был установлен между Чайковским («Сентиментальный вальс», «Сельский отзвук», «Нежные упреки» и «Немного Шопена») и, собственно, Шопеном («Баркарола»). Эмоциональный ряд примерно такой: красиво, точно, тонко, умно. В «Баркароле» еще и внимательно. Особенно в коде, где фортепиано прорисовывает тонкую кромку прибойной пены. Звукопись – понятие, конечно, затасканное и обессмысленное. Но куда ж без него, если в прозрачной воде шопеновского стиля становятся видны все слои, а барабанные перепонки резонируют ритму налегающего на весла гребца. Извините, но это уже искусство. «Мефисто-вальс» можно было б отдельно не поминать, если б не Александр Лубянцев накануне с его шаржирующей фактурностью (в хвалебном, хвалебном смысле) и заживо сдираемой кожей вальсового жанра. «Мефисто» Трифонова – другой. Хоть и злой дух, но почти как человек, – подрагивает, похохатывает, задевая радостной негодяйской энергией. За земных героев бессмертной поэмы обидно, но не страшно до жути (как у Лубянцева). Думаю, выбрать лучшего из двух «Мефисто» – задача, с которой сам Гете не справится. Представляете, что ждет жюри? В общем, до вечера.

다음으로 비추는 블록은 차이코프스키(감상적인 왈츠, 마을의 메아리, 쉬운 질책, 짐짓 쇼팽처럼)와 실제로 쇼팽(뱃노래) 사이에 설치되었다. 이것에 대한 감정적인 범위는 다음과 같다. - 아름다우면서도 정밀하고 미묘하며 똑똑하다. 뱃노래에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특히 피아노가 파도 거품의 얇은 가장자리를 그리는 화음에서. 물론 잘 쓴 작품은 진부하고 의미가 없는 개념이다. 그러나 그것이 없는 곳에서 쇼팽 스타일의 맑은 물에서 모든 층이 보인다면, 노를 젓는 사람들의 리듬에 따라 고막이 울려 퍼진다면. 미안하지만 이것은 예술이다. <메피스토 왈츠>는 전날 만화 같은 텍스처(칭찬으로, 감탄의 의미로)를 가진 알렉산더 루비안체프가 아니라면, 살아있는 것을 떼어낸 왈츠 장르의 피부가 아니라면 별도로 기억할 수 없었을 것임이 틀림없다. 메피스토 트리포노프는 다르다. 악마의 정신이지만, 즐거운 악의적인 에너지를 강타하면서 벌벌 떨고 웃는 사람과 거의 같다. (루비안체프의 연주와 마찬가지로) 불멸의 시에 나오는 지상의 영웅들에게는 모욕적이지만 끔찍한 것이 아니다. 나는 두 메피스토 중에서 최고를 선택하는 것이 괴테 자신도 대처할 수 없는 과제라고 생각한다. 심사위원들이 무엇을 기다리는지 상상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저녁까지.


헐퀴... 참가 번호 추첨으로 인해 미래의 금은동 입상자가 같은 날에 나왔다. 이 대회에 나름 공들였는데 제대로 하려면 러시아어로 된 커뮤니티라든지 자료를 더 찾아봐야 한다. 하지만 14회 대회 페이스북에서 알려준 링크만 따라갔다. 그렇게 해서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라이브 저널 리뷰가 구해진 것. 더 이상 조성진의 리뷰는 번역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이번에도 또 다시 했다. 이 포스팅 하나 정리하기가 꽤 힘들었다. 메시지 받아쓰기해서 외국 분들한테 굽신거려야지... 러시아어 후기 번역해야지... 이미 써둔 프로필에서 입상 경력을 발췌했으므로 내 후기만 쓰면 사실 편하게 땡!

리뷰 번역은 2018년 말부터 슬슬 그만 뒀다. 그러면서 힘들어서 안 한다고 대놓고 몇 번 하소연했는데도 올해 상반기에 독일어 리뷰에서 조성진의 연주가 아름답다고 했다는데 그거 하나만 번역해줄 수 없느냐는 부탁을 받았다. 남의 말을 흘려본 모양. 하지만 단호히 거절했다. 올해 대회가 임박해서 참가자들을 정리하느라 바쁜 것도 있었고 괘씸해서 더더욱... 그러면서 스트레스를 받았고 쌓여있던 것이 폭발했다. 더 이상 그 사람이 남의 블로그에서 자꾸 동의도 없이 정보를 퍼가는 걸 가만히 볼 수 없었다. 상업적인 용도로 퍼간 건 아니었지만 링크만 걸거나 개인적인 용도로 퍼가서 비공개로 보면 되는 거였다. 내가 안 한다면 안 하는 거지... 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거치다 보니 리뷰는 정말 나한테 불필요하고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고 확실하게 말해줬다. 조성진에 대해서 오히려 도움을 받아야 되는 입장이었으면서 블로그를 그만 두는 날까지 도와주겠다는 사람한테 한 마디 동의도 없이 내가 무슨 정보를 올리는지 봐가지고 남이 불완전한 번역으로라도 공들인 것들을 쉽게 퍼가서 본인 블로그에 쉽게 올리고... 누가 보면 내가 그 사람한테 정보를 맡긴 것처럼 보일 듯... 내가 뭐라고 하니까 혼자 보기 아까워서 작은 배려로 공개한 것이라고 했다. 그 사람 입장에선 혼자 보기 아까운 엄청 좋은 정보였던 모양이다. 그런 걸 누군가가 배울까봐 나한테서 퍼간 정보들을 링크를 일일이 찾아서 조목조목 알려준 다음 그 사람이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기까지 했다. 그 링크들을 다 찾는 것도 한 3시간 넘게 아니 5시간 이상 낭비했다. 그런 사람이랑은 유감스럽게도 더 이상 조성진에 대해 할 말이 없어졌다. 그동안 퍼간 정보들에 대한 수습을 하기는 귀찮고 사과했으니 앞으로 그러지 않으면 될 거라고 생각한 모양. 나한테서 퍼가는 자료들이 늘어날수록 나랑 이웃 끊기는 건 시간문제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았나보다. (남이 노력해서 얻은 정보란 걸 잘 알면서도 감사하다는 말은 했어도 퍼가는 것에 대해선 한 마디도 양해를 구하지 않았다.) 3년 동안 알면서도 가만히 있었는데 본인이 알아서 그만 둘 것으로 믿었으나 그걸 멈추지 않으니 언젠가는 터질 일이었다. 내가 번역을 잘 한다고 잘난체하는 것도 아니고 나보다 더 잘한 번역이 있으면 대놓고 힌트를 줬는데도 굳이 내 번역을 퍼간 이유는 내가 이해해줄 것 같고 다른 사람 번역을 퍼가긴 뭣해서 그랬던 것 같다. (아니, 다른 번역은 그게 뭔지 찾아보기도 귀찮았겠지...) 외국어 원문을 퍼가서 본인이 번역해서 올린다면 그건 괜찮다. 독자 입장에서는 번역된 해외 서적을 읽듯이 이 사람 저 사람 다양한 해석을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

내가 복사 기능을 막아놓지 않은 게 그동안 의아했다고 했는데 시력 때문에 잘 안 보여서 개인적으로 퍼가서 확대해서 읽겠다는 사람들이라든지 내가 쓴 연주회 후기를 번역해서 읽고 싶은 해외 독자들을 배려해서 막아놓지 않은 것이다. 맘대로 퍼가라는 의도가 아니다. 내가 조성진에 대해 고분고분하다는 말은 리뷰 번역 같은 것 부탁하면 순순히 들어주겠다는 소리가 아니다. 인터뷰에서 조성진이 어떤 연주자들한테 관심 있는지 참고한 다음 해당 연주자들에 대한 자료가 있으면 나눠주는 식이다. 그게 내가 조성진 팬들을 도와주는 방식이기도 하다. 리뷰 번역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더 나은 정보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봐달라고 했는데 리뷰보다 더 좋은 정보를 줄지도 모르는 사람한테 그러고 있었으니... 그 사람은 조성진의 연주에 대한 평론가들의 리뷰라든지 조성진과 관련된 인터뷰가 좋은데 나는 더 이상 그 사람의 뜻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그동안 조성진에 대해서 누리게 해줬어도, 조성진 외에 여러 연주자들을 많이 소개해줘도, 음반 내지를 애써서 번역한 정보를 텍스트 파일에 담아서 줘도 그거로는 만족이 안 되었나보다. 그 좋은 정보란 게 단지 여러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음원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리뷰랑 인터뷰가 고픈 사람이라 그런 정보가 필요하면 다음 조성진 카페에 가보라고 알려줬다.

조성진에 대해서 이거 해 달라 저거 해 달라 하지 말고 이거 올리나보다, 저거 올리나보다, 이런 식으로 그러려니 하면서 내가 어떤 정보를 올리는지 가만히 따라오면 된다. (내가 자발적으로 번역하게 놔두면 된다. 알아서 흘러가게 두면 된다.) 그러다 보면 떡이 생기게 되어있다. 이웃 끊은 지 몇 달 후에 조성진의 2011년 대회 동영상들을 발견하게 되었고 지난 이야기를 하나 올리면서 나도 뜻하지 않게 조성진에 대한 떡이 구해진다는 암시를 했다. 당시에는 2011년 대회를 다 받지 못해서 속상했던 시절... 하지만 나중에 다른 사람한테 며칠 동안 열심히 굽신굽신거려서 기어이 얻어낸 의지의 눈사람!

리뷰에서 푸시킨의 희곡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나왔는데 역시 중학교 때 읽었다. 결말은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죽인다는 설정. 영화 <아마데우스>에서도 마찬가지. 살리에리는 신에게 평생 음악으로 봉사하겠노라고 다짐하지만 신은 음탕한 모차르트에게 재능을 내렸다고 절규한다. 흐흐흐~ 영화 속에서 모차르트의 레퀴엠 악보를 받아 적는 사람은 살리에리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모차르트의 제자인 쥐스마이어!

조성진, 트리포노프, 손열음의 연주를 편집했는데 필요하면 요청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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