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7일 화요일

2011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II Day 4 (30 June)

Blue: Alexander Romanovsky / 파랑 - 알렉산더 로마노프스키
Yellow: Alexey Chernov / 노랑 - 알렉세이 체르노프
Purple: Yeol Eum Son / 보라 - 손열음
Green: Daniil Trifonov / 초록 - 다닐 트리포노프
Red: Seong-Jin Cho / 빨강 - 조성진

https://www.youtube.com/watch?v=yWTlzsxn3Pg&t=947s
https://www.youtube.com/watch?v=Mf1DTQ7WGWo
https://www.youtube.com/watch?v=hOyTaFZBWcI
https://tchaikovskycomp.livejournal.com/21861.html
https://tchaikovskycomp.livejournal.com/22504.html
http://www.korea.net/NewsFocus/Culture/view?articleId=109142

2011년 6월 30일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3라운드 4일째
Great Hall of the Tchaikovsky Conservatory in Moscow / 모스크바 국립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대강당
Russian National Orchestra /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
Alexander Dmitriev, conductor / 알렉산더 드미트리예프 지휘

드디어 결선 마지막 날! 연주가 시작하기 전에 나온 다큐멘터리는 Guardian of Silence. 프로그램 북을 들고 홀 밖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나온다. 혹시 표를 못 구해서 오프라인으로 대기표 받는 사람들? 홀 밖에서 문 열어주는 할머니들도 나온다. 마리코 이토가 그린 5명의 일러스트도 나온다. 이날도 단원들이 하얀 셔츠 차림이다.

13:00
Daniil Trifonov (Russia) / 다닐 트리포노프 (러시아)
Age: 20
5 March 1991 in Nizhny Novgorod / 1991년 3월 5일, 니즈니노브고로드 출생
1997 - Nizhny Novgorod Competition of Young Pianists "In memory of Lipovich" in Russia winner /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리포비치 기념" 청소년 피아니스트 콩쿠르 우승
1998 - Nizhny Novgorod Competition of Young Pianists "Rozhdestvensky" in Russia winner /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로제스트벤스키" 청소년 피아니스트 콩쿠르 우승
1998 - Interregional Competition of Young Composers in Russia Diploma / 러시아 지역 청소년 작곡가 콩쿠르 디플로마
1999 - Moscow Open Anna Artobolevskaya Young Pianists' Competition in Russia 1st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오픈 "안나 아르토볼레프스카야" 청소년 콩쿠르 1위
2003 - International Competition in Memory of Felix Mendelssohn in Moscow, Russia 1st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펠릭스 멘델스존 기념" 국제 콩쿠르 1위
2003 - 4th International Television Competition "Nutcracker" in Moscow, Russia Grand Prix and "Gold Nutcracker" Special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호두까기 인형 국제텔레비전콩쿠르 그랑프리 및 황금 호두까기 인형 특별상 (11월)
2005, 2007 - Chamber Music Festival "The Return" in Moscow, Russia prize-winner / 러시아 모스크바 리턴 실내악 페스티벌 입상
2006 - Romantic Music Festival for Young Musicians in Moscow, Russia prize-winner / 러시아 모스크바 청소년 낭만 음악제 입상
2006 - 5th International Chopin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in Beijing, China 3rd prize / 중국 베이징 제5회 쇼팽 청소년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9월)
2008 - 4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5th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5위 (2월)
2008 - 3rd San Marino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1st prize and Special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Chick Corea's composition / 제3회 산마리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칙 코리아 작품 최우수 연주 특별상 (9월)
2010 - 15th Eurovision Young Musicians Contest in Vienna, Austria 3rd prize / 오스트리아 비엔나 제15회 유로비전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3위 (5월)
2010 - 16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3rd prize and Special Prize of Polish Radio for the best mazurka performance / 폴란드 바르샤바 제16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3위 및 마주르카 특별상 (10월)
2011 - 13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 Aviv, Israel 1st prize, The Arthur Rubinstein Award, Competition Gold Medal, Prize for the Best Performer of Chamber Music, "Pnina Salzman" Prize for the Best Performer of a Chopin piece and "Audience Favorite" Prize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3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1위,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상, 콩쿠르 금메달,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쇼팽 작품 최우수 연주자에게 수여하는 프니나 살츠만 특별상 및 청중 인기상 (5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1st prize, Gold Medal, Grand Prix, Audience Choice Award and the Award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Mozart Concerto ex-aequo with Yeol-Eum Son (Korea)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피아노 부문 1위, 금메달, 그랑프리, 청중상 및 손열음과 모차르트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7월)
2013 - Franco Abbiati Prize for Best Instrumental Soloist by Italy's foremost music critics / 이탈리아 일류 음악 비평가들이 최우수 기악 독주자에게 수여하는 프랑코 아비아티 상 수상
2018 - Grammy Award for Best Classical Instrumental Solo Performance /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클래식 기악 독주 부문 수상 (1월)
2018–2019 - Berlin Philharmonic's Artist-in-Residence / 베를린 필하모닉 상주예술가

[Chopin Competition]
Stage I - Fazioli
Etude in F,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g#,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Nocturne No. 17 in B, Op. 62 No. 1 / 녹턴 17번

Scherzo No. 4 in E,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 Fazioli
Waltz No. 1 in Eb, Op. 18 / 왈츠 1번

Barcarolle in F#, Op. 60 / 뱃노래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No. 1 in B
No. 2 in C
No. 3 in c

Scherzo No. 3 in c#, Op. 39 / 스케르초 3번

Andante spianato & Grand Polonaise in Eb,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Stage III - Fazioli
Rondo à la Mazur in F, Op. 5 / 마주르카 풍의 론도

Polonaise-Fantaisie in Ab, Op. 61 / 환상 폴로네즈

Impromptu No. 1 in Ab, Op. 29 / 즉흥곡 1번

Impromptu No. 2 in F#, Op. 36 / 즉흥곡 2번

Tarantella in Ab, Op. 43 / 타란텔라

Sonata No. 3 in b, Op. 58 /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 Agitato

Final - Fazioli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Arthur Rubinstein Competition]
Stage I - Steinway
Scarlatti Sonata in d, K. 213 (L. 108) /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13

Haydn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Prokofiev Sonata No. 3 in a, Op. 28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Chopin Rondo à la Mazur in F, Op. 5 / 쇼팽 <마주르카 풍의 론도>

Chopin Mazurka in c, Op. 56 No. 3 / 쇼팽 마주르카 작품 56-3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Stage II - Steinway
Paul Ben-Haim 5 Pieces, Op. 34 / 파울 벤-하임 5개의 소품 중 1, 4, 3번
I. Pastorale
IV. Canzonetta
III. Capriccio agitato

Scriabin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Chopin 12 Etudes, Op. 25 / 쇼팽 12개의 연습곡 작품 25
No. 1 in Ab / 양치기의 피리
No. 2 in f
No. 3 in F
No. 4 in a
No. 5 in e
No. 6 in g#
No. 7 in c#
No. 8 in Db
No. 9 in Gb / 나비
No. 10 in b
No. 11 in a / 겨울바람
No. 12 in c / 대양

Finals - Steinway
Schumann Piano Quintet in Eb, Op. 44 / 슈만 피아노 퀸텟
I. Sostenuto assai – Allegro ma non tropp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Andante cantabile
IV. Finale. Vivace

Mozart Piano Concerto No. 23 in A, K. 488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assai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 - Hamburg Steinway
Scarlatti Sonata in d, K. 213 (L. 108) /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13

Haydn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Prokofiev Sonata No. 3 in a, Op. 28 / 프로코피에프 소나타 3번

Tchaikovsky 6 Pieces, Op. 51 No. 6 Valse Sentimentale / 차이코프스키 <감상적인 왈츠>

Tchaikovsky 18 Pieces, Op. 72 / 차이코프스키 18개의 소품 발췌
No. 13 Echo rustique / 마을의 메아리
No. 3 Tendres reproches / 쉬운 질책
No. 15 Un poco di Chopin / 짐짓 쇼팽처럼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Round II Phase I - Hamburg Steinway
Shchedrin Concert Etude "Tchaikovsky Etude" / 셰드린 연주회용 연습곡 <차이코프스키 에튀드>

Scriabin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Chopin 12 Etudes, Op. 25 / 쇼팽 12개의 연습곡 작품 25
No. 1 in Ab / 양치기의 피리
No. 2 in f
No. 3 in F
No. 4 in a
No. 5 in e
No. 6 in g#
No. 7 in c#
No. 8 in Db
No. 9 in Gb / 나비
No. 10 in b
No. 11 in a / 겨울바람
No. 12 in c / 대양

Round II Phase II - Hamburg Steinway
Mozart Piano Concerto No. 23 in A, KV 488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3번
I. Allegro
II. Adagio
III. Allegro assai

Round III Part 1 - Hamburg Steinway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Allegro vivace assai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Round III Part 2 - Hamburg Steinway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드디어 내가 궁극적으로 보고자 했던 다닐의 쇼팽 1번! 바르샤바와 텔아비브를 거쳐 이제 마지막으로 모스크바 종착역에 도착! 헐퀴... 그런데 1악장 오케스트라 서주에서 뭔가 바이올린 활을 더 그어서 나는 소리가... 딱 끊지 못하고 늘어진 소리가 들렸다. 드디어 내 소원 성취! 여기까지 다닐이 땀을 가장 많이 흘렸다. 연주가 끝나고 인사할 때에는 겉옷을 벗고 셔츠 차림으로. 2010년 10월에는 쇼팽 콩쿠르 나갔지, 이어서 2011년 초에는 일본에서 열리는 쇼팽 콩쿠르 입상자 갈라 콘서트에 나갔지, 5월에는 루빈스타인 콩쿠르, 6월에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 나갔으니 다른 협주곡을 준비할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연주가 끝나고 모스크바 시내가 나온다. 첼로 부문 참가자들이 나온다.


13:50
Yeol Eum Son (South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Age: 25
2 May 1986 in Wonju / 1986년 5월 2일, 원주 출생
1994 - 제13회 춘추피아노콩쿠르 (현재 음연 콩쿠르) 초등2학년부에서 기형석과 공동 2위
1997 - 3rd Tchaikovsky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Musicians in St. Petersburg, Russia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제3회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국제음악콩쿠르 최연소 2위
1999 - Oberl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Cleveland, Ohio (USA) 1st prize (youngest winner) /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오벌린 국제피아노콩쿠르 최연소 1위
2000 - 제49회 이화경향 음악 콩쿠르 중학교부에서 서한나와 공동 1위
2000 - 7th Ettlingen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Category B up to 20 years) 1st prize, EMCY (European Union of Music Competitions for Youth) Prize and Bärenreiter Urtext-Prize (youngest winner) / 독일 제7회 에틀링겐 국제 피아노 콩쿠르 시니어 부문 (20세 이하) 역대 최연소 1위, 세계청소년음악콩쿠르 유럽협회 특별상 및 베렌라이터 상 (8월)
2002 - 53rd Viotti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ercelli, Italy 1st prize (youngest winner) and "Steinway & Sons" Special Prize / 이탈리아 베르첼리 제53회 비오티 국제음악콩쿠르 역대 최연소 1위 및 피아노제작사 스타인웨이가 수여하는 특별상 (10월)
2003 - 한국음악협회 한국음악상 신인상
2004 - 제1회 금호음악인상
2005 - 10th Hamamatsu Academy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Japan 1st prize / 일본 제10회 하마마쓰 아카데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3월)
2005 - 11th Arthur Rubinstein International Piano Master Competition in Tel-Aviv, Israel 3rd prize and Competition Bronze Medal / 이스라엘 텔아비브 제11회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 3위 및 동메달 (4월)
2005 - 15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Finalist (Top 12) / 폴란드 바르샤바 제15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10월)
2006 - 15th Leed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England 2nd stage (Top 33) / 잉글랜드 제15회 리즈 국제피아노콩쿠르 2라운드 진출 (9월)
2008 - 6th Kissinger Klavierolymp in Bad Kissingen, Germany 1st prize / 독일 제6회 바트 키싱엔 피아노 올림피아드 1위 (10월)
2009 - 13th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Fort Worth, Texas (USA) 2nd prize, Silver Medal, Steven de Groote Memorial Award for the Best Performance of Chamber Music ex-aequo with Evgeni Bozhanov (Bulgaria) / 미국 텍사스 주 포트워스 제13회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은메달, 에프게니 보자노프(불가리아)와 스티븐 디 그루트 기념 실내악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6월)
2010 - 강원도 원주시 홍보대사 (11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2nd prize, Silver Medal, Special Prizes for Best Performance of the Commissioned Work (by Rodion Shchedrin) and Best Chamber Concerto (Mozart Concerto) Performance ex-aequo with Daniil Trifonov (Russia)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2위, 은메달, 필수 지정곡(셰드린 연습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및 다닐 트리포노프(러시아)와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공동 수상 (7월)
2011 - 예술의전당 홍보대사, 금호 아시아나 솔로이스츠 단원 (7월)

Round I - Yamaha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Tchaikovsky 12 Pieces of Moderate Difficulty, Op. 40 No. 8 Valse / 차이코프스키 12개의 어려운 소품 중 8번 <왈츠>

Tchaikovsky Nocturne in F, Op. 10 No. 1 / 차이코프스키 녹턴 작품 10-1

Tchaikovsky Children's Album, Op. 39 No. 14 Polka / 차이코프스키 어린이 앨범 중 14번 <폴카>

Tchaikovsky/Samuil Feinberg: Scherzo from Symphony No. 6 "Pathétique"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6번 <비창> 중 스케르초 (사무일 파인베르크 편곡)

Round II Phase I - Hamburg Steinway
Schumann Humoresque in Bb, Op. 20 / 슈만 위모레스크

Kapustin Variations, Op. 41 / 카푸스틴 변주곡 작품 41

Shchedrin Concert Etude "Tchaikovsky Etude" / 셰드린 연주회용 연습곡 <차이코프스키 에튀드>

Liszt Rhapsodie Espagnole, S. 254 / 리스트 스페인 랩소디

Round II Phase II - Hamburg Steinway
Mozart Piano Concerto No. 21 in C, K. 467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III. Allegro vivace assai

Round III Part 1 - Hamburg Steinway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Round III Part 2 - Yamaha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Allegro vivace assai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야마하라는 걸 알게 되고 나서 개인적으로 맥 빠졌던 기억이 있다. 그렇게 다닐이 보다 쉽게 우승할 수 있도록 길을 비켜줬다. 리허설 때에는 스타인웨이로 연주했는데 야마하 피아노가 낫겠다고 판단했나보다. 1라운드에서는 야마하라도 괜찮았다. 그런데 결선은 음악의 깊이가 느껴지지 않으니 유감. 선명하게 들리긴 해도 풍성한 소리가 안 나... 뭔가 잔향이 멀리 전달되지 못하고 연주자 주변에 머물러있다는 느낌도 들고. 연주가 끝나고 그 와중에 사인 받는 사람이 있다. 러시아에서는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 그걸 처음 알게 된 것은 율리아나의 독주회에서. 1부가 끝나고 사인 받으러 나오는 할머니를 봤다. 그러다가 루간스키의 독주회에서도 그런 사람을 봤는데 루간스키가 안 받아줬다. 못 본 것 같기도 하고. 연주가 끝나고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콘서트홀 소개가 나온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손열음이 우승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인 의견들을 몇 번 봤는데 가장 큰 이유는 국적.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는 애초에 정치적인 목적으로 개최되었고 우승자 명단만 봐도 소련 포함 러시아가 대부분이란 걸 알 수 있다.

국적이 우선이라면 객관적으로 볼 때 입상 경력에서 다닐이 더 앞선다. 시기는 다르지만 둘 다 쇼팽 콩쿠르랑 루빈스타인 콩쿠르에 참가했다.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는 손열음이 3위, 다닐이 1위. 손열음은 2005 쇼팽 콩쿠르에서 2라운드(준결선)까지 5명 안에 드는 연주였다고 했다. 하지만 결선은 그냥 그렇게 연주하면서 결국 입상하지 못했다. 다닐은 2010 쇼팽 콩쿠르에서 3라운드(준결선)까지 점수만 볼 때 5위를 받을 것 같았는데 결선에서 만회하면서 어떻게든 3위로 인정받았다. 다닐의 연주에 대해 평소에 호불호가 있는 걸로 아는데 쇼팽 콩쿠르에서도 그랬다. 다닐은 나가는 대회마다 입상한 반면 손열음은 말아먹은 대회가 3개도 아니고 퀸엘리자베스, 하스킬, 클리블랜드, 쇼팽, 리즈 이렇게 내가 아는 것만 5개. 어찌 되었든 손열음 같은 경우에는 1위나 2위 아니면 차라리 떨어지는 유형. 2010 쇼팽 콩쿠르 우승자인 율리아나도 내가 아는 것만 3개 대회 말아먹은 경력이 있다. 손열음은 3년마다 열리는 하마마쓰 콩쿠르 빼고 웬만한 콩쿠르 다 나갔다. 어지간히 나갔다면서 준우승 이후 콩쿠르 참가를 멈췄다. 다닐과 마찬가지로 조성진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3위로 인정받은 다음 루빈스타인 콩쿠르를 거쳐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했다. 서로 반대로 갔네...

손열음이 클라이번 콩쿠르에서 준우승했는데 4~5년 주기인 대회에서 하나는 2위였다가 다른 하나가 1위로 되는 건 힘들다. 그런 경우는 아쉬케나지가 유일하고 다른 연주자들의 사례를 볼 때 큰 대회에서 준우승하면 다른 큰 대회 역시 잘 해야 준우승이다. 바이올린 부문까지 확대해서 보면 아키코 스와나이의 경우가 있는데 퀸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2위였다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1위로 이어졌다.

보통 큰 대회 우승은 음반사와 정식으로 계약하여 스튜디오 음반을 내지 않은 신인한테 주는 편이다. 손열음은 이미 쇼팽 콩쿠르 이전에 데뷔 음반을 냈다. 하지만 이건 2019년 대회에서 깨졌는데 1~2위 입상자 모두 이미 대회가 열리기 전에 각각 소속 음반사가 있는 레코딩 아티스트.

다음으로 스타성에서 다닐이 더 앞선다는 것. 앞으로의 가능성까지. 다닐은 쇼팽 콩쿠르가 배출한 입상자들 중에서도 최고 스타인데, 21세기의 큰 대회 입상자들 중에서 최고 인기 스타는 다닐이라는 걸 어쩔 수 없이 인정! 물론 다닐은 베를린 필과도 협연했다.

끝으로 아까 언급했던 피아노의 종류. 결선에서는 확률상 스타인웨이로 가야 맞다. 하나 더 내가 아는 걸 언급하자면 라흐마니노프 3번은 러시아 시절인 1994년 대회부터 우승하지 못하고 있다. 잘 해야 2위... 다른 큰 대회들은 이 곡이 대세인데 여기서는 안 먹힌다. 라흐마니노프 3번의 우승은 소련 시절의 영광에 머무르고 있다.

어쨌든 손열음이 정말 잘 했다. 그리고 이후 2015년과 2019년 대회를 보면 결선에 남자만 있다. 여성 입상자는 손열음 이후 나오지 않았다. 워낙 이 대회가 남성적이라서? 쇼팽 콩쿠르만 그나마 여성 우승자가 4명이고 다른 큰 대회들은 여성 우승자가 1~2명이다시피한 게 현실. 뭣 나는 응원할 때 성별을 따지지 않지만 2023년에는 결선에 오를 후보들을 남자만 생각해봐야 되나?

손열음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다면 어렸을 때 궁극적으로 어떤 콩쿠르를 나가는 게 목표였는지? 러시아 같은 경우에는 최종 목표로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을 것. 내가 어디서 본 바로는 큰 대회 우승자 같은 경우에는 어렸을 때부터 준비한다고 했거든... 이건 안티 블로그에서 먼저 본 내용 같은데 블레하치가 대놓고 오랜 기간 쇼팽 콩쿠르를 준비했다고. 조성진 같은 경우는 쇼팽 콩쿠르를 위해 준비했다기보다는 어린 시절부터 쇼팽의 작품들을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준비된 것. 손열음은 콘서트 피아니스트라는 꿈은 당연히 있겠지만 특정 콩쿠르를 위해(그 대회를 최종 목표로 삼고) 준비한 것 같진 않다. 2019년 우승자인 캉토로프는 인터뷰에서 말하길 일단 콩쿠르에 신청하고 싶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대회를 많이 준비했다고 했다.

난 다닐이 더 잘 했다고 생각하는 편이니 뭐라고 하든지 말든지~ 우리나라 응원하지 않는다고 토라지는 사람들은 별 수 없다. 내가 이런 말 하는 게 기분 나쁘면 내 블로그에 안 오면 된다. 블로그를 그만 두는 2020년 말까지 내가 어떤지 누누이 얘기할 수밖에 없는 입장. (안티 같은 사람들을 내년 말까진 생각해줘야 한다.) 난 평생 그러고 살 가능성 높으니깐 그런 게 불편한 사람들은 내 블로그를 무시하고 안 오면 된다. 그런 사람들한테는 내 블로그를 모르는 게 약이다. 내 블로그를 볼 때는 그런 걸 감안하고 봐야 한다. 내가 우리나라 참가자를 응원하는 날이 온다면 그건 해가 서쪽에서 뜰 일이다.


14:50
Alexey Chernov (Russia) / 알렉세이 체르노프 (러시아)
Age: 28
1982년 8월 26일 출생
1996 - 5th Ettlingen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 Young Pianists in Germany Encouragement Award (Top 10) / 독일 제5회 에틀링겐 청소년 국제피아노콩쿠르 장려상 (8월)
2001 - 15th Vianna da Mott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Lisbon, Portugal 6th prize / 포르투갈 리스본 제15회 비안나 다 모타 국제음악콩쿠르 6위 (7월)
2004 - 10th UNIS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Pretoria, South Africa 4th prize / 남아프리카 공화국 프리토리아 제10회 우니사 국제피아노콩쿠르 4위 (2월)
2005 -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Minsk, Belarus 1st prize ex-aequo with Tsimur Shcherbakov (Belarus) / 벨로루시 민스크 국제피아노콩쿠르 - 치무르 쉐르바코프(벨로루시)와 공동 1위 (12월)
2006 - 22nd Valsesia Music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arallo, Italy 3rd prize / 이탈리아 바랄로 제22회 발세시아 무지카 국제음악콩쿠르 3위 (9월)
2006 - 2nd Parnass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nterrey, Mexico 2nd prize ex-aequo with Rufus Choi (USA) / 멕시코 몬테레이 제2회 파르나소스 국제피아노콩쿠르 - 루퍼스 최(미국)와 공동 2위 (10월)
2006 - 3rd Emil Gilel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Odessa, Ukraine 2nd prize ex-aequo with Alexandre Pirojenko (Russia) / 우크라이나 오데사 제3회 에밀 길렐스 국제피아노콩쿠르 - 알렉산더 피로옌코(러시아)와 공동 2위 (11월)
2007 - 3rd Nikolai Lysenko International Musical Competition in Kiev, Ukraine 3rd prize / 우크라이나 키예프 제3회 니콜라이 리센코 국제음악콩쿠르 3위 (12월)
2008 - 4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s in Moscow, Russia 2nd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4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2월)
2008 - 3rd Rhode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Greece Finalist (Top 7) / 그리스 제3회 로도스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4월)
2008 - 4th Muse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antorini, Greece 1st prize ex-aequo with Vasilis Rakitzis (Greece) / 그리스 산토리니 제4회 뮤즈 국제피아노콩쿠르 - 바실리스 라키치스(그리스)와 공동 1위 (9월)
2009 - 11th Scriab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Grosseto, Italy 1st prize, Audience Prize and Special Prize / 이탈리아 그로세토 제11회 스크리아빈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청중상 및 특별상 (2월)
2009 - 9th Morocco Philharmonic Orchestr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Casablanca 1st prize unanimously and Audience Prize / 카사블랑카 제9회 모로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국제피아노콩쿠르 만장일치 1위 및 청중상 (3월)
2009 - 19th Concorso Internazionale per Pianoforte e Orchestra "Città di Cantù" in Italy [Classical Concertos] Semifinalist (Top 16) and [Romantic Concertos] Semifinalist (Top 16) / 이탈리아 제19회 칸투 국제피아노협주곡콩쿠르 [고전파 협주곡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및 [낭만파 협주곡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5월)
2009 - 16th Leed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England Semifinalist (Top 12) / 잉글랜드 제16회 리즈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9월)
2009 - 10th Spanish Composer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Las Rozas de Madrid, Spain 1st prize and Spanish Music Prize / 스페인 라스로사스데마드리드 제10회 스페인 작곡가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및 스페인 음악 특별상 (11월)
2010 - 1st Sussex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orthing, England 2nd prize / 잉글랜드 워딩 제1회 서식스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4월)
2010 - 13th Jean Françaix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Vanves, France 1st prize / 프랑스 방브 제13회 장 프랑세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4월)
2010 - 20th A.M.A. Calabria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Lamezia Terme,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라메치아 테르메 제20회 칼라브리아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5월)
2010 - 26th Valsesia Musica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Varallo, Italy 1st prize ex-aequo with Yoshifumi Morita (Japan) / 이탈리아 바랄로 제26회 발세시아 무지카 국제음악콩쿠르 - 요시후미 모리타(일본)와 공동 1위 (9월)
2010 - 14th Luciano Gante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Pordenone,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포르데노네 제14회 루치아노 간테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0월)
2010 - 4th Campill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alaga, Spain 1st prize / 스페인 말라가 제4회 캄피요스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2월)
2011 - 57th Maria Canals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Barcelona, Spain 3rd prize / 스페인 바르셀로나 제57회 마리아 카날스 국제음악콩쿠르 3위 (3월)
2011 - 14th Tchaikovsky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 in Moscow, Russia 5th prize / 러시아 모스크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5위 (7월)
2011 - 19th Cleveland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Ohio, USA 2nd prize and Beethoven Prize / 미국 오하이오 제19회 클리블랜드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및 베토벤 특별상 (8월)
2011 - 27th Ettore Pozzoli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eregno, Italy 1st prize / 이탈리아 세레뇨 제27회 에토레 포졸리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9월)
2012 - 22nd Citta di Cantu International Piano Concerto Competition in Italy [Classical Concertos] 2nd prize (1st was not awarded), [Romantic Concertos] 1st prize and Gran Premio ex-aequo with Christopher Falzone (USA) / 이탈리아 제22회 칸투 국제피아노협주곡콩쿠르 - 크리스토퍼 펄존(미국)과 [고전파 협주곡 부문] 1위 없는 공동 2위, [낭만파 협주곡 부문] 공동 1위 및 그랑프리 공동 수상 (5월)
2012 - 5th Parnassos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Monterrey, Mexico 2nd prize / 멕시코 몬테레이 제5회 파르나소스 국제피아노콩쿠르 2위 (10월)
2012 - 26th Concurso Internacional de Piano "Cidade de Ferrol" 1st prize / 스페인 제26회 페롤 시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11월)
2013 - 14th Van Clibur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Fort Worth, Texas (USA) Semifinalist (Top 12) / 미국 텍사스 주 포트워스 제14회 밴 클라이번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6월)
2014 - 16th Gina Bachauer International Artists Piano Competition in Salt Lake City in Utah (USA) Semifinalist (Top 12) / 미국 유타 주 솔트레이크 시티 제16회 지나 박하우어 아티스트 국제피아노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6월)
2014 - 8th International Piano-e-Competition in Minneapolis, Minnesota (USA) 2nd prize /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 제8회 미네소타 국제 피아노 e 콩쿠르 2위 (7월)

[Arthur Rubinstein Competition]
Stage I - Steinway
Scriabin 3 Etudes, Op. 65 / 스크리아빈 3개의 연습곡 작품 65
No. 1 Allegro fantastico
No. 2 Allegretto
No. 3 Molto vivace

Brahms Intermezzo in b, Op. 119 No. 1 / 브람스 인터메조 작품 119-1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Stage II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변주곡>

Purcell Suite in C, Z. 666 / 퍼셀 모음곡
I. Prelude / 프렐류드
II. Allemande / 알르망드
III. Courante / 쿠랑트
IV. Sarabande / 사라방드

Paul Ben-Haim 5 Pieces, Op. 34 / 파울 벤-하임 5개의 소품 중 1, 2, 3번
I. Pastorale
II. Intermezzo
III. Capriccio agitato

Scriabin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소나타 5번

Finals
Dvořák Piano Quintet No. 2 in A, Op. 81 / 드보르작 피아노 퀸텟 2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Dumka. Andante con moto
III. Scherzo (Furiant). Molto vivace
IV. Finale. Allegro

Mozart Piano Concerto No. 27 in Bb, K. 595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o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 Poco più moderat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Tchaikovsky Competition]
Round I - Hamburg Steinway
Beethoven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Tchaikovsky 18 Pieces, Op. 72 No. 5 Meditation / 차이코프스키 명상

Tchaikovsky Seasons, Op. 37bis No. 8 August. Harvest / 차이코프스키 사계 중 8월 <수확>

Scriabin 3 Etudes, Op. 65 / 스크리아빈 3개의 연습곡 작품 65
No. 1 Allegro fantastico
No. 2 Allegretto
No. 3 Molto vivace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Round II Phase I - Hamburg Steinway
Bartók Etude, Op. 18 No. 3 / 버르토크 연습곡 작품 18-3

Shchedrin Concert Etude "Tchaikovsky Etude" / 셰드린 연주회용 연습곡 <차이코프스키 에튀드>

Scriabin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소나타 5번

Purcell Suite in C, Z. 666 / 퍼셀 모음곡 Z. 666
I. Prelude / 프렐류드
II. Allemande / 알르망드
III. Courante / 쿠랑트
IV. Sarabande / 사라방드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연습곡>

Round II Phase II - Hamburg Steinway
Mozart Piano Concerto No. 27 in Bb, K. 595 /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7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o

Round III Part 1 - Hamburg Steinway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Allegro vivace assai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Round III Part 2 - Hamburg Steinway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 Poco più moderat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브람스 1번은 리즈 콩쿠르에서 인기였다. 우승자들이 거기서 몇 번 나와서 그런지 2018년 대회에서 브람스를 결선 레퍼토리에서 뺐나봐... 워낙 묵직한 연주자라서 그런지 브람스 선곡. 알고 보니 브람스가 협주곡 1번을 쓴 시기는 25세. 여기까지 결선 끝! 체르노프의 결선 사진이 한 장 더 필요해서 찾다 못해 러시아어로도 검색해봤는데 원래 예비 심사에서 32위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몇 명이 기권하면서 엔트리에 들 수 있었던 것이다. 원래 30명에는 Arseny Aristov(아르세니 아리스토프, 러시아), Andrew Tyson(앤드류 타이슨, 미국), Lukas Vondracek(루카쉬 본드라첵, 체코) 이렇게 3명이 있었다. 그런데 체르노프랑 리비나가 추가되면서 결국 1라운드에서는 29명이 참가했다.


Tchaikovsky Competition Live Journal Review by Elena Cheremnykh (30 June 2011)
Конкурс завершен. Последний этап финальных прослушиваний начал Даниил Трифонов, в чьем исполнении Первый концерт Шопена трепетал шлейфом год назад одержанной победы (третье место) на Конкурсе Шопена, а так же осмысленной, обоснованной пианистом еще во втором туре темой «Шопен-Чайковский». Трифонов – музыкант тонкий и душевно открытый. Поэтому не стоило удивляться его изящному звуку, округло мягким завершениям пассажей и той пластике, которая, к счастью, опять выходит на обозрение после отжившей своей жизнью акробатики, всех этих разговоров об аппликатуре и почти забытой на их фоне ауры салонного шопеновского романтизма.

콩쿠르가 끝났다. 결선의 마지막 무대는 다닐 트리포노프에 의해 시작되었는데, 그는 1년 전 쇼팽 콩쿠르 3위에 입상했으며,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2라운드에서 피아니스트에 의해 입증된 “쇼팽-차이코프스키” 주제로 떨렸다. 트리포노프는 미묘하면서도 감정이 풍부한 음악가이다. 그러므로 우아한 소리, 패시지의 둥그스름한 부드러운 마무리, 구식 곡예 후 운 좋게 다시 나타나는 나긋나긋함, 핑거링에 대한 이 모든 대화들, 배경에 반하여 거의 잊힌 쇼팽 낭만주의 살롱의 분위기에 놀라지 않아야 한다.

Концерт у Трифонова подкупил адекватностью звуковому материалу, – ах, как мерцала у него ювелирная  мелизматика второй части! Главным плюсом этого выступления мне видится самодостаточность, несуетность сценического существования, в упор игнорировавшего конкурсный контекст. «У вас соревнование, а у меня – музыка», – дал понять 21-летний Даниил, чем, собственно, выказал в том числе и спортивное самообладание. Сливать адреналин потоками силовой виртуозности, поверьте, легче. К сожалению, свет и тепло его звука, нежность и покой его отношения к роялю и к публике в последний день конкурса – материи чересчур художественные. В них ни хлеба, ни зрелищ, одна лишь артистически осмысленная эфемерность. Надеюсь, жюри это оценит.

트리포노프의 협주곡은 건전한 소리의 적절성으로 인해 생겨났다. - 오, 2악장의 보석 같은 멜리스마(선율이 화려하고 아름다운 음악)가 어떻게 스치는가! 이 연주의 주요 장점은 콩쿠르의 단도직입적인 맥락을 무시한 자급자족이자 부족한 무대 존재이다. 21세의 다닐(실제로는 만 20세)은 “당신한테는 콩쿠르가 있고, 나한테는 음악이 있다”는 것을 스포츠 자제력을 포함하여 보여주었다. 강력한 힘을 지닌 기교의 흐름으로 아드레날린을 배출하라, 나를 믿어라, 보다 쉽다. 불행히도, 그가 내는 소리의 빛과 따뜻함, 콩쿠르 마지막 날의 피아노와 청중에 대한 그의 관계의 부드러움과 평화 - 너무 예술적인 문제이다. 그들은 빵도 없고, 구경거리도 없으며, 예술적으로 의미 없는 비현실성만 가지고 있다. 심사위원이 이것을 고맙게 여기길 바란다.

После такого Шопена Первый концерт Чайковского в исполнении Йол Юм Сон оцарапал слух хорошо просчитанными резкостями и порадовал предсказанным некоторыми перевоплощением финальной веснянки в «Танец с саблями» (ну, или с катанами). По части конкретно этого опуса мои симпатии остались с Сенг Чжин Чо, который своим 17-летним естеством почувствовал (и прекрасно озвучил) всю богатейшую органику русифицированного романтизма Чайковского. Сюжетом Концерта у Йол Юм Сон стало воображаемое под музыку Петра Ильича поле битвы, звездные войны и рычагами отбрасываемые от рояля руки пианистки. Что-то подсказывает, что единоборство с Чо – своим юным соотечественником - Йол Юм Сон небесспорно, но выиграла. А заодно отстояла, как вы понимаете, и спортивный контекст музыкальных состязаний.

그런 쇼팽 후, 손열음이 연주한 차이코프스키 1번 협주곡은 그의 귀에 흠집을 내어 선명하게 표현했으며, 일부가 칼춤으로(음, 아니면 일본도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던 마지막 봄의 환생을 기뻐했다. 이 특별한 작품과 관련하여, 나의 지지는 17세의 재능을 타고난 사람, 차이코프스키의 러시아적인 낭만주의의 풍부한 구조를 모두 감지했던(그리고 완벽하게 노래했던) 조성진에게 돌아갔다. 손열음의 협주곡 구성은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에 대해 상상된 전장, 스타워즈, 지렛대에서 출발한 피아니스트의 손들이었다. 뭔가가 조성진과의 무술을 내게 말한다. - 그의 젊은 동포인 손열음은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이겼다. 그러나 동시에 알다시피 그녀는 음악 콩쿠르들의 스포츠 같은 상황을 방어했다.

Первым концертом Брамса конкурсные прослушивания завершил Алексей Чернов. На мой взгляд, весомой черты финалу пианистов этим выступлением подвести у последнего конкурсанта не получилось. Первая причина – конечно, усталость. Вторая – исполнительские помарки, которые можно списать и на ту же усталость, и на установившуюся в Москве тридцатиградусную жару. Но все, кто играл сегодня, - безусловно, борцы. Кто станет лучшим, мы узнаем совсем скоро.

알렉세이 체르노프는 브람스 1번 협주곡을 마쳤다. 내 생각에 마지막 참가자는 이 연주로 피아니스트들의 피날레를 요약하는 데에 성공하지 못했다. 첫 번째 이유는 물론 피로이다. 두 번째로 연주의 오점은 동일한 피로와 모스크바에서의 30도의 열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오늘 연주한 사람 모두 레슬러이다. 누가 최고인지 곧 알게 될 것이다.


20:00
Awards Ceremony
Tchaikovsky Concert Hall in Moscow /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콘서트홀

진행자들이 나온 후 콩쿠르 조직위원장인 발레리 게르기에프 등장. 다시 진행자들이 나와서 밴 클라이번을 부르는데 올가 로스트로포비치와 함께 나왔다. 먼저 러시아어로 클라이번이 인사한다.

Voice
Male
3rd Prize and Bronze Medal: not awarded
2nd Prize and Silver Medal: Enkhbatyn Amartüvshin (Mongolia) / 엥흐바틴 아마투브신 (몽골)
1st Prize and Gold Medal: Jongmin Park (Korea) / 박종민 (대한민국)

Female
3rd Prize and Bronze Medal: Elena Guseva (Russia) / 엘레나 구세바 (러시아)
2nd Prize and Silver Medal: not awarded
1st Prize and Gold Medal: Sunyoung Seo (Korea) / 서선영 (대한민국)

이어서 다른 남녀가 나오는데 누군지 잘... 심사위원인가보다. 성악 남성 부문을 시상한다. 먼저 2위가 나온 후 박종민을 1위로 발표. 다음으로 성악 여성 부문 시상. 먼저 2위 없는 3위 엘레나 구세바가 나오고 이어서 서선영을 1위로 발표.

Cello
5th Prize: Umberto Clerici (Italy) / 움베르토 클레리치 (이탈리아)
4th Prize: Norbert Anger (Germany) / 노르베르트 앙거 (독일)
3rd Prize and Bronze Medal: Ivan Karizna (Belarus) / 이반 카리즈나 (벨로루시)
2nd Prize and Silver Medal: Edgar Moreau (France) / 에드가 모로 (프랑스)
1st Prize and Gold Medal: Narek Hakhnazaryan (Armenia) / 나렉 하흐나자리안 (아르메니아)

첼로 부문에서 아르메니아가 우승했는데 당시에 러시아랑 무슨 정치적으로 안 좋은 관계가 있었다는 것 같기도 하다.

Webcast Audience Choice
Female Voice: Elena Guseva (Russia) / 엘레나 구세바 (러시아)
Male Voice: Enkhbatyn Amartüvshin (Mongolia) / 엥흐바틴 아마투브신 (몽골)
Violin: Sergey Dogadin (Russia) / 세르게이 도가딘 (러시아)
Cello: Narek Hakhnazaryan (Armenia) / 나렉 하흐나자리안 (아르메니아)
Piano: Daniil Trifonov (Russia) / 다닐 트리포노프 (러시아)

청중상은 각 부문별로 시상. 2019년에는 딱 한 명만 뽑았다.

Violin
5th Prize: Eric Silberger (USA) / 에릭 실버거 (미국)
4th Prize: Nigel Armstrong (USA) / 나이젤 암스트롱 (미국)
3rd Prize and Bronze Medal: Jehye Lee (South Korea) / 이지혜 (대한민국)
2nd Prize and Silver Medal ex-aequo: Itamar Zorman (Israel) and Sergey Dogadin (Russia) / 이타마르 조르만(이스라엘)과 세르가이 도가딘(러시아) 공동 수상
1st Prize and Gold Medal: not awarded

바이올린 부문은 2위를 발표하기 전에 1위가 없고 2명으로 나눴다고 얘기했다. 2015년에도 바이올린 부문은 1위가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2019년에 내 경험치를 깨뜨리게 되는데... 8년 후 재도전한 도가딘이 결국 우승했다.

Piano
The Special Vladimir Krainev Award Vladimir Krainev Award - for the best interpretation of a Rachmaninov concerto: Alexander Romanovsky (Ukraine) /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최우수 연주에 대한 블라디미르 크라이네프 특별상 : 알렉산더 로마노프스키 (우크라이나)

5th Prize: Alexei Chernov (Russia) / 알렉세이 체르노프 (러시아)
4th Prize: Alexander Romanovsky (Ukraine) : 알렉산더 로마노프스키 (우크라이나)
3rd Prize and Bronze Medal: Seong Jin Cho (South Korea) / 조성진 (대한민국)
2nd Prize and Silver Medal: Yeol Eum Son (South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1st Prize and Gold Medal: Daniil Trifonov (Russia) / 다닐 트리포노프 (러시아)

2011년 4월, 대회를 몇 달 앞두고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우승자이자 말년에는 교육자로 활동했던 블라디미르 크라이네프가 사망했다. 그의 연주를 먼저 몇 가지 틀어준다. 그의 미망인은 피겨 안무가인 타라소바 여사. 그녀의 점쟁이 친구가 말하길 발이 3개인 남편을 만날 거라고 했다는 얘기가 있다. 그게 뭔가 했더니 그랜드 피아노의 발이 3개. 게르기에프가 타라소바를 맞아준다. 무대에 나와서 시상했는데 난 크라이네프 어워드가 뭔가 했다. 한참 나중에 결선에서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최우수 연주자에게 수여한 상이란 걸 알게 되었다. 내가 볼 때 타라소바가 클래식에 조예가 깊은 것 같다. 안무를 짜는 사람이니 당연히 음악을 많이 알아야 할 수밖에. 속으로는 김연아 선수가 갖고 싶은데 그렇질 못하니 겉으로는 심통! 나중에 아사다 마오한테 김연아를 본받으라고 했다나. 김연아랑 마오는 어찌 보면 운명 공동체인 듯... 마오한테 김연아가 없는 올림픽이란 없었으니까. 피아노 시상식에는 배리 더글러스와 데니스 마추예프가 나왔다. 둘이 얘기하고 나서 관중석을 비추는데 로마노프스키, 조성진, 트리포노프, 손열음, 체르노프가 앉아있다. 다닐이 가운데에 앉아있었네... 5위를 먼저 발표하는데 체르노프가 연주한 리스트의 메피스토 왈츠 1번을 영상으로 보여준다. 외국어 후기에서 체르노프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고 했다. 당연하지... 5위면 기회가 얼마 없고 다른 콩쿠르의 문을 또 두드려야 하니까. 4위면 인기라도 있으면 그나마 낫지... 2015년에 4위였던 뤼카 드바르그의 경우를 보면 연주 기회가 많고 잘 나간다. 로마노프스키가 나갈 때에는 브람스의 파가니니 변주곡 엔딩으로. 3위 발표를 하자 조성진이 앞으로 나가는데 무소르그스키의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중 마지막 곡인 <키에프의 대문>의 중간 선율이 흐른다. 조성진이 나갈 때 관중석에 있는 손열음과 다닐을 비춘다. 2위를 발표할 때에는 국적을 먼저 언급한 다음에 이름을 불렀는데, 손열음이 나갈 때는 차이코프스키의 비창 협주곡 중 스케르초에서 화려한 글리산도를 보여준다. 1위 다닐이 나갈 때도 메피스토 왈츠 1번. 난 이 곡에서 다닐이 악마한테 영혼을 팔았다고 생각... 히히히~

끝으로 모든 수상자들이 무대 위로 나와서 인사하고 나간다. 다른 진행자들이 나와서 갈라 콘서트 예고! 전에 시상식 링크를 알게 되어 유튜브로 보긴 했는데 다시 보기 귀찮은 거였다. 하지만 이렇게 어쩔 수 없이 시상식 후기까지 다 쓰게 되었다. 내가 여기서 다닐이 대상을 받았다고 착각했는데 아니었다.


Tchaikovsky Competition Live Journal Review by Gustav Alink (1 July 2011)
Trifonov wins!

트리포노프 우승!

By now, we know the winners of the 14th International Tchaikovsky Competition: the piano competition was won by Daniil Trifonov, an admirable pianist, who played consistently well throughout the competition.

이제 우리는 제14회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 피아노 부문 우승자를 알고 있다. - 콩쿠르에 걸쳐 일관되게 잘 연주한 훌륭한 피아니스트 다닐 트리포노프가 우승했다.

Before the results were announced in the evening at the Award ceremony, three finalists still had to perform in the afternoon. Trifonov played Chopin #1. Last year October, he had already been a prize winner of the famous Chopin Competition in Warsaw, and he had also played this concerto at the recent Arthur Rubinstein Competition in Tel Aviv (and who knows how many more times in between), so he has ample experience with this concerto. However, to play Chopin in Warsaw or at the Tchaikovsky Competition in Moscow truly makes a difference. As Trifonov must have noticed (and must have known, being Russian), it is more in the blood of these orchestra players to play Russian music. And, to be honest, I also found that Trifonov can play Chopin better than he did yesterday. His performance was pianistically very good, but his approach and touch were quite direct and not very romantic. The lyrical parts of the concerto could have sounded rounder and warmer. The final chord of the concerto was perfect: soloist and orchestra were perfectly together.

저녁에 시상식에서 결과가 발표되기 전, 3명의 결선 진출자들은 오후에 연주해야만 했다. 트리포노프는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했다. 작년 10월, 그는 이미 바르샤바에서 열리는 유명한 쇼팽 콩쿠르에서 3위에 입상했으며, 최근에 열린 텔아비브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도 이 협주곡을 연주했으므로(그리고 그 사이에 얼마나 더 연주했는지 누가 아는지) 이 협주곡에 대한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바르샤바나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쇼팽을 연주하는 것은 진정한 차이를 만든다. 트리포노프가 틀림없이 알아차렸듯이(그리고 러시아적인 것임이 틀림없음), 러시아 음악을 연주하는 것은 이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피에 더 가깝다. 그리고 솔직히 나는 트리포노프가 어제보다 쇼팽을 더 잘 연주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의 연주는 피아니스틱하게 매우 좋았지만, 그의 접근과 터치는 매우 직접적이었지 매우 낭만적이진 않았다. 협주곡의 서정적인 부분들이 보다 둥글고 따뜻하게 들릴 수 있었을 텐데. 협주곡의 마지막 화음은 완벽했는데, 독주자와 오케스트라가 완벽하게 함께 했다.

After Trifonov, Yeol Eum Son (25) from Korea played Tchaikovsky. For this, she had chosen the Yamaha CFX grand piano. Her sound was strong and bright. Quite frequently during her performance, she stands half up. It probably helps her in placing stronger accents and creating a bigger sound, but I thought that it would also be extra tiring.

트리포노프 이후 한국의 손열음(25세)이 차이코프스키를 연주했다. 이것을 위해 그녀는 야마하 CFX 그랜드 피아노를 선택했다. 그녀의 소리는 강하고 밝았다. 연주하는 동안 그녀는 반쯤 자주 일어난다. 어쩌면 더 강한 악센트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어서 더 큰 소리를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나는 그렇게 하면 더 피곤할 거라고 생각했다.

Outside, the weather was hot and inside the Great Hall, it was not much cooler. The audience felt sorry for Alexey Chernov, who had chosen to play Brahms #1. Very courageous! Contestants are always concerned about the right choice of repertoire. When they ask me, I always advise them to play what they feel most comfortable with. However, listening to Chernov's 50-minute Brahms, I thought he was a bit unfortunate having chosen this.

밖에서는 날씨가 더웠고 대강당 내부에서는 훨씬 시원하지 않았다. 청중은 브람스 1번을 선택하여 연주한 알렉세이 체르노프에 대해 유감스럽게 느꼈다. 매우 용감하다! 참가자들은 항상 올바른 레퍼토리 선택에 대해 걱정한다. 그들이 내게 질문할 때, 나는 항상 그들이 가장 편하다고 느끼는 것을 연주하도록 조언한다. 그러나 체르노프의 브람스를 50분 동안 들으면서, 나는 그가 이것을 선택한 것이 약간 불운하다고 생각했다.

In the evening, Chernov received the 5th prize, and he was clearly not happy with that. Yeol Eum got 2nd, and her compatriot Cho 3rd. The award ceremony at the Tchaikovsky Concert Hall started one hour late, due to the delayed arrival of jury and contestants (singers and violinists) from St. Petersburg. There were many great and famous musicians. Van Cliburn gave a touching speech, and Valery Gergiev thanked everybody. Special tribute was given to 1970 Tchaikovsky winner Vladimir Krainev who had recently passed away. Very many of us had known him and this was an emotional moment. A special Vladimir Krainev Award - for the best interpretation of a Rachmaninov concerto - went to Alexander Romanovsky, in addition to his 4th prize.

저녁에 체르노프는 5위에 입상했으며, 그는 그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다. 손열음은 2위, 그녀의 동포인 조성진은 3위. 차이코프스키 콘서트홀에서의 시상식은 1시간 늦게 시작했는데,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성악 및 바이올린 부문) 심사위원단과 참가자들의 도착이 지연되었기 때문이다. 위대하고 유명한 음악가들이 많이 있었다. 밴 클라이번은 감동적인 연설을 했으며, 발레리 게르기에프는 모든 사람에게 감사했다. 특별한 헌정은 최근 작고한 1970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우승자 블라디미르 크라이네프에 대해 주어졌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그를 알고 있었으며 이것은 감정을 자극하는 순간이었다.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최우수 연주에 대한 블라디미르 크라이네프 특별상은 4위 입상자 알렉산더 로마노프스키에게 갔다.


Russian piano maestro reflects on 1st recital in Korea - Korea.net Interview with Daniil Trifonov (17 June 2013) / 러시아 피아노 마에스트로가 한국에서 첫 번째 리사이틀을 성찰하다 - 2013년 6월 17일 다닐 트리포노프와의 코리아넷 인터뷰
Russian pianist Danil Trifonov has hit the Korean stage for the first time at the Seoul Arts Center (SAC).

러시아 피아니스트 다닐 트리포노프가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처음으로 한국 무대를 강타했다.

Having held his first recitals in the country June 11-12, the tall, blue-eyed pianist, 22, is considered a rising star on the classical music scene since placing third in the International Fryderuryk Chopin Piano Competition in 2010 and winning both the Arthur Rubinstein Piano Competition and the International Tchaikovsky Competition in 2011.

6월 11~12일에 첫 리사이틀을 개최한, 키가 큰 벽안의 22세 피아니스트는 2010년에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3위를 차지한 다음 2011년에는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국제피아노마스터콩쿠르와 차이코프스키 국제음악콩쿠르에서 우승한 이후 클래식 음악계의 떠오르는 스타로 여겨진다.

The Tchaikovsky competition in Moscow also led to the discovery of two up-and-coming Korean pianists -- runner-up Son Yeol Eum and third-place finisher Cho Seong-Jin.

모스크바에서 열린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는 2명의 떠오르는 한국인 피아니스트 2위 손열음과 3위 조성진의 발견으로도 이어졌다.

Soon after the pianist sat down at the piano, he filled the concert hall with Piano Sonata No. 2 by Alexander Skryabin. Bending his waist and getting his face close enough to almost hit the keyboard, he started striking the keys with a smooth and subtle touch.

피아니스트는 피아노에 앉은 직후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2번으로 콘서트홀을 채웠다. 허리를 구부리고 거의 건반에 닿을 정도로 얼굴을 가까이 하면서 부드럽고 섬세한 터치로 건반을 치기 시작했다.

Whenever he reached fast-paced and powerful passages of the piece, he banged on the keys to make thundering sounds and moved up and down his seat.

그는 빠르게 진행되는 강한 패시지에 도달할 때마다 천둥소리를 내기 위해 건반을 두드리고 자리를 위아래로 움직였다.

This acute sense of articulating dynamics continued on to his next selections, which featured Liszt's Piano Sonata and Chopin's 24 Preludes Op. 28.

다이내믹을 분명히 표현하는 이 예리한 감각은 그의 다음 선곡인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와 쇼팽 24개 전주곡에서 지속되었다.

Endless rounds of applause after his final piece persuaded him to do more for the appreciative audience. A series of last-minute encores were short but impressive and fast given the speed of his playing, causing the audience to stay for a while even after his performance had ended.

마지막 곡을 연주한 이후의 끝없는 박수는 그에게 감사하는 청중을 위해 더 많은 것을 하도록 설득했다. 마지막 순간의 앙코르곡들은 짧았지만 인상적이었으며 연주 속도가 빨라서 연주가 끝난 후에도 청중이 잠시 머무를 수 있었다.

The June 12 recital featured masterpieces by top Russian composers including Alexander Skryabin, Pyotr Tchaikovsky, Igor Stravinsky and Sergei Rachmaninoff.

6월 12일 리사이틀에서는 스크리아빈, 차이코프스키, 스트라빈스키, 라흐마니노프 등 러시아 상위 작곡가들의 걸작을 연주했다.

Korea.net had an interview with Danil Trifonov via email after he finished the June 11 recital.

코리아넷은 6월 11일 리사이틀이 끝난 후 이메일을 통해 다닐 트리포노프와 인터뷰했다.

Q: This is your first performance in Korea. How did it feel to be on a Korean stage and how did the Korean audience react?

한국에서의 첫 공연이네요. 한국 무대에 있는 기분은 어땠으며 한국 청중은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A: Everything came as a refreshing and totally new experience to me. Everything from the stage atmosphere and sound to the reactions from the audience were perfect. What I found surprising is that there were quite a few students in the audience. I was also moved by all the complements and encouraging words I'd got in an autograph session.

모든 것이 상쾌하고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무대 분위기와 소리에서 청중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완벽했어요. 제가 발견한 놀라움은 청중의 상당수가 학생들이었다는 것이죠. 사인회에서 받았던 모든 칭찬과 격려하는 말들에도 감동받았어요.

Q: Your two-day program featured the works of great composers like Skryabin, Liszt, Tchaikovsky, Chopin and Rachmaninoff. Was there a special reason for your choice?

이틀간의 프로그램에서 스크리아빈, 리스트, 차이코프스키, 쇼팽, 라흐마니노프 같은 위대한 작곡가들의 작품들을 선보이셨는데요. 선곡에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I put together some of my favorites in the repertoire for my first Korean performance. In particular, works in the second recital were 100 percent from famous Russian composers whose musical charms I wanted to introduce to the Korean audience.

한국에서의 최초 공연을 위해 레퍼토리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들을 모았어요. 특히 두 번째 리사이틀에 있는 작품들은 한국의 청중에게 소개하고 싶은 음악적 매력을 지닌 유명한 러시아 작곡가들로 100% 채웠죠.

Q: Have you seen Son Yeol Eum and Cho Seong-Jin, the winners of second and third place in the 2011 Tchaikovsky Competition, performing?

2011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2위 손열음과 3위 조성진이 연주하는 걸 보신 적이 있나요?

A: I saw Son play Sergei Prokofiev's "Piano Concerto No. 2" at the competition, and thought that it would be great to include that piece in my future repertoire. And I had an opportunity to meet Cho in Paris, and I am actually on friendly terms with him. But since I usually don't have enough time to enjoy other performers playing in a competition, I unfortunately haven't had a chance to see him play. I hope to see him on stage someday.

저는 손열음의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2번 연주를 콩쿠르(입상자 갈라 콘서트)에서 봤는데, 그 곡을 앞으로의 레퍼토리에 포함시키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파리에서는 조성진을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실제로 그와 좋은 관계입니다. 그러나 대개 콩쿠르에서 다른 연주자들을 즐길 시간이 충분치 않아서 불행히도 그를 볼 기회가 없었네요. 언젠가는 그를 무대에서 보고 싶어요.

Q: What has influenced your music the most?

당신의 음악에 가장 영향을 준 것은요?

A: Born to a musical family, I was constantly exposed to music from a very early age. I started playing the piano at age five and the piano was a plaything in itself for me. My piano has always been around me and that environment is what has influenced my musical career the most. I love the way I can produce a variety of sounds and expressions with the instrument, which has served as the most important tool in my composing.

음악 가정에서 태어난 저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끊임없이 음악에 노출되었어요. 5살 때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했고 피아노는 그 자체로 장난감이었죠. 제 피아노가 항상 제 주위에 있었고 그 환경은 제 음악 경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네요. 저는 제 작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는 악기로 다양한 소리와 표현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을 사랑해요.


마지막 날 결선 리뷰에서 마지막 단락을 번역한 이유는 결선 마지막 날의 날씨를 나타내는 거라서. 정말 더운데 에어컨이 설치 불가능한 오래된 건물이라... 그렇다고 6월 말고 개최 시기를 변경하자니 다른 콩쿠르들과 겹칠 수도 있으니... 원래 2002년까지는 월드컵이랑 겹치는 시기였다. 여기까지 모든 연주에 대한 후기를 마쳤다. 리뷰 번역이 만만치는 않았고 많이 어설프다. 이제 이 고생 그만 하자고 생각했는데 트리포노프랑 조성진이랑 손열음 이렇게 셋이 나온 사진이 있는지 찾다가 괜히 2013년 다닐의 첫 내한 인터뷰가 나와서 그것까지 번역했다. 이유는 한글 번역을 못 찾아서! 조성진의 지난 이야기를 정리하다가 손열음과 다닐의 리뷰까지 챙기게 되었고 대놓고 다닐 응원하다가 다닐 특집으로 흘러갔다.

트리포노프와 손열음의 연주를 편집했는데 필요하면 요청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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