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3일 목요일

XV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2005 Repertoire


https://pl.wikipedia.org/wiki/XV_Mi%C4%99dzynarodowy_Konkurs_Pianistyczny_im._Fryderyka_Chopina
http://news.mk.co.kr/newsRead.php?sc=30000001&year=2005&no=393561

2005 쇼팽 콩쿠르 심사위원 강충모와의 인터뷰에서 발췌
- 심사에 참여한 소감은.
▲ 본선에 오른 80명의 수준이 다 뛰어났지만 쇼팽의 작품을 얼마나 쇼팽답게 치느냐의 관점에서는 실력들이 좀 차이가 있었다. 우리 학생들의 경우 본선 80명 중 5명이 한국 국적이었는데, 1차 본선 때부터 다들 잘했다. 하지만 심사위원들의 의견이 다 다르다 보니 운 나쁘게 미리 탈락한 경우도 생긴 것 같다.

- 최종 심사 결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 동민, 동혁이가 상당히 잘했는데 개인적으론 열음이가 입상하지 못한 게 너무 안타깝다. 열음이의 경우 1, 2차에선 모두 '베스트 5'에 들 만큼 탁월하게 잘했다. 1차 땐 특히 '베스트 3'에 들었고, 2차 때도 긴 시간 집중해서 기가 막히게 잘 쳤다. 하지만 결선 때는 무슨 이유에선지, 컨디션이 좋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하다. 콩쿠르가 끝나고 점심을 함께 했는데 본선 연주 땐 떨리지 않다가 이상하게 결선 땐 집중할 수 없었다고 하더라. 하지만 워낙 성숙한 아이여서 결과를 잘 받아들이는 것 같았다. 입상권 내엔 들지 못했지만 모든 심사위원들이 열음이의 유망함을 주시하고 긍정적으로 여기는 분위기였다.

- 결과 발표 당시 열음양이 6위에 입상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 원래 입상권 내에 들지 못한 사람의 이름부터 부르게 돼 있는데, 발표하면서 열음이의 이름을 실수로 빠뜨렸기 때문이다. 특별상까지 다 부르고 나서 뒤늦게 열음이 이름을 불러서 6위 입상자로 오해하게 된 것이다.

- 동민, 동혁 형제가 우승을 놓친 것을 두고 아시아권 견제, 폴란드의 자국인 밀어주기 등의 추측도 나오고 있다.
▲ 실제 심사위원 중 한 분은 '동양 아이들이 이렇게 많은데 이게 무슨 국제 콩쿠르냐'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심사위원 대다수는 아시아 연주자들의 실력을 인정하는 분위기였다. 심사 결과에 아시아 연주자들에 대한 반감이나 부정적 시각이 반영된 건 절대 없다. 본선에 오른 80명 중 일본, 한국 학생이 특히 많았고 실력도 뛰어났기 때문에 애초부터 한, 일의 대결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 폴란드의 '자국 밀어주기'라는 시각도 있을 수 있지만, 1등을 한 블레하츠는 사실 월등했다. 심사위원 19명 중 18명이 블레하츠에게 1등 표를 줬다.

- 2위 없이 동민, 동혁 형제가 3위를 한 것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점수는 어떻게 매겨진 것인지.
▲ 2위 없이 동민, 동혁 형제가 3위를 한 것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우선 1차로 심사위원 19명이 12명의 결선 진출자 중 6명의 입상자 후보를 찍는다. 12명 명단을 놓고 이름 옆에 'yes', 'no'를 표기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해서 yes표를 받은 순서대로 6명을 걸러내고, 다시 이 6명을 놓고 심사위원 각자 점수를 매긴다. 혹시라도 심사위원 중 누군가 일부러 낮은 점수를 매기는 것을 막기 위해 점수 차가 4.5점 이상 나면 그 점수는 합산에서 제외한다. 합산한 점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나온다. 심사결과 거의 만장일치로 블레하츠가 1위였다. 그런데 그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동민, 동혁 형제의 점수가 1위와는 좀 차이가 많이 났다. 예를 들어 1위가 1점대라면 2위가 적어도 2점대 이상은 돼야 하는데, 4점대에 가까웠던 것이다. 때문에 2위에 올리기는 힘들었고 아쉽지만 3위를 줄 수밖에 없었다. 정말 놀라웠던 건 동민, 동혁 형제의 점수가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똑같았다는 것이다. 19명의 심사위원들이 짜고 했다 해도 그렇게 나오긴 힘들었을 것이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결과였다.

Laureates
1위 Rafał Blechacz (Poland) / 라파우 블레하치 (폴란드) - Steinway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Polonaise in A-flat major, Op. 53 / 폴로네즈 6번 <영웅>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Audience Prize / 청중상
Polish Radio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mazurkas / 폴란드 라디오가 수여하는 마주르카 최우수 연주 특별상
Fryderyk Chopin Society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polonaise / 프리데리크 쇼팽 소사이어티가 수여하는 폴로네즈 최우수 연주 특별상
Warsaw Philharmonic Prize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concerto / 바르샤바 필하모닉이 수여하는 협주곡 최우수 연주 특별상

Prize funded by the Polish Oil Company ORLEN S.A. a scholarship for the highest-rated Polish participant / 최우수 폴란드 참가자에게 수여하는 폴란드 석유회사 오를렌 S.A. 장학금
Prize funded by Ryowa Life Create for the first prize winner / 우승자에게 수여하는 리오바 라이프 크리에이트 특별상
Prize funded by Krystian Zimerman for the best performance of a sonata /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이 수여하는 소나타 최우수 연주 특별상
Award funded by the Regina Smendzianka Foundation - Yamaha piano - model GC1 E/P for the best Polish participant / 최우수 폴란드 참가자에게 수여하는 야마하 피아노
Award funded by the Foundation for National Edition of the Works of Fryderyk Chopin - a complete set of National Edition notes, which have been released so far, for the highest-ranked Pole in the Competition / 최우수 폴란드 참가자에게 수여하는 국립 프리데리크 쇼팽 작품 전집 재단 특별상
Prize funded by the Fryderyk Chopin Society in Moscow and the company Megapolis Group in Moscow - material award and invitation to concerts (debuts) in Moscow: a piano recital and a concert with a symphony orchestra, for the first prize winner / 모스크바 쇼팽 협회와 모스크바 메가폴리스 그룹에서 수여하는 콩쿠르 우승자를 위한 피아노 리사이틀과 교향악단 협연을 가지는 모스크바 데뷔 콘서트 초청 특별상
Prize funded by the University of Adam Mickiewicz in Poznań, piano recital as part of the cycle "Great Recitals in the University Auditorium" for the winner of the first prize / 우승자를 위해 대학교 강당 위대한 리사이틀 사이클의 일부로서 피아노 리사이틀을 제공하는 포즈난 아담 미츠키에비치 대학교 특별상
Award funded by the Częstochowa Philharmonic - concert with orchestra, for the highest-rated Polish participant / 최우수 폴란드 참가자에게 오케스트라 협연을 제공하는 쳉스토호바 필하모닉 특별상
Award funded by the Canadian Polish Congress (Quebec) - a week's stay in Montreal with recitals for the Montreal community, meetings at local music conservatories and meetings with Polonia and for Polonia, for the best Polish participant / 최우수 폴란드 참가자에게 제공하는 (몬트리올에서 일주일간 머물면서 몬트리올 공동체를 위해 리사이틀을 가지고 지역 음악원들에서 모임을 가지며 재외 폴란드계와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해 모임을 가지는) 캐나다 퀘벡 폴란드 의회 특별상

2위 없는 공동 3위 (South Korea) / 대한민국
Dong-Min Lim / 임동민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Dong-Hyek Lim / 임동혁 - Steinway
Piano Concerto No. 2 in F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2번

공동 4위 (Japan) / 일본
Shohei Sekimoto / 쇼헤이 세키모토 - Kawai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Takashi Yamamoto / 다카시 야마모토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5위 없는 6위 Ka Ling Colleen Lee (Hong Kong) / 카 링 콜린 리 (홍콩) - Steinway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Finalists (Top 12)
Jacek Kortus (Poland) / 야체크 코르투스 (폴란드) - Steinway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Rachel Naomi Kudo (USA) / 레이첼 나오미 구도 (미국)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Rieko Nezu (Japan) / 리에코 네주 (일본) - Yamaha
Piano Concerto No. 2 in F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2번

Yuma Osaki (Japan) / 유마 오사키 (일본) - Yamaha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Yeol Eum Son (South Korea) / 손열음 (대한민국) - Steinway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Andrey Yaroshinsky (Russia) / 안드레이 야로신스키 (러시아) - Kawai (?)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Semifinalists (Top 32)
Soo-Jung Ann (South Korea) / 안수정 (대한민국)
Nicolas Bringuier (France) / 니콜라스 브링기에 (프랑스)
Chiao-Ying Chang (Taiwan) / 차오-잉 창 (대만)
Alexei Gorlatch (Ukraine) / 알렉세이 고를라치 (우크라이나)
Hisako Kawamura (Japan) / 히사코 가와무라 (일본)
Yusuke Kikuchi (Japan) / 유스케 기쿠치 (일본)
Ben Kim (USA) / 벤 킴 (미국)
Olga Kozlova (Russia) / 올가 코즐로바 (러시아)
Dmitri Levkovich (Canada) / 드미트리 레프코비치 (캐나다)
Marko Mustonen (Finland) / 마르코 무스토넨 (핀란드)
Miku Omine (Japan) / 미쿠 오미네 (일본)
Esther Park (USA) / 에스더 박 (미국)
Takashi Sato (Japan) / 다카시 사토 (일본)
Gracjan Szymczak (Poland) / 그라치안 심차크 (폴란드)
Krzysztof Trzaskowski (Poland) / 크시쉬토프 트자스코프스키 (폴란드)
Nobuyuki Tsujii (Japan) - Critics' Award / 노부유키 쓰지이 (일본) - 비평가상
Sławomir Wilk (Poland) / 스와보미르 빌크 (폴란드)
Ingolf Wunder (Austria) / 잉골프 분더 (오스트리아)


Competition Repertoire
1st Stage
Two etudes / 그룹 a, b 중 하나씩 2개의 연습곡 선택
one of the groups a and b:

group a
Etude in C major, Op. 10 No. 1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group b
Etude in A minor, Op. 10 No. 2
Etude in C major, Op. 10 No. 7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Etude in E flat major, Op. 10 No. 11
Etude in A minor, Op. 25 No. 4
Etude in E minor, Op. 25 No. 5
Etudes in G sharp minor, Op. 25 No. 6
Etude in B minor, Op. 25 No. 10

One nocturne: / 녹턴 1곡
Nocturne in B major, Op. 9 No. 3 / 3번
Nocturne in D flat major, Op. 27 No. 2 / 8번
Nocturne in G major, Op. 37 No. 2 / 10번
Nocturne in C minor, Op. 48 No. 1 / 13번
Nocturne in F-sharp minor, Op. 48 No. 2 / 14번
Nocturne in E flat major, Op. 55 No. 2 / 16번
Nocturne in B major, Op. 62 No. 1 / 17번
Nocturne in E major, Op. 62 No. 2 / 18번

One of 4 Ballads / 4개의 발라드 중 하나
or / 또는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or / 또는
Fantasy in F minor, Op. 49 / 환상곡

One Waltz: / 왈츠 하나
Waltz in E flat major, Op. 18 / 1번
Waltz in A flat major, Op. 34 No. 1 / 2번
Waltz in F major, Op. 34 No. 3 / 4번
Waltz in A flat major, Op. 42 / 5번
Waltz in A flat major, Op. 64 No. 3 / 8번

A piece or pieces to choose from: / 다음 곡(들) 중에서 선택
Allegro de concert in A major, Op. 46 / 연주회용 알레그로
Berceuse in D-flat major, Op. 57 / 자장가
Bolero in C major, Op. 19 / 볼레로
Etude or etudes: / 3개의 유작 연습곡들
No. 1 in F minor
No. 2 in A-flat major
No. 3 D flat major
Impromptu in A flat major, Op. 29 / 즉흥곡 1번
Impromptu F-sharp major, Op. 36 / 즉흥곡 2번
Impromptu in G flat major, Op. 51 / 즉흥곡 3번
Nocturne in C sharp minor, Op. 27 No. 1 / 녹턴 7번
Preludes from Op. 28 (one group or two more): / 24개 전주곡 중 7번부터 6개씩 한 그룹 또는 두 그룹 이상
group a:
In A major, No. 7
F sharp minor, No. 8
E flat major, No. 9
C sharp minor, No. 10
B flat major, No. 11
G sharp minor, No. 12
group b:
F sharp major, No. 13
E flat minor, No. 14
D flat major, No. 15
B minor, No. 16
A flat major, No. 17
F minor, No. 18
group c:
E flat major, 19
C minor, No. 20
B flat major No. 21
G minor, No. 22
F major No. 23
D minor no. 24
Prelude in C sharp minor, Op. 45 / 전주곡 작품 45
Rondo in C minor, Op. 1 / 론도 작품 1
Rondo à la Mazur in F major, Op. 5 / 마주르카 풍의 론도
Rondo in E flat major, Op. 16 / 론도 작품 16
Scherzo in B minor, Op. 20 / 스케르초 1번
Scherzo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Scherzo in C sharp minor, Op. 39 / 스케르초 3번
Scherzo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Tarantella in A-flat major, Op. 43 / 타란텔라
Waltz in A minor, Op. 34 No. 2 / 왈츠 3번
Waltz in D-flat major, Op. 64 No. 1 / 왈츠 6번
Waltz in C sharp minor, Op. 64 No. 2 / 왈츠 7번
Variations brillantes in B-flat major, Op. 12 / 화려한 변주곡

2nd Stage
A full series of mazurkas from the following opuses: / 다음 작품 번호 중 마주르카 전체 세트
17
24
30
33
41
50
56
59

One of the following polonaises: / 다음 폴로네즈 중 하나
Andante spianato and Polonaise in E 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Polonaise in F sharp minor, Op. 44 / 폴로네즈 5번
Polonaise in A-flat major, Op. 53 / 폴로네즈 6번 <영웅>
Polonaise-Fantaisie in A-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One of the following sonatas: / 다음 소나타 중 하나
Sonata in B flat minor Op. 35 or Sonata in B minor, Op. 58 / 2번 또는 3번

Final
One of the concertos: / 다음 협주곡 중 하나
Piano Concerto in E minor, Op. 11 or Piano Concerto in F minor, Op. 21 / 1번 또는 2번


Yundi Li's Competition Repertoire
Stage I
Nocturne in C minor, Op. 48 No. 1 / 녹턴 13번
Etude in A minor, Op. 10 No. 2 / 연습곡 작품 10-2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 연습곡 작품 25-11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Stage II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 스케르초 2번
Berceuse in D flat major, Op. 57 / 자장가
Waltz in A flat major, Op. 42 / 왈츠 5번
Andante Spianato and Grand Polonaise in E-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Stage III
4 Mazurkas, Op. 33 No. 1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33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협주곡 1번

Rafał Blechacz's Competition Repertoire
Stage I
Preludes, Op. 28 No. 7 in A major / 전주곡 7번
Preludes, Op. 28 No. 8 in F sharp minor / 전주곡 8번
Preludes, Op. 28 No. 9 in E flat major / 전주곡 9번
Preludes, Op. 28 No. 10 in C sharp minor / 전주곡 10번
Preludes, Op. 28 No. 11 in B flat major / 전주곡 11번
Preludes, Op. 28 No. 12 in G sharp minor / 전주곡 12번
Nocturne in B major, Op. 62 No. 1 / 녹턴 17번
Etude in F major, Op. 10 No. 8 / 연습곡 작품 10-8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 연습곡 작품 10-10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 60 / 뱃노래
Waltz No. 6 in D-flat major, Op. 64 No. 1 / 왈츠 6번 <강아지 왈츠>
Waltz No. 7 in C sharp minor, Op. 64 No. 2 / 왈츠 7번
Waltz No. 8 in A flat major, Op. 64 No. 3 / 왈츠 8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Polonaise No. 6 in A-flat major, Op. 53 "Heroic" / 폴로네즈 6번 <영웅>
3 Mazurkas, Op. 56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6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Yundi Li 2000 vs Rafał Blechacz 2005
블레하치의 프로그램은 내가 전체 동영상을 가지고 있어서 연주 순서대로 정확하게 적은 것이다. 일치하는 레퍼토리가 소나타 3번과 협주곡 1번 말고는 없는데 윤디 리는 스케르초 2번, 블레하치는 4번을 연주했다.

내가 쇼팽 콩쿠르에서 소나타 특별상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2010년이었다. 그런데 2015년에 라파우 블레하치의 입상 경력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소나타 특별상이 있어서 계속 뭔가 했다. 분명히 블레하치가 받은 특별상은 기존에 있었던 세 가지였는데 소나타 특별상이 어디서 난 상인가 했는데 그 의문이 3년 만에 풀렸다. 폴란드 위키페디아에 있는 쇼팽 콩쿠르 정보가 영어보다 더 자세한데 번역기로 돌려봤다. 블레하치가 받은 상들을 몇 가지 더 확인할 수 있었는데,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이 수여하는 상인 건 맞는데 당시에는 비법적 상(Non-Statutory Prize) 중에 하나였다. 그랬다가 그게 2010년에 특별상 범주로 들어가게 된 것이었다. 2020 쇼팽 콩쿠르 규정에 있는 Extra-Statutory Prize 개념으로 보면 된다. 2000년이랑 비교해서 녹턴 지정곡이 약간 바뀌었고 왈츠, 마주르카, 폴로네즈, 소나타, 협주곡은 그대로이다. 2005년에는 결선까지 3라운드 체계로 2라운드에서는 마주르카, 폴로네즈, 소나타 이렇게 세 가지만 연주했으므로 딱딱했는데 2010년부터 다채롭게 바뀌었다. 1~3라운드 동안 다양한 장르를 구경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005년에는 1라운드에서만 볼 수 있었던 레퍼토리를 2010년에는 2라운드나 3라운드에서도 볼 수 있어서 그 점이 좋았다. 2015년에는 2010년보다 더 풍성해졌다.


한편 2005년 대회 준결선에서 탈락한 참가자들 중에는 결선에 오르지 못해서 몇몇 심사위원들 사이에서 안타까움을 자아냈던 잉골프 분더가 있었다. 어떤 곡들을 연주했는지 찾아보니 해외 커뮤니티에서 결선에 오르지 못한 것에 대한 의아함이 있었다. 일본 참가자가 심사위원들한테 로비했다는 소문도 있었는데 내가 볼 때 리에코 네주인 것 같다. 2000년에는 2라운드에서 탈락했는데 2005년에 재도전하여 결선까지 올라갔다. 입상 경력만 봐도 빈약한데 아무리 쇼팽만 연주하는 대회라고 해도 콩쿠르 경력을 보면 실력이 어떤지 대강 알 수 있다.

Rieko Nezu - 23 December 1980 in Chiba / 리에코 네주 - 1980년 12월 23일, 지바 현 출생.
1996 - Kil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Sweden 1st prize / 스웨덴 킬 국제피아노콩쿠르 1위
2004 - 6th Paderewski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Bydgoszcz, Poland 4th prize and Special Prize for the best interpretation of works by Paderewski / 폴란드 비드고슈치 제6회 파데레프스키 국제피아노콩쿠르 4위 및 파데레프스키 작품 최우수 연주 특별상 (11월)
2000 - 14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2nd stage (Top 38) / 폴란드 바르샤바 제14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2라운드 진출 (10월)
2005 - 15th Chopin International Piano Competition in Warsaw, Poland Finalist (Top 12) / 폴란드 바르샤바 제15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파이널리스트 (10월)


Ingolf Wunder's Competition Repertoire 2005
Stage I
Ballade No. 1 in G minor, Op. 23 / 발라드 1번
Nocturne in D flat major, Op. 27 No. 2 / 녹턴 8번
Etude in A minor, Op. 10 No. 2 / 연습곡 작품 10-2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 연습곡 작품 25-11 <겨울바람>
Waltz in A minor, Op. 34 No. 2 / 왈츠 3번
Waltz in E flat major, Op. 18 / 왈츠 1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Stage II
Andante Spianato and Grand Polonaise in E-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3 Mazurkas, Op. 59 / 3개의 마주르카 작품 59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Ingolf Wunder's Competition Repertoire 2010
Stage I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 발라드 4번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 연습곡 작품 10-5 <흑건>
Etude in G flat minor, Op. 25 No. 6 / 연습곡 작품 25-6
Nocturne in B major, Op. 9 No. 3 / 녹턴 3번

Stage II
Impromptu No. 3 in G flat major, Op. 51 / 즉흥곡 3번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 스케르초 4번
Waltz in A flat major, Op. 34 No. 1 / 왈츠 2번
4 Mazurkas, Op. 24 / 4개의 마주르카 작품 24
Andante Spianato and Grand Polonaise in E-flat major, Op. 22 /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Stage III
Rondo à la Mazur in F major, Op. 5 / 마주르카 풍의 론도
Bolero in C major, Op. 19 / 볼레로
Sonata No. 3 in B minor, Op. 58 / 소나타 3번
Polonaise-Fantaisie in A-flat major, Op. 61 / 환상 폴로네즈

Final
Piano Concerto No. 1 in E minor, Op. 11 / 피아노 협주곡 1번

2005년 프로그램은 내가 아는 대로 적은 것인데 1라운드의 시작은 발라드 1번, 2라운드의 마지막은 폴로네즈이다. 1라운드는 발라드 1번 말고 일부만 있어서 동영상에 있는 대로 적었다. 2010년 프로그램은 나한테 당시에 받아둔 동영상이 있으므로 순서를 정확하게 적은 것이다. 분더는 3대 콩쿠르에서 임동혁한테 세 번 다 졌다. 재도전하여 결국 입상했지만 임동혁보다 더 높은 2위라서 납득이 안 된다는 의견도 있었다. 내가 2010 쇼팽 콩쿠르르 별렀는데 막상 2010년이 되니깐 계속 까먹고 있었다. 10월의 어느 날 갑자기 생각나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2라운드가 중계되고 있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게 1라운드인데 여러 연주자들의 쇼팽을 다양하게 구경할 수 있어서이다. 그런데 잉골프 분더가 보여서 쇼팽 콩쿠르에서 미끄러지면 재수하기도 한다는 걸 처음 알았다. 분더의 환상 폴로네즈가 감동적이었다고 하는데 난 너무 피곤해서 3라운드를 별로 못 봤다. 결선은 전부 본방 사수했는데 그걸 입상자 갈라 콘서트까지 이어나가지 못했다. 너무 피곤해서 잠들어버렸다.

잉골프 분더가 연주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발라드 1번은 4번으로 바꿨다. 에튀드는 둘 다 바꿨다. 왈츠랑 녹턴도 바꿨다. 2005년에 어떤 마주르카를 연주했는지는 찾지 못했는데 그대로일 것 같다. 스케르초, 소나타, 폴로네즈는 그대로이다. 2010년에 다시 총 4라운드 체계로 부활했으므로 연주한 곡들이 더 늘어났다.


임동혁이 우승했어야 되었다는 얘기가 우리나라 커뮤니티에서 종종 나오기는 했는데 음반도 냈으면서 콩쿠르에 나갔다는 의견도 물론 있었다. 쇼팽 콩쿠르란 게 LP 시절은 몰라도 지금은 음반을 내지 않은 사람한테 우승의 축이 기우는 편이라서... 우승하려면 운이 따라주기도 해야 하는데 임동혁이랑 임동민은 3위라서 예를 들기는 뭣하지만 또 다른 우승후보인 블레하치가 보다 쉽게 우승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것 같기도 하다. 임동혁은 스타인웨이 피아노이긴 하지만 협주곡 2번을 선택했고 임동민은 협주곡 1번이긴 하지만 야마하 피아노를 선택했다. 2005년에 21세기 첫 쇼팽 콩쿠르가 시작되었는데 블레하치가 청중상까지 모든 상을 다 휩쓸면서 지메르만 이후 30년 만의 폴란드 우승자가 되었다.


이 대회 파이널리스트 중 3명(야체크 코르투스, 레이첼 나오미 구도, 유마 오사키)은 5년 후 재도전했으나 아무도 결선에 오르지 못했다. 준결선(2라운드)에서 미끄러진 참가자들 중에서 알렉세이 고를라치는 2006 하마마쓰 콩쿠르에서 우승한 다음 최종적으로 2011 ARD 콩쿠르 우승자가 되었고 쓰지이 노부유키는 2009 클라이번 콩쿠르 우승자가 되었으며 잉골프 분더는 2010 쇼팽 콩쿠르 준우승자가 되었다.


이 대회까지 스타인웨이 피아노로 연주한 사람 중에서 우승자가 나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