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일 제19회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 예선 10
Sala Kameralna Filharmonii Narodowej w Warszawie / Warsaw Philharmonic Chamber Hall
1st Session
10.00 – 10.30
123 Shio Okui (Japonia / Japan) / 시오 오쿠이 (일본)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cis-moll op. 27 nr 1 /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Etiuda F-dur op. 10 nr 8 /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iuda As-dur op. 10 nr 10 /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Mazurek b-moll op. 24 nr 4 / Mazurka in B flat minor, Op. 24 No. 4
Scherzo b-moll op. 31 /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5월 7일 밤 8시 30분부터 보기 시작. 기권인가 했더니 나왔다. 금색과 검은색의 사선 줄무늬 치마에 검은 재킷. 2013 맨체스터 협주곡 콩쿠르 1위, 모스크바 호두까기 인형 청소년 텔레비전 콩쿠르 2위 및 청중상, 2014 아스타나 피아노 열정 청소년 콩쿠르 주니어 부문 공동 1위, 2016 모스크바 그랜드 피아노 콩쿠르 입상, 2022 비드고슈치 파데레프스키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25 베른 인터라켄 클래식스 콩쿠르 2위. 일본 연주자 치고 시원시원한 편. 2차나 3차는 갈 듯. 일본 피아니스트들은 날개 접힌 새인 마냥 소리가 갑갑하다고 해서 그런지 나도 모르게 소리가 탁 트인 연주를 찾게 된다.
10.30 – 11.00
124 Harmony Zhu (Kanada / Canada) / 하모니 주 (캐나다)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cis-moll op. 27 nr 1 /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Etiuda e-moll op. 25 nr 5 / Etude in E minor, Op. 25 No. 5
Etiuda c-moll op. 10 nr 12 /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Mazurek h-moll op. 33 nr 4 / Mazurka in B minor, Op. 33 No. 4
Scherzo E-dur op. 54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검은 드레스를 입고 등장. 2021 솔트레이크시티 지나 박하우어 온라인 콩쿠르 3위, 2024 헤이스팅스 협주곡 콩쿠르 2위. 녹턴 7번에서 2/3 지나간 시점에서 뭐지? 악보를 살짝 까먹고 헤맨 건지? 추억 에튀드도 뭔가 아니다 싶은 소리. 혁명 에튀드는 첫 페이지에서 소리가 미끄러지길래 뭐지 싶었다. 이것도 당연히 아닌 거고. 마주르카랑 스체르초 4번만 보면 2차는 갈 것 같은데 이미 점수를 까먹어서...
11.00 – 11.30
125 Jingting Zhu (Chiny / China) / 징팅 주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Etiuda gis-moll op. 25 nr 6 /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Nokturn H-dur op. 62 nr 1 /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Mazurek h-moll op. 33 nr 4 / Mazurka in B minor, Op. 33 No. 4
Scherzo E-dur op. 54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입상 경력이 아무것도 없어서 일단 거른다. 에튀드를 맨 앞에 배치한 사람들은 거의 다 별론데... 이미 추격 에튀드부터 아니야! 손가락이 작은 애들한테 유리해서 손이 큰 사람들이 치면 꼬이려고 한다. 마지막 페이지의 오른손 아르페지오는 왼손이 첫 음을 도와주는 식으로 연주하라고 배웠다. 재수생 시절에 서울대 서양음악연구소에서 배웠는데 예고 애들 50명 중 테크닉이 뛰어난 5명만 그렇게 치고 나머지는 양손으로 처리한다고 들었거든. 물론 당연히 큰 대회에선 양손으로 치는 사람들이 없다. 난 몇 번 밝혔듯이 예중이나 예고도 아니고 대학원도 아니라서 그쪽 세상은 자세히 모른다. 일반 학교 나와서 예술학교 애들은 어떤지 잘 모른다. 게다가 어렸을 때 학교 공부랑 친하지 않았는데 대학교에 가서도 그럴 줄은 몰랐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보다는 그 외적인 것들에 관심이 더 많았던 편이라서... 히히히히히! 지금도 여전히 그렇다. 처음에는 돈 문제도 있었지만, 그래서도 내가 대학원을 끝내 안 간 이유 중 하나인 것 같다. 마주르카 마지막 마디는 세게 치지 않고 여리게 처리하면서 마무리.
11.30 – 12.00
126 Vladimir Aćimović (Serbia) / 블라디미르 아치모비치 (세르비아) Steinway & Sons Model D
Mazurek cis-moll op. 30 nr 4 / Mazurka in C sharp minor, Op. 30 No. 4
Etiuda F-dur op. 10 nr 8 /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iuda As-dur op. 10 nr 10 /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Nokturn H-dur op. 62 nr 1 /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Scherzo E-dur op. 54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2016 노비사드 이시도르 바이치 콩쿠르 공동 2위, 2021 비드고슈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기념 청소년 콩쿠르 2위, 2023 뒤셀도르프 슈만 콩쿠르 2위. 유럽 참가자 구경하기가 참 힘드네! 난 유럽에 엄청 관대한데 생각보다 편을 별로 안 드는 듯? 음반을 들으면서 어떤 건 아시아 연주자 걸 가장 좋아하기도 하거든. 마주르카에서 아닌 것 같다. 녹턴을 먼저 쳐야지 마주르카를 먼저 치니깐 어설프게 흘러간다. 그런데 어느 순간 연주에 몰입하게 된다. 독창적인 마주르카 해석?! 녹턴 17번도 마찬가지라 본선에서 길게 보고 싶다. 어설프게 치는 것 같다가도 날 빠져들게 만들어... 푸히히히~ 채팅창에 2026년 낙소스에서 음반 발매 예정이라고 나오는데 쇼팽 콩쿠르는 음반사와 정식으로 계약하여 음반을 발매하지 않은 신인이 우승! 내가 2012년 레슨 시간에 시드니 콩쿠르에서 우승하면 낙소스 음반 발매 혜택이 있다고 본 것을 말씀드렸더니 낙소스는 돈 주면 녹음할 수 있는 데라고! 옛날에 클래식 음악 동호회에서 어떤 분이 나한테 메이저 음반사와 마이너 음반사의 차이점을 가르쳐주셨는데 메이저 음반사들은 상업적인 성격이 강하고 마이너 음반사들은 알려지지 않은 작곡가들이나 레퍼토리를 발굴하는 성격이라고 알려주셨다. 그래서 메이저 음반사들은 재탕 삼탕이 심한 걸 익히 알고 있었다. 낙소스는 내지를 보면 잘못된 정보들이 꽤 된다. 그래서 번역하다가 고친 적이 몇 번 있었다. 설마 또 게이? 귀걸이를 하고 있길래 관찰했더니 왼쪽만 했다. 찾아보니 그쪽은 이성애자란 말도 있다. 스케르초 4번은 지긋하게 흘러간다.
12.00 – 12.30 przerwa / intermission
12.30 – 13.00
127 Yuki Amako (Japonia / Japan) / 유키 아마코 (일본)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H-dur op. 62 nr 1 / Nocturne No. 17 in B major, Op. 62 No. 1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Etiuda h-moll op. 25 nr 10 / Etude in B minor, Op. 25 No. 10
Mazurek G-dur op. 50 nr 1 / Mazurka in G major, Op. 50 No. 1
Scherzo cis-moll op. 39 /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2022 트빌리시 콩쿠르 2위, 2024 브라티슬라바 훔멜 콩쿠르 공동 2위. 녹턴 17번에서 오른손이 전주할 때 왼손을 지휘하는 것 같은 제스처를 취한다. 1차는 갈 것 같은데 2차는 글쎄?
13.00 – 13.30
128 Yanyan Bao (Chiny / China) / 얀얀 바오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Des-dur op. 27 nr 2 /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Etiuda F-dur op. 10 nr 8 /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iuda As-dur op. 10 nr 10 /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Mazurek a-moll op. 59 nr 1 / Mazurka in A minor, Op. 59 No. 1
Scherzo b-moll op. 31 /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검은 반짝이 드레스를 입고 등장. 2019 베이징 쇼팽 청소년 콩쿠르 주니어 부문 2위 외에 써줄 만한 이력이 딱히 없다. 이러면 정말 잘해야 2차까지만 생각해줄 수 있다. 연주는 3차까지 생각해볼 정도로 좋았다. 중국계 참가자들의 활약이 대단하다. 쇼팽 콩쿠르 티켓팅을 두 번이나 도와준 동생이 몇 년 전에 중국은 피아니스트 인구만 3000만 명이라고 나한테 말해줬던 기억이 나네... 이번 대회 예선 참가자 중 중국이 2/3를 초과하는데 그렇다고 우승까지 생각하진 않는다. 쇼팽은 러시아와 폴란드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에는 한 명씩만 점지해줬으니까 못해본 국가 중에서 찾아보려고.
13.30 – 14.00
129 Michał Basista (Polska / Poland) / 미하우 바시스타 (폴란드) Yamaha CFX
Etiuda c-moll op. 10 nr 12 / Etude in C minor, Op. 10 No. 12
Etiuda C-dur op. 10 nr 7 / Etude in C major, Op. 10 No. 7
Nokturn Des-dur op. 27 nr 2 /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Mazurek fis-moll op. 59 nr 3 / Mazurka in F sharp minor, Op. 59 No. 3
Scherzo cis-moll op. 39 /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2017 제슈프 쇼팽 청소년 콩쿠르 공동 2위, 크라쿠프 쇼팽 청소년 콩쿠르 공동 3위라 믿고 거른다. 폴란드를 어떻게든 한 명이라도 파이널리스트로 배려해줘야 하는데 이번 대회에선 그게 쉽지 않다. 어차피 예선이라 섣불리 판단할 필요도 굳이 없으니 본선 참가자 중에서 생각해보려고. 처음부터 혁명을 치면 어떡해... 격노한 심정을 기대했으나 어딘가 우아한 건 뭐지? 에튀드 7번은 어째... 편을 들어주려고 해도 도저히... 녹턴 8번은 초반에 삐끗해도 크게 지장은 없다. 에튀드를 가장 먼저 친 게 불길하더니만 마주르카에서 기어이 삽질. 잘해야 1차인 느낌! 스케르초 3번도 기어이 삽질. 연주가 다 끝나갈 때 발을 보니 초록색 양말. 여기까지 다 보니 5월 8일 어버이날 자정.
2nd Session
17.00 – 17.30
130 Nicolas Bourdoncle (Francja / France) / 니콜라스 부르동클 (프랑스) Yamaha CFX
Nokturn E-dur op. 62 nr 2 / Nocturne No. 18 in E major, Op. 62 No. 2
Etiuda Ges-dur op. 10 nr 5 / Etude in G flat major, Op. 10 No. 5
Etiuda h-moll op. 25 nr 10 / Etude in B minor, Op. 25 No. 10
Mazurek a-moll op. 59 nr 1 / Mazurka in A minor, Op. 59 No. 1
Scherzo cis-moll op. 39 /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어버이날 저녁 5시부터 보기 시작. 2019 하엔 콩쿠르 3위, 2021 브뤼셀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1차, 2023 파리 아니마토 쇼팽 그랑프리 파이널리스트, 2024 칸투 협주곡 콩쿠르 고전파 부문 2위, 하마마쓰 콩쿠르 1차. 프랑스 참가자 명단을 보면서 절망으로 다가왔다. 내 소원은 결선에서 프렌치 쇼팽을 느끼는 건데 그럴 만한 사람들이 없다는 게 문제. 이래서 내가 아직도 2010년 대회에 가장 애착이 가나 보다. 녹턴 18번에서 약간 삐끗하더니 흑건 에튀드에서도 아닌 걸로... 어차피 잘해야 1차를 예상했지만, 옥타브 에튀드도 마찬가지. 마주르카에서도 미스터치를 내는데 도저히 3차에서 볼 수 없는 연주. 난 마주르카 작품 59-1을 들으면 오른손이 반음계로 미끄러져 내려오는 부분에서 쇼팽의 눈물을 느낀다. 중의적인 의미인데 조국에 대한 아픔일 수도 있고 실연일 수도 있고. 스케르초 3번은 뭔가 흐지부지 끝난 느낌? 이러면 엄청 잘해야 1차.
17.30 – 18.00
131 Simon Bürki (Szwajcaria / Switzerland) / 시몬 뷔르키 (스위스) Yamaha CFX
Mazurek fis-moll op. 59 nr 3 / Mazurka in F sharp minor, Op. 59 No. 3
Etiuda F-dur op. 10 nr 8 /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iuda a-moll op. 25 nr 4 / Etude in A minor, Op. 25 No. 4
Nokturn c-moll op. 48 nr 1 /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Scherzo cis-moll op. 39 / Scherzo No. 3 in C sharp minor, Op. 39
2017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장을 향한 걸음 청소년 콩쿠르 1위, 키이우 콩쿠르 공동 3위, 바이마르 리스트 청소년 콩쿠르 1위. 어쩌다 보니 이 참가자의 2023년 음반을 구한 적이 있었다. 이런저런 대회들을 정리하면서 몇 번 봤던 이름인데 여기서 볼 줄은... 마주르카를 먼저 연주했는데 그래도 무난하게 했다고 여겼더니만 에튀드 8번에서 대차게 말아먹네... 에튀드 16번은 앞선 삽질의 여파인지 첫 페이지부터 자신이 없는 소리. 녹턴도 시원하게 미스터치 날리고 스케르초 3번은 첫 페이지에서 이미 아니다. 뭔가 어설프게 흘러가다가 끝난다.
18.00 – 18.30
132 Michelle Candotti (Włochy / Italy) / 미셸 칸도티 (이탈리아)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c-moll op. 48 nr 1 /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Mazurek cis-moll op. 30 nr 4 / Mazurka in C sharp minor, Op. 30 No. 4
Etiuda F-dur op. 10 nr 8 / Etude in F major, Op. 10 No. 8
Etiuda As-dur op. 10 nr 10 / Etude in A flat major, Op. 10 No. 10
Scherzo b-moll op. 31 /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2013 그로세토 스크리아빈 콩쿠르 공동 2위, 헤이스팅스 협주곡 콩쿠르 2위, 발 티도네 콩쿠르 5위, 로마 쇼팽 콩쿠르 2위, 2015 쇼팽 콩쿠르 2차, 2021 파리 아니마토 쇼팽 그랑프리 3위, 쇼팽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2022 헬싱키 마이 린트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크론베르크 저먼 국제피아노어워드 파이널리스트, 2024 베로나 콩쿠르 공동 2위. 지난 대회에서는 스승인 심사위원 드미트리 알렉세예프 백으로 준결선까지 진출했지만, 이번에는 삼수생이라 예선에서 탈락일 듯? 망사 소매가 달린 검은 드레스를 입고 등장. 녹턴 13번과 마주르카 치는 걸 봐선 1차나 2차일 것 같은데 지난 대회 예선에서 삼수생들을 다 떨궈놔서 이번 본선에서도 기회를 줄 건지 의문.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에튀드 10번에서 마침 살짝 망쳐서 탈락으로 생각. 스케르초 2번은 격정적으로 연주.
18.30 – 19.00
133 Zhiqian Cen (Chiny / China) / 지치앤 센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Etiuda a-moll op. 25 nr 4 / Etude in A minor, Op. 25 No. 4
Nokturn cis-moll op. 27 nr 1 /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Mazurek fis-moll op. 59 nr 3 / Mazurka in F sharp minor, Op. 59 No. 3
Scherzo b-moll op. 31 / Scherzo No. 2 in B flat minor, Op. 31
2023 마드리드 콩쿠르 파이널리스트라는 것 외에 아는 게 없다. 이러면 대부분 볼 일이 없다시피 하다. 에튀드 먼저 하지 말지... 역시나 추격 에튀드에서 아니다. 에튀드 16번도 마찬가지. 녹턴 7번과 마주르카도 마찬가지. 스케르초 2번은 마찬가지로 격정적이다. 마지막 음이 채 끝나기도 전에 박수가 터져 나온다.
19.00 – 19.30 przerwa / intermission
19.30 – 20.00
134 Junho Cha (Korea Południowa / South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Yamaha CFX
Nokturn c-moll op. 48 nr 1 / Nocturne No. 13 in C minor, Op. 48 No. 1
Etiuda a-moll op. 25 nr 11 / Etude in A minor, Op. 25 No. 11
Etiuda e-moll op. 25 nr 5 / Etude in E minor, Op. 25 No. 5
Mazurek h-moll op. 33 nr 4 / Mazurka in B minor, Op. 33 No. 4
Scherzo h-moll op. 20 /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원래 프로그램에는 녹턴 7번을 연주할 예정이었는데 변경한 듯. 2023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24 하마마쓰 콩쿠르 2차. 엥? 녹턴 13번에서 살짝 악보를 까먹은 건지 아니면 단지 미스터치인 건지? 여기서 이미 아닌 걸로... 야마하로 치니깐 소리가 거칠게 들린다. 겨울바람 에튀드는 상남자라는 평. 마주르카는 3차에서 못 볼 것 같다. 스케르초 1번도 남성적인 연주.
20.00 – 20.30
135 Kai-Min Chang (Chińskie Tajpej / Chinese Taipei) / 카이민 창 (대만) Steinway & Sons Model D
Mazurek Des-dur op. 30 nr 3 / Mazurka in D flat major, Op. 30 No. 3
Etiuda e-moll op. 25 nr 5 / Etude in E minor, Op. 25 No. 5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Nokturn fis-moll op. 48 nr 2 / Nocturne No. 14 in F sharp minor, Op. 48 No. 2
Scherzo h-moll op. 20 / Scherzo No. 1 in B minor, Op. 20
2018 대구 아시아-태평양 쇼팽 콩쿠르 주니어 부문 폴로네즈 특별상, 하마마쓰 콩쿠르 1차, 2021 쇼팽 콩쿠르 1차, 2024 리즈 콩쿠르 4위. 지난 대회에서 쇼팽 관련 대회 우승이 아니라고 믿고 걸렀더니 본인이 알아서 삽질하면서 탈락. 마주르카 먼저 연주하는 건 아닌데... 이번에도 3차에서 못 볼 것 같다. 추격 에튀드 뭔가 불안하다. 손가락이 길어서 꼬일랑 말랑 하는 건지? 녹턴 14번이나 스케르초 1번이나 겉으로는 잘하는 것처럼 보여도 나한테는 크게 감흥이 없다. 이번에도 1차는 몰라도 2차는 힘들 것 같다.
20.30 – 21.00
136 Xuehong Chen (Chiny / China) / 슈에홍 첸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Des-dur op. 27 nr 2 / Nocturne No. 8 in D flat major, Op. 27 No. 2
Etiuda a-moll op. 10 nr 2 / Etude in A minor, Op. 10 No. 2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Mazurek b-moll op. 24 nr 4 / Mazurka in B flat minor, Op. 24 No. 4
Scherzo E-dur op. 54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앞서 연주할 예정이었던 대만의 콴웨이 첸(Kuan-wei Chen)은 기권인가 보다. 2012 브베-몽트뢰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콩쿠르 4위, 2013 키이우 호로비츠 청소년 콩쿠르 1위, 2014 아스타나 피아노 열정 청소년 콩쿠르 공동 1위, 포산 쇼팽 청소년 콩쿠르 주니어 부문 3위, 2016 베이징 쇼팽 청소년 콩쿠르 시니어 부문 1위, 2017 선전 협주곡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2021 쇼팽 콩쿠르 2차. 녹턴 8번의 첫 페이지부터 확 사로잡는 소리! 에튀드 2번도 좋은 흐름. 이번엔 과연 3차까지라도 갈 수 있을까?
21.00 – 21.30
137 Hyo Lee (Korea Południowa / South Korea) / 이효 (대한민국) Steinway & Sons Model D
Nokturn cis-moll op. 27 nr 1 / Nocturne No. 7 in C sharp minor, Op. 27 No. 1
Etiuda gis-moll op. 25 nr 6 / Etude in G sharp minor, Op. 25 No. 6
Etiuda cis-moll op. 10 nr 4 / Etude in C sharp minor, Op. 10 No. 4
Mazurek a-moll op. 59 nr 1 / Mazurka in A minor, Op. 59 No 1
Scherzo E-dur op. 54 / Scherzo No. 4 in E major, Op. 54
기권인 줄 알았으나 나왔다. 2017 아스타나 피아노 열정 청소년 콩쿠르 주니어 부문 공동 3위, 2019 랴잔 러시아 음악 콩쿠르 3위, 2021 비드고슈치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기념 청소년 콩쿠르 3위, 2023 파리 쇼팽 아니마토 그랑프리 3위, 2025 파리 롱-티보 콩쿠르 3위. 지난 대회 이혁에 이어 이번 대회에는 남동생 이효가 나왔다. 추격 에튀드가 손이 꼬일랑 말랑 아슬아슬하다. 재수생 시절에 이 에튀드 전문인 선생님한테 배웠던 기억이 난다. 그분도 손이 크진 않았다. 마주르카를 들어보면 3차는 힘들 수도?
123 Shio Okui (Japonia / Japan) / 시오 오쿠이 (일본) Steinway & Sons Model D
124 Harmony Zhu (Kanada / Canada) / 하모니 주 (캐나다) Steinway & Sons Model D
125 Jingting Zhu (Chiny / China) / 징팅 주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126 Vladimir Aćimović (Serbia) / 블라디미르 아치모비치 (세르비아) Steinway & Sons Model D
127 Yuki Amako (Japonia / Japan) / 유키 아마코 (일본) Steinway & Sons Model D
128 Yanyan Bao (Chiny / China) / 얀얀 바오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129 Michał Basista (Polska / Poland) / 미하우 바시스타 (폴란드) Yamaha CFX
130 Nicolas Bourdoncle (Francja / France) / 니콜라스 부르동클 (프랑스) Yamaha CFX
131 Simon Bürki (Szwajcaria / Switzerland) / 시몬 뷔르키 (스위스) Yamaha CFX
132 Michelle Candotti (Włochy / Italy) / 미셸 칸도티 (이탈리아) Steinway & Sons Model D
133 Zhiqian Cen (Chiny / China) / 지치앤 센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134 Junho Cha (Korea Południowa / South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Yamaha CFX
135 Kai-Min Chang (Chińskie Tajpej / Chinese Taipei) / 카이민 창 (대만) Steinway & Sons Model D
136 Xuehong Chen (Chiny / China) / 슈에홍 첸 (중국) Steinway & Sons Model D
137 Hyo Lee (Korea Południowa / South Korea) / 이효 (대한민국) Steinway & Sons Model D
스타인웨이 11, 야마하 4 선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