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차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선택한 곡(공개된 곡만)을 연주해야 하며, 최소 1개의 에튀드도 포함되어야 한다. 전체 공연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2024년 11월 11일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1차 III
ACT CITY Hamamatsu Concert Hall / 하마마쓰 액트 시티 콘서트홀
(사진)
10:30
60 José Andres Navarro Silberstein (Bolivia/Germany) / 호세 안드레스 나바로 질버슈타인 (볼리비아/독일, 1995)
1st Stage - Yamaha
Scarlatti Piano Sonata in A, K. 208 (L. 23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208
J.S. Bach: The Art of Fugue, BWV 1080 - IX. Contrapunctus Ⅸ a 4 alla Duodecima / 바흐 <푸가의 기법> 중 제9콘트라풍크투스 - 이중푸가
Debussy Etude No. 6 “Pour les huit doigts” / 드뷔시 연습곡 6번 <여덟 손가락을 위하여>
Chopin Etude in b, Op. 25 No. 10 / 쇼팽 연습곡 22번
Ginastera Suite de danzas criollas, Op. 15 / 히나스테라 <크리올라 족의 춤 모음곡>
I. Adagietto pianissimo
II. Allegro rustico
III. Allegretto cantabile
IV. Calmo e poetico
V. Scherzando - Coda. Presto ed energico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35 in Ab, Hob. XVI:43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35번
I. Moderato
II. Minuet I-II
III. Rondo. Presto
Fauré Nocturne No. 6 in Db, Op. 63 / 포레 녹턴 6번
Liszt Hungarian Rhapsody No. 9 in Eb “Pester Karneval” /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9번 <페스트의 사육제>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Davidsbündlertänze, Op. 6 / 슈만 다비드동맹무곡집
I. Lebhaft
II. Innig
III. Mit Humor
IV. Ungeduldig
V. Einfach
VI. Sehr rasch
VII. Nicht schnell
VIII. Frisch
IX. Lebhaft
X. Balladenmäßig - Sehr rasch
XI. Einfach
XII. Mit Humor
XIII. Wild und lustig
XIV. Zart und singend
XV. Frisch
XVI. Mit gutem Humor
XVII. Wie aus der Ferne
XVIII. Nicht schnell
Villa-Lobos: Ciclo Brasileiro, W. 374 / 빌라 로부스 <브라질의 시>
No. 1 Plantio do caboclo in Gb / 씨 뿌리는 원주민의 노래
No. 2 Impressões seresteiras in c# / 음유시인의 인상
Festa no sertão in C / 정글의 축제
Dança do índio branco in a / 화이트 인디언의 춤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b, Op. 73 “Emperor”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I. Allegro
II. Adagio un poco mosso
III. Rondo. Allegro ma non troppo
2014 포르투 산타 세실리아 콩쿠르 공동 1위 및 맨해튼 온라인 콩쿠르 금메달, 2021 바르셀로나 마리아 카날스 콩쿠르 3위. 스카를라티 소나타 K. 208을 두 번째로 듣는데 바흐처럼 뭔가 경건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푸가의 기법은 여전히 내게 난해한 곡.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지럽다. 이런 기분은 드뷔시 에튀드까지 이어진다. 왜 여덟 손가락인가 했더니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로 연주한다. 여기서 아껴둔 엄지손가락은 쇼팽의 옥타브 에튀드에서 활용! 1라운드 프로그램이 넘쳐 보여서 20분 안에 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다. 남아메리카 쪽 참가자이다 보니 해당 대륙의 작곡가를 소개하는 느낌이었는데 히나스테라의 크리올라 모음곡을 콩쿠르에서 보는 건 처음! 음반으로 조금 들었거나 유튜브에서 찾아본 정도. 마지막 5악장은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다. 다행히 연주 시간을 준수하여 궁금했던 히나스테라를 끝까지 들을 수 있었다. 작은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를 선택하여 원하는 소리를 맘대로 낸다.
(사진)
10:50
41 Jiyoung Kim (Korea) / 김지영 (대한민국, 1996)
1st Stage - Yamaha
Chopin Etude in c#, Op. 10 No. 4 / 쇼팽 연습곡 4번
Barber Piano Sonata in e flat, Op. 26 / 바버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energico
II. Allegro vivace e leggiero
III. Adagio mesto
IV. Fuga. Allegro con spirito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발췌
II. Oiseaux Tristes / 슬픈 새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바다 위의 작은 배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Mendelssohn Songs without Words, Book 1, Op. 19 / 멘델스존 무언가 1권 발췌
No. 1 in E
No. 3 in A
No. 4 in A
No. 5 in f#
Scriabin 12 Etudes, Op. 8 / 스크리아빈 12개의 연습곡 작품 8
No. 1 in C#
No. 2 in f#
No. 3 in b
No. 4 in B
No. 5 in E
No. 6 in A
No. 7 in b flat
No. 8 in Ab
No. 9 in g#
No. 10 in Db
No. 11 in b flat
No. 12 in d#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23 도쿄 가와이 콩쿠르 4위. 쇼팽 에튀드 4번은 한국의 대학교 입시에서 많이 연주하는 곡. 나도 재수생일 때 그 곡 했는데 나한테 내주고 나서 들은 소리는, 손가락이 짧은 애들한테 유리하다는... 길면 꼬이기 십상. 바버 소나타도 잘하는데 상위권 음대생 수준? 프로그램 3차는 보고 싶은데 뭐라 판단이 쉽지 않아서 입상 경력으로 걸렀다. 바버 소나타도 야마하로 자유롭게 컨트롤한다. 4악장 푸가를 펼쳐나가고 있는데 시간제한으로 땡!
(사진)
11:10
16 Isak Choi (Korea) / 최이삭 (대한민국, 2004)
1st Stage - Yamaha
Szymanowski Variations in b flat, Op. 3 / 시마노프스키 변주곡
Lyapunov 12 É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Op. 11 No. 10 “Lezghinka” / 리아푸토프 12개의 초절기교 연습곡 중 10번 <레즈긴가>
2nd Stage
Beethoven Andante favori in F, WoO 57 / 베토벤 <안단테 파보리>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13 original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4 in F#, Op. 30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4번
I. Andante
II. Prestissimo volando
Scriabin Piano Sonata No. 9, Op. 68 “Black Mass”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9번 <흑미사>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연주 순서를 바꿔서 시마노프스키 변주곡으로 시작. 이 곡은 폴리시만이 표현할 수 있는 뭔가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야마하로 자유롭게 컨트롤한다. 리아푸노프 에튀드도 야마하의 특징을 활용하여 잘 친다. 레즈긴카란 제목은 하차투리안의 작품 목록에서 봤던 거라 익숙한 이름. 리아푸노프 에튀드를 온 힘을 다해 치면서 마무리. 2차도 잘할 것 같지만, 나한테 정보가 하나도 없는 참가자라 여기서 거른다.
Intermission
(사진)
11:50
85 Yuanfan Yang (UK) / 위앤판 양 (영국, 1997)
1st Stage - Steinway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3 in g# “La campanella” / 리스트 -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3번 <라 캄파넬라>
2nd Stage
Mozart Piano Sonata No. 10 in C, K. 330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0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antabile
III. Allegretto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in d, Op. 42 /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Andante
Variation 1. Poco più mosso
Variation 2. L’istesso tempo
Variation 3. Tempo di Minuetto
Variation 4. Andante
Variation 5. Allegro (ma non tanto)
Variation 6. L’istesso tempo
Variation 7. Vivace
Variation 8. Adagio misterioso
Variation 9. Un poco più mosso
Variation 10.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1. Allegro vivace
Variation 12. L’istesso tempo
Variation 13. Agitato
Intermezzo
Variation 14. Andante (come prima)
Variation 15. L’istesso tempo
Variation 16. Allegro vivace
Variation 17. Meno mosso
Variation 18. Allegro con brio
Variation 19. Più mosso. Agitato
Variation 20. Più mosso
Coda. Andant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Carnaval, Op. 9 / 슈만 사육제
I. Préambule
II. Pierrot
III. Arlequin
IV. Valse noble
V. Eusebius
VI. Florestan
VII. Coquette
VIII. Réplique
IX. Papillons
X. A.S.C.H.-S.C.H.A. (Lettres dansantes)
XI. Chiarina
XII. Chopin
XIII. Estrella
XIV. Reconnaissance
XV. Pantalon et Colombine
XVI. Valse allemande
XVII. Intermezzo. Paganini
XVIII. Aveu
XIX. Promenade
XX. Pause
XXI.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
Debussy Images, Book I: I. Reflets dans l’eau / 드뷔시 영상 1집 중 1번 <물에 비치는 그림자>
Bartók Piano Sonata, Sz. 80 / 버르토크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moderato
II. Sostenuto e pesante
III. Allegro molto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3년 전에 쇼팽 콩쿠르 1라운드에서 아침에 길을 잃고 헤매다 지각해서 유일하게 못 봤던 참가자. 인사하고 나갈 때 들어와서 볼 수 있었다. 2015 쇼팽 콩쿠르 예선 때 잘하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아니었다는... 2014 바이마르 리스트 콩쿠르 1위, 2015 클리블랜드 영 아티스트 콩쿠르 시니어 부문 1위, 2016 베른 인터라켄 클래식스 콩쿠르 1위, 2018 로마 쇼팽 콩쿠르 1위, 2019 헤이스팅스 협주곡 콩쿠르 4위 및 파리 아니마토 그랑프리 파이널리스트, 2022 테르니 카사그란데 콩쿠르 1위, 2023 시드니 콩쿠르 4위 등 여기저기 많이 입상했으나 크게 볼 일은 없어서 여기서 거른다. 따라서 큰 기대 없이 편하게 연주를 들었다. 음반도 이미 냈는데 콩쿠르에 굳이? 부조니나 리스트나 특별하진 않다는 인상.
(사진)
12:10
23 Inho Gi (Korea) / 지인호 (대한민국, 2003)
1st Stage - Yamaha
Scarlatti Piano Sonata in F, K. 6 (L. 479)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6
Scarlatti Piano Sonata in f, K. 466 (L. 11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466
Chopin Etude in Ab, Op. 10 No. 10 / 쇼팽 연습곡 10번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25 in D, Hob. XVI:4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25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Chopin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5 / 쇼팽 피아노 소나타 2번
I. Grave - Doppio movimento
II. Scherzo
III. Marche funèbre. Lento
IV. Finale. Presto
Prokofiev Toccata in d, Op. 11 / 프로코피에프 토카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Janáček Piano Sonata “From the Street, 1 October 1905” / 야나체크 피아노 소나타 <거리에서, 1905년 10월 1일>
I. Foreboding (Předtucha). Con moto / 예감
II. Death (Smrt). Adagio / 죽음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18 대구 아시아-태평양 쇼팽 콩쿠르 주니어 부문 3위. 이것 외엔 나한테 정보가 없다. 여기에서 단호히 쇼팽 콩쿠르 입상자로 생각하지 않는다. 아시아에서 열리는 쇼팽 콩쿠르에 굳이 나갔으면 1위이고 봐야 한다. 그래야 바르샤바에서 입상의 여지라도 있다. 아니면 꽝! 이혁의 경우가 그렇다. 하마마쓰에서 3위면 쇼팽 콩쿠르 3위나 4위가 될 것 같았는데 파이널리스트로 남았다. 2021년 예선에선 까먹고 있다가 끝나면서 생각났는데 2012년 대구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었다. 아무리 12세라고 해도 입상자 명단에 없었던 게 내내 마음에 걸리더니만, 하마마쓰 콩쿠르 4위 이내 입상자가 쇼팽 콩쿠르 결선에 오르면 5위 이내에 입상하던 공식이 하나 깨졌다. 이번에도 생소한 스카를라티 소나타. F장조로 시작했으니 다음으로 f단조, 즉 같은으뜸음조로 커플링. 두 번째로 연주한 스카를라티 소나타는 되게 익숙한 곡으로 마슬레예프 버전을 좋아한다.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소리에 감탄했던 기억이 난다. 기분 탓인지 쇼팽 에튀드가 특별하지 않다. 애초에 거르고 시작해서 그런 듯. 메피스토 왈츠에서 왼손의 하늘거리는 터치를 야마하가 잘 살려주는 듯. 리스트는 점수를 잘 주고 싶은데 이미 스카를라티에서 까먹었을 것 같다.
(사진)
12:30
24 Nicolas Giacomelli (Italy) / 니콜라스 자코멜리 (이탈리아, 1998)
1st Stage - Kawai
Shostakovich Prelude & Fugue in G, Op. 87 No. 3 / 쇼스타코비치 전주곡과 푸가 3번
Rachmaninov Etude-tableau in e flat, Op. 39 No. 5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5
Brahms Intermezzo in a, Op. 116 No. 2 / 브람스 간주곡 작품 116-2
Brahms Intermezzo in E, Op. 116 No. 4 / 브람스 간주곡 작품 116-4
Brahms Capriccio in d, Op. 116 No. 7 / 브람스 카프리치오 작품 116-7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15 in E, Hob. XVI:13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15번
I. Moderato
II. Minuet - Trio
III. Finale. Presto
Fauré Theme & Variations in c#, Op. 73 / 포레 주제와 변주곡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Medtner: Forgotten Melodies, Book 1 Sonata-Reminiscenza in a, Op. 38 No. 1 / 메트너 <회상 소나타>
Schumann Kreisleriana, Op. 16 / 슈만 크라이슬레리아나
I. Äußerst bewegt
II.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III. Sehr aufgeregt
IV. Sehr langsam
V. Sehr lebhaft
VI. Sehr langsam
VII. Sehr rasch
VIII. Schnell und spielend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2016 퐁투아즈 피아노 캠퍼스 콩쿠르 1위, 2019 뉴욕 콩쿠르 2위, 2022 사칠레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 콩쿠르 공동 3위, 2023 발 티도네 콩쿠르 파이널리스트 및 도쿄 가와이 콩쿠르 1위. 쇼스타코비치의 전주곡과 푸가는 들어도 생소하다. 딱딱해서 어째... 라흐마니노프는 괜찮았는데 브람스도 딱히 특별하진 않아서 여기까지.
Intermission
(사진)
14:10
46 Koki Kuroiwa (Japan) / 고키 구로이와 (일본, 1992)
1st Stage - Yamaha
Tchaikovsky/Pletnev Concert Suite from the Ballet “The Nutcracker”: VII. Andante maestoso / 차이코프스키 발레 모음곡 <호두까기 인형> 중 안단테 마에스토소 (플레트네프 편곡)
Chopin Etude in e, Op. 25 No. 5 / 쇼팽 연습곡 17번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47 in b, Hob. XVI:3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47번
I. Allegro moderato
II. Minuet - Trio
III. Finale. Presto
Brahms Intermezzo in Eb, Op. 117 No. 1 / 브람스 간주곡 작품 117-1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31 revised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개정판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5 “Les collines d’Anacapri” / 드뷔시 전주곡 1집 5번 <아나카프리의 언덕>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7 “Ce qu’a vu le vent d’ouest” / 드뷔시 전주곡 1집 7번 <서풍이 본 곳>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11 “La danse de Puck” / 드뷔시 전주곡 1집 11번 <퓌크의 춤>
Mischa Levitzki: The Enchanted Nymph / 미샤 레비츠키 <마법에 빠진 요정>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2023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준결선까지 봤던 참가자로 이번에도 야마하. 쇼팽, 차이코프스키, 스크리아빈 순이었으나 호두까기 인형을 먼저 연주. 콩쿠르에 참가한다기보다는 자신의 연주를 들려주려고 나온 것 같다. 쇼팽의 추억 에튀드도 자신의 개성을 담는다. 스크리아빈도 괜찮았는데 나이 때문에 여기까지인 것 같다.
(사진)
14:30
92 Ren Zhang (China) / 런 장 (중국, 2003)
1st Stage - Steinway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Debussy Etude No. 7 “Pour les degrées chromatiques” / 드뷔시 연습곡 7번 <반음계를 위하여>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7 in d, Op. 31 No. 2 “Tempest”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7번 <템페스트>
I. Largo - Allegro
II. Adagio
III. Allegretto
Ravel Sonatine / 라벨 소나티네
I. Modéré
II. Mouvement de menuet
III. Animé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Davidsbündlertänze, Op. 6 / 슈만 다비드동맹무곡집
I. Lebhaft
II. Innig
III. Mit Humor
IV. Ungeduldig
V. Einfach
VI. Sehr rasch
VII. Nicht schnell
VIII. Frisch
IX. Lebhaft
X. Balladenmäßig - Sehr rasch
XI. Einfach
XII. Mit Humor
XIII. Wild und lustig
XIV. Zart und singend
XV. Frisch
XVI. Mit gutem Humor
XVII. Wie aus der Ferne
XVIII. Nicht schnell
Heinz Holliger: Elis 3 Nocturnes for piano / 하인츠 홀리거 <엘리스> (3개의 피아노를 위한 녹턴)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Op. 37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con brio
II. Largo
III. Rondo. Allegro - Presto
나한테 정보가 하나도 없는 참가자. 드디어 스타인웨이를 선택한 중국인 등장. 샤콘느를 스타인웨이로 들으니 깊어서 좋다. 스타인웨이로 치니깐 잘 치는 것처럼 보여도 쇼팽이나 드뷔시나 이런 실력은 널린 듯.
(사진)
14:50
38 Donghwi Kang (Korea) / 강동휘 (대한민국, 2008)
1st Stage - Yamaha
Chopin Polonaise No. 5 in f#, Op. 44 / 쇼팽 폴로네즈 5번
Scriabin Etude in Db, Op. 8 No. 10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10
Granados Goyeskas: I. Los Requiebros /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중 1번 <사랑의 속삭임>
2nd Stage
Beethoven Sonata No. 26 in Eb, Op. 81a “Les Adieux” / 베토벤 소나타 26번 <고별>
I. Das Lebewohl. Adagio / 고별
II. Abwesenheit. Andante espressivo / 부재
III. Das Wiedersehen. Vivacissimamente / 재회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2 “Voiles” / 드뷔시 전주곡 1권 2번 <돛>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Carl Vine Piano Sonata No. 1 / 칼 바인 피아노 소나타 1번
Johann Strauss/Alfred Grünfeld: Concert Paraphrase “Soirée de Vienne” from “Die Fledermaus”, Op. 56 / 알프레드 그륀펠트 - 요한 슈트라우스 오페레타 <박쥐> 서곡에 의한 패러프레이즈 <빈의 저녁>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나이를 보니 고1? 폴로네즈 치는 걸 보니 내년 쇼팽 콩쿠르를 생각하는 것 같다. 2023 힐턴 헤드 콩쿠르 2위라는 것 말고는 나한테 정보가 없다. 왜소한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 선택. 작아서 그런지 몸을 많이 쓴다. 나도 쇼팽 에튀드 배우면서 몸을 쓰라고 배우긴 했다. 고등학생인 것 치고는 대단한 쇼팽 연주? 처음엔 그냥 그랬는데 들을수록 빠져든다. 스크리아빈 에튀드에서는 고도의 기교를 자랑한다. 그라나도스까지 나이에 비해 성숙한 연주. 박수 소리가 크다.
Intermission
(사진)
15:30
90 Yuewen Yu (China) / 유에원 유 (중국, 2001)
1st Stage - Kawai
Scarlatti Piano Sonata in G, K. 427 (L. 286)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427
Czerny Variations on a Theme by Rode “La ricordanza”. Op. 33 / 체르니 - 피에르 로드 <회상> 주제에 의한 변주곡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3 No. 3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3-3
Chopin Etude in C, Op. 10 No. 1 / 쇼팽 연습곡 1번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Chopin Impromptu No. 2 in F#, Op. 36 / 쇼팽 즉흥곡 2번
Debussy: L’isle joyeuse / 드뷔시 <기쁨의 섬>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Messiaen: Vingt regards sur l’enfant Jesus No. 15 “Le Baiser de l’enfant Jesus” / 메시앙 <아기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중 15번 <아기예수의 입맞춤>
Rachmaninov 10 Preludes, Op. 23 / 라흐마니노프 10개의 전주곡 작품 23
No. 1 in f#
No. 2 in Bb
No. 3 in d
No. 4 in D
No. 5 in g
No. 6 in Eb
No. 7 in c
No. 8 in Ab
No. 9 in e flat
No. 10 in Gb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b, Op. 73 “Emperor”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I. Allegro
II. Adagio un poco mosso
III. Rondo. Allegro ma non troppo
2016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3위, 2017 안마스 아딜리아 알리예바 콩쿠르 주니어 부문 2위, 2023 사칠레 프리울리 베네치아 줄리아 콩쿠르 파이널리스트로 2024년 재도전하여 공동 2위. 체르니 변주곡은 생소한데 마치 귀에 익숙했던 것처럼 들린다.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도 가와이로 녹여낸다. 쇼팽 에튀드도 좋긴 한데 쇼팽 콩쿠르라면 잘해야 2차?
(사진)
15:50
11 Valère Burnon (Belgium) / 발레르 뷔르농 (벨기에, 1998)
1st Stage - Yamaha
Fauré Nocturne No. 6 in Db, Op. 63 / 포레 녹턴 6번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2 in Eb “Octaves” / 리스트 -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2번 <옥타브>
Ligeti Etude No. 13 “L’escalier du diable” / 리게티 연습곡 13번 <악마의 계단>
2nd Stage
Schumann Gesange der Fruhe in D, Op. 133 No. 1 / 슈만 <새벽의 노래> 1번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7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드뷔시 전주곡 2집 7번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7 “Ce qu’a vu le vent d’ouest” / 드뷔시 전주곡 1집 7번 <서풍이 본 곳>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Schumann Fantasie in C, Op. 17 / 슈만 환상곡 작품 17
I. Durchaus phantastisch und leidenschaftlich vorzutragen – Im Legendenton – Tempo I
II. Mässig. Durchaus energisch – Etwas langsamer – Viel bewegter
III. Langsamer getragen. Durchweg leise zu halten – Etwas bewegter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2019 에피날 콩쿠르 1위, 2021 브레멘 유럽피아노콩쿠르 1위, 2022 롱-티보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및 신인상, 2023 베르첼리 비오티 콩쿠르 2위. 포레 녹턴만 들어도 남다른 소리를 낸다. 유럽이라고 다 잘하는 건 아니지만, 이 대회에서는 유럽 심사위원들의 편견이라든지 선입견을 넘어야 우승인 것 같다. 리스트도 그동안 그냥 그랬던 연주와는 다르다. 사실 리스트는 기교 때문인지 아주 못 치지 않는 이상 그럴싸하게 잘하는 것처럼 포장되는 것도 있는데... 히히히! 하마마쓰 콩쿠르를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라면, 양질의 유럽 참가자들 때문에? 유감스럽게도 다른 아시아 콩쿠르들은 별로 그렇게 하지 못하거든. 못해도 준결선은 갈 것 같다. 리게티 에튀드에서는 계단을 차근차근 밟고 올라가는데 꼭대기에는 악마가 살고 있을까? 건반 오른쪽 끝까지 활용한다. 그러다가 왼손의 낮은음이 꽝~ 이제 악마를 만난 건가? 다시 계단을 천천히 오른다. 그러다 이번에는 빨리... 악마가 지옥으로 떨어졌나? 오랫동안 오른쪽 페달을 밟아서 잔향을 남긴다. 짝짝짝! 잘 봤어요~~~ 셋째 날 연주가 줄줄이 별로인데 여기서 가장 나은 참가자를 봤다. 역대 가장 치열한 대회라는 인상을 계속 받는다.
(사진)
16:10
50 Rafael António Pliousnin Kyrychenko (Portugal) / 하파엘 안토니우 플리우스닌 키리첸코 (포르투갈, 1996)
1st Stage - Kawai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Rachmaninov Etude-tableau in e flat, Op. 39 No. 5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5
2nd Stage
Schumann Arabeske in C, Op. 18 / 슈만 아라베스크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I. Ondine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1번 <물의 요정>
Scriabin Poem in F#, Op. 32 No. 1 / 스크리아빈 시곡 작품 32-1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I. Promenade / 프롬나드 1
II. The Gnome / 난쟁이
III. Promenade / 프롬나드 2
IV. The old castle / 고성
V. Pormenade / 프롬나드 3
VI. Tuileries / 튈르리 궁전
VII. Bydlo / 비들로
VIII. Promenade / 프롬나드 4
IX.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X. 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뮐레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XI. Promenade / 프롬나드 5
XII. Limoges - The market / 리모주의 시장
XIII. Catacombae. Sepulcrum Romanum – Con mortuis in lingua mortua / 카타콤 -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
XVI. The hut on fowl’s legs (Baba Jaga) / 닭발 위의 오두막 (바바 야가)
XV. The great gate at Kiev / 키예프의 대문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21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1차에서 봤던 참가자. 2021 바르셀로나 마리아 카날스 콩쿠르 3위. 순서를 바꿔서 프랑크를 먼저 연주.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는 아직 중간 부분도 들어가지 못했는데 땡! 프랑크만 보면 2차에 갈 것 같은데 사실 라흐마니노프는 약간 부족했다. 그래도 연주를 끝까지 보고 판단하려고 했는데 그만 틀어졌다.
Intermission
(사진)
16:50
54 Xiaoxuan Li (China) / 샤오슈앤 리 (중국, 2001)
1st Stage - Yamaha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2nd Stage
Mozart Allegro in D, K. 626b/16 / 모차르트 알레그로 K. 626b/16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Beethoven Piano Sonate No. 18 in Eb, Op. 31 No. 3 / 베토벤 소나타 18번
I. Allegro
II. Scherzo. Allegretto vivace
III. Menuetto. Moderato e grazioso
IV. Presto con fuoco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12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4위, 2015 힐턴 헤드 콩쿠르 2위 및 주하이 모차르트 콩쿠르 1위, 2018 클리블랜드 영 아티스트 콩쿠르 시니어 부문 1위, 2021 뉴욕 온라인 카네기 데뷔 리사이틀 오디션 파이널리스트. 2021 쇼팽 콩쿠르 1차에서 스타인웨이였는데 여기에서는 야마하. 나이를 보니 재수의 여지가 있다. 괜히 호구 조사한 기분 탓인지 프로코피에프도 평범하게 들린다. 아직 2악장 끝났는데 관중석에서 박수가 터져 나와 참가자가 아니라고 손짓하고 3악장을 시작한다. 페달 밟을 때 발 구르는 소리가 유독 들린다. 3악장을 전개하는데 시간 초과로 땡!
(사진)
17:10
37 Mikhail Kambarov (Russia) / 미하일 캄바로프 (러시아, 2000)
1st Stage - Kawai
Scarlatti Piano Sonata in b, K. 87 (L. 33)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87
Ligeti Etude No. 4 “Fanfares” / 리게티 연습곡 4번 <팡파르>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2nd Stage
Chopin Andante spianato & Grande polonaise brillante in Eb, Op. 22 / 쇼팽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in d, Op. 42 /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Andante
Variation 1. Poco più mosso
Variation 2. L’istesso tempo
Variation 3. Tempo di Minuetto
Variation 4. Andante
Variation 5. Allegro (ma non tanto)
Variation 6. L’istesso tempo
Variation 7. Vivace
Variation 8. Adagio misterioso
Variation 9. Un poco più mosso
Variation 10.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1. Allegro vivace
Variation 12. L’istesso tempo
Variation 13. Agitato
Intermezzo
Variation 14. Andante (come prima)
Variation 15. L’istesso tempo
Variation 16. Allegro vivace
Variation 17. Meno mosso
Variation 18. Allegro con brio
Variation 19. Più mosso. Agitato
Variation 20. Più mosso
Coda. Andant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Messiaen: Vingt regards sur l’enfant Jesus No. 15 “Le Baiser de l’enfant Jesus” / 메시앙 <아기예수를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중 15번 <아기예수의 입맞춤>
Beethoven Piano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2015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장을 향한 걸음 청소년 콩쿠르 공동 3위, 2022 그로세토 스크리아빈 콩쿠르 1위, 2024 트라파니 스카를라티 콩쿠르 공동 1위. 내년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둔 것 같다. 스카를라티로는 판단이 서지 않아서 리게티를 살펴보니 딱히 특별히... 입상 경력을 따져 억지 우승 후보로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아닌 걸로... 리게티 에튀드는 폭죽이 터지고 풍선이 날리는, 그러나 가와이로 쳐서 그런지 포근한 팡파르 같다. 스크리아빈도 포근하게 감싸주는 것 같다. 그러나 1차 프로그램을 보니 전부 다 가와이가 아닌 야마하로 쳤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세트로 야마하랑 더 어울린다고 간주하는 작곡가들이라서... 스크리아빈은 갈수록 좋아지는데 가와이랑 안 어울려 보여서 이만!
(사진)
17:30
07 Roman Borisov (Russia) / 로만 보리소프 (러시아, 2003)
1st Stage - Steinway
William Bolcom 12 New Etudes for Piano, Book Ⅲ No. 2 “Rag Infernal” (Syncopes apocalyptiques) / 윌리엄 볼컴 12개의 새로운 연습곡 3권 중 2번 <지옥의 래그>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2nd Stage
Beethoven 12 Variations on a Russian Dance from “Das Waldmädchen” in A, WoO 71 / 베토벤 - 브라니츠키 발레 <숲속의 아가씨> 중 러시아 무용을 주제로 하는 12개의 변주곡
Theme. Allegretto
Variation 1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Variation 6
Variation 7
Variation 8
Variation 9
Variation 10
Variation 11
Variation 12: Allegro
Coda. [Allegro] - Tempo I
Scriabin Piano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Godowsky Renaissance / 고도프스키 16개의 르네상스 발췌
Book I No. 1 Sarabande in E / 사라방드
Book II No. 10 Courante in e / 쿠랑트
Lowell Liebermann 3 Impromptus, Op. 68 (2000) / 로웰 리버만 3개의 즉흥곡
I. eighth note = 172
II. eighth note = 120
III. eighth note = 120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2013 아스타나 피아노 열정 클래식 음악제 겸 콩쿠르 주니어 부문 공동 2위, 2015 모스크바 크라이네프 주니어 콩쿠르 파이널리스트로 2019년 재도전하여 1위, 2022 바트 키싱엔 피아노 올림피아드 1위. 볼컴의 에튀드를 들으니 뭔가 신선하다. 이건 스타인웨이로 치니깐 그렇게 들리는 기분 탓도 있다. 히히히! 연주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느낌. 입상 경력이 괜찮아서 입상자 후보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셋째 날 1위가 벨기에 참가자 같은데 여기서 역전? 프랑크도 마찬가지로 스토리를 엮어나간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또 러시안이라고 관대해지기 시작! 이 사람이 현재까지 우승에 가장 근접해 보이는데? 푸히히히! 솔직히 대회 특성상(?) 가와이나 야마하에서 우승자가 나올 것 같지만, 난 스타인웨이 소리가 더 좋다고!!!!! 내가 가진 정보를 찾아보니 루르 피아노 페스티발 40집 음반에 수록된 연주자 중 한 명이다.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페스티벌은 마추예프가 주관하는 대회인데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도 나오려나? 마침 결선 협주곡이 딱! 여기서 결선까지 봐야 할 것 같은 참가자인 것 같다. 프랑크를 들으면서 연주에 몰입하게 만든다. 이것 참 그저 아티스트 같아서 감탄하게 만드네... 히히히! 셋째 날 줄줄이 지루해서 괜히 다 봤구나 하고 후회했는데 여기서 보석을 발견!
Intermission
(사진)
19:10
34 Junho Jang (Korea) / 장준호 (대한민국, 2005)
1st Stage - Yahama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Prelude & Fugue No. 11 in F, BWV 880 / 바흐 평균율 2권 전주곡과 푸가 11번
Chopin Etude in C, Op. 10 No. 1 / 쇼팽 연습곡 1번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9 No. 1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1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 Op. 19 “Fantasy Sonata”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2번 <환상 소나타>
I. Andante
II. Presto
2nd Stage
Mozart Piano Sonata No. 3 in Bb, K. 281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II. Andante amoroso
III. Allegro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13 original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Op. 58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2019 서울 차이코프스키 온라인 청소년 콩쿠르 4위 외에는 나한테 정보가 없다. 작은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 선택. 앞선 참가자가 워낙 잘해놔서 그런지 바흐 평균율 듣는데 학생처럼 들리는 기분 탓은 뭐지? (생중계로 못 봐서 동영상 받아서 보느라 쉬는 시간도 바로바로 넘겨서 볼 수 있다.) 3차에도 쇼팽이 있는 걸 보니 내년 쇼팽 콩쿠르를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쇼팽 에튀드에 이어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도 좋은데 바흐에서 점수를 좀 까먹었을 듯. 아무리 열심히 잘 쳐도 아닌 것 같은 소리. 이래서 예술가의 길은 멀고도 멀다는 걸 다시금 깨닫는다. 너무 음반 듣던 경험에 맞춰져 있어서도 그렇고. 여긴 꼭 잘해야 한다기보단 가능성을 보는 대회라고 생각하자고 애써도 잘 안 되는 중. 스크리아빈은 도대체 왜 가와이로 치면 내 귀에 별로인 건지? 야마하로 들으니 신비주의를 살려주는 마법을 발휘한다. 아직 10대라 그런지 소나타 2악장이 좀 약하다. 내가 너무 다닐 트리포노프처럼 악마 같은 걸 원했나? 연주가 다소 착하게 들린다.
(사진)
19:30
26 Giuseppe Guarrera (Italy) / 주제페 구아레라 (이탈리아, 1991)
1st Stage - Kawai
J.S. Bach/Busoni Chaconne in d / 바흐 샤콘느 (부조니 편곡)
Chopin Etude in F, Op. 10 No. 8 / 쇼팽 연습곡 8번
Scarlatti Piano Sonata in f, K. 466 (L. 11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466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Op. 2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II. Adagio
III. Minuet. Allegretto - Trio
IV. Prestissimo
Liszt Mephisto Waltz No. 1, S. 514 / 리스트 <메피스토 왈츠> 1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Händel Suite No. 2 (Set I) in F, HWV 427 / 헨델 모음곡 2번
I. Adagio
II. Allegro
III. Adagio
IV. Allegro (Fugue)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Busoni Elegien No. 7 Berceuse / 부조니 비가 7번 <자장가>
Busoni Elegien No. 4 Turandots Frauengemach (Intermezzo) / 부조니 비가 4번 <투란도트의 시녀들의 방>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13 & 2021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1차에 나왔던, 이번 대회 최고령 참가자. 2017 헤이스팅스 협주곡 콩쿠르 5위 및 몬트리올 콩쿠르 2위, 2023 베르첼리 비오티 콩쿠르 3위, 2024 클리블랜드 콩쿠르 4위. 입상 경력 괜찮은데 굳이? 루르 피아노 페스티발 데뷔 라이브 음반도 있고... 스카를라티, 쇼팽, 부조니 순이었으나 샤콘느 먼저 연주. 첫 곡만 들어봐도 2차는 갈 것 같은데 나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바흐 연주하느라 너무 힘들었나? 쇼팽 에튀드에서 오른손에 힘이 들어간 것처럼 흐물거린다. 가뜩이나 오른손을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해서 재수생일 때 8번 하지 말고 4번 하라고 권했다. 4번은 왼손과 오른손이 돌아가면서 움직이니까. 쇼팽 에튀드에서 2차는 아닌 걸로... 그 기분 탓은 스카를라티도 평범하게 들리게 한다. 스카를라티 소나타 치다가 종이 치니깐 바로 멈추진 않고 자연스럽게 흐름을 몇 초 더 이어서 연주하면서 자연스럽게 마무리하는 센스 발휘!
(사진)
19:50
40 Rustam Khanmurzin (Russia) / 루스탐 한무르진 (러시아, 1994)
1st Stage - Yamaha
Wagner/Liszt: Isoldes Liebestod, S. 447 / 바그너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중 <이졸데의 사랑의 죽음> (리스트 편곡)
Rachmaninov Etude-tableau in b, Op. 39 No. 4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4
Scriabin Fantasy in b, Op. 28 / 스크리아빈 환상곡
2nd Stage
Debussy: La plus que lente / 드뷔시 <렌토보다 느리게>
Beethoven Piano Sonata No. 6 in F, Op. 10 No. 2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6번
I. Allegro
II. Allegretto
III. Presto
Ravel: La Valse / 라벨 <라 발스>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Brahms Piano Sonata No. 3 in f, Op. 5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energico - Trio
IV. Intermezzo. Andante molto
V. Finale. Allegro moderato ma rubato
Final Stage
Bartók Piano Concerto No. 3, Sz. 119 / 버르토크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etto
II. Adagio religioso
III. Allegro vivace
2011 베이징 쇼팽 청소년 콩쿠르 3위이자 2012 대구 아시아-태평양 쇼팽 콩쿠르 주니어 부문 2위. 야마하에서 치는 바그너가 의외로 잘 어울린다. 무거운 곡인 줄 알고... 연주는 괜찮은데 성인 대회 경력이 별로인 데다가 나이도 있어서 2차는 아닌 걸로... 라흐마니노프 에튀드에서 결정적으로 아닌데, 야마하는 치밀하지 못하면 빈약함을 가려주지 않고 그대로 드러낸다. 스크리아빈 환상곡은 뭔가 깊고 그윽하지 않고 야마하로 쳐서 그런지 가볍다. 진중한 걸 원했나 보다. 이건 스타인웨이가 아쉬운 대목.
(사진)
20:10
01 Jonas Aumiller (Germany) / 요나스 아우밀러 (독일, 1998)
1st Stage - Kawai
J.S. Bach/Busoni Organ Prelude & Fugue in D, BWV 532 / 바흐 오르간을 위한 전주곡과 푸가 BWV 532 (부조니 편곡)
Scriabin Etude in c#, Op. 42 No. 5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42-5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9 No. 1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1
2nd Stage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Schumann Presto passionato, Op. 22 (Original Finale of Sonata No. 2 in g, Op. 22) / 슈만 프레스토 파시오나토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1 “Les tierces alternées” / 드뷔시 전주곡 2집 11번 <교대하는 3도>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12 “Feux d’artifice” / 드뷔시 전주곡 2집 12번 <불꽃>
Scriabin Fantasy in b, Op. 28 / 스크리아빈 환상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J.S. Bach Toccata in g, BWV 915 / 바흐 토카타 BWV 915
Liszt Légendes, S.175 No. 2 “St. François de Paule marchant sur les flots” / 리스트 전설 2번 <물 위를 걷는 파울라의 성 프란체스코>
Beethoven Piano Sonata No. 32 in c, Op. 11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번
I. Maestoso - Allegro con brio ed appassionato
II. Arietta. Adagio molto semplice cantabile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2018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2위였다가 재도전하여 2022년 장려상, 2021 데트몰트 브람스 콩쿠르 1위, 2021 리즈 콩쿠르 1차, 2022 센다이 콩쿠르 2위, 2023 텔아비브 루빈스타인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 및 칸투 협주곡 콩쿠르 고전파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부조니는 딱딱하게 시작한다. 역시 바흐는 해석이 제각각이라 다양한 맛이 있다. 낭만주의 이전의 시대 작품들의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당시에는 작곡가가 연주자이기도 했으니까. 그래서 악보에 굳이 뭔가를 적을 필요가 없었다고 배웠다. 부조니를 계속 들으니 시끄럽다. 스크리아빈 에튀드도 이어서 시끄럽다. 내가 좋아하는 스크리아빈 에튀드 중의 걸작! 스크리아빈의 분위기를 라흐마니노프 에튀드로 연결한다. 부조니는 괜찮은데 가와이는 도대체 어찌하여 나머지랑 안 맞는 거니?
(사진)
60 José Andres Navarro Silberstein (Bolivia/Germany) / 호세 안드레스 나바로 질버슈타인 (볼리비아/독일, 1995) - Yamaha
41 Jiyoung Kim (Korea) / 김지영 (대한민국, 1996) - Yamaha
16 Isak Choi (Korea) / 최이삭 (대한민국, 2004) - Yamaha
85 Yuanfan Yang (UK) / 위앤판 양 (영국, 1997) - Steinway
23 Inho Gi (Korea) / 지인호 (대한민국, 2003) - Yamaha
24 Nicolas Giacomelli (Italy) / 니콜라스 자코멜리 (이탈리아, 1998) - Kawai
46 Koki Kuroiwa (Japan) / 고키 구로이와 (일본, 1992) - Yamaha
92 Ren Zhang (China) / 런 장 (중국, 2003) - Steinway
38 Donghwi Kang (Korea) / 강동휘 (대한민국, 2008) - Yamaha
90 Yuewen Yu (China) / 유에원 유 (중국, 2001) - Kawai
11 Valère Burnon (Belgium) / 발레르 뷔르농 (벨기에, 1998) - Yamaha
50 Rafael António Pliousnin Kyrychenko (Portugal) / 하파엘 안토니우 플리우스닌 키리첸코 (포르투갈, 1996) - Kawai
54 Xiaoxuan Li (China) / 샤오슈앤 리 (중국, 2001) - Yamaha
37 Mikhail Kambarov (Russia) / 미하일 캄바로프 (러시아, 2000) - Kawai
07 Roman Borisov (Russia) / 로만 보리소프 (러시아, 2003) - Steinway
34 Junho Jang (Korea) / 장준호 (대한민국, 2005) - Yahama
26 Giuseppe Guarrera (Italy) / 주제페 구아레라 (이탈리아, 1991) - Kawai
40 Rustam Khanmurzin (Russia) / 루스탐 한무르진 (러시아, 1994) - Yamaha
01 Jonas Aumiller (Germany) / 요나스 아우밀러 (독일, 1998) - Kawai
그동안 관대하게 찍다가 줄줄이 짜게 매겼다. 사실 강동휘도 입상 경력으로는 찍고 싶지 않았다. 19명 중 야마하 10, 스타인웨이 3, 가와이 6. 셋째 날은 11월 16일 오후부터 17일 새벽에 걸쳐서 봤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