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선택한 곡(공개된 곡만)을 연주해야 하며, 최소 1개의 에튀드도 포함되어야 한다. 전체 공연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04 Sergey Belyavsky (Russia) / 세르게이 벨랴프스키(러시아, 1993) - Withdrawn
1st Stage
Ravel Pavane pour une infante défunte / 라벨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Chopin Etude in C, Op. 10 No. 1 / 쇼팽 연습곡 1번
Liszt Hungarian Rhapsody No. 2 in c# /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2번
2nd Stage
Beethoven Rondo in C, Op. 51 No. 1 / 베토벤 론도 1번
Prokofiev Piano Sonata No. 6 in A, Op. 82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6번
I. Allegro moderato
II. Allegretto
III. Tempo di valzer, lentissimo
IV. Vivac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P.E. Bach 12 Variations on La folia d’Espagne, H. 263 /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스페인의 라 폴리아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in d, Op. 42 /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Andante
Variation 1. Poco più mosso
Variation 2. L’istesso tempo
Variation 3. Tempo di Minuetto
Variation 4. Andante
Variation 5. Allegro (ma non tanto)
Variation 6. L’istesso tempo
Variation 7. Vivace
Variation 8. Adagio misterioso
Variation 9. Un poco più mosso
Variation 10.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1. Allegro vivace
Variation 12. L’istesso tempo
Variation 13. Agitato
Intermezzo
Variation 14. Andante (come prima)
Variation 15. L’istesso tempo
Variation 16. Allegro vivace
Variation 17. Meno mosso
Variation 18. Allegro con brio
Variation 19. Più mosso. Agitato
Variation 20. Più mosso
Coda. Andante
Liszt Spanish Rhapsody, S. 254 / 리스트 <스페인 랩소디>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2 in g, Op. 1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Andantino
II. Scherzo. Vivace
III. Intermezzo. Allegro moderato
IV. Allegro tempestoso
09 Vsevolod Brigida (Russia) / 브세볼로드 브리기다 (러시아, 1997) - Withdrawn
1st Stage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3 in g# “La campanella” / 리스트 -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3번 <라 캄파넬라>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Prelude & Fugue No. 11 in F, BWV 880 / 바흐 평균율 2권 전주곡과 푸가 11번
Kapustin Variations, Op. 41 / 카푸스틴 변주곡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4 in E “Arpeggio” / 리스트 -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4번 <아르페지오>
2nd Stage
Beethoven 15 Variations & Fugue in Eb, Op. 35 "Eroica" / 베토벤 15개의 변주곡과 푸가 <에로이카>
Introduction. Allegro vivace
Theme
Variation 1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Variation 6
Variation 7. Canone all’ottava
Variation 8
Variation 9
Variation 10
Variation 11
Variation 12
Variation 13
Variation 14 (minore)
Variation 15. Largo (maggiore) - attacca Coda
Finale (alla Fuga). Allegro con brio
Debussy Images, Book I / 드뷔시 영상 1집 발췌
I. Reflets dans l’eau / 물에 비치는 그림자
III. Mouvement / 움직임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I. Promenade / 프롬나드 1
II. The Gnome / 난쟁이
III. Promenade / 프롬나드 2
IV. The old castle / 고성
V. Pormenade / 프롬나드 3
VI. Tuileries / 튈르리 궁전
VII. Bydlo / 비들로
VIII. Promenade / 프롬나드 4
IX.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X. 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뮐레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XI. Promenade / 프롬나드 5
XII. Limoges - The market / 리모주의 시장
XIII. Catacombae. Sepulcrum Romanum – Con mortuis in lingua mortua / 카타콤 -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
XVI. The hut on fowl’s legs (Baba Jaga) / 닭발 위의 오두막 (바바 야가)
XV. The great gate at Kiev / 키예프의 대문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2 in f, Op. 2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2번
I. Maestoso
II. Larghetto
III. Allegro vivace
42 Kang Tae Kim (Korea) / 김강태 (대한민국, 1997) - Withdrawn
1st Stage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3 in g# “La campanella” / 리스트 -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3번 <라 캄파넬라>
Stravinsky 3 Movements from Petrushka / 스트라빈스키 <페트루슈카의 3개의 악장>
I. Danse russe / 러시아의 춤
II. Chez Pétrouchka / 페트루슈카의 방
III. La Semaine grasse / 사육제의 시장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47 in b, Hob. XVI:3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47번
I. Allegro moderato
II. Minuet - Trio
III. Finale. Presto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Venezia e Napoli, S. 162 / 리스트 <순례의 연보> 부록 <베네치아와 나폴리>
No. 1 Gondoliera / 곤돌라를 젓는 여인
No. 2 Canzone / 칸초네
No. 3 Tarantella / 타란텔라
Prokofiev Toccata in d, Op. 11 / 프로코피에프 토카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Einojuhani Rautavaara 6 Etudes, Op. 42 / 에이노유하니 라우타바라 6개의 연습곡
No. 1 Terssit (Thirds)
No. 2 Septimit (Sevenths)
No. 3 Tritonukset (Tritones)
No. 4 Kvartit (Fourths)
No. 5 Sekunnit (Seconds)
No. 6 Kvintit (Fifths)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43 Maxim Kinasov (Russia/UK) / 막심 키나소프 (러시아/영국, 1993) - Withdrawn
1st Stage
Franck Prélude, Fugue et Variation in b, Op. 18 / 프랑크 전주곡과 푸가와 변주곡
I. Prélude
II. Fugue
III. Variation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10 in f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0번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in E, Op. 109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0번
I. Vivace ma non troppo - Adagio espressivo
II. Prestissimo
III. Gesangvoll, mit innigster Empfindung. Andante molto cantabile ed espressivo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3 No. 3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3-3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3 No. 9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3-9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in a, Op. 35: Book I / 브람스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1권
Barber Piano Sonata in e flat, Op. 26 / 바버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energico
II. Allegro vivace e leggiero
III. Adagio mesto
IV. Fuga. Allegro con spirito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48 Jinyoung Kweon (Korea) / 권진영 (대한민국, 2004) - Withdrawn
1st Stage
Chopin Etude in C, Op. 10 No. 1 / 쇼팽 연습곡 1번
Haydn Piano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Granados Goyeskas: I. Los Requiebros /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중 1번 <사랑의 속삭임>
2nd Stage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5 “Les collines d’Anacapri” / 드뷔시 전주곡 1집 5번 <아나카프리의 언덕>
Debussy Etude No. 7 “Pour les degrées chromatiques” / 드뷔시 연습곡 7번 <반음계를 위하여>
Schumann Humoreske in Bb, Op. 20 / 슈만 유모레스크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J.S. Bach: The Art of Fugue, BWV 1080 - I. Contrapunctus 1 / 바흐 <푸가의 기법> 중 제1콘트라풍크투스 - 원형(原形)의 기본주제에 의한 단순푸가
Beethoven Piano Sonata No. 24 in F#, Op. 78 “À Thérèse”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4번 <테레제>
I. Adagio cantabile - Allegro ma non troppo
II. Allegro vivace
Liszt 6 Grandes études de Paganini, S. 141
No. 1 Preludio in g “Tremolo” / 트레몰로
No. 2 in Eb
No. 3 in g# “La Campanella” / 라 캄파넬라
No. 4 in E “Arpeggio” / 아르페지오
No. 5 in E “La Chasse” / 사냥
No. 6 in a “Theme & Variations” / 주제와 변주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51 Dongha Lee (Korea) / 이동하 (대한민국, 1994) - Withdrawn
1st Stage
Rachmaninov Prelude in Bb, Op. 23 No. 2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2
Rachmaninov Prelude in D, Op. 23 No. 4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4
Rachmaninov Prelude in c, Op. 23 No. 7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7
Rachmaninov Prelude in e flat, Op. 23 No. 9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23-9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7 “Eroica”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7번 <영웅>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31 in Ab, Op. 110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1번
I. Moderato cantabile molto espressivo
II. Allegro molto
III. Adagio ma non troppo - Arioso dolente - Fuga. Allegro ma non troppo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I. Promenade / 프롬나드 1
II. The Gnome / 난쟁이
III. Promenade / 프롬나드 2
IV. The old castle / 고성
V. Pormenade / 프롬나드 3
VI. Tuileries / 튈르리 궁전
VII. Bydlo / 비들로
VIII. Promenade / 프롬나드 4
IX.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X. 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뮐레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XI. Promenade / 프롬나드 5
XII. Limoges - The market / 리모주의 시장
XIII. Catacombae. Sepulcrum Romanum – Con mortuis in lingua mortua / 카타콤 -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
XVI. The hut on fowl’s legs (Baba Jaga) / 닭발 위의 오두막 (바바 야가)
XV. The great gate at Kiev / 키예프의 대문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2 in g, Op. 1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Andantino
II. Scherzo. Vivace
III. Intermezzo. Allegro moderato
IV. Allegro tempestoso
63 Nikolay Pushkarev (Ukraine) / 니콜라이 푸쉬카레프 (우크라이나, 1997) - Withdrawn
1st Stage
François Couperin Passacaille from Pieces de clavecin Book 2, 8th Ordre / 프랑수아 쿠프랭 클라브생 모음곡 2권 8번 중 파사칼리아
Rachmaninov Etude-tableau in f#, Op. 39 No. 3
Rachmaninov Etude-tableau in b, Op. 39 No. 4
Rachmaninov Etude-tableau in e flat, Op. 39 No. 5
2nd Stage
Chopin Nocturne No. 16 in Eb, Op. 55 No. 2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Prokofiev Piano Sonata No. 5 in C, Op. 38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5번
I. Allegro tranquillo
II. Andantino
III. Un poco allegret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7 “Aprè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7번 <단테를 읽고>
Weinberg Lullaby, Op. 1 / 바인베르크 자장가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I. Noctuelles / 밤나방
II. Oiseaux Tristes / 슬픈 새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바다 위의 작은 배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V. La Vallée des Cloches / 종의 골짜기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대회를 앞두고 참가자 94명 중 7명이 기권했다.
2024년 11월 9일 제12회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1차 I
ACT CITY Hamamatsu Concert Hall / 하마마쓰 액트 시티 콘서트홀
10:30
75 Yusuke Suzuki (Japan) / 유스케 스즈키 (일본, 1998)
1st Stage - Kawai
Prokofiev Sarcasms, Op. 17 / 프로코피에프 풍자
I. Tempestoso
II. Allegro rubato
III. Allegro precipitato
IV. Smanioso
V. Precipitosissimo
Debussy Images, Book II: III. Poissons d’or / 드뷔시 영상 2집 중 3번 <금빛 고기>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10 in f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0번
2nd Stage
Mozart Piano Sonata No. 10 in C, K. 330 /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0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antabile
III. Allegretto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7 “Aprè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7번 <단테를 읽고>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Debussy 24 Preludes, Book 1 / 드뷔시 전주곡 1권
No. 1 Danseuses de Delphes / 델피의 무희들
No. 2 Voiles / 돛
No. 3 Le vent dans la plaine / 들을 지나는 바람
No. 4 Les sons et les parfumes tournent dans l’air du soir / 소리와 향기가 저녁 대기 속에 감돈다
No. 5 Les collines d’Anacapri / 아나카프리의 언덕
No. 6 Des pas sur la neige / 눈 위의 발자국
No. 7 Ce qu’a vu le vent d’Ouest / 서풍이 본 것
No. 8 La fille aux cheveux de lin / 아마빛 머리의 소녀
No. 9 La sérénade interrompue / 끊어진 세레나데
No. 10 La cathédrale engloutie / 가라앉은 성당
No. 11 La danse de Puck / 퓌크의 춤
No. 12 Minstrels / 음유시인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10시 30분 시작. 실제로는 토요일 낮에 일하느라 11월 10일부터 봤다. 자정에 연주 순서 추첨을 먼저 보고 너무 졸려서 일요일 밤부터 보려고 했으나 화요일까지도 바빠서 수요일 오후부터 제대로 봤다. 유튜브로 보자니 불편해서 아예 동영상을 받아서 본 다음 지웠다. 하마마쓰 콩쿠르에서 인기 있는 가와이 피아노. 프로코피에프의 풍자를 다채롭게 빚어내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와이 피아노를 되게 싫어했는데 매력을 뒤늦게 알았다는... 이유는 쇼팽이 베토벤처럼 들려서 한동안 맘에 들지 않았다. 드뷔시는 조금 아쉽다. 모호하기보단 분명해서? 리스트까지 깔끔했고 가와이 피아노의 색깔을 본인 나름대로 활용하는 모습이었다. 첫 타자 치고는 잘했는데 2차에서도 봤으면 하지만, 점점 밀려날 수도... 6년 만에 접해보니 연주 수준이 꽤 높아진 것 같다. 역시나 만만치 않은 대회라는 걸 보여준다. (일본인들의 콩쿠르 후기를 보면 참가자를 야구에 빗대 타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10:50
86 Jialin Yao (China) / 지아린 야오 (중국, 1999)
1st Stage - Kawai
Scarlatti Piano Sonata in d, K. 213 (L. 10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213
Chopin Etude in Ab, Op. 10 No. 10 / 쇼팽 연습곡 10번
Scriabin Fantasy in b, Op. 28 / 스크리아빈 환상곡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3 in Eb, Op. 27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3번
I. Andante
II. Allegro molto e vivace
III. Adagio con espressione
IV. Allegro vivace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Prokofiev Toccata in d, Op. 11 / 프로코피에프 토카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발췌
II. Oiseaux Tristes / 슬픈 새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바다 위의 작은 배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개인적으로 중국 연주자들이 스타인웨이 말고 다른 종류의 피아노로 치는 걸 선호하지 않았다. 2010 쇼팽 콩쿠르 때 특히 그랬다. 그게 2015년까지 이어졌는데 중국인은 스타인웨이 말고 다른 피아노와는 궁합이 안 맞는 것 같았거든. 이번에도 가와이로 피아노로 치는데 스카를라티 소나타의 오묘한 음색을 빚어낸다. 하마마쓰 콩쿠르는 2015년부터 가와이가 우승하는 중이다. 이번에도 가와이 중에서 우승자를 찾아야 하나? 이변이 없다면 유럽의 우승인데 가와이가 3연패를 이룩할지 문득 궁금해진다. 쇼팽 에튀드 10번은 2005, 2010, 2015 쇼팽 콩쿠르 우승자들의 공식이었다. 실제로 내가 대학생 시절일 때 전공 실기로 연습했던 곡이기도 하다. 이제 두 번째 참가자인데 이번에 이 대회 보길 잘한 것 같다. 히히히! 이제 하마마쓰 콩쿠르도 안 봐야지 생각했는데 내년 쇼팽 콩쿠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11월 초에 프로그램을 다 정리했는데 2025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둔 것 같은 레퍼토리가 꽤 보였다. 드물게는 2027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 나갈 것 같은 사람들도 보였다. 스크리아빈 환상곡도 연주가 좋아서 2차에서 보고 싶은 맘이 마찬가지로 있는데 마찬가지로 점점 밀려날 것 같다.
11:10
12 Elia Cecino (Italy) / 엘리아 체치노 (이탈리아, 2001)
1st Stage - Kawai
Shostakovich Prelude & Fugue in Bb, Op. 87 No. 21 / 쇼스타코비치 전주곡과 푸가 21번
Debussy Etude No. 7 “Pour les degrées chromatiques” / 드뷔시 연습곡 7번 <반음계를 위하여>
Chopin Polonaise No. 5 in f#, Op. 44 / 쇼팽 폴로네즈 5번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6 in G, Op. 31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6번
I. Allegro vivace
II. Adagio grazioso
III. Rondo. Allegretto
Liszt Valse de l’opera Faust de Gounod, S. 407 / 구노 <파우스트 왈츠> (리스트 편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rahms 16 Variations on a Theme by Schumann in f#, Op. 9 / 브람스 <슈만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a. Ziemlich langsam
Variation 1. L’istesso tempo
Variation 2. Poco più moto
Variation 3. Tempo di tema
Variation 4. Poco più moto
Variation 5. Allegro capriccioso
Variation 6. Allegro
Variation 7. Andante
Variation 8. Andante (non troppo lento)
Variation 9. Schnell
Variation 10. Poco Adagio
Variation 11. Un poco più animato
Variation 12. Allegretto, poco scherzando - Presto
Variation 13. Non troppo Presto
Variation 14. Andante
Variation 15. Poco Adagio
Variation 16. [Adagio]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발췌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V. La Vallée des Cloches / 종의 골짜기
Scriabin Piano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이 대회에서 궁금한 참가자 중 한 명이 생각보다 일찍 나왔다. 쇼팽 콩쿠르 참가가 유력할 것으로 몇 년 전부터 주시했으니까. 하마마쓰 콩쿠르 결선에 올라서 4위 이내로 순위를 받아낸 다음 내년 쇼팽 콩쿠르 결선에 오르면 최소 5위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이번에도 가와이 피아노인데 2015년부터 인기쟁이 되었나? 근데 쇼스타코비치가 어째 딱딱하다. 이미 음반을 냈으므로 결정적으로 우승까진 아니다. 어차피 이탈리아는 우승해본 나라인 데다가 쇼팽 콩쿠르는 구소련 포함 러시아와 폴란드를 제외한 나머지는 이 나라 저 나라 돌아가면서 우승한다. 쇼팽 콩쿠르 우승이 간절한 일본은 여전히 자동차 회사가 스폰서를 서고 있는 중이다. 다른 나라가 3연속 우승을 가져가면 다음에는 폴란드가 우승하는 패턴인데 2025년 대회는 딱 폴란드가 우승할 것 같은 시기! 엘리아 체치노는 여기저기 입상 경력이 엄청 많다. 하마마쓰 콩쿠르는 미래의 가능성을 가늠하는 대회랄까? 다른 큰 대회들처럼 입상 경력만으로 판단할 순 없기도 하다. 이 폴로네즈를 내년 2차나 3차에서 볼 수 있을까? 그땐 다른 종류의 피아노가 될 것 같다. 가와이 피아노로 쇼팽 판단이 쉽지 않다. 끝나고 점심시간이라 동영상을 앞으로 돌렸다. 피아노를 정리하고 조율한다.
Intermission
11:50
08 Nicolas Bourdoncle (France) / 니콜라스 부르동클 (프랑스, 1998)
1st Stage - Yamaha
Chopin Nocturne No. 18 in E, Op. 62 No. 2 / 쇼팽 녹턴 18번
Chopin Etude in a, Op. 25 No. 11 “Winter Wind” / 쇼팽 연습곡 23번 <겨울바람>
Balakirev Islamey / 발라키레프 이슬라메이
2nd Stage
Chopin Ballade No. 2 in F, Op. 38 / 쇼팽 발라드 2번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7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드뷔시 전주곡 2집 7번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Prokofiev Scherzo, Op. 12 No. 10 / 프로코피에프 스케르초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7 “Après une lecture du Dante-Fantasia quasi sonat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7번 <단테를 읽고>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Chopin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5 / 쇼팽 피아노 소나타 2번
I. Grave - Doppio movimento
II. Scherzo
III. Marche funèbre. Lento
IV. Finale. Presto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3 in d, Op. 30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ma non tanto
II. Intermezzo. Adagio
III. Finale. Alla breve
2021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1차에서 봤던 참가자. 2021 리즈 콩쿠르 1차에서도 나왔다. 드디어 야마하로 들으니깐 쇼팽이 좋게 들린다. 겨울바람은 어째 열심히 치는 느낌? 뭔가 테크닉이 빈약하다. 이래서 가벼우면서도 날렵한 터치를 낼 수 있는 야마하로 커버한 건지?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이 사람은 원래 연주가 느린 건지? 겨울바람이 느려서 이슬라메이도 그럴 것 같았다. 그냥 연주회라면 몰라도 콩쿠르에서는 냉정히 이런 연주가 안 통할 것 같다. 상대적으로 느린 움직임 때문에 열심히 치는 연주가 되어버렸다. 사실 동양 연주자들이 기술적으로는 손가락이 빨리 돌아가긴 한다. 그런데 서양 학생들은 자신이 배우는 곡에 대한 이해도라든지 배경 지식이 더 높았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었다.
12:10
13 Junho Cha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2005)
1st Stage - Yamaha
Scarlatti Piano Sonata in b, K. 87 (L. 33)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87
Mendelssohn Fantasie f#, Op. 28 “Sonate écossaise” / 멘델스존 환상곡 <스코틀랜드 소나타>
I. Con moto agitato - Andante - Con moto agitato
II. Allegro con moto
III. Presto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6 in a “Theme & Variations” / 리스트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6번 <주제와 변주>
2nd Stage
Scriabin Piano Sonata No. 4 in F#, Op. 30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4번
I. Andante
II. Prestissimo volando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Le Tombeau de Couperin / 라벨 <쿠프랭의 무덤>
I. Prélude. Vif / 프렐류드
II. Fugue. Allegro moderato / 푸가
III. Forlane. Allegretto / 포를란
IV. Rigaudon. Assez vif / 리고동
V. Menuet. Allegro moderato / 미뉴에트
VI. Toccata. Vif / 토카타
Liszt Reminiscences de Don Juan, S. 418 / 리스트 <돈 후안의 회상>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이번에도 야마하. 2022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장려상 수상자. 야마하로 스카를라티를 연주하니 뭔가 끈적하지 않다. 음악의 깊이가 떨어지는 느낌. 멘델스존도 마찬가지로 가볍다. 아무래도 이건 지난 대회 우승자 잔 차크무르의 연주가 내 기억 속에 있어서 그런지 2악장도 많이 빈약하게 들린다. 3악장에선 구슬이 굴러가듯이 시작한다. 하늘거리는 느낌은 야마하가 잘 살려주나 깊이 있는 터치가 되게 아쉽다. 격정적으로 치는데도 소리를 컨트롤하기는 쉬울지 몰라도 깊이가 내내 아쉽다는 게 야마하의 한계? 멘델스존이 마치 현대 음악처럼 들리기도 한다. 리스트 에튀드는 야마하랑 어울리는데 앞의 두 곡에서 점수를 까먹지 않았나 싶다. 그나마 리스트가 가장 나은데 종이 울리는 것 같다. 어차피 리스트는 깊이가 약해서? 앗! 이제 마지막 변주를 막 시작했는데 시간 초과로 땡!
12:30
89 Akane Yoshida (Japan) / 아카네 요시다 (일본, 1993)
1st Stage - Kawai
Scarlatti Piano Sonata in F, K. 438 (L. 381)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438
Prokofiev Sarcasms, Op. 17 / 프로코피에프 풍자
I. Tempestoso
II. Allegro rubato
III. Allegro precipitato
IV. Smanioso
V. Precipitosissimo
Rachmaninov Etude-tableau in D, Op. 39 No. 9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9
2nd Stage
Beethoven 6 Bagatelles, Op. 126 / 베토벤 6개의 바가텔 작품 126
No. 1 in G
No. 2 in g
No. 3 in Eb
No. 4 in b
No. 5 in G
No. 6 in Eb
Berg Piano Sonata in b, Op. 1 / 베르크 피아노 소나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C.P.E. Bach Sonata in A, Wq. 55-4, H. 186 /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소나타 Wq. 55-4, H. 186
Brahms Piano Sonata No. 3 in f, Op. 5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energico - Trio
IV. Intermezzo. Andante molto
V. Finale. Allegro moderato ma rubato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야마하로 연속해서 듣다가 영 소리가 맘에 안 들어서 그런지 가와이가 그리워졌다. 히히히! 2019 데트몰트 브람스 콩쿠르 3위. 그래서 준결선과 결선 프로그램에 브람스가 들어있나 보다. 가와이가 브람스랑 어울릴 수도 있겠으나 스카를라티 치는 걸 보니 궁합이 안 맞아 보인다. 차라리 야마하로 치면 나았을 것 같다. 스카를라티는 음악을 생각한다기보다는 뭔가 악보를 외워서 음을 치기도 바빠 보인다. 졸업반일 때 레슨 시간에 들었던 얘기를 이제라도 하자면, 실기 시험 볼 때 다른 교수님들이 내 전공 실기 선생님에 말씀하시길, 실기 시험 볼 때 다른 애들은 노트 보기도 바쁜데 나는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치는 느낌이었다나? 이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다른 애들은 노트 보기도 바쁘다고 했던 건 기억한다. 그렇다고 내가 대단히 잘했다는 건 아니고... 그저 악보를 기본으로 외워서 치니깐 그렇게 보였던 게 아닐까 싶다. 이것 참 프로코피에프마저 악보를 까먹지 않으려고 애쓰는 느낌이라니! 끝으로 갈수록 나아지긴 했지만, 가와이로 쳐서 그런지 중후한 프로코피에프가 되었다. 가와이 그립다고 할 땐 언제고... 막상 들으니 야마하로 치는 게 나아 보인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이미지는 중후한데 프로코피에프도 가와이랑 안 어울린다. 코로나19 때문에 6년 만에 열려서 그런지 33세까지도 참가할 수 있다. 어쩌면 가장 치열한 대회가 될지도 모르겠다. 라흐마니노프는 중간중간에 빈약함이 드러난다. 이런 게 야마하에서는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가와이는 그나마 이런 걸 가려주는 느낌? 프로그램에서 라흐마니노프, 스카를라티, 프로코피에프 순서대로 칠 예정이었는데 스카를라티, 프로코피에프, 라흐마니노프로 바뀌었다. 다시 쉬는 시간이라 조율한다.
Intermission
14:10
93 Junyan Zhou (China) / 쥔얀 저우 (중국, 2005)
1st Stage - Yamaha
Schubert 6 Moments Musicaux, Op. 94 (D. 780) / 슈베르트 6개의 악흥의 순간 발췌
No. 1 in C
No. 3 in f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2 in a (“Fusées”)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2번 <도화선>
Chopin Scherzo No. 3 in c#, Op. 39 / 쇼팽 스케르초 3번
2nd Stage
Bartók Piano Sonata, Sz. 80 / 버르토크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moderato
II. Sostenuto e pesante
III. Allegro molto
Chopin Polonaise No. 5 in f#, Op. 44 / 쇼팽 폴로네즈 5번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mann Kreisleriana, Op. 16 / 슈만 크라이슬레리아나
I. Äußerst bewegt
II. Sehr innig und nicht zu rasch
III. Sehr aufgeregt
IV. Sehr langsam
V. Sehr lebhaft
VI. Sehr langsam
VII. Sehr rasch
VIII. Schnell und spielend
Shostakovich Prelude & Fugue in d, Op. 87 No. 24 / 쇼스타코비치 전주곡과 푸가 24번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한 시간 후로 돌려서 봤다. 리스트, 쇼팽, 슈베르트 순인데 슈베르트를 먼저 연주한다. 악흥의 순간 1번에서 삐끗한다. 마른 체구라 그런지 야마하를 선택. 슈베르트에서 이미 평범하다. 리스트도 그냥저냥 흘러간다. 아직 어려서 그런 건진 몰라도 쇼팽도 마찬가지로 깊이도 그렇고 평범한 음대생의 연주 같다.
14:30
03 Marvin Beli (Albania) / 마르빈 벨리 (알바니아, 2000)
1st Stage - Steinway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5 “Sonetto 104 del Petrarc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5번 <페트라르카의 소네트 104번>
Schumann Allegro in b, Op. 8 / 슈만 알레그로
Rachmaninov Etude-tableau in c, Op. 39 No. 1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1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56 in D, Hob. XVI:4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56번
I. Andante con espressione
II. Vivace assai
Brahms 3 Intermezzos, Op. 117 / 브람스 3개의 간주곡 작품 117
No. 1 in Eb: Andante moderato
No. 2 in b flat: Andante non troppo e con molto espressione
No. 3 in c#: Andante con moto
Kreisler/Rachmaninov Liebesleid / 크라이슬러 <사랑의 슬픔> (라흐마니노프 편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in E, Op. 109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0번
I. Vivace ma non troppo - Adagio espressivo
II. Prestissimo
III. Gesangvoll, mit innigster Empfindung. Andante molto cantabile ed espressivo
Debussy Etude No. 3 “Pour les quartes” / 드뷔시 연습곡 3번 <4도를 위하여>
Medtner: Forgotten Melodies II, Op. 39 No. 5 Sonata Tragica / 메트너 <잊힌 멜로디> 작품 39-5 <비극적 소나타>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Op. 58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알바니아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본다는 건 태어나서 처음인 것 같다. 입상 경력을 찾아보니 나한테 정보가 하나도 없다. 스타인웨이 언제 나오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들으니깐 좋다... 히히히! 리스트가 이전에는 가벼웠다면 풍성해서 듣기가 좋다. 근데 미스터치가 너무 심한데? 슈만 알레그로는 뭔가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것 같다. 그래, 그랬구나, 그랬어~ 뭣 이런 느낌? 라흐마니노프도 이전 참가자들보다 낫다. 앗! 라흐마니노프 에튀드에서 주제가 다시 돌아오는 부분에서 땡! 야마하 의자인 것 같아서 살펴보니 스타인웨이 로고.
14:50
69 Motohiro Sato (Japan) / 모토히로 사토 (일본, 1993)
1st Stage - Kawai
Janáček Piano Sonata “From the Street, 1 October 1905” / 야나체크 피아노 소나타 <거리에서, 1905년 10월 1일>
I. Foreboding (Předtucha). Con moto / 예감
II. Death (Smrt). Adagio / 죽음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12 “Chasse-neige”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12번 <눈치우기>
2nd Stage
Beethoven 6 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in F, Op. 34 / 베토벤 <자작 주제에 의한 6개의 변주곡>
Theme. Adagio, cantabile
Variation 1
Variation 2. Allegro, ma non troppo
Variation 3. Allegretto
Variation 4. Tempo di Minuet
Variation 5. Marcia. Allegretto
Variation 6. Allegretto
Coda. [Allegretto] - Adagio molto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troisième année, S. 163 No. 4 “Les jeux d’eaux a la Villa d’Este” / 리스트 <순례의 연보> 3권 중 3번 <에스테장의 분수>
Scriabin Piano Sonata No. 9, Op. 68 “Black Mass”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9번 <흑미사>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Prelude in c#, Op. 45 / 쇼팽 전주곡 작품 45
Debussy 24 Preludes, Book II / 드뷔시 전주곡 2권
No. 1 Brouillards / 안개
No. 2 Feuilles mortes / 고엽
No. 3 La puerta del Vino / 비노의 문
No. 4 Les fées sont d’exquises danseuses / 요정의 무희
No. 5 Bruyères / 히스가 무성한 황무지
No. 6 General Lavine-eccentric / 괴짜 라빈 장군
No. 7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No. 8 Ondine / 물의 요정
No. 9 Hommage à S.Pickwick Esq.P.P.M.P.C. / 피크위크 경을 예찬하며
No. 10 Canope / 카노프
No. 11 Les tierces alternées / 교대하는 3도
No. 12 Feux d’artifice / 불꽃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b, Op. 73 “Emperor”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I. Allegro
II. Adagio un poco mosso
III. Rondo. Allegro ma non troppo
2009년 1차, 2015년 2차에 진출한 경력이 있는 삼수생. 2015 쇼팽 콩쿠르 예선 탈락. 큰 대회는 재수해서 안 되면 진짜 안 되는 건데... 일본인들에게는 하마마쓰 콩쿠르 참가가 큰 꿈일 수도 있겠다. 애절함을 담아 야나체크 소나타를 연주. 연 나이로 33세라 마지노선. 리스트에서도 나이에 따른 깊이가 느껴진다. 가와이를 선택한 참가자 중에서 가장 나은 것 같다. 다시 쉬는 시간.
Intermission
15:30
66 Jansen Ryser (Switzerland) / 얀젠 리저 (스위스, 1994)
1st Stage - Kawai
Schumann Novelette in F, Op. 21 No. 1 / 슈만 노벨레테 1번
Chopin Etude in b, Op. 25 No. 10 / 쇼팽 연습곡 22번
Frank Martin 8 Preludes No. 8 / 프랑크 마르탱 8개의 전주곡 중 8번
Rachmaninov Etude-tableau in D, Op. 39 No. 9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9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5 in c, Op. 10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5번
I. Allegro molto e con brio
II. Adagio molto
III. Prestissimo
Debussy Estampes: II. La soirée dans Grenade / 드뷔시 판화 중 2번 <그라나다의 황혼>
Bartók Piano Sonata, Sz. 80 / 버르토크 피아노 소나타
I. Allegro moderato
II. Sostenuto e pesante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Luciano Berio 6 Encores: III. Wasserklavier / 루치아노 베리오 6개의 앙코르 중 3번 <물 피아노>
Brahms Piano Sonata No. 3 in f, Op. 5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energico - Trio
IV. Intermezzo. Andante molto
V. Finale. Allegro moderato ma rubato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2023 도쿄 가와이 콩쿠르 공동 2위라 가와이 선택? 슈만 노벨레테 1번은 콩쿠르가 아닌 연주회를 보는 것 같다. 손가락이 길어서 흐느적거리는 것 같기도 하다. 긴 손가락을 살려서 고른 게 쇼팽의 옥타브 에튀드? 내가 손이 크다고 해도 옥타브가 반복되면 손가락이 찢어질 것 같은 고통을 느낀다. 프랑크 마르탱을 찾아보니 스위스 작곡가. 자국 작곡가들을 연주회 프로그램에 넣는 피아니스트들이 더러 있다. 음반으로 접해본 마이너 작곡가인데 곡들이 어땠는지 들어본 기억도 안 나고 또 들어도 역시나 생소하다. 전주곡을 가장 잘 친다. 라흐마니노프 에튀드 역시 옥타브로 시작한다. 옛날에 어떤 폴란드인이 나한테 말해주길, 자기 손은 도에서 솔까지 12도가 닿아서 리스트라 라흐마니노프 치기에 유리하다고 했다. 이 스위스 참가자는 콩쿠르에 나올 유형은 아닌 걸로...... 개인적으로 2차까진 궁금해서 보고 싶긴 하다. 내 취향이라서가 아니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서.
15:50
20 Elžbieta Liepa Dvarionaitė (Lithuania) / 엘즈비에타 리에파 드바리오나이테 (리투아니아, 2001)
1st Stage - Kawai
Liszt Ballade No. 2 in b, S. 171 / 리스트 발라드 2번
Scarlatti Piano Sonata in A, K. 208 (L. 23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208
Marc-André Hamelin Etude No. 8 in b flat “Erlkönig” (after Goethe) / 마르크-앙드레 아믈랭 연습곡 8번 (괴테의 시에 의한) <마왕>
2nd Stage
Schumann Humoreske in Bb, Op. 20 / 슈만 유모레스크
Scriabin Piano Sonata No. 9, Op. 68 “Black Mass”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9번 <흑미사>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4 Mazurkas, Op. 17 / 쇼팽 4개의 마주르카 작품 17
No. 1 in Bb
No. 2 in e
No. 3 in Ab
No. 4 in a
Prokofiev Piano Sonata No. 8 in Bb, Op. 8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8번
I. Andante dolce
II. Andante sognando
III. Vivace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1 in e, Op. 1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maestoso
II. Romance. Larghetto
III. Rondo. Vivace
스카를라티, 리스트, 아믈랭 순이었으나 리스트를 먼저 연주. 2013 안토닌 쇼팽 콩쿠르 1위 및 2022 카뉴쉬르메르 상송 프랑수아 콩쿠르 파이널리스트이자 특별상. 준결선과 결선 프로그램에서 내년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게 보인다. 리스트만 보는데도 이미 결선 진출은 따 놓은 당상? 리스트 발라드 2번이 긴 곡이라 나중에 시간 초과할까 봐 약간의 걱정도 있었다. 스카를라티 소나타는 마치 바흐 평균율처럼 들린다. 음반으로 거의 접해보지 않은 곡 같다. 평균율이라기보다는 경건한 종교 음악에 가까워 보인다. 아믈랭의 에튀드는 단지 기교적이라기보다는 여성 피아니스트 특유의 섬세함으로 풀어낸다. 가장 큰 박수가 터져 나온다.
16:10
45 Maximilian Karl Kromer (Austria) / 막시밀리안 카를 크로머 (오스트리아, 1996)
1st Stage - Kawai
Prokofiev 4 Pieces, Op. 4 / 프로코피에프 4개의 소품
No. 1 Reminiscences / 회상
No. 2 Elan / 도약
No. 3 Despair / 절망
No. 4 Suggestion diabolique / 악마적 암시
Scriabin Etude in f#, Op. 8 No. 2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2
Johann Strauss/Alfred Grünfeld: Concert Paraphrase “Soirée de Vienne” from “Die Fledermaus”, Op. 56 / 알프레드 그륀펠트 - 요한 슈트라우스 오페레타 <박쥐> 서곡에 의한 패러프레이즈 <빈의 저녁>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1 in f, Op. 2 No. 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II. Adagio
III. Minuet. Allegretto - Trio
IV. Prestissimo
Franck Prélude, Choral et Fugue, M. 21 / 프랑크 전주곡과 코랄과 푸가
I. Prélude
II. Choral
III. Fugu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Händel Suite No. 8 (Set I) in f, HWV 433 / 헨델 모음곡 8번
I. Prélude
II. Allegro [Fuga]
III. Allemande
IV. Courante
V. Gigue
Hindemith Suite “1922”, Op. 26 / 힌데미트 모음곡 1922
I. 5 Hutchinsons 5, Luft-Akt, Marsch
II. Shimmy
III. Nachtstück
IV. Boston
V. Ragtime
Scriabin 12 Etudes, Op. 8 / 스크리아빈 12개의 연습곡 작품 8 발췌
No. 8 in Ab
No. 9 in g#
No. 10 in Db
No. 11 in b flat
No. 12 in d#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가와이 피아노가 프로코피에프랑 안 맞는 건진 몰라도 이 오스트리아 참가자는 프로코피에프랑 안 맞는 것 같다. 결선도 보면 프로코피에프를 좋아하는 것 같은데 왜 이리 안 어울리는 건지? 가와이로 치면 프로코피에프의 날카로움이 무뎌지는 느낌이라 차라리 야마하로 치면 나았을 듯. 스크리아빈도 가와이랑 안 어울린다고! 알프레드 그륀펠트를 찾아보니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요한 슈트라우스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는 걸 보니 이 참가자의 성향은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고전주의 작곡가들과 맞을 것 같다. 무대에 피아노가 3종류 놓여 있는데 알고 보니 의자는 하나다.
Intermission
16:50
29 Moe Hosokawa (Japan) / 모에 호소카와 (일본, 1998)
1st Stage - Yamaha
Chopin Nocturne No. 8 in Db, Op. 27 No. 2 / 쇼팽 녹턴 8번
Scriabin Etude in c#, Op. 42 No. 5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42-5
Ravel Gaspard de la nuit: III. Scarbo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3번 <스카르보>
2nd Stage
Scriabin Piano Sonata No. 2 in g#, Op. 19 “Fantasy Sonata”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2번 <환상 소나타>
I. Andante
II. Presto
Liszt Années de pèlerinage deuxieme année: Italie, S. 161 No. 5 “Sonetto 104 del Petrarca” / 리스트 <순례의 연보> 2권 이탈리아 중 5번 <페트라르카의 소네트 104번>
Liszt Ballade No. 2 in b, S. 171 / 리스트 발라드 2번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in E, Op. 109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0번
I. Vivace ma non troppo - Adagio espressivo
II. Prestissimo
III. Gesangvoll, mit innigster Empfindung. Andante molto cantabile ed espressivo
Chopin Piano Sonata No. 3 in b, Op. 58 /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Final Stage
Ravel Piano Concerto in G / 라벨 피아노 협주곡
I. Allegramente
II. Adagio assai
III. Presto
나한테 정보가 하나도 없는 참가자인데 내년 쇼팽 콩쿠르를 생각하고 있는 듯. 쇼팽 녹턴만 가지고는 판단할 수 없어서 스크리아빈을 봤더니 딱히 특별하지 않다. 본인에게 맞는 야마하 선택. 3대 피아노 난곡 중 하나인 스카르보 역시 평범하다. 좀 친다는 학생 수준? 스카르보의 절정에서 땀방울이 튄다.
17:10
67 Kazusa Sagawa (Japan) / 가즈사 사가와 (일본, 1998)
1st Stage - Kawai
Chopin Etude in Gb, Op. 10 No. 5 “Black Keys” / 쇼팽 연습곡 5번 <흑건>
Debussy 24 Preludes, Book II No. 7 “La terrasse des audiences du clair de lune” / 드뷔시 전주곡 2집 7번 <달빛 쏟아지는 테라스>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in a, Op. 35: Book II / 브람스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2권
2nd Stage
Haydn Piano Sonata No. 47 in b, Hob. XVI:32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47번
I. Allegro moderato
II. Minuet - Trio
III. Finale. Presto
Brahms 7 Fantasies, Op. 116 / 브람스 7개의 환상곡 작품 116
No. 1 Capriccio in d
No. 2 Intermezzo in a
No. 3 Capriccio in g
No. 4 Intermezzo in E
No. 5 Intermezzo in d
No. 6 Intermezzo in E
No. 7 Capriccio in d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Prokofiev 10 Pieces, Op. 12 / 프로코피에프 10개의 소품 작품 12
No. 1 March
No. 2 Gavotte
No. 3 Rigaudon
No. 4 Mazurka
No. 5 Capriccio
No. 6 Legenda
No. 7 Prelude in C
No. 8 Allemande
No. 9 Humorous Scherzo
No. 10 Scherzo
Beethoven 15 Variations & Fugue in Eb, Op. 35 "Eroica" / 베토벤 15개의 변주곡과 푸가 <에로이카>
Introduction. Allegro vivace
Theme
Variation 1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Variation 6
Variation 7. Canone all’ottava
Variation 8
Variation 9
Variation 10
Variation 11
Variation 12
Variation 13
Variation 14 (minore)
Variation 15. Largo (maggiore) - attacca Coda
Finale (alla Fuga). Allegro con brio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Op. 58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2018년 대회 2차에 진출했던 재수생. 6년 전에는 야마하였으나 이번에는 가와이. 쇼팽과 드뷔시만 보면 2차까지 가겠지 생각했으나 브람스에서 틀어졌다. 중간에 열심히 치는 학생 같은 연주가 되어버렸다.
17:30
71 Youngho Shin (Korea) / 신영호 (대한민국, 2007)
1st Stage - Kawai
Scarlatti Piano Sonata in d, K. 64 (L. 58) / 스카를라티 피아노 소나타 K. 64
Chopin Scherzo No. 4 in E, Op. 54 / 쇼팽 스케르초 4번
Liszt Grandes étude de Paganini No. 6 in a “Theme & Variations” / 리스트 <파가니니에 의한 대연습곡> 6번 <주제와 변주>
2nd Stage
Rachmaninov Moment musicaux in e, Op. 16 No. 4 / 라흐마니노프 6개의 악흥의 순간 중 4번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Liszt Fantasy & Fugue on the theme of Bach, S. 529 / 리스트 <바흐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
Mussorgsky Pictures at an Exhibition / 무소르그스키 <전람회의 그림>
I. Promenade / 프롬나드 1
II. The Gnome / 난쟁이
III. Promenade / 프롬나드 2
IV. The old castle / 고성
V. Pormenade / 프롬나드 3
VI. Tuileries / 튈르리 궁전
VII. Bydlo / 비들로
VIII. Promenade / 프롬나드 4
IX. Ballet of the unhatched chicks /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X. Samuel Goldenberg et Schmuyle /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뮐레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XI. Promenade / 프롬나드 5
XII. Limoges - The market / 리모주의 시장
XIII. Catacombae. Sepulcrum Romanum – Con mortuis in lingua mortua / 카타콤 -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
XVI. The hut on fowl’s legs (Baba Jaga) / 닭발 위의 오두막 (바바 야가)
XV. The great gate at Kiev / 키예프의 대문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17 팔마데마요르카 쇼팽 콩쿠르 파이널리스트이자 2023 모스크바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콩쿠르 공동 2위. 이번에도 생소한 스카를라티 소나타라 그런지 2차까진 아닌 걸로... 스카를라티, 리스트, 쇼팽 순이었으나 쇼팽과 리스트의 순서가 바뀌었다. 스카를라티가 가와이랑 어울리지 않게 들린다. 쇼팽은 가와이 피아노로 무난하게 소화하는 모습인데, 쇼팽을 이 정도 치는 사람들은 널렸을 것 같다. 리스트의 파가니니 에튀드 6번은 앞선 참가자들보다 낫다. 연주가 끝나고 사람들이 웅성웅성거려서 뭔가 했더니 쉬는 시간.
Intermission
19:10
19 Bogdan Dugalić (Serbia) / 보그단 두갈리치 (세르비아, 2003)
1st Stage - Steinway
J.S. Bach/Wilhelm Kempff: Nun freut Euch liebe Christen g’mein, BWV 734 / 바흐 코랄 <다 함께 기뻐하라 사랑하는 그리스도인들이여> (빌헬름 켐프 편곡)
Scriabin Piano Sonata No. 5, Op. 5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5번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8 “Wilde Jagd”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8번 <사냥>
2nd Stage
Chopin Andante spianato & Grande polonaise brillante in Eb, Op. 22 / 쇼팽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Rachmaninov Piano Sonata No. 2 in b flat, Op. 36 (1931 revised version)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2번 개정판
I. Allegro agitato
II. Non allegro - Lento
III. Allegro mol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Beethoven 15 Variations & Fugue in Eb, Op. 35 "Eroica" / 베토벤 15개의 변주곡과 푸가 <에로이카>
Introduction. Allegro vivace
Theme
Variation 1
Variation 2
Variation 3
Variation 4
Variation 5
Variation 6
Variation 7. Canone all’ottava
Variation 8
Variation 9
Variation 10
Variation 11
Variation 12
Variation 13
Variation 14 (minore)
Variation 15. Largo (maggiore) - attacca Coda
Finale (alla Fuga). Allegro con brio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2 in g, Op. 1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Andantino
II. Scherzo. Vivace
III. Intermezzo. Allegro moderato
IV. Allegro tempestoso
2023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1차에서 봤던 참가자. 보스니아에 이어 세르비아까지 구유고슬라비아 참가자들. 입상 경력이 동유럽 위주. 기분 탓인 건지 가와이나 야마하로 듣다가 스타인웨이로 들으면 반갑다. 바흐 코랄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다. 오히려 평균율처럼 들린다. 스타인웨이로 스크리아빈을 들으니까 좋다. 히히히! 리스트 에튀드도 스타인웨이의 풍성한 소리를 한껏 발휘한다. 겉보기에는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또 듣고 싶은 건 아니다. 스타인웨이를 고른 참가자들은 대체로 평타 이상은 해주고 있다. 다만 하마마쓰 콩쿠르는 야마하나 가와이가 대세라서 우승자를 고른다면 일본 피아노 쪽이 아닐까 싶다.
19:30
91 Alexander Zakharov (Russia) / 알렉산더 자하로프 (러시아, 1999)
1st Stage - Steinway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10 “La cathédrale engloutie” / 드뷔시 전주곡 1집 10번 <가라앉은 성당>
Debussy 24 Preludes, Book I No. 7 “Ce qu’a vu le vent d’ouest” / 드뷔시 전주곡 1집 7번 <서풍이 본 곳>
Rachmaninov Etude-tableau in f#, Op. 39 No. 3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9-3
Albéniz Ibéria, Book III: III. Triana / 알베니스 모음곡 <이베리아> 3권 중 3번 <트리아나>
2nd Stage
Ravel Miroirs: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라벨 거울 중 3번 <바다 위의 작은 배>
Liszt Piano Sonata in b, S. 178 /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Schumann Arabeske in C, Op. 18 / 슈만 아라베스크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hopin, Op. 22 / 라흐마니노프 <쇼팽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Largo
Variation 1. Moderato
Variation 2. Allegro
Variation 3. (L’istesso tempo)
Variation 4. (L’istesso tempo)
Variation 5. Meno mosso
Variation 6. Meno mosso
Variation 7. Allegro
Variation 8. (L’istesso tempo)
Variation 9. (L’istesso tempo)
Variation 10. Più vivo
Variation 11. Lento
Variation 12. Moderato
Variation 13. Largo
Variation 14. Moderato
Variation 15.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6. Lento
Variation 17. Grave
Variation 18. Più mosso
Variation 19. Allegro vivace
Variation 20. Presto
Variation 21. Andante
Variation 22. Maestoso - Meno mosso - Presto
Final Stage
Tchaikovsky Piano Concerto No. 1 in b flat, Op. 23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I.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II.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III. Allegro con fuoco
하마마쓰 콩쿠르는 러시안을 위한 대회인가? 드디더 러시아가 나오니 뭔가 분위기가 달라진다. 2015 첼랴빈스크 네이가우스 콩쿠르 2위, 노보시비르스크 차이코프스키 청소년 콩쿠르 6위, 2021 브레멘 유럽 콩쿠르 3위. 입상 경력은 크게 좋지 않은데 첫 곡부터 아우라를 뽐낸다. 사실 러시아 피아니스트들이 뭐든지 잘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드뷔시는 별로라 생각하는 입장. 러시아 피아니스트들을 음반으로 가장 많이 접했는데 드뷔시는 모호해서 그런 건지 소리가 확실한 러시안과 맞지 않는 것 같다. 가라앉은 성당은 좋았는데 서풍이 본 곳은 어째... 연주를 못 해서가 아니라 뭔가 드뷔시의 터치랑 안 맞는 것 같다. 라흐마니노프를 부드럽게 소화하는 걸 보니 쇼팽 콩쿠르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둘 다 색깔이 맞을 것 같다. 둘 다 입상하고 둘 다 맞는 연주자는 흔치 않다. 러시안이 연주하는 스페인 피아노 음악은 뭐지? 추운 나라의 피아니스트가 따뜻한 나라의 작곡가를 연주하는 게 생소하다. 내게 버팀목이 되어주었고 음악 파일 모으던 초창기에 러시안 피아노 스쿨을 접해서인지 러시아가 나오니 후기가 관대해지는 마법은 어쩔 수 없다. 히히히!
19:50
80 Georgi Vasilev (Bulgaria) / 게오르기 바실레프 (불가리아, 2000)
1st Stage - Steinway
Rameau: Le Rappel des Oiseaux from Pieces de clavecin avec une méthode / 라모 클라브생 작품집 중 <새들의 지저귐>
Chopin Etude in Eb, Op. 10 No. 11 / 쇼팽 연습곡 11번
Chopin Etude in a, Op. 10 No. 2 / 쇼팽 연습곡 2번
Falla Fantasia Baetica / 파야 <베티카 환상곡>
2nd Stage
Chopin Nocturne No. 12 in G, Op. 37 No. 2 / 쇼팽 녹턴 12번
Ravel Miroirs / 라벨 거울
I. Noctuelles / 밤나방
II. Oiseaux Tristes / 슬픈 새
III. Une Barque sur l’Océan / 바다 위의 작은 배
IV. Alborada del Gracioso /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
V. La Vallée des Cloches / 종의 골짜기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Rachmaninov Piano Sonata No. 1 in d, Op. 2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moderato
II. Lento
III. Allegro molto
Final Stage
Rachmaninov Piano Concerto No. 2 in c, Op. 1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I. Moderato
II. Adagio sostenuto
III. Allegro scherzando
2022 파데레프스키 세미파이널리스트이자 2023 제슈프 폴란드 음악 콩쿠르 1위. 라모, 파야, 쇼팽 순이었으나 라모를 먼저 연주한다. 모처럼 스타인웨이로 라모를 들으니 좋다. 쇼팽의 아르페지오 에튀드를 부드럽게 소화한다. 내년에 열리는 쇼팽 콩쿠르를 염두에 둔 것처럼 에튀드를 연속으로 친다. 쇼팽 에튀드 2번은 네 번째 손가락을 부드럽게 하는 반음계 연습곡이다. 이것도 역시 연습곡이 아닌 것처럼 부드럽게 소화한다. 베티카 환상곡은 점점 지루해지는 느낌이라 여기서 패스!
20:10
70 SeokHyun Seo (Korea) / 서석현 (대한민국, 2006)
1st Stage - Yamaha
Schumann Novelette in f#, Op. 21 No. 8 / 슈만 노벨레테 8번
Mendelssohn/Rachmaninov Scherzo from “A midsummer Night’s Dream” / 멘델스존 <한여름 밤의 꿈> 중 스케르초 (라흐마니노프 편곡)
Liszt Etude d’exécution transcendante No. 8 “Wilde Jagd” / 리스트 초절기교 연습곡 8번 <사냥>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Rachmaninov Variations on a Theme of Corelli in d, Op. 42 / 라흐마니노프 <코렐리 주제에 의한 변주곡>
Theme. Andante
Variation 1. Poco più mosso
Variation 2. L’istesso tempo
Variation 3. Tempo di Minuetto
Variation 4. Andante
Variation 5. Allegro (ma non tanto)
Variation 6. L’istesso tempo
Variation 7. Vivace
Variation 8. Adagio misterioso
Variation 9. Un poco più mosso
Variation 10. Allegro scherzando
Variation 11. Allegro vivace
Variation 12. L’istesso tempo
Variation 13. Agitato
Intermezzo
Variation 14. Andante (come prima)
Variation 15. L’istesso tempo
Variation 16. Allegro vivace
Variation 17. Meno mosso
Variation 18. Allegro con brio
Variation 19. Più mosso. Agitato
Variation 20. Più mosso
Coda. Andant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Mozart Fantasy in d, K. 397 / 모차르트 환상곡 K. 397
Prokofiev Piano Sonata No. 2 in d, Op. 14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2번
I. Allegro, ma non troppo - Più mosso - Tempo I
II. Scherzo. Allegro marcato
III. Andante
IV. Vivace - Moderato – Vivace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 라벨 <밤의 가스파르>
I. Ondine / 물의 요정
II. Le gibet / 교수대
III. Scarbo / 스카르보
Final Stage
Rachmaninov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 in a, Op. 43 /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Introduction. Allegro vivace - Variation I (Precedente)
Tema. L’istesso tempo
Variation II. L’istesso tempo
Variation III. L’istesso tempo
Variation IV. Più vivo
Variation V. Tempo precedente
Variation VI. L’istesso tempo
Variation VII. Meno mosso, a tempo moderato
Variation VIII. Tempo I
Variation IX. L’istesso tempo
Variation X. L’istesso tempo
Variation XI. Moderato
Variation XII. Tempo di minuetto
Variation XIII. Allegro
Variation XIV. L’istesso tempo
Variation XV. Più vivo scherzando
Variation XVI. Allegretto
Variation XVII. Allegretto
Variation XVIII. Andante cantabile
Variation XIX. A tempo vivace
Variation XX.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 Un poco più vivo
Variation XXII. Un poco più vivo (Alla breve)
Variation XXIII. L’istesso tempo
Variation XXIV. A tempo un poco meno mosso
2020 온라인 에틀링겐 청소년 콩쿠르 장려상 말고는 나한테 정보가 없다. 슈만부터 이미 특별하지 않다. 딱딱하게 들려서 그런지 좀 친다는 학생의 연주? 멘델스존 스케르초는 야마하 음색을 활용하여 다채롭게 표현한다. 리스트 에튀드도 야마하의 특징을 살려 자유롭게 컨트롤한다. 중간에 빈약한 소리가 들리기도 하는데 야마하는 그런 걸 가려주지 못하네...
75 Yusuke Suzuki (Japan) / 유스케 스즈키 (일본, 1998) - Kawai
86 Jialin Yao (China) / 지아린 야오 (중국, 1999) - Kawai
12 Elia Cecino (Italy) / 엘리아 체치노 (이탈리아, 2001) - Kawai
08 Nicolas Bourdoncle (France) / 니콜라스 부르동클 (프랑스, 1998) - Yamaha
13 Junho Cha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2005) - Yamaha
89 Akane Yoshida (Japan) / 아카네 요시다 (일본, 1993) - Kawai
93 Junyan Zhou (China) / 쥔얀 저우 (중국, 2005) - Yamaha
03 Marvin Beli (Albania) / 마르빈 벨리 (알바니아, 2000) - Steinway
69 Motohiro Sato (Japan) / 모토히로 사토 (일본, 1993) - Kawai
66 Jansen Ryser (Switzerland) / 얀젠 리저 (스위스, 1994) - Kawai
20 Elžbieta Liepa Dvarionaitė (Lithuania) / 엘즈비에타 리에파 드바리오나이테 (리투아니아, 2001) - Kawai
45 Maximilian Karl Kromer (Austria) / 막시밀리안 카를 크로머 (오스트리아, 1996) - Kawai
29 Moe Hosokawa (Japan) / 모에 호소카와 (일본, 1998) - Yamaha
67 Kazusa Sagawa (Japan) / 가즈사 사가와 (일본, 1998) - Kawai
71 Youngho Shin (Korea) / 신영호 (대한민국, 2007) - Kawai
19 Bogdan Dugalić (Serbia) / 보그단 두갈리치 (세르비아, 2003) - Steinway
91 Alexander Zakharov (Russia) / 알렉산더 자하로프 (러시아, 1999) - Steinway
80 Georgi Vasilev (Bulgaria) / 게오르기 바실레프 (불가리아, 2000) - Steinway
70 SeokHyun Seo (Korea) / 서석현 (대한민국, 2006) - Yamaha
엘리아 체치노는 내 취향도 아니고 연주가 딱히 맘에 들지 않으나 어디까지 가는지 궁금해서 2차에서 보고 싶은 참가자로 넣어봤다. 첫날 19명 연주. 가와이 10, 야마하 5, 스타인웨이 4. 입상 경력이 없어도 2차에서 봤으면 하는 참가자들이 더러 있었는데 단호히 배제했다. 여기까지 다 보니 11월 14일. 1차 끝나고 2차 열리기까지 하루 쉬는 날이다. 문제는 여전히 낮에 바쁘고 하필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이라 밤에도 시간이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