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내 사진
I'm piano bachelor, piano music lover, CD collector and classical music information's translator. Also KakaoTalk character Tube mania! Naver Blog: http://blog.naver.com/snowseol Youtube Channel: https://www.youtube.com/channel/UCDPYLTc4mK7dOXYTQEOiPew?view_as=subscriber

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2024 Hamamatsu Competition 1st Stage Day 5 (13 November 2024)

(사진)

1차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선택한 곡(공개된 곡만)을 연주해야 하며, 최소 1개의 에튀드도 포함되어야 한다. 전체 공연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2024년 11월 13일 하마마쓰 국제피아노콩쿠르 1차 V
ACT CITY Hamamatsu Concert Hall / 하마마쓰 액트 시티 콘서트홀

10:30
78 Kohei Taruya (Japan) / 고헤이 다루야 (일본, 1998)
1st Stage - Steinway
Brahms 4 Pieces, Op. 119 / 브람스 4개의 피아노 소품 작품 119
No. 1 Intermezzo in b
No. 2 Intermezzo in e
No. 3 Intermezzo in C
No. 4 Rhapsody in Eb
Scriabin Etude in d#, Op. 8 No. 12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12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22 in F, Op. 54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2번
I. In tempo d’un menuetto
II. Allegretto - Più allegro
Brahms Piano Sonata No. 1 in C, Op. 1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Scherzo. Allegro molto e con fuoco - Più mosso
IV. Finale. Allegro con fuoc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chmaninov 6 Moments musicaux, Op. 16 / 라흐마니노프 6개의 악흥의 순간
No. 1 in b flat
No. 2 in e flat
No. 3 in b
No. 4 in e
No. 5 in Db
No. 6 in C
Glinka Nocturne in Eb / 글린카 녹턴
Clara Schumann Scherzo No. 2 in c, Op. 14 / 클라라 슈만 스케르초 2번

Final Stage
Ravel Piano Concerto in G / 라벨 피아노 협주곡
I. Allegramente
II. Adagio assai
III. Presto

상의가 중국식 복장 같기도? 일본 애니메이션 보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게 많이 등장한다. 역시 스타인웨이가 제맛이야! 브람스를 황홀하면서도 다채롭게 표현한다. 2023 푀르차흐 브람스 콩쿠르 3위라서 골랐나? 브람스 소품 2번에서 아닌 것 같다. 브람스가 점점 심심해져서인지 스크리아빈 에튀드도 그냥 그렇게 흘러갔다.

(사진)

10:50
57 Stefan Macovei (Romania) / 스테판 마코베이 (루마니아, 1999)
1st Stage - Kawai
Rameau: La Dauphine / 라모 왕세자비
Debussy Etude No. 11 “Pour les arpèges composés” / 드뷔시 연습곡 11번 <아르페지오를 위하여>
Chopin Polonaise No. 7 in Ab, Op. 61 “Polonaise-fantaisie” / 쇼팽 <환상 폴로네즈>

2nd Stage
Mozart Fantasy in c, K. 475 / 모차르트 환상곡 K. 475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Schubert Fantasy in C, Op. 15 (D. 760) “Wanderer” / 슈베르트 환상곡 <방랑자>
I. Allegro con fuoco ma non troppo
II. Adagio
III. Presto
IV. Allegro
Enescu Suite No. 3 Pieces impromptues, Op. 18 No. 7 Carillon Nocturne / 에네스쿠 모음곡 3번 <즉흥적인 소품들> 중 7번 <카리용 녹턴>
Debussy Etude No. 2 “Pour les tierces” / 드뷔시 연습곡 2번 <3도를 위하여>
Debussy Etude No. 3 “Pour les quartes” / 드뷔시 연습곡 3번 <4도를 위하여>
Debussy Etude No. 6 “Pour les huit doigts” / 드뷔시 연습곡 6번 <여덟 손가락을 위하여>
Debussy Etude No. 5 “Pour les octaves” / 드뷔시 연습곡 5번 <옥타브를 위하여>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2019 칸투 협주곡 콩쿠르 고전파 부문 세미파이널리스트 및 2020 바랄로 발세시아-무지카 온라인 콩쿠르 공동 3위. 라모, 드뷔시, 쇼팽 순이었으나 라모로 산뜻하게 시작. 루마니아 연주자들에게는 뭔가 묘하게 끌리는 맛이 있다. 드뷔시의 아르페지오 에튀드도 날 끌어당긴다. 내 사심은 2차에서 봤으면 좋겠는데 입상 경력이 발목을 잡아서... 콩쿠르 유형이 아닌 건지? 입으로 노래하는 모습이 보인다. 가와이로 깃털처럼 표현할 수가? 히히히! 쇼팽 첫 시작을 보니 묵직한 터치 때문에 가와이 고른 듯.

(사진)

11:10
77 Akito Tani (Japan) / 아키토 다니 (일본, 2003)
1st Stage - Kawai
Rachmaninov Etude-tableau in e flat, Op. 33 No. 6 / 라흐마니노프 회화적 연습곡 작품 33-6
Stravinsky 3 Movements from Petrushka / 스트라빈스키 <페트루슈카의 3개의 악장>
I. Danse russe / 러시아의 춤
II. Chez Pétrouchka / 페트루슈카의 방
III. La Semaine grasse / 사육제의 시장

2nd Stage
Prokofiev Sarcasms, Op. 17 / 프로코피에프 풍자
I. Tempestoso
II. Allegro rubato
III. Allegro precipitato
IV. Smanioso
V. Precipitosissimo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in a, Op. 35 / 브람스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C.P.E. Bach Sonata in g, Wq. 65-17, H. 47 /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소나타 Wq. 65-17, H. 47
Beethoven Fantasy in g, Op. 77 / 베토벤 환상곡
Schumann Symphonic Etudes, Op. 13 / 슈만 <교향적 변주곡>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2 in Bb, Op. 83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
I. Allegro non troppo
II. Allegro appassionato
III. Andante
IV. Allegretto grazioso

2016 하마마쓰 아카데미 페스티벌 콩쿠르 특별상 및 에판 아카데미 1위이자 2019 서울 차이코프스키 온라인 청소년 콩쿠르 1위. 라흐마니노프 에튀드가 어두워서 가와이 선택? 페트루슈카는 차라리 야마하가 어울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가와이랑 잘 맞는다. 마지막 글리산도는 건반을 보여주지 않아서 아쉽다. 화려한 곡을 쳐서 그런지 환호성이 나온다.

Intermission

(사진)

11:50
82 Zhehao Wang (China) / 제하오 왕 (중국, 2002)
1st Stage - Kawai
Schubert 3 Piano Pieces, D. 946 No. 1 in e flat / 슈베르트 3개의 소품 중 1번
Ravel Gaspard de la nuit: III. Scarbo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3번 <스카르보>
Chopin Etude in g#, Op. 25 No. 6 / 쇼팽 연습곡 18번

2nd Stage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Prokofiev Piano Sonata No. 7 in Bb, Op. 83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소나타 7번
I. Allegro inquieto
II. Andante caloroso
III. Precipita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Brahms Piano Sonata No. 3 in f, Op. 5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energico - Trio
IV. Intermezzo. Andante molto
V. Finale. Allegro moderato ma rubato

Final Stage
Chopin Piano Concerto No. 2 in f, Op. 21 / 쇼팽 피아노 협주곡 2번
I. Maestoso
II. Larghetto
III. Allegro vivace

쇼팽, 슈베르트, 라벨 순이었으나 슈베르트 먼저 연주. 내가 좋아하는 3개의 소품 중 1번. 이건 2014년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율리아나 아브제예바의 연주를 보면서 좋아하게 된 곡. 연주자가 개인 의자를 요청했는지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서 연주한다. 2016 로마 쇼팽 콩쿠르 2위 외에 나머지 입상 경력은 딱히... 쇼팽 협주곡 2번을 선택했으면 대부분 못하는 축 아닌지? 아무래도 1번 선택한 사람들이 주로 결선에 올라갈 테니까. 쇼팽 콩쿠르와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모두 생각하는 것 같다. 입상 경력이 자잘해서 1차나 2차에서 걸러질 듯. 슈베르트부터 이미 별로라서... 스카르보도 첫 세 음부터 별로야... 가와이 말고 다른 피아노 고르지... 연주가 점점 어설퍼지려고 한다. 3대 난곡 중의 하나면서 예고 애들 다 친다는 곡. 페달 좀 풍부하게 쓰지 아껴 쓰는 느낌. 무대 공포증 있나? 점점 학생 연주가 되어간다. 어설프다 못해 더 어설퍼진다. 악보를 잠시 까먹었나? 이러다가 마지막 곡은 치려나? 하이라이트가 심심해... 쇼팽 에튀드를 분명히 시간 내로 쳤는데도 뭔가 하다 만 느낌은 뭐지? 슈베르트는 그냥저냥 쳤는데 라벨이랑 쇼팽이 어설프고 심심해졌다.

(사진)

12:10
30 Yi-Teng Huang (Taiwan) / 이텅 황 (대만, 1998)
1st Stage - Kawai
Mozart Fantasy in d, K. 397 / 모차르트 환상곡 K. 397
Schubert Impromptu in f, Op. 142 (D. 935) No. 1 / 슈베르트 즉흥곡 작품 142-1
Scriabin Etude in c#, Op. 42 No. 5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42-5

2nd Stage
Debussy Images, Book I: II. Hommage à Rameau / 드뷔시 영상 1집 중 2번 <라모를 찬양하며>
Chopin Piano Sonata No. 3 in b, Op. 58 /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ethoven Piano Sonata No. 30 in E, Op. 109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0번
I. Vivace ma non troppo - Adagio espressivo
II. Prestissimo
III. Gesangvoll, mit innigster Empfindung. Andante molto cantabile ed espressivo
Stravinsky 3 Movements from Petrushka / 스트라빈스키 <페트루슈카의 3개의 악장>
I. Danse russe / 러시아의 춤
II. Chez Pétrouchka / 페트루슈카의 방
III. La Semaine grasse / 사육제의 시장

Final Stage
Prokofiev Piano Concerto No. 3 in C, Op. 26 /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I. Andante - Allegro
II. Tema con variazioni
III. Allegro, ma non troppo

2022 비드고슈치 파데레프스키 콩쿠르 세미파이널리스트라는 것 외에는 나한테 정보가 없다. 1차 프로그램을 보니 어두운 곡들이라 가와이를 선택한 모양인데 왜 모차르트 환상곡은 깊이가 부족하지? 편곡이 살짝 있다. 스크리아빈도 어둠의 농도가 옅다. 가와이의 장점을 별로 활용하지 못했고 무엇보다도 연주가 그냥 그렇다. 널린 연주 중 하나.

(사진)

12:30
22 Miku Fujihira (Japan) / 미쿠 후지히라 (일본, 1999)
1st Stage - Kawai
Soler Piano Sonata in c#, R. 21 / 솔레르 피아노 소나타 R. 21
Debussy Etude No. 3 “Pour les quartes” / 드뷔시 연습곡 3번 <4도를 위하여>
Albéniz Ibéria, Book I: I. El Puerto / 알베니스 모음곡 <이베리아> 1권 중 2번 <해안> 
Albéniz Ibéria, Book IV: III. Eritaña / 알베니스 모음곡 <이베리아> 4권 중 3번 <에리타냐>

2nd Stage
Brahms 25 Variations & Fugue on a theme by Händel in Bb, Op. 24 / 브람스 <헨델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Aria
Variation 1
Variation 2 Animato
Variation 3 Dolce
Variation 4 Risoluto
Variation 5 Espressivo
Variation 6
Variation 7 Con vivacita
Variation 8
Variation 9 Poco sostenuto
Variation 10 Energico
Variation 11 Dolce
Variation 12 Soave
Variation 13 Largamente, ma non più
Variation 14 Sciolto
Variation 15
Variation 16 Ma marcato
Variation 17 Più mosso
Variation 18 Grazioso
Variation 19 Leggiero und vivace
Variation 20 Legato
Variation 21 Dolce
Variation 22
Variation 23 Vivace e staccato
Variation 24
Variation 25
Fuga
Scriabin Piano Sonata No. 4 in F#, Op. 30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4번
I. Andante
II. Prestissimo voland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Chopin 24 Preludes, Op. 28 / 쇼팽 24개 전주곡
No. 1 in C
No. 2 in a
No. 3 in G
No. 4 in e
No. 5 in D
No. 6 in b
No. 7 in A
No. 8 in e
No. 9 in E
No. 10 in c#
No. 11 in B
No. 12 in g#
No. 13 in F#
No. 14 in e flat
No. 15 in Db
No. 16 in b flat
No. 17 in Ab
No. 18 in f
No. 19 in Eb
No. 20 in c
No. 21 in Bb
No. 22 in g
No. 23 in F
No. 24 in d

Final Stage
Ravel Piano Concerto in G / 라벨 피아노 협주곡
I. Allegramente
II. Adagio assai
III. Presto

드뷔시, 솔레르, 알베니스 순이었으나 솔레르 소나타 먼저 연주. 정보가 하나도 없어서 백지상태에서 봐야 하는 참가자들은 대부분 크게 볼 일이 없다. 솔레르 소나타는 그냥 들었을 때 스카를라티와 분간이 안 간다고 배웠다. 스카를라티는 스페인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기타에서 차용한 것들이 꽤 있다고 들었다. 드뷔시 에튀드는 좋아하는 게 몇 개 안 되는 걸 보니 내 취향이 아닌가 보다. 알베니스 이베리아도 다 좋아하는 건 아니다. 예상대로 연주가 그냥저냥...

Intermission

(사진)

14:30
79 Sayuri Tsuzuki (Japan) / 사유리 츠즈키 (일본, 1995)
1st Stage - Steinway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 Prelude & Fugue No. 22 in b flat, BWV 867 / 바흐 평균율 1권 전주곡과 푸가 22번
Chopin Etude in Ab, Op. 10 No. 10 / 쇼팽 연습곡 10번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2nd Stage
Fauré Nocturne No. 13 in b, Op. 119 / 포레 녹턴 13번
Chopin Piano Sonata No. 3 in b, Op. 58 /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Scherzo. Molto vivace
III. Largo
IV. Finale. Presto non tant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Ravel Gaspard de la nuit, M. 55: I. Ondine / 라벨 <밤의 가스파르> 중 1번 <물의 요정>
Brahms Piano Sonata No. 3 in f, Op. 5 /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maestoso
II. Andante espressivo
III. Scherzo. Allegro energico - Trio
IV. Intermezzo. Andante molto
V. Finale. Allegro moderato ma rubato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사유리 하면 생각나는 사람은 젠의 엄마. 한국식으로는 소백합. 정보가 없으니 기대도 없다. 이미 바흐 평균율부터 평범하다. 내년이면 서른인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쇼팽 콩쿠르 나가보려고? 내가 몰라서 그렇지 2015년과 2021년 대회 예선 전에 서류 심사에서 탈락했을지도 모른다. 쇼팽 에튀드는 잘하는 것처럼 보여도 흔한 연주 중 하나일 것. 발라드 4번은 정성을 다해 한 음 한 음 꾹꾹 눌러서 친다.

(사진)

14:50
68 Korkmaz Can Sağlam (Turkey) / 코르크마즈 잔 살람 (튀르키예, 1999)
1st Stage - Yamaha
Granados Goyescas, Op. 11: V. El amor y la muerte. Balada / 그라나도스 고예스카스 중 5번 <사랑과 죽음 - 발라드>
Schubert/Liszt Schwanengesang, S. 560 No. 3 Aufenthalt / 슈베르트 연가곡 <백조의 노래> 중 3번 <나의 집> (리스트 편곡)
Scriabin Etude in g#, Op. 8 No. 9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8-9

2nd Stage
Chopin Barcarolle in F#, Op. 60 / 쇼팽 뱃노래
Scriabin Piano Sonata No. 3 in f#, Op. 23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3번
I. Drammatico
II. Allegretto
III. Andante
IV. Presto con fuoco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Händel Suite No. 3 (Set I) in d, HWV 428 / 헨델 모음곡 3번
I. Präludium
II. Allegro (Fugue)
III. Allemande
IV. Courante
V. Air & 5 variations
VI. Presto
Rachmaninov Piano Sonata No. 1 in d, Op. 28 /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moderato
II. Lento
III. Allegro molto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2022 뉴욕 방돔 프라이즈 콩쿠르 공동 1위이자 2023 뉴욕 카네기 데뷔 리사이틀 오디션 파이널리스트. 6년 만에 보는 튀르키예 참가자. 1라운드 마지막 날은 아시아 쪽이 별로... 또 신나게 유럽 참가자 편들 궁리? 히히히! 여태까지 본 그라나도스 연주 중에서 가장 나은 것 같은데? 우승 후보로는 러시안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 또 다른 입상 후보 등장? 옛날에 튀르키예 사람이랑 음악 파일을 주고받는 커뮤니티에서 채팅한 적이 있었는데 피아노 레슨비가 되게 비싸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컴퓨터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도 하소연했다. 하마마쓰 콩쿠르가 유럽만 우승시켜주는 이유 중 하나는 유럽 내에서 인지도를 높여서 우수한 참가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목적? 마지막 날에 드디어 아티스트 발견! 이대로 그냥 그렇게 끝날 줄 알았어... 푸힛~ 그라나도스는 곡의 구성이 조잡하다고 들었다. 정말 발라드처럼 친다. 이 곡이 이렇게 아름다운 거였어? 사랑과 죽음을 한 편의 드라마로 엮어내는 연주는 무엇? 지난 대회 우승자 잔 차크무르랑 이름이 같은데 잔이란 이름은 귀여운, 사랑스러운 이런 뜻이란다. 이 대회에서 야마하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것 같다. 유럽 참가자 중에서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그건 튀르키예가 피아노계에서 변방인 국가란 게 크다. 사실 이 참가자의 레퍼토리는 전혀 기대도 하지 않았다. 그냥 이렇게 짰나 보다 하는 생각일 뿐이었는데 슈베르트도 애절하다. 슈베르트 가곡에서 왼손으로 간절히 호소한다. 앙~ 눈물 날 것 같아... 스크리아빈 에튀드는 하늘거리면서도 야마하의 장점인 자유로운 사운드 컨트롤을 활용하여 강약을 조절한다. 마지막 곡이 좋게 들리는 이유는 앞선 연주를 잘 해내서? 스타인웨이로 연주하면 더 좋은 소리를 낼 것 같다. 아... 끝까지 들어야 하는데 종을 치다니... 그래도 한 페이지 남은 것일 테니 다행이다. 튀르키예는 사실 아시아 서쪽 끝에 있는 나라로 아시아 속 유럽이라고도 한다. 축구는 유럽 가서 논다. 15세기에 이미 유럽에 진출했고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작품 중에 튀르키예 행진곡이 있을 정도로 과거에 대단했다.

(사진)

15:10
74 Manami Suzuki (Japan) / 마나미 스즈키 (일본, 2002)
1st Stage - Steinway
Haydn Piano Sonata No. 13 in G, Hob. XVI:6 / 하이든 피아노 소나타 13번
I. Allegro
II. Minuet - Trio
III. Adagio
IV. Allegro molto
Chopin Etude in Gb, Op. 10 No. 5 “Black Keys” / 쇼팽 연습곡 5번 <흑건> 
Szymanowski Metopy, Op. 29: III. Nausicaa / 시마노프스키 메토프 중 3번 <나우시카>

2nd Stage
Brahms 8 Pieces, Op. 76 / 브람스 8개의 피아노 소품 작품 76
No. 1 Capriccio in f#
No. 2 Capriccio in b
No. 3 Intermezzo in Ab
No. 4 Intermezzo in Bb
No. 5 Capriccio in c#
No. 6 Intermezzo in A
No. 7 Intermezzo in a
No. 8 Capriccio in C
Fauré Valse-caprice in Db, Op. 38 / 포레 왈츠 카프리스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2 in Eb, K. 493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2번
I. Allegro
II. Larghetto
III. Allegretto
J.S. Bach: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Prelude & Fugue No. 22 in b flat, BWV 891 / 바흐 평균율 2권 전주곡과 푸가 22번
Szymanowski Metopy, Op. 29: I. Wyspa syren / 시마노프스키 메토프 중 1번 <사이렌의 섬>
Schubert Piano Sonata No. 18 in G, D. 894 / 슈베르트 피아노 소나타 18번
I. Molto moderato e cantabile
II. Andante
III. Menuetto. Allegro moderato - Trio
IV. Allegretto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3 in c, Op. 37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3번
I. Allegro con brio
II. Largo
III. Rondo. Allegro - Presto

2023 도쿄 PTNA 콩쿠르 1위 말고는 모른다. 따라서 기대가 없다시피 하다. 따라서 하이든을 편하게 들었다. 소나타 13번은 생소하다. 음반으로 들은 기억이 잘 없다. 물론 하이든 피아노 전곡 음반은 들어봤다. 하이든 소나타를 즐겁게 연주하면서 자신만의 연주를 즐긴다. 흑건 에튀드도 즐겁게~ 그러고 보니 손이 작다. 나우시카 하면 떠오르는 건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나우시카를 찾아보니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로 스케리아 섬의 왕 알키노오스의 딸로,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제6권에서 난파한 오디세우스를 구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위키백과에 나온다. 시마노프스키 작품은 변주곡 말고 익숙하지 않다. 쇼팽을 제외한 나머지가 생소한데 즐겁게 들려준다. 종을 친 타이밍이 절묘해서 거의 끝나갈 때 친 건지 아니면 안 끝났는데 친 건지 모호하게 마무리.

Intermission

(사진)

15:50
65 Tomer Rubinstein (Israel) / 토메르 루빈스타인 (이스라엘, 2003)
1st Stage - Yamaha
Beethoven Piano Sonata No. 24 in F#, Op. 78 “À Thérèse”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4번 <테레제>
I. Adagio cantabile - Allegro ma non troppo
II. Allegro vivace
Scriabin Etude in F#, Op. 42 No. 3 / 스크리아빈 연습곡 작품 42-3
Chopin Polonaise No. 5 in f#, Op. 44 / 쇼팽 폴로네즈 5번

2nd Stage
Debussy Images, Book I: I. Reflets dans l’eau / 드뷔시 영상 1집 중 1번 <물에 비치는 그림자>
Schumann Carnaval, Op. 9 / 슈만 사육제
I. Préambule
II. Pierrot
III. Arlequin
IV. Valse noble
V. Eusebius
VI. Florestan
VII. Coquette
VIII. Réplique
IX. Papillons
X. A.S.C.H.-S.C.H.A. (Lettres dansantes)
XI. Chiarina
XII. Chopin
XIII. Estrella
XIV. Reconnaissance
XV. Pantalon et Colombine
XVI. Valse allemande
XVII. Intermezzo. Paganini
XVIII. Aveu
XIX. Promenade
XX. Pause
XXI.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ethoven Piano Sonata No. 29 in Bb, Op. 106 "Hammerklavier"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9번 <함머클라비어>
I. Allegro
II. Scherzo. Assai vivace
III. Adagio sostenuto - Appassionato e con molto sentimento
IV. Largo - Allegro risoluto

Final Stage
Beethoven Piano Concerto No. 4 in G, Op. 58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혹시 내가 존경하는 거장 피아니스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의 후손? 얼굴형이 닮았다. 특히 턱 라인이 그렇다. 2022 트빌리시 콩쿠르 5위 말고는 나한테 정보가 없다. 내가 아무리 유대인들의 연주를 좋아한다고 해도 입상 경력이 걸린다. 베토벤 소나타 연주가 약간 불안하더니만 1악장에서 악보를 더듬고 친다. 여기서 아닌 걸로... 텔아비브 루빈스타인 콩쿠르에서 이스라엘 참가자들을 보면서 느낀 게 있다면, 엄청 연구하고 노력하여 공들인 흔적이 연주에 나타난다는 거다. 그래서 20세기 클래식 음악계를 지배했던 걸까? 유대계는 특히 바이올린계를 꽉 잡고 있다고 했다. 그렇다고 모두 비싸고 좋은 악기를 소유한 건 아니고 대여인 경우도 있다고 했다. 스크리아빈 에튀드도 생각보다 별로... 뭔가 도깨비불 같지 않아서? 스크리아빈을 마무리하고 잠시 쉰 다음 들어가도 될 텐데 시간에 쫓긴 건진 몰라도 곡이 끝나지 않은 것처럼 마무리하고 바로 쇼팽으로 넘어갔다. 쇼팽은 학생처럼 열심히 씩씩하게 치는 연주가 되어버렸다. 물론 환상 폴로네즈를 표현한다는 건 어려운 과제. 고1 때 흑건 에튀드를 배우면서 손가락을 어느 정도 돌리게 되자 음악을 만드는 건 10배 더 힘들다고 들었다.

(사진)

16:10
61 Mayu Ohsawa (Japan) / 마유 오사와 (일본, 2005)
1st Stage - Yamaha
Scarlatti Piano Sonata in b, K. 87 (L. 33) / 스카를라티 소나타 K. 87
Liszt 3 Concert Etudes No. 2 in f “La leggerezza” / 리스트 3개의 연주회용 연습곡 중 2번 <가벼움>
Chopin Ballade No. 4 in f, Op. 52 / 쇼팽 발라드 4번

2nd Stage
Rachmaninov Prelude in g#, Op. 32 No. 12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32-12
Rachmaninov Prelude in a, Op. 32 No. 8 / 라흐마니노프 전주곡 작품 32-8
Schumann Piano Sonata No. 3 in f, Op. 14 / 슈만 피아노 소나타 3번
I. Allegro
II. Scherzo
III. Quasi variazioni. Andantino de Clara Wieck
IV. Prestissimo possible
Toshiro Saruya: Division 28 for piano / 도시로 사루야 <피아노를 위한 디비전 28>

3rd Stage
Mozart Piano Quartet No. 1 in g, K. 478 / 모차르트 피아노 콰르텟 1번
I. Allegro
II. Andante
III. Rondo. Allegro
Beethoven Piano Sonata No. 28 in A, Op. 101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28번
I. Etwas lebhaft und mit der innigsten Empfindung. Allegretto ma non troppo
II. Lebhaft. Marschmäßig. Vivace alla marcia
III. Langsam und sehnsuchtsvoll. Adagio, ma non troppo, con affetto
IV. Geschwind, doch nicht zu sehr, und mit Entschlossenheit. Allegro
Scriabin Piano Sonata No. 1 in f, Op. 6 / 스크리아빈 피아노 소나타 1번
I. Allegro con fuoco
II. A quarter note = 40
III. Presto
IV. Funebre

Final Stage
Brahms Piano Concerto No. 1 in d, Op. 15 /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1번
I. Maestoso
II. Adagio
III. Rondo. Allegro non troppo

정보가 하나도 없어서 역시 기대가 안 된다. 따라서 오히려 편하게 들었다. 스카를라티와 리스트만 보면 이미 2차는 갈 것 같은데... 리스트의 가벼움을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풀어낸다. 쇼팽도 2차는 갈 것 같지만 냉정히 흔한 연주인 것 같아서 여기까지인 것 같다. 거의 다 왔는데 막바지에 삽질하네... 두 페이지만 더 버티면 되었는데 집중력이 떨어진 듯.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연주하는 게 어렵긴 하다. 가장 마지막에 나와서 연주 들려주셔서 수고하셨어요!

(사진)

78 Kohei Taruya (Japan) / 고헤이 다루야 (일본, 1998) - Steinway
57 Stefan Macovei (Romania) / 스테판 마코베이 (루마니아, 1999) - Kawai
77 Akito Tani (Japan) / 아키토 다니 (일본, 2003) - Kawai
82 Zhehao Wang (China) / 제하오 왕 (중국, 2002) - Kawai
30 Yi-Teng Huang (Taiwan) / 이텅 황 (대만, 1998) - Kawai
22 Miku Fujihira (Japan) / 미쿠 후지히라 (일본, 1999) - Kawai
79 Sayuri Tsuzuki (Japan) / 사유리 츠즈키 (일본, 1995) - Steinway
68 Korkmaz Can Sağlam (Turkey) / 코르크마즈 잔 살람 (튀르키예, 1999) - Yamaha
74 Manami Suzuki (Japan) / 마나미 스즈키 (일본, 2002) - Steinway
65 Tomer Rubinstein (Israel) / 토메르 루빈스타인 (이스라엘, 2003) - Yamaha
61 Mayu Ohsawa (Japan) / 마유 오사와 (일본, 2005) - Yamaha

11명 중 스타인웨이 3, 가와이 5, 야마하 3. 1라운드 다섯째 날은 11월 17일 밤부터 18일 새벽에 걸쳐 봤다. 일요일 오후에 밀린 일을 하다 보니 이미 2라운드가 끝나 있었다.

(사진)

Results of 1st Stage
13 Junho Cha (Korea) / 차준호 (대한민국, 2005) - Yamaha
45 Maximilian Karl Kromer (Austria) / 막시밀리안 카를 크로머 (오스트리아, 1996) - Kawai
67 Kazusa Sagawa (Japan) / 가즈사 사가와 (일본, 1998) - Kawai
56 Sherri Hoi-Ching Lun (Hong Kong) / 셰리 호이칭 룬 (홍콩, 2003) - Yamaha
83 Jan Widlarz (Poland) / 얀 비들라르즈 (폴란드, 2002) - Kawai
15 David Choi (USA/Korea) / 데이비드 최 (미국/대한민국, 2007) - Yamaha
05 Robert Bilý (Czech Republic) / 로베르트 빌리 (체코, 1997) - Steinway
44 Kaito Kobayashi (Japan) / 가이토 고바야시 (일본, 1995) - Yamaha
10 J. J. Jun Li Bui (Canada) / J. J. 쥔 리 부이 (캐나다, 2004) - Kawai
94 Ryan Zhu (Canada) / 라이언 주 (캐나다, 2003) - Yamaha
21 Roman Fediurko (Ukraine) / 로만 페디우르코 (우크라이나, 2004) - Steinway
16 Isak Choi (Korea) / 최이삭 (대한민국, 2004) - Yamaha
11 Valère Burnon (Belgium) / 발레르 뷔르농 (벨기에, 1998) - Yamaha
01 Jonas Aumiller (Germany) / 요나스 아우밀러 (독일, 1998) - Kawai
87 Yoonji Yeo (Korea) / 여윤지 (대한민국, 2004) - Yamaha
73 Yutong Sun (China) / 위통 순 (중국, 1995) - Yamaha
88 Sung Ho Yoo (Korea) / 유성호 (대한민국, 1996) - Yamaha
55 Zixiao Li (China) / 지샤오 리 (중국, 1994) - Steinway
14 Zixi Chen (China) / 지시 천 (중국, 2002) - Kawai
77 Akito Tani (Japan) / 아키토 다니 (일본, 2003) - Kawai
30 Yi-Teng Huang (Taiwan) / 이텅 황 (대만, 1998) - Kawai
22 Miku Fujihira (Japan) / 미쿠 후지히라 (일본, 1999) - Kawai
68 Korkmaz Can Sağlam (Turkey) / 코르크마즈 잔 살람 (튀르키예, 1999) - Yamaha
74 Manami Suzuki (Japan) / 마나미 스즈키 (일본, 2002) - Steinway

1라운드 연주 순서 추첨 때도 봤지만, 심사위원장 노리코 오가와가 나이 드셨다. 어쩔 수 없는 세월의 흔적이... 2라운드 진출자 24명 중 야마하 11, 스타인웨이 4, 가와이 9명 진출. 내 예상과는 9명 일치. 역시 난 보는 눈이 아직도 부족한가 보다. 다수의 생각을 맞추기란 쉬운 것도 아니고... 정말 잘 해야 반만 맞추는 정도.

대한민국 4
오스트리아 1
일본 5
홍콩 1
폴란드 1
미국/대한민국 1
체코 1
캐나다 2
우크라이나 1
벨기에 1
독일 1
중국 3
대만 1
튀르키예 1

러시아에 무게를 두고 있었는데 다 떨어졌다. 우승 후보는 오스트리아, 폴란드, 체코, 우크라이나, 벨기에, 독일, 튀르키예 이렇게 7개국으로 좁혀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Google Drive / 2024. 11. Geneva Competition Winners 6

1957년 공동 2위 Maurizio Pollini (Italy) / 마우리치오 폴리니 (이탈리아) 01 Maurizio Pollini - Beethoven Complete Piano Sonatas 마우리치오 폴리니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집 8C...